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Jeff Gundlach 경고, 3% 넘는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시장들을 벌 줄 것-zero hedge
연준 금리 인상, 2017년 차입 비용에 대한 전망을 향상-bloomberg
2. 경제 소식
3. 달러의 몰락과 금
1) Victor Sperandeo, 수 천의 리만 사태들이 세계를 총체적 혼란으로 떨어뜨릴 것이다
2) Egon von Greyerz, 세계적 혼란과 1,000달러 은으로 가는 길
3) 금융 블랙홀은 채워질 것이다-Gregory Mannarino
4) James Turk –중앙 은행들은 결국 통제를 상실하고 있다
5) 오바마 시기 동안 일단 금리 인상 후 연준은 트럼프 시기 동안 꾸준한 인상을 약속-Michael Snyder
6) 시장들에서 트럼프 허니문은 2017년에 끝날 것-Mike Maloney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Jeff Gundlach 경고, 3% 넘는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시장들을 벌 줄 것
2016년 12월 14일, zero hedge
더블라인 투자자들에 대한 온라인 설명에서 제프리 건들락은 말하기를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트럼프 정부 하에서 적자와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서 내년에 3%를 넘을 수도 있다고 하였으며 "시장들을 해치는 움직임"이라고 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현재 2.50% 바로 아래이다.
“우리는 미국 국채에서 추가 상승을 하는 지점으로 가고 있고 분명 3% 이상은 회사채들과 쓰레기 등급 채권들에서 시장 유동성에 실질적인 충격을 주기 시작할 것이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하였듯이 건들락은 화요일 말하였다.
"또, 내 견해로 3%가 넘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특히 주식 시장과 주택 시장의 일부 국면에 의문을 가져오기 시작할 것이다."
2년 동안 채권들은 주식들에 대하여 저렴했다..
몇 시간 이내에 연준은 올해 처음이자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두 번째로 0.25%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들락은 말하기를 자신은 회의 후에 연준 위원들이 경제가 과열되면서 향후 몇 년 동안 공세적으로 금리를 올리려고 하는 신호들을 찾고 있다고 하였다.
연준 금리 인상, 2017년 차입 비용에 대한 전망을 향상
2016년 12월 15일, bloomberg
연준 관료들은 올해 처음으로 금리를 올렸고 2017년 차입 비용에 대한 보다 가파른 여정을 예상하면서 인플레이션 기대들은 상당히 늘었다고 말하고 노동 시장이 빠듯해지고 있다고 했다.
워싱턴에서 이틀간의 회의에 이은 수요일 성명에 따르면 연준 공개 시장 회의는 0.25% 기준 금리 인상에서 노동 시장 여건과 인플레이션을 깨닫고 예상하였다고 인용하였다. 새로운 계획들은 중앙 은행가들이 9월의 이전 전망에서 보였던 두 번에서 오른, 2017년에는 3번의 0.25% 포인트 상승을 예상한다.
중앙 은행은 통화정책이 "노동 시장 여건들에서 일부 추가적인 강화와 2% 인플레이션으로 복귀"를 뒷받침한다고 말했으며 관료들이 고용 시장에서 개선에 대한 줄어든 여유를 보고 있다는 지표로 "일부"라는 말을 덧붙였다. "강화되는" 이라는 말도 "개선"을 대신하였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Victor Sperandeo, 수 천의 리만 사태들이 세계를 총체적 혼란으로 떨어뜨릴 것이다
(Thousand Lehmans’ Event Is Going To Plunge The World Into Total Chaos)
2016년 12월 9일, KWN
죠지 소로스의 전 동료였던 Victor Sperandeo는 천 개의 리만 사태들이 세계를 총체적 혼란으로 떨어뜨릴 것이라고 KWN에 말하였다.
Victor Sperandeo는 30억 자산 관리를 하고 있으며 45년간의 사업 경력을 가지고 있고 레온 쿠퍼만과 죠지 소로스와 같은 인물들과 함께 일했었다.
Victor Sperandeo: “2017년의 주요 이야기는 유로의 해체가 될 것이고 그것은 총체적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리라와 같은 개별 통화들은 유럽에서 돌아올 것이고 모두들 부채를 탕감할 것이다. 이는 총체적 혼란을 일으킬 것이며 유럽은 불황으로 가게 된다.
마린 르펭이 프랑스 선거에서 승리하면 유로는 곤경에 처하게 된다. 프랑스는 유로를 떠날 것이고 다른 나라들은 뒤를 따를 것이다. 세계는 유로의 파멸을 목격하게 될 것이고 돈은 금과 은 같은 경화 자산들로 도망갈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혼란이 될 것이다. 그것은 파멸이 될 것이다. 그것은 불황이 될 것이다.
이태리도 유로를 떠날 것이다. 오성 운동의 베페 그릴로는 이태리의 차기 지도자가 될 것이며 그는 유로를 떠나기를 원한다. 그리고 이태리가 떠나자마자 그들은 자신들의 통화 통제를 하게 되고 그들은 자신들의 채권을 사는 자신들의 중앙 은행을 갖고 그것들을 탕감하고 리라를 인쇄할 것이다. 영국을 보라. 파운드의 폭락은 그들을 결코 해치는 것이 아니다. 영국은 더 많은 상품들을 팔고 있다. 그것은 여러분의 통화를 통제할 수 있게 하는 목적이다"
Eric King: “이는 세계 시장들에 퍼져갈까?"
“그것은 천 개의 리만 사태들이다"
Victor Sperandeo: “리만 사태 후에 일어난 일을 보고 자문해보라, '리만에 비하여 유로는 어떤 것인가?'
답: 그것은 천 개의 리만 사태들이다.
이 모든 이태리 은행들은 파산했다. 그들은 4천 억 유로의 악성 대출을 안고 있다. 그것들을 갚기 위해 이태리는 돈을 어디서 구할까? 그들은 그 돈을 인쇄하여야 한다. 그들은 그 돈을 인쇄할 이태리 중앙 은행을 가져서 그 은행들에 돈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리만이 전개되고 버냉키와 폴슨이 부실자산 프로그램 돈을 구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시장들은 붕괴하였다. 그들은 수 조 달러를 가지고 와야 했고 그 시합을 구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재앙이 될 것이다. 나라들이 유로를 떠난다는 것을 생각해보라, 그것은 우리가 향하고 있는 곳이다. 렌치가 이태리에서 졌을 때 그것은 이태리도 유럽 연합을 떠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가리켰다."
Eric King: “이것이 전개되면서 그것은 천 개의 리만 사태들인데 미국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일어나고 있는 불길한 일
Victor Sperandeo: “세계 은행 시스템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도이체 방크는 파생상품들에서 45조 달러를 안고 있으며 제이피모건은 전체 파생상품들 노출에서 도이체 방크를 이제 넘어서도 있다. 그래서 이것은 무서운 것이 될 것이며 정부들에 의해서 감춰지고 있는 모든 부정적인 것을 나조차도 모르기 때문에 그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나는 묘사할 수도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곡물들, 금, 은 그리고 백금들은 가장 저평가된 것들이라고 말하면서 나는 비슷하게 묘사한다. 그리고 금융 시스템이 파열하기 시작할 때 경화 자산으로 광풍이 정착하면서 돈의 일부는 이 금속들로 흘러갈 것이다."
2) Egon von Greyerz, 세계적 혼란과 1,000달러 은으로 가는 길
(Global Chaos And The Road To $1,000 Silver)
2016년 12월 11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다가오는 세계적 혼란과 1,000달러 은으로 가는 길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Egon von Greyerz: "플레이션은 다음 몇 년 안에 보장되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하이퍼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볼 것이다. 이들 플레이션들 많은 것들은 동시에 일어날 것이다. 현재 우리는 다른 자산 인플레이션들과 결합한 큰 통화 인플레이션을 안고 있다. 신용 성장과 돈 인쇄는 최근 몇 년 동안 병든 은행 시스템에 혜택을 주었지만 소비자 가격들에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으며 그래서 일상적인 가격 인플레이션은 없다. 2017년에 돈의 속도는 증가할 듯 하며 스태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그것은 성장 없는 더 높은 가격들이다. 그러나 금융 시스템의 문제들이 악화되면서 주요 경제들에서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사실상 분명하다. 지난 4반세기 동안 부채와 파생상품들의 누적은 필사적인 정부들이 금융 시스템을 구하려는 광적인 시도에서 무한한 액수의 돈을 인쇄할 것을 보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태리 은행 시스템에서 일어난 것은 메디치 가문을 성인으로 보이게 한다. 잘못된 운영과 부패는 이태리 은행들을 지불불능으로 몰아갔다. 지난 주 글에서 논의했던 것처럼 그 문제는 그리스, 스페인, 포르투갈, 독일에서도 동일하다.
그러나 이들 문제들은 유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일본과 중국의 은행들은 같은 압박을 받게 될 것이고 미국과 신흥시장들의 금융 시스템도 그렇게 될 것이다. 지난 금융 위기는 2006년에 시작되었다. 이후 세계 부채는 140조 달러에서 240조 달러로 되었다. 그 추가 100조 달러는 이미 대대적인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일으켰어야 했다. 대신에 모든 중앙 은행들은 디플레이션을 불평하고 있고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좋다는 오해가 있다. 인플레이션은 돈과 저축의 파괴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패배한 중앙 은행가들은 실패하고 있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다른 해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처음에 그것이 일으켰던 문제를 같은 방식으로 푸는 것은 파멸로 가는 길이다. 그리고 이것은 향후 몇 년 안에 일어날 것이고 2017년에 일어날 가능성이 농후하다. 보통 시작할 때 하이퍼인플레이션은 대단히 빠르게 속도를 올리고 인쇄된 돈이 완전히 가치가 없어질 때까지 겨우 2-4년만 지속된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에 주로 영향을 준다. 실질적으로 신용 거품에 의해 자금 조달을 받은 모든 자산들은 수축될 것이다. 동시에 부채는 파열하여 은행들 디폴트를 일으킬 것이다. 결국 하이퍼인플레이션은 모든 가격들이 돈의 공급과 함께 하락하게 되는 총체적 디플레이션 파열로 바뀔 것이다. 이는 돈이 없게 되고 대부분 사람들이 물물교환으로 되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이는 세계에 파멸적인 시기가 될 것이다.
하이퍼인플레이션 시기 동안 금은 바이마르 공화국처럼 지폐로는 상상할 수 없는 가격에 도달할 것이다.
바이마르 공화국에서 금은 1919년 170마르크에서 1923년 87조 마르크로 갔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끝나고 디플레이션 파열이 시작될 때 금은 현기증 나는 높은 곳에서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나라들에서 지폐가 없는 연장된 기간들이 있을 듯하다. 금은 유일한 돈이 될 것이고 그래서 급속히 하락하는 가격들에 비하여 대단히 높은 가치가 있을 것이다.
주요 경제에선 어떤 하이퍼인플레이션의 신호도 없음에도 이미 일어나고 있는 아르헨티나와 베네수엘라 같은 나라들이 있다. 베네수엘라 볼리바르는 2011년 이후 완전히 무너졌다. 2012년 8월에 1달러에 10 볼리바르였다. 오늘날 비공식 시장에선 1 달러에 4,250 볼리바르이다. 2015년 중반에 1달러에 700 볼리바르였고 오늘날은 1 달러가 6배 더 높아서 4,250 볼리바르이다. 2012년 8월 이후 월간 인플레이션은 16%이다. 아래 그래프가 보여주듯이 볼리바르 하락과 달러의 상승은 폭발적이다.
볼리바르 하락과 달러의 상승은 폭발적
금에서 2012년엔 17,000볼리바르로 금 1 온스를 샀다. 오늘날 1온스 금은 5백만 볼리바르이다. 향후 몇 년 안에 주요 경제들에서 오게 될 일들의 신호인가?
2002년부터 내가 주장해온 것처럼 금은 금융 시스템뿐만 아니라 지폐들의 다가오는 몰락에 대하여 보장하고 부를 보존하는 최선의 길이다. 우리는 부의 보존 목적으로 고객들에게 대개 은보다는 금을 보유할 것을 조언해왔다. 은의 변동성은 보통 투자자들에게 적절하지 못한 투자로 만들었다. 2001년에 은은 4 달러였고 2008년 2월에 21달러에 도달했으며 2008년 8월에 은은 8달러로 내려갔다. 그리고 2011년 4월에 다시 50달러로 오른 후 급락하여 2015년 12월에 14달러 아래로 내려갔다. 이들 대대적인 흔들림은 대부분 투자자들에게 일생의 놀라움을 주기 때문에 짜릿한 롤러코스터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은은 딱 맞는 것이다. 은은 또한 그 가치에 비하여 무겁기 때문에 저장하고 운반하는데 덜 편리하다. 게다가 유럽에선 은에 부가세가 있다.
은의 위험/대가 상황은 2016년 초에 변하였다. 은은 이제 금에 비하여 훌륭한 가치를 대표하는 지점에 도달한 것이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은이 이제 금보다 두 배 빠르게 움직이는 지점에 있는 것이다.
아래 차트의 금/은의 비율은 지난 20년 동안 80 이상으로(금 가격이 은 가격보다 80배) 오른 것이 4번이었음을 보여준다. 지난 번 이것이 일어났던 때는 2016년 2월이었다. 이후 그 비율은 68로 떨어졌지만 이는 단지 시작일 뿐이다. 그 비율의 큰 조정이 있기 전에 30으로 하락할 수 있으며 그것은 은 가격이 50달러에 도달하였던 2011년에 우리가 보았던 것이다.
그 비율은 대단히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2010년 9월에 그것은 68/1이었고 2011년 4월에 그것은 30/1에 도달했다. 일단 그 비율에서 현재 움직임이 가속되면 그것은 대단히 급속히 30/1에 도달할 수 있다. 보다 장기적으로 그 비율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수준인 15/1에 도달할 듯하며 혹은 10/1로 과도하게 갈 수도 있다.
1,000달러 은으로 가는 길
만약 금이 하이퍼인플레이션 없이 최소 가격으로 내가 믿는 10,000달러에 이르면 그것은 은 가격이 665달러에서 1,000달러가 되게 한다. 이것들은 현재 17달러 은 가격에서 보아 전혀 비현실적으로 들릴 것이 분명하지만 5년 정도면 도달할 듯하다.
은을 특히 흥미롭게 하는 것은 품귀이다. 역사적으로 금은 약 170,000톤이 생산되었고 사실상 그 양 모두가 여전히 이런 저런 형태로 있다. 은은 그렇지 않다. 세계 어느 곳에도 상당한 은의 재고들이 없다. 생산된 은의 거의 60%는 소비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은 식기들과 은 장신구 그리고 투자로 간다. 중앙 은행들은 은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 연간 세계 은 생산은 27,000톤이고 17달러로 계산하면 겨우 150억 달러이다.
비교를 하자면 연간 금 생산은 1천 140억 달러이다. 몇 년 동안 생산된 것보다 더 많은 은이 소비되어 왔다. 은의 투자 수요는 연간으로 겨우 25억 달러이다. 은 시장의 총 규모는 세계 금융 시장에 비하여 빈약하다. 그래서 도이체 방크, 유비에스, 버클레이와 다른 소수의 은행들에게 이 시장을 조작하는 것이 쉬운 이유이다. 도이체 방크는 은 시장의 조작을 인정했지만 다른 은행들 몇몇을 연루시켰지만 이 이야기는 끝난 것이 아니며 금 시장에도 확산될 듯하다.
금/은 비율은 조작이 곧 끝날 수 있음을 가리키고 그것은 늘어난 실물 수요를 이끌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종이 시장에 심한 압력을 가할 것이다. 실물 수요가 커지면서 은 가격은 급속하게 증가할 것이다. 오늘날 실물 은의 큰 양을 찾기도 어려워서 가격이 상승하면서 현재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은이 없을 것이다. 수요의 상승은 상당히 더 높은 가격에 의해서만 충족될 것이다.
은은 투기적 목적으로 사서는 안 되고 장기적인 부의 보존 목적이 되어야 한다. 우리 견해로는 은의 변동성 때문에 전체 귀금속 보유량의 15-25%가 적절한 수준이다. 은을 보유하지 않고 있는 투자자들에겐 다시는 못 보게 될 가격에서 그리고 특이한 여정을 위해 실물 은을 사는 훌륭한 시기라고 나는 강하게 믿는다."
3) 금융 블랙홀은 채워질 것이다-Gregory Mannarino
(Financial Black Hole Will Be Filled-Gregory Mannarino)
2016년 12월 11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financial-black-hole-will-be-filled-gregory-mannarino/
분석가이자 거래인인 그레고리 만나리노는 말하기를 채권 시장과 주식 시장은 상태가 나쁘며 큰 조정을 찾고 있다고 한다. 만나리노는 설명한다,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많은 현금이 채권 시장으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데 그것이 어디에서 오게 될지 나는 모르겠고, 혹은 주식 시장은 이것을 정상화하기 위해 하락하여야 한다. 이제 시장은 법인세를 낮추고 일자리를 창출하려고 하는 새 대통령의 경제에 대한 전망으로 그를 가격에 반영하려고 애쓰고 있다."
만나리노는 또한 지적한다, "자산 가격들은, 바닥으로 극단이든 위로 극단이든, 극단적으로 가해졌다. 중간에는 블랙홀 같은 것이 있고 이 블랙홀은 채워져야 한다. 그 구멍은 터져버린 거품들을 그들이 재팽창시킬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온 질주하는 중앙 은행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그들이 다시 팽창시킨 지난 주택 거품. 주택은 이제 그때보다 더 비싸졌다. 주식 시장 거품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부채 거품을 등에 업고 이것을 해왔는데 그것은 세계가 지금껏 보아왔던 가장 큰 거품이다."
금과 은 가격의 계속되는 짓누르기와 조작에 대하여 만나리노는 말한다, "가장 긴 시간 동안, 그 가격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것은 가짜이다. 조작된 것이다. 왜? 세계 곳곳의 불환 통화인 가짜 돈과 경쟁하고 있는 금과 은이라는 진짜 돈을 그들은 가질 수 없다. 그래서 그들은 이것을 많은 이유 때문에 누르기로 작정한 것이다. 나라들과 부자들은 여전히 이것을 획득하고 있고 이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기회인 것이다. 이 가격들이 고의로 눌려지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안다. 그것이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있어야 할 곳이고 간단한 것이다. 부족이 있을 때까지 귀금속들에 대한 정상화를 보게 될 것으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트럼프 정부와 함께 하는 환경은 귀금속들에 극히 긍정적인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금을 좋아하지만 은은 나의 선호하는 것이다."
마무리하면서 만나리노는 주장한다, "모든 것이 변했다. 우리가 있었던 궤도는 황량한 곳으로 엄청나게 직진하고 있었다. 시합은 바뀌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는 더 강한 달러를 보게 될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우리는 귀금속들이 더 강한 달러로 상승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트럼프는 미국 경제에 극히 긍정적이다."
4) James Turk –중앙 은행들은 결국 통제를 상실하고 있다
(James Turk – Central Banks Are Finally Losing Control)
2016년 12월 12일, KWN
제임스 터크는 KWN에 말하기를 중앙 은행들은 결국 세계 시장들의 통제를 상실하고 있다고 했다.
James Turk: “모두들 금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2.50%를 집적거리고 있다. 우리가 이만큼 높은 수익률을 보았던 것은 2년 전이었다. 그러나 상승하는 수익률은 미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수익률은 상승하고 있다. 금리의 상승 압력은 세계적인 것이고 보다 정확한 것은 중앙 은행들이 통제를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몇 년 동안 세계 곳곳의 예금자들에 대한 중앙 은행들의 강제적인 된 금융 억압은 금리를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하였다. 대부분 나라들에서 금리는 실제 인플레이션 율보다 낮아서 예금자들은 크게 손상을 입었다. 그들이 저축한 통화는 그들이 벌고 있는 수익보다 더 많이 구매력을 상실했다. 중앙 은행들이 강력한 한편으로 시장에서 왜곡들과 그들의 행위에 의해 일어난 자산 가격들이 너무 엄청나게 될 때 그들은 결국 무리하게 되었다.
트럼프의 승리는 중앙 은행들의 영% 금리 정책을 끝내는 방아쇠가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가져야 하는 질문이 있다: 트럼프가 약속한 낮은 세금과 적은 규제는 높은 금리의 충격을 흡수할만큼 충분히 미국 경제를 실제로 되살릴까?
상승하는 금리와 100조 달러 약속
미국에는 정부와 민간 부분 차입자들이 빌린 100조 달러의 부채가 있다. 이 부채의 많은 부분이 고정 금리로 빌린 것이고 그래서 고정 금리에 묶인 차입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변동 금리의 차입자들은 물론 높은 금리의 일격을 느낀다. 고정 금리 모기지와 같은 최근에 매입한 고정 금리 상품들과 채권을 보유하는 기관들도 그렇게 될 것이다.
주식에서 1973-1974 약세장 붕괴
금리가 상승하면서 고정 금리 증권의 시장 가치는 하락한다. 그것들 많은 부분들이 은행들에 의해 소유되고 있으며 그것들 많은 것들이 이미 과다 레버리지 되었고 특히 유럽 은행들에선 악성 대출로 채워져 있다는 것이 우려된다. 아직 주식 시장은 1972년 대통령 선거 후에 만족감처럼-나는 강조하고자 한다- 앞에 푸른 하늘이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그러나 1973-1974년 동안 다우 산업 지수는 그 가치의 거의 50%를 잃었고 달러는 하락하였으며 금은 사상 최고로 치솟았다.
사람들이 속고 있다고 납득시키기보다는 그들을 속이는 것이 더 쉽다-마크 트웨인
역사는 반복할 것인가? 마크 트웨인은 경고했다, 이번에는 반복이라기 보다 운율을 맞출 수 있다. 1972년에 미국은 세계 최대의 채권국이었고 이제 미국은 세계 최대의 채무국이다. 지난 번에 달러는 연준 의장 폴 볼커와 매우 높은 금리로 구제를 받았다. 그러나 엄청난 부채 부담을 볼 때 이번 상승하는 금리들은 해법이 아니라 문제이다.
요점은 상승하는 금리란 높은 인플레이션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인플레이션이 악화될 것이라는 신호만은 아니다. 기초 금속 가격들을 보라. 석유 가격은 올해 최고인 54달러로 돌아왔다. 금은 올해 10% 상승했고 보다 민감하고 덜 조작되는 은은 23% 치솟았다. 그리고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닥치려고 할 때 항상 급등하는 주식 시장이 있다. 분명한 것은 인플레이션이 돌아온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2017년에 더욱 심할 것이다."
5) 오바마 시기 동안 일단 금리 인상 후 연준은 트럼프 시기 동안 꾸준한 인상을 약속
(After Raising Rates Once During The Obama Years, The Fed Promises Constant Rate Hikes During The Trump Era)
2016년 12월 14일, Michael Snyder
이제 도널드 트럼프는 선거에서 이겼고 연준은 금리 인상을 하고 경제를 감속할 최적의 시기라고 결정을 하였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미국 경제는 항상 금리가 심하게 오를 때마다 감속하였으며 수요일 연준 공개 시장 회의는 0.25% 금리를 올리기로 결정하였다. 주식들은 당장 하락하였고 10월 11일 이후 가장 큰 하락으로 마감하였다.
웃기는 것은 연준이 2016년 내내 금리를 올릴 수도 있었지만 그들은 힐러리가 선거에서 승리할 기회를 손상시키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뤘다.
그리고 오바마의 8년 동안 지금까지 단 한 번의 금리 인상만 있었다.
그러나 이제 도널드 트럼프는 백악관으로 가고 있고 연준은 이제 금리 인상의 최적의 시기라고 결정을 하였다. 수요일 금리 인상에 더하여 연준은 금리가 2019년 말까지 해마다 더 많이 인상될 것이라고 발표도 했다.
중간 평가에 따르면 연준 정책가들은 2017년에 세 번의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세 번의 금리 인상의 계획을 유지하였다. 그들은 예상하기를 연준 자금 금리는 2017년 말까지 1.4%, 2019년 말까지 2.1% 그리고 2019년 말까지 2.9%가 되며 9월의 각각 1.1%, 1.9% 그리고 2.6% 전망에서 상승하게 된다. 장기 금리는 3%로 예상되며 이전 2.9%에서 조금 오른다. 연준은 금리 인상이 점진적이 될 것이라고 되풀이하였다.
그래서 오바마는 자신의 재임 기간 동안 금리를 바닥까지 낮춘 것에서 오는 덕을 보았고 이제 도널드 트럼프는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가져올 경제 장애물과 싸워야 할 것이다.
공정한가?
금리가 오르면 보통의 미국인들은 모기지 상환이 상승, 자동차 대출이 상승, 신용 카드 상혼이 훨씬 더 고통스럽게 되는 것을 알게 된다. 다음은 CNN 기사이다.
더 높은 금리는 신용 카드나 저축 계좌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주택이나 자동차를 사기를 원한다면 수 백만의 미국인들에 영향을 준다. 미국 예금자들은 몇 년 동안 은행에서 거의 수익을 내지 못하였다. 한 번의 금리 인상이 하룻밤에 일들을 변하게 하지는 못하지만 이제 그들은 예금에 대한 좀 더 많은 이자 때문에 약간 더 수익을 낼 수 있다.
자동차 대출과 모기지에 대한 금리들 역시 영향을 받을 듯하다. 그것들은 선거 이후 급하게 상승해온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에 훨씬 더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도 상승하고 있는 때에 연준의 금리 인상은 대출자들을 돕지 못할 것이다.
금리가 오를수록 경제에는 더 많은 고통이 있게 된다.
되돌아볼 때 상승하는 금리는 2008년 금융 위기를 재족하는데 일조를 했다. 금리가 상승할 때 그것은 변동 모기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가격했고 갑자기 미국인들은 그 전의 속도만큼 주택을 살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전국에서 터지기 시작하는 또 다른 주택 붕괴의 초기 단계를 보아왔고 금리 인상은 분명 일들을 돕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왜 연준은 금리를 올리기로 한 것인가?
우리는 자유 시장 자본주의 경제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왜 자유 시장이 금리를 정하지 않는 것인가?
많은 미국인들은 트럼프로부터의 경제 기적을 예상하고 있지만 연준이 그 누구보다 더 경제에 대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트럼프는 감세와 규제 축소를 할 수 있지만 연준은 그의 전체 경제 프로그램을 계속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망가뜨릴 수 있다.
물론 우리는 경제 중앙 계획가들을 필요하지 않다. 미국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경제 성장이 온 때는 중앙 은행이 없었던 때였다. 도널드가 미국 경제를 다시 위대한 것으로 만들기를 원한다면 그는 우리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을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는 것을 나는 설명한 바 있다.
트럼프가 연준에 대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는 한 가지 방식은 연준 공개 시장 회의에 적절한 사람을 지명하는 것이다. CNN에 따르면 그의 첫 18개월 내에 그 위원회에 대하여 4명을 지명할 기회를 갖게 된다.
...
경제를 끝없이 조작하면서 연준은 경제 호황과 불황을 일으키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1913년 연준 창설 이후 18번의 뚜렷한 침체와 불황들이 있었고 이제 연준은 또 다른 것에 대한 무대를 설정하고 있다.
연준이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 선거로 가는 몇 달 동안 연준은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임을 모두가 알고 있었고 이는 분명 힐러리 클린턴에 유리한 것이었다.
이제 도널드 트럼프는 선거를 이겼고 연준은 갑자기 꾸준한 금리 인상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라고 결정을 하였다.
만약 내가 트럼프라면 나는 가능한 신속하게 연준을 폐쇄하려고 할 것이다. 연준이 하고 있는 핵심적 기능들은 재무부가 할 수 있는 것이고 일부 관료들 대신에 시장이 금리를 결정한다면 우리는 훨씬 잘 살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대부분 미국인들은 우리 경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비선출된, 책임이 없는 중앙 정책가들 무리를 갖는 것을 정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경제가 또 다른 연준이 일으킨 위기로 추락할 때까지 큰 변화를 우리는 보지 못할 듯하다.
6) 시장들에서 트럼프 허니문은 2017년에 끝날 것-Mike Maloney
(Trump Honeymoon in Markets Will End in 2017-Mike Maloney)
2016년 12월 14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trump-honeymoon-in-markets-will-end-in-2017-mike-maloney/
귀금속 전문가인 마이크 맬로니는 말하기를 트람프 당선 이후 보았던 주식 시장의 상승은 조만간 끝날 것이라고 한다. 맬로니는 설명한다, "트럼프는 아마도 장기적으로 경기에 더 좋을 것이다. 주식이 상승하고 달러가 상승한 것은 그런 이유이다. 그래서 금이 하락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속되는 애정이며 4월이나 6월까지 시장은 정점에 이를 것이다. 우리는 이미 이번 경제 확장에서 7년을 넘었다. 지난 침체는 2008년에 시작하였고 2009년에 끝났다. 그래서 경제 확장은 7년이 넘었으며 거의 8년이다. 역사상 세 번째로 긴 경제 확장이다. 우리가 가졌던 이 회복은 3.2조 달러 통화 창출로 사들인 것이다. 이는 본원 통화에 관한 한 이전 200년간 생산한 것의 4배이다. 이번 회복은 사들인 것이고 우리는 거의 그 끝에 와 있다. 그것이 영원히 갈 수는 없다. 우리는 코피가 나는 영역인 동떨어진 영역에 있으며 붕괴가 일어날 때 그것은 큰 붕괴이다. 우리는 침체 바로 가까이 있다. 불환 통화 시스템 그리고 부채 기반의 통화 시스템에서 영원히 가는 경제 확장은 불가능하다."
뻔뻔하고 불법적으로 억누르고 있는 금과 은에 대하여 맬로니는 말한다, "대단히 좋은 소식이고 이는 전혀 나쁜 것이라고 모두들 생각하는데 모든 것에는 반대되는 면이 있으며 이것이 계속되는 동안 인위적으로 눌려진 가격으로 금과 은을 사는 것이다. 그것이 끝날 때 더 이상 누를 수 없게 되고 그것은 훨씬 더 높은 가격이 된다. 장기간 조정은 끝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극심한 폭풍의 전개를 보고 있고 그것은 몇 십 년 동안 전개되어 온 것이다. 부족 사태가 엄청난 때가 올 것이다."
맬로니는 말하기를 우리는 주식 시장들, 부동산과 이제 채권에서 거품들을 보고 있다고 한다. 맬로니는 주장한다, "채권 시장은 35년간 강세장이었고 이것이 얼마나 계속 갈 수 있다는 것인지 나는 모르겠다. 다음 침체가 시작될 때 그것은 디플레이션 사태가 될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디플레이션과 위기에서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으로 도망갈 것이고 채권은 마지막 팽창을 할 것이다. 그들은 미국 국채와 금과 은으로 도망갈 것이다. 그것들이 안전 자산들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동떨어진 영역에서 채권들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난장판이 일어나기 전에 채권 시장에서 마지막 팽창이 있을 것이다.
맬로니는 경고하기를 우리는 디플레이션을 볼 수도 있다고 하지만 연준에게 막판 시합은 인플레이션이고 그것은 도둑질이다. 맬로니는 말한다, "그들이 통화 공급을 부풀릴 때 그들은 우리 일생의 부분들을 훔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가장 부당한 행위이다. 노예제는 더 이상 합법이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현재의 삶을 훔치고 있었을 때의 일이다. 이제 그들은 과거의 삶을 훔치고 있다. 채찍과 족쇄가 여전히 존재하고 여러분은 그것을 볼 수 없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