CAFE

깍지손을 어깨에 걸머진다는 것

작성자한산|작성시간15.01.28|조회수928 목록 댓글 0

대한궁술원에 성일우나 전생각 조자혼등이 하도 난리를 쳐서 깍지손 걸머지는 만작자세를 한번 올렸더니 또 채쮹뒤라고 난리다.

조선의 궁술 본질을 도외시하고 시비를 위한 시비를 일삼는데, 침묵하면 신사들이 조선의 궁술 진수를 못보고 엉터리로 배울거 같아서 응대는 하는데 정말 수준 떨어져서. ... ...

 

먼저 사진을 한장 올린다.

 

대한 궁술원 장영민원장의 만작사진이다. 줌팔 어깨축 깍지구미가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이 사진에서 주목해야 할 지점은 줌팔 - 줌어깨 - 깍지손어깨 가 전부 각을 두고 꺽여있다는 것이다.

 

줌손목 줌구미 줌어깨가 일직하게 뼈로 버틴것이 아니라 약간 원호를 그리는 부분과 어깨축이 130도 부근의 각도를 이루고 있고, 어깨축과 깍지팔의 각도도 반대편으로 약150도정도 각도를 이루며 화살의 직후방으로 꺽여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것은 깍지손을 어깨에 걸머지고 만작을 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사신을 한장 올렸더니 전상언이 캐드에 올려서 각도를 재고 거리를 재서 깍지팔이 채쮹뒤라 난리를 치는데 글쎄 깍지손을 어깨에 걸머지면 채쮹뒤가 되는지 나도 확인 안해봤으니 알 수가 없다.

 

위 사진에서 깍지손을 걸머지고 만작하면 깍지구미가 반대방향으로 꺽인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질은 도외시하고 채쮹뒤라 난리를 치니 무슨 이야기를 해도 알아묵지를 못하는 인종들인갑다.

 

그래서 옆에서 보는 만작 동영상을 한번 찍어봤다.

 

당직서고 늦게 퇴근해서 샤워만 한 상태라 머리카락도 벅수같고 배도 좀 고프고 집중력 떨어질때 찍은 동영상이라 찍고 나니 별로 마음에 안든다. 하지만 전상언이 하도 채쮹뒤라 주장을 하는 통에 깍지팔을 늘어뜨리지 않기 위해 신경을 썼더니 깍지팔이 왔다리 갔다리 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째꺼나 전체적인 모습은 채쮹뒤는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

 

 

(평소 정심해서 쏠때는 거궁후 이마에 물동이 이듯이 자세를 잡고 어깨축을 뒤로 끌어 당겨 깍지손을 거하고 줌팔을 밀어 펼치는데 어제 저녁은 피곤도 하고 집중력 떨어져서 그냥 칠렐레 팔렐레 한거번에 만작자세를 취해 본 것입니다. )

 

 

다음 동영상은 만약에 채쮹뒤가 되려면 깍지구미를 내려서 옆구리에 붙이고 만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한번 내려봤는데 그것도 잘 안된다. 깍지구미를 내리니 화살이 입술에 위치하는데 위 사진은 화살이 귓바퀴에 거하기 때문에 채쮹뒤 사진은 아닌것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채쮹뒤를만들기 위해 깍지구미를 내려봤다.)

 

안할말로 조선의 궁술 본질을 따라 가느냐 마느냐에 주안점이 있는게 아니라 부분 부분동작에 사생결단하며 한산 니가 쏘는 모양은 조선의 궁술이 아니다. 이러면서 시비초청을 하는데. 일일이 대응하려니 한심스럽고, 무대응 하려니 신사들이 조선의 궁술 본질을 잘 알지 못하고 게발깍지로 따라갈까 겁난다.

 

솔직히 한산 스스로 생각해도 드러내 놓고 잘 쏜다고 말하기 어려운 궁체다. 하지만 조선의 궁술과 정사론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활이 지켜야 하는 근본 틀들이 있는데, 내부적으로 활쏘는 마음자세와 불그럼을 팽팽히 하기 위하여 분문을 조이고 호흡을 들숨에 만작하고 등등등 수많은 조건들이 있지만,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대표적인 것들이 과녁 이마바루서기, 골반고정, 흘려잡기, 줌구미 엎기, 줌어깨 빼고, 깍지손 어깨에 걸머지기”다.

 

이런 지점들이 잘 지켜지는가? 또 얼마만큼 원전에 충실하는가 하는 지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부분 부분 지점을들 가지고 한산 니가 쏘는 궁체는 조선의 궁술이 아니다 이러는데, 뭐 민주주의고 언론의 자유가 있으니 중구난방 떠드는 것은 자유이지만, 양심에 손을 얹고 생각해서 대의를 따라야 할 것인데 활쏘며 호연지기를 기르는 사람들이 패거리 지어서 자구에 탐닉하고 본질을 호도하는 것은 도리에 합당하지 않다.

 

전생각, 성일우, 조자혼등이 정신차렸으면 좋겠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