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는 눈에 보이게 떠 다니는 것이 아닌데
의미가 없다거나 있다거나 주관적으로 결정을 하면서
그 결정에 다른 사람들도 동의해 주기를 바랍니다.
의미는 절대적으로 주관적이어서
개인이 결정합니다.
그래서 '너는 왜 그러냐?'하고 자식들을 혼내지만
왜 그런 그 자식이
스스로 '왜 그런가'를 결정했고
그 과정이 성숙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자연스러워집니다.
그런데 그 성숙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성장시키면 좋은데
전혀 성숙되지 못하고
고집불통이 된 노인들도 많습니다.
돈이 많은듯 자랑하는 사람은
실상은 별로 돈이 많지 않고요.
정말 돈이 많은 사람은
돈에 집착하거나 자랑하지 않습니다.
품격있는 부자들과 재벌들도 많습니다.
믿고 싶지 않지만
돈의 크기로 인간을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명품으로 자랑질하면서 교회에 오는 장로님들과 권사들
돈많은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을 자랑하고
그들과 골프친다고 자랑질하는 장로들을 보면서
그동안 교회는 무엇을 교육했는가를 묻고 싶습니다.
찬사를 얻기 위해 설교를 한다면
목회자는 교인들의 하수인일뿐.
내면의 진실을 전할때 비로소 말씀을 가진 자가 됩니다.
의미로 시작했지요?
자신의 삶의 의미,
그 진실이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생활 유지를 위해서 교인들이 필요한가?
아니면?
의미는 자신이 결정합니다.
현재의 의미를 미래에다 저당잡혀 놓지 말고
지금 나의 존재 의미를 찾는 아침입니다.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나는
그 아무것이 없이도 훌륭할 수 있습니다.
왜 자신을 버리려 하나요?
함부로 자신을 버리지 맙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