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음악(Music)

[스크랩] 펜타토닉 스케일이란..

작성자구암|작성시간14.05.28|조회수605 목록 댓글 0

Pentatonic scale?

영어에서 Penta- 라는 접두사는 "5",Tonic은 '으뜸음' 이란 뜻

펜타토닉(Pentatonic) 스케일 이란 '5개의 대표음으로 만들어진 음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전적인 의미에서는 5개의 구성음을 가지고 있다면 펜타토닉 스케일이 될 수 있다.


1. 메이져 펜타토닉

메이져 스케일에서 4th와 7th를 제외한 1st, 2nd, 3rd, 5th, 6th 의 5음으로 구성된 것


화성학적으로 펜타토닉 스케일은 근음으로부터 완전 5도 위의 음들을 5개까지 배열한 것을 말한다.

예. C Major Pentatonic scale

C →(완전5도 상승)→ G →(완전5도 상승)→ D →(완전5도 상승)→ A →(완전5도 상승)→ E

이를 근음을 기준으로 순서대로 다시 배열하면 C D E G A 의 5음계가 구성된다.

 * 4도와 7도의 구성음을 빼는 이유??
펜타토닉에서 제외된 4도와 7도는 각각 어보이드 노트(Avoid Note) 와 리딩톤(이끔음, Leading Tone) 이라는 것으로 아무렇게나 사용해서는 안되는 음들입니다. 이러한 음들이 빠져 있는 펜타토닉에서는 음에 대한 분위기를 따질 필요없이 자유롭게 연주가 가능하다.


3. 마이너 펜타토닉

C 메이져 펜타토닉 스케일의 6th음(나란한조, A)을 근음으로 해서 다시 순서대로 배열하면 Am 펜타토닉 스케일이 된다.

결국 C 메이져 펜타토닉과 Am 펜타토닉은 같은 구성음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

A minor Pentatonic ccale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