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금 관련 경제 소식들(19/3/9)

작성자홍두깨|작성시간19.03.09|조회수1,953 목록 댓글 15

금 관련 경제 소식들(19/3/9)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연방 이자 비용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며 미국 예산 적자는 77% 급증-zero hedge

           사상 최대 신용 주입에도 2월 중국 수출 붕괴-zero hedge

           시진핑 일정에서 마럴라고 여행이 빠졌다는 소식에 주식들 하락-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미국 경제가 급속히 와해되기 시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주요 숫자들-Michael Snyder

           2) 실물 경제를 손상하는 암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은 충격에 대비-Michael Snyder

           3)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은 놀랍다, 특히 중국에선-Peter Boockvar

           4) 경제는 침체 직전에 비틀거리며 미국 부채 수준은 진정 파열 중-Michael Snyder

           5) 세계 경제는 빠르게 하락 중, 그것은 미국을 함께 끌고 갈 것이다-Mac Slavo

           6) 무역 적자는 계속 파열, 공장들은 계속 문닫고 미국 일자리들은 해외로-Michael Snyder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연방 이자 비용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며 미국 예산 적자는 77% 급증

2019 3 5,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news/2019-03-05/us-budget-deficit-soars-77-interest-expense-hits-record-high

 

또 다른 달, 미국 예산 적자에서 또 한 번의 놀라운 급증

 

최근 미국 재무부 자료에 따르면 1월 미국 예산 흑자는-보통 세수 시기 때문에 1년 중 몇 안 되는 흑자 달들 중 하나- 예상되었던 250억 달러를 심하게 벗어나 겨우 90억 달러였고 지난 해 기록한 490억 달러 흑자보다 훨씬 아래였다: 2015년 이후 가장 적은 1월 흑자였다.  

 

그 결과로 회계 연도 첫 4개월간의 예산 적자는 3 1백억 달러로 확대되었으며 작년 동기간에 기록한 1 757억 달러보라 무려 77% 늘었고 트럼프의 감세에서 온 세수와 정부 지출의 증가가 큰 이유이다. 그 적자는 이번 회계 연도에서 올해 지금까지 세수에서 2% 하락하여 1.1조 달러가 된 한편으로 지출은 9% 급증하여 1.4조 달러가 된 결과이다.

 

트럼프 정부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반영하여 1년 전 126억 달러에서 이번 회계연도에 245억 달러로 거의 두 배가 된 관세에서 급등에도 불구하고 적자의 급증이 일어났다.

 

아마도 보다 우려되는 것은 2017 3월 이후 첫 하락을 기록한 지난 달 0.4% 하락을 한 후 12개월간 세수가 전년대비 1.5% 하락한 것이다. 게다가 기업과 개인들 모두에서 하락한 세수의 절대적 하락은 금융 위기 이후 최대이다; 아래 차트가 보여주듯이 세수가 연간 하락을 기록할 때마다 침체는 뒤이어 오거나 이미 침체는 도달했다.



공화당 감세 정책과 방위와 정부 지출을 부추기는 다른 우선 순위들로 불행하게도 세수는 다가오는 달들에서 더욱 더 하락할 것으로 되어 있어서 향후 몇 년 안에 전반적 예산 적자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일부 정책가들과 경제 전문가들은 커지는 부채 부담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그것은 채권자들 사이에 미국의 신용 품질을 위험하다고 보게 한다고 말하고 한편으로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아직 운영할 여유는 있다고 보기도 한다.

 

의회 예산국에 따르면 2019년 회계 연도 예산 적자는 1년 전보다 1 180억 달러 상승하여 8 970억 달러로 확대될 것이다; 경제 침체는 훨씬 더 큰 숫자가 되게 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아마도 가장 걱정거리는 이번 회계 연도의 처음 4개월간 미국 국가 부채에 대한 이자 지불이 1 92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작년 동기간보다 170억 달러인 10% 이상 늘어난 것이며 회계연도 처음 3개월간 지불한 가장 많은 이자이다. 로이터의 제옵 홀이 지적하였듯이 이자 1 920억 달러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미국 공공 부채에 대한 이자는 올 회계 연도에 기록적인 5 750억 달러에 이르게 되고 2014년 회계연도 전체 예산 적자(4 830억 달러) 혹은 2015년 회계 연도 전체 예산 적자(4 390억 달러) 보다 더 많은 것이고 GDP 2.7%에 이르러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비율이 된다.



그리고 최근 22조 달러를 넘어선 총 부채는 계속 상승만 하게 되어 있어서 일단 최근 성가신 부채 한도가 몇 달 안에 해결되면 부채에 대한 이자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연준이 긴축 궤도로 복귀한다면 몇 년 안에 1조 달러를 기록하여 지출 영역 중에서 가장 큰 것이 될 것이며 그 속도로는 몇 년 안에 연간 9 5백억 달러인 미국 국방 예산을 추월할 것이다.

 

사상 최대 신용 주입에도 2월 중국 수출 붕괴

2019 3 7,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news/2019-03-07/chinese-exports-collapse-february-despite-largest-credit-injection-ever

 

몇몇 사람들은 2월 중국 수출 붕괴를 올해 음력 설 탓으로 돌리겠지만 그 벗어난 규모가 너무 놀랍다.

 

블룸버그 초기 기사가 수출에서 큰 상승을 주장하여 잠깐 동안 모든 것이 대단했지만 그들은 곧 수정하여 세계 곳곳에서 기사를 읽는 모든 이들에게 심장 마비를 주었다.

 

2월에 수출은 20.7% 추락했고 수입은 5.2% 하락하여 무역 적자는 41.2억 달러가 되었다고 금요일 세관청은 말했다.



그렇게 큰 폭은 아니라고 해도 경제 전문가들은 수출과 수입 모두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음력 설날 휴가는 작년보다 10일 가량 앞에 왔고 1월 선적을 부추기고 2월엔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미국으로부터 중국 수입은 기록적으로 무너졌다...




매년 일어나는 휴무에 더하여 2월은 미국이 3 1일부터 관세를 올릴 것인지 여부에 대하여 협상을 하는 달이어서 중국 수출업체들에겐 불확실한 기간이었다. 

 

분석가들은 문외한으로서 재빠르게 붕괴에 대한 방어를 했다.

 

“몇 달 전에 비하여 무역 협상에선 큰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무역 긴장 자체는 기업들에 불확실성을 주고 있어서 그들은 그들 투자나 그들 생산품의 해외 수출을 늦추거나 미룰 수 있다"고 유비에스 경제 전문가인 타오 왕이 화요일 말했다. 통화 정책과 함께 미국과 유럽의 잠재적 경제 둔화는 또한 중국에 대한 외부 도전을 더할 것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리고 세계의 나머지도 그렇게 희망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상관관계가 지켜지면 연결이 떼어진 미국에서 난장판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주식 선물은 그 기사에 하락했다.

 

그리고 중국 주식들은 이미 올해 가장 큰 하락을 겪고 있다.

 

기억할 것은 이 붕괴는 인민 은행이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부채로 무려 4.64조 달러를 경제에 풀어놓았다고 발표한 후에 일어난 것이다. 공세적인 신용 확대는 많은 사람들이 중국은 레버리지 축소 싸움에서 지고 있다는 무언의 확인으로 보았다.



4.64조 달러가 도움을 못 주면... 지급 준비율 축소... 그리고 감세의 약속... 미국과 중국 주식 시장이 가격을 매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시진핑 일정에서 마럴라고 여행이 빠졌다는 소식에 주식들 하락

2019 3 8,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news/2019-03-08/stocks-slide-report-xi-has-removed-mar-lago-trip-calendar

새로 고침 (동부시각 오후 3:55): 시진핑의 일정에 그 회의가 없는 이유는 잠재적인 트럼프-시진핑 정상 회담에 대하여 협상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라고 백악관은 서둘러 밝혔다.

* * *

트럼프 대통령은 시장들에 보다 긍정적인 무역 회담을 몰아주려고 애쓰는 한편으로 중국은 미국과의 전면적인 무역 협상에 점점 망설이고 있다는 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다.

 

폭스 뉴스는 시진핑이 자신의 일정에서 마럴라고 여행을 빼버렸다는 보도를 하여 시장의 파티에 찬물을 끼얹었다. 그 보도는 중국 지도자가 합의 없이 떠나기만 할 플로리다로의 여행을 경계한다는 앞서 보도들을 구체화한 것으로 보였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미국 경제가 급속히 와해되기 시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주요 숫자들

(18 Really Big Numbers That Show That The U.S. Economy Is Starting To Fall Apart Very Rapidly)

2019 3 1,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18-really-big-numbers-that-show-that-the-u-s-economy-is-starting-to-fall-apart-very-rapidly

 

실상 구체적인 모든 숫자들이 미국 경제는 심하게 둔화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전문가들 많은 수는 경고해오기를 우리는 올해 말이나 내년에 공식적으로 침체로 들어갈 수 있다고 했지만 이들 숫자들은 그보다 더 조속히 그것이 일어날 수 있음을 가리키는 듯하다. 그러나 주식 시장은 지난 두 달 동안 급등해왔고 지금 주식들은 1987년 이후 최고의 출발로 가고 있으며 주식 가격들이 오르는 한 많은 사람들은 울리고 있는 경제 경종에 그렇게 많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모두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일들이 실제로 악화되기 시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미국 경제가 급속히 와해되기 시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18개의 주요 숫자들이다.

 

#1 농장 대출 연체는 9년래 최고 수준.

 

#2 미국 수출은 12월에 40억 달러 줄어든 것을 우린 알게 되었다.

 

#3 제이씨 페니는 추가 24개 점포를 닫는다고 발표했다.

 

#4 빅토리아즈 시크리트는 53개 점포를 문닫았다고 발표했다.

 

#5 목요일 갭은 향후 2년에 걸쳐 230개 점포들을 문닫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6 페이레스 슈소스는 파산을 선언하고 2,100개 점포들을 문닫고 있다.

 

#7 텔사 역시 그들 실물 판매처들을 모두 문닫고 있으며 자동차 온라인만 팔지 않을 것이다.

 

#8 펩시코는 직원들을 해고하기 시작하였으며 퇴직금으로 수 백만 달러를 약속했다.

 

#9 발트 건조 지수는 2년래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10 이는 주요 미국 공장 주문에서 3년래 가장 부진한 것이다.

 

#11 우린 7년 넘는 기간 동안 필리 연준 비지니스 지수에서 가장 큰 하락을 목격하였다.

 

#12 1월에 기존 주택 판매는 1년 전보다 8.9% 하락했다. 그것은 우리가 3개월 연속 최소 8% 하락을 본 것이다. 이는 진정 부동산 산업에 파국적인 추세이다.

 

#13 미국 주택은 전월에 비하여 12월에 11.2% 하락했다.

 

#14 작년 초에 비하여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주택 판매는 1월에 17% 하락했다.

 

#15 새크라멘토 카운티의 12월 주택 판매는 작년 초에 비하여 무려 22.5% 하락했다.

 

#16 미국의 잠정 주택 판매는 연간으로 13개월 연속 하락했다.

 

#17 학자금 대출에서 1 660억 달러 이상이 지금 심각한 연체이고 그것은 사상 최고 기록이다.

 

#18 자동차 대출에서 7백만 명 넘는 미국인들이 연체하고 있다. 그것 역시 사상 최고 기록이고 지난 침체 동안 우리가 목격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이다.

 

 

"회복"이 끝난 듯 보인다. 이 모든 숫자들을 보면 누구라도 경제 여건들이 나아지고 있다고 주장할 리가 없다.

 

공식적인 정부 숫자들은 크게 조작되었다고 해도 우리는 전체 회복을 통해 한 해도 호황의 해를 가져보지 못했다.

 

2018년 최종 숫자들은 이제 나오고 있고 작년은 미국 GDP 성장이 3% 이하인 13번째 해이다.

 

경제 성장이 3% 위였던 마지막 호황의 해는 2005년이다. 그것은 부시 정부의 중반이었다.

 

우리는 현대 미국 역사에서 이런 나쁜 연속을 본 적이 없었다. 다음은 CNS뉴스이다.

 

그러나 실질 GDP가 한 해라도 3.0% 성장을 하지 못한 13년의 기간 전에는 미국의 GDP가 최소 3% 성장을 5년간 하지 못한 1930년대 이후 그런 연속은 없었다.

 

연준이 수 조 달러를 금융 시스템에 지난 10년에 걸쳐 퍼부었고 우리는 국가 부채에 거의 12조 달러를 추가하였어도 당국이 할 수 있었던 최선의 것은 당분간 시스템을 안정화시킨 것이다. 이제 다시 힘이 빠지기 시작하였고 많은 사람들은 다음 위기가 지난 것보다 훨씬 더 심할 것이라고 믿는다.

...

반면에 1929년 주식 시장 붕괴 후 미국은 4년의 마이너스 연간 GDP - 1930 (-8.5), 1931 (-6.4), 1932 (-12.9) 그리고 1933 (-1.2) -보았다. 그러나 1934년부터 1942년까지 9년 동안 실질 GDP는 연간 평균으로 9.75% 성장했다.

 

우리는 몇몇 호황의 해를 가졌어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고 이제 일들은 다시 악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공화당 탓을 하고 공화당은 민주당 탓을 하지만 그들 다툼은 어떤 것도 해결하지 못할 것이다.

 

다음에 오는 것은 내가 오랫동안 작업해온 것의 중심 초점이다. 지난 침체는 고통스러웠지만 미국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지는 않았다. 

 

이번엔 오는 다음 침체는 바꾸게 될 것이다.

 

모든 거품은 터지고 있고 최악의 폭풍은 오고 있으며 우리들 생활은 다시는 같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희망이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실상 일단 일들이 미친 듯 되면 우리는 필요하기 때문에 희망이 나의 주요 주제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엄청난 도전들이 있을 것이고 생활은 크게 달라지겠지만 그것이 생활은 끝났다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미국은 수 십 년의 크게 어리석은 결정들의 결과들을 겪게 될 것이고 고통은 극심할 것이다. 그러나 힘든 시기 역시 극적인 변화의 기회도 주는 것이고 그것은 우리가 껴안아야 할 것이다.

 

2) 실물 경제를 손상하는 암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은 충격에 대비

(Investors Brace For Impact As The Cancer That Is Ravaging “The Real Economy” Starts To Spread)

2019 3 3,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investors-brace-for-impact-as-the-cancer-that-is-ravaging-the-real-economy-starts-to-spread

 

2019년은 지금까진 기이하다. 월가에선 모든 것이 지금까지 투자자들을 위해 올랐다. 주식 가격들은 올해 지금까지 10% 이상 올랐으며 작년 말의 끔찍한 붕괴는 급속히 기억에서 사라져갔다. 한편으로 실물 경제는 그야말로 우리들 눈 앞에서 산산조각 나고 있다. 부채 연체는 유례없는 수준이고 파산들은 치솟고 있으며 소매점들은 기록적인 속도로 문을 닫고 있고 이는 1980년대 초 이후 농부들에겐 최악의 경제이고 수출들은 추락하고 있으며 새로운 부동산 위기가 막 시작되었다. 경제적 암은 전국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미국 경제는 지난 침체 이후 우리가 본 적이 없었던 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그러면 월가가 경제적 실상을 따라잡는데 얼마나 오래 걸릴까?

 

소매 산업은 심하게 타격을 받고 있다. 지난 주 말에 주요 소매업체들은 단 48시간 안에 465개의 점포 폐쇄를 발표하였다.

 

소매 재난은 생생한 것이고 이번 주에 갭, 제이씨페니, 빅토리아즈 시크리트와 풋 로커 같은 주요 연쇄점들은 대규모 폐점들을 발표하면서 지난 48시간에 걸쳐 465개가 넘는 점포들이 사망하게 되었다.

 

그 폐점들은 이미 2019년에 총 4,309개가 되게 하였다.

 

올해 첫 두 달에 걸쳐 무려 4,309개 점포들 폐점들이 발표되었다고 코어사이트 리서치는 연구 조사 보고서에서 금요일 말했다. 이는 이 연구소가 전년도 같은 시기에 추적했던 숫자보다 앞선 것이다.

 

소매 재난이라는 용어는 너무 자주 쓰여서 요즘 그 의미를 거의 상실했지만 최악은 오고 있다.

 

한편으로 해고는 이제 빠르게 그리고 격하게 오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일어난 큰 고용 상실을 나는 최근에 알게 되었다.

 

듀크 에너지는 최근 고용 축소에서 대부분이 자발적인 것이지만 일부 비자발적인 해고를 포함하여 1,900개의 일자리를 없애버렸다.

 

지난 침체 이후 처음으로 다시 정기적으로 일일 고용 축소와 같은 사이트들을 방문할 때라고 나는 생각한다. 수 백만의 미국인들이 2008년과 2009년에 그들 일자리를 잃었으며 여러분들 많은 수는 아직도 그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나라의 중부에선 가장 큰 소식이 농업 재난이다. 지난 주 우리는 농업 부채가 2013년 이후 30% 급등한 것을 알게 되었다.

 

"자료에 따르면 농업 부채는 지난 5년에 걸쳐 보다 빠르게 급증하여 2013년 이후 3 150억 달러에서 4 90억 달러로 30% 늘었으며, 작년에만 3 850억 달러에서 늘어난 것으로, 1980년대에 보았던 수준으로 되었다"고 퍼두는 의회 농업 위원회에서 그의 증언에서 말했다.

 

이런 엄청난 부채의 결과로 수많은 중소 농장들이 무너지고 있다. 전에 내가 언급한 것처럼 농장 부채 연체는 이제 9년래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우리에게 말하는 사람들을 나는 진정 이해하지 못하겠다.

 

모든 것이 괜찮지 않으며 일들은 날마다 악화되고 있다. ISM의 제조업 조사는 26개월래 최저를 기록하였고 극히 암울한 경제적 숫자들을 원하는 이들은 앞의 글 "미국 경제가 급속히 와해되기 시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주요 숫자들"을 보기 바란다.

 

물론 미국만 손상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북으로는 캐나다가 그야말로 침체의 벼랑에 서 있다.

 

캐나다 정부는 경제가 0.1% 성장에서 멈추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4분기 GDP 발표로 전문 금융 매체들에 충격을 안겼다.

 

그리고 유럽에선 일들은 거의 분명히 더욱 악화되고 있다. 독일은 그 지역에서 가장 강한 경제이지만 그들 역시 침체의 벼랑에 있다.

 

독일 경제는 3분기에 0.4% 후퇴에 이어서 0% GDP성장으로 지난 달 겨우 침체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하였다. 그러나 독일은 잠재적인 영국 이탈과 자동차 관세를 25%까지 올리겠다는 트럼프 경고가 독일 경제를 비틀거리게 할 수 있으면서 독일은 침체로부터 겨우 몇 주 떨어져 있을 뿐이다. 메르켈 총리의 장관들은 10년간의 독일 경제의 황금 성장을 끝낼 수 있는 경제 재난을 피하기 위한 죽을 힘을 다하는 계획으로 들어갔다.

 

이는 세계적 경제 둔화이고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2008년에 우리가 겪었던 것보다 더욱 심할 것으로 믿는다.

 

그러나 내가 앞서 경고한 것처럼 우리는 경제적 폭풍만을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들이 흔들릴 것이고 그것은 우리 정부 부처들을 포함한다.

 

일요일 하원 법사 위원회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 방해의 조사를 개시하였다.

...

이는 커다란 정부 흔들림의 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법적 투쟁과 2020년 선거에서 어느 쪽이 이기든 미국 정부 부처들은 다시는 같지 않게 될 것이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은 상대적으로 평화와 번영을 누렸고 많은 사람들은 유지될 수 없는 거짓 번영의 이 거품이 무한히 계속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제 우리 앞에 놓인 것이 분명해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겁먹기 시작하고 있다.

 

3)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은 놀랍다, 특히 중국에선-Peter Boockvar

(What Is Happening Around The World Is Stunning, Particularly In China)

2019 3 5, KWN


겨울 바람이 누그러지고 우리는 봄으로 향하는 가운데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은 놀랍다, 특히 중국에선.

 

세계가 다음 한 차례의 통화 광기를 기다리면서 다음은 Peter Boockvar의 최근 글이다: 중국은 국가 경제 성장률을 재설정하는 여정을 계속하였고 이번에는 6-6.5%의 범위를 향하고 있고 2018 6.6%에 비교하여 30년래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여러분은 지금 실제 성장이 경로에 맞춰진 것보다 더 둔화된 것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런 둔화를 온화하기 위해 그들은 감세를 통한 재정 부양에 의존하고 있으며 어제는 제조업체들을 위해 부가세 삭감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지방 정부 자금 조달을 통해 기반 산업 지출의 낡은 의지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소 사업체들에 대한 대출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국 인민 회의에서 리 총리는 말했다:

 

“올해 중국 발전을 직면하고 있는 환경은 더욱 복잡하고 더욱 혹독하다. 예상할 수 있거나 예상할 수 없는 더 많은 위험들과 도전들이 있을 것이고 우리는 힘든 싸움에 철저히 대비하여야 한다."

 

리는 또한 나라의 군력에서 오는 것 대신에 성장을 이끄는 보다 많은 시장 힘들을 보기 원하는 우리들에게 조금 격려를 주었다. 그는 말하기를 자신들은 사업을 하는데 형식주의를 줄여서 기업들이 사업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고 승인을 얻는데 시간이 덜 들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의 엄청난 악성 부채

요점으로 중국은 더 많은 부채가 원하는 성장을 부추기기 위해 취해지고 있는 동시에 지난 10년간에 걸쳐 누적된 엄청난 부채를 다루어져야 하면서 성장을 위한 필요와 욕구를 계속 균형잡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성장 완화를 흡수하도록 작용할 것이라는 희망들은 상하이 종합지수를 추가로 0.9% 상승시켰으며 올해 지금까지 22%의 실적을 내게 한다. 비록 H주식 지수는 변동이 없음에도. 구리는 1.3% 상승했지만 호주 달러와 호주 주식시장은 낮게 거래되었다. 독일 DAX는 하락한 한편으로 역외 위안은 조금 상승했다.

...

 

4) 경제는 침체 직전에 비틀거리며 미국 부채 수준은 진정 파열 중

(As The Economy Teeters On The Brink Of A Recession, U.S. Debt Levels Are Absolutely Exploding)

2019 3 6,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as-the-economy-teeters-on-the-brink-of-a-recession-u-s-debt-levels-are-absolutely-exploding

 

우리는 이제 미국 경제가 심하게 둔화된 것을 공식적 확인을 갖는다. 최근 며칠간 나는 새로운 경제 하락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가리키는 여러 숫자들을 독자들과 공유하였다. 비록 주식 가격들은 상승해왔지만 실물 경제의 숫자들은 최근에 울적하게 나빴다. 그러나 우리가 갖지 못한 것은 경제가 실제로 둔화되고 있다는 연준으로부터의 공식 확인이지만 이제 우리는 갖는다. 애틀랜타 연준의 GDP 모형에 따르면 경제는 1분기에 연간으로 환산하여 0.3% 상승하고 있다.

 

월요일 발표된 12월의 국내 건설 지출의 자료에 근거하여, 미국 경제는 1분기에 연간으로 0.3% 성장하고 있다고 애틀랜타 연준의 GDP 전망 모형은 보여주었다.

몇 년 동안 그 목표는 미국 성장을 중요한 3% 위로 넘어서게 하는 것이었지만 이 전망이 말해주고 있는 것은 경제 성장이 현재 그 수준의 10분의 1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겨우 침체 영역 위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침체 벼랑에서 비틀거리고 있다고 말할 때 나는 과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또한 건설 지출에 대한 나쁜 소식도 갖게 되었다.

 

상무부가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12월에 건설 지출은 11월로부터 0.6% 하락했다. 1년 전의 12월과 비교하면 총 건설 지출은 겨우 0.8% 상승했고 대침체로부터 나오고 있던 2011 10월 이후 가장 낮은 성장이다.

 

이제 우리는 대단히 힘든 시기가 우리 앞에 놓였다는 것을 말하는 다른 모든 숫자들 목록에 그것을 더할 수 있다.

 

한편으로 미국의 부채 수준은 계속 파열하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이제 4 8천만 개의 신용 카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지난 침체 동안 보다 1억 개가 더 많은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전국에서 남녀노소 한 사람당 약 1.5개의 신용 카드가 있다.

 

미국의 총 신용 카드 부채 액수는 이제 무려 8 7백억 달러이다. 그것은 미국 역사상 최대이다.

 

그리고 모든 개인 부채를 더하면 미국 소비자들은 이제 13.5조 달러 부채를 안고 있다.

 

기업 부채 수준도 파열하고 있으며 이는 달라스 총재 연준 로버트 캐플란이 화요일 경고한 내용이다.

 

미국 비금융 기업 부채는 대부분 채권들과 대출로 구성된다. 이 부채 영역은, GDP %로서, 이제 2008년 말에 도달했던 이전 정점보다 더 높다고 캐플란은 말했다.

 

여러 연구들은 이 신용 수준은 침체의 심각성을 증폭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고 그는 언급했다.

 

가장 낮은 투자 등급인 BBB채권은 8천만 달러에서 2018년 말까지 2.7조 달러로 커졌다. 고수익률 부채는 같은 기간 동안 7천만 달러에서 1.1조 달러로 커졌다. 이 추세는 더 많은 관대한 채권들과 대출 계약을 동반해왔다고 그는 덧붙였다.

 

전반적으로 기업 부채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두 배 이상이 되었고 그것은 오늘날 우리 금융 시스템이 지난 금융 위기 전보다 훨씬 더 취약하다는 이유들 중 하나이다.

 

이번 주 우리는 또한 연방 예산 적자가 파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음은 비지니스 인사이더의 기사이다.

 

화요일 재무부가 내놓은 보고에 따르면 예산 적자는- 연방 정부가 받는 것과 쓰는 것의 차이- 2019년 회계연도의 첫 4개월 동안 3 1백억 달러를 기록했다.

 

연방 정부의 회계 연도는 10월에서 9월까지 운영하며 그래서 그 자료들은 2018 10월부터 2019 1월까지의 부족을 반영한다. 그 자료에 근거할 때 적자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교하여 77% 늘어났다.

 

한 해에 77% 증가?

 

이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 표현할 말이 없다.

 

우리는 올해 국가 부채에 1조 달러 넘게 추가할 예정이고 이런 끔찍한 부채 잔치를 부추기는 큰 것들 중 하나가 우리의 급속히 팽창하는 이자 비용이다.

 

최종적으로 아마도 가장 걱정거리는 이번 회계 연도의 처음 4개월간 미국 국가 부채에 대한 이자 지불이 1 92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작년 동기간보다 170억 달러인 10% 이상 늘어난 것이며 회계연도 처음 3개월간 지불한 가장 많은 이자이다. 로이터의 제옵 홀이 지적하였듯이 이자 1 920억 달러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미국 공공 부채에 대한 이자는 올 회계 연도에 기록적인 5 750억 달러에 이르게 되고 2014년 회계연도 전체 예산 적자(4 830억 달러) 혹은 2015년 회계 연도 전체 예산 적자(4 390억 달러) 보다 더 많은 것이고 GDP 2.7%에 이르러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비율이 된다.

 

그러나 현대 통화 이론의 지지자들에 따르면 우리는 적자는 거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돈을 우리가 쓸 수 있다고 한다.

..

여러분이 그것을 믿을 수 있다면 이런 것을 믿는 의원들이 실제로 있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 국가 부채는 이 나라의 계속된 존재에 대한 현존하는 위협이고 이 점이 내가 반복하여 지적하는 점이다.

 

미국 경제는 지금보다 2018년 위기 직전에 훨씬 더 좋았고 오늘날 우리는 그때보다 훨씬 더 많은 부채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미국 역사상 가장 무서운 경제 공포 쇼를 위한 무대가 만들어졌고 시계는 매일 째깍거리며 가고 있다.

 

5) 세계 경제는 빠르게 하락 중, 그것은 미국을 함께 끌고 갈 것이다-Mac Slavo

(Global Economy Is Sinking Fast, And It Will Take The U.S. With It)

2019 3 6, SHFT Plan

http://www.shtfplan.com/headline-news/global-economy-is-sinking-fast-and-will-take-the-u-s-with-it_03062019

 

많은 사람들이 12월 경제의 감속이 우리가 어떻게든 회복을 했던 경제 둔화 기간이라고 선언했지만 다른 이들은 그렇게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경제의 나머지는 둔화하고 있으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가라앉고 있고 미국 경제는 그것과 함께 갈 듯하다.

 

포브스의 보도에 따르면 일단 세계 경제가 누더기가 되면 미국으로선 경제적 면역은 없다. 그 보고서는 미국을 피할 수 없는 침체로 더욱 가까이 밀어붙이고 있는 경제의 큰 하락을 신호하는 것일 수도 있는 세계 시장들의 여러 문제를 지적한다. 미국 소비자가 파업을 할 때(어떤 이유로 물건 사는 것을 그만 두는 것) 침체의 가능성은 치솟는다. 그래서 그것은 시장관찰자들이 상당한 경제적 둔화에 대한 커지는 잠재성을 무시하는 것을 그만두게 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최근 고용 숫자들은 대단히 빈약하고 중국의 높고 상승하는 채권 디폴트들은 2월의 숫자가(구매관리자 지수 49.9는 여전히 위축) 48.3이라는 1월의 참사에서 상승했다고 해도 여전히 위축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문제들은 유로권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49.3의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는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것이다. 최근 미국 무역 적자 숫자는 795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수출은 -2.8% 하락했다. 이는 외국 경제들의 약세를 확인해준다. 아마도 유일한 좋은 소식은 독일이 괜찮은 1월 소매 판매 성장을 보여준 것이다. 그것은 소비자들이 그들 가처분소득보다 더 많이 소비를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은 자동차 판매에 관해선 그렇게 잘 되지 못했다. 2월 신차 판매는 18개월래 최저였다. 문제의 일부분으로 신차와 중고차 가격들이 기록적으로 높은 것이고 은행 신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 비싼 신차를 사는데 너무 빠듯하게 되었다. 2월 보도는 또한 가리키기를 자동차 대출 연체들은 대침체 전에 보았던 높은 수준에 와 있다고 했다.

 

미국의 정부 부채가 2조 달러를(역자; 22조 달러의 오타인듯) 넘어서고 있는 즈음에 기록적인 숫자의 미국인들이 기록적인 자동차 할부 대금 연체를 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뉴욕 연준의 자료는 7백만 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그들 자동차 대출에서 최소 90일 연체를 하고 있다고 한다. 평균적인 미국의 자동차 지불이 이제 523달러임을 고려할 때 이는 큰 걱정거리이다 –SHTFPlan

 

포브스는 말하기를 미국이 경제 둔화 혹은 2018년 시장 하락을 통과했다고 결론짓는 것은 너무 빠른 것일 수 있다고 한다.

 

6) 무역 적자는 계속 파열, 공장들은 계속 문닫고 미국 일자리들은 해외로

(The Trade Deficit Continues To Explode, Factories Continue To Be Closed, And U.S. Jobs Continue To Be Sent Overseas)

2019 3 6,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the-trade-deficit-continues-to-explode-factories-continue-to-be-closed-and-u-s-jobs-continue-to-be-sent-overseas

 

미국 경제를 타격하는 장기 추세는 계속 더욱 악화되고 있다. 아래를 보면 알겠지만 미국의 상품 교역 적자는 2018년에 사상 최고를 기록했으며 대부분 미국인들은 이것이 왜 큰 문제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해마다 나머지 국가들이 우리에게 사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우리는 사들이고 있고 그것은 이 나라에서 나가는 돈의 액수가 들어오는 것을 훨씬 초과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지속적인 현금의 유출은 우리가 갚을 돈을 갚지 못하는 이유들 중 하나이고 그래서 우리는 나머지 세계에 우리에게 다시 돈을 빌려줄 것을 애원해야 하는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이는 22조 달러 국가 부채를 부추겨온 큰 요인들 중 하나이다. 게다가 우리가 무역 적자를 크게 볼 때 우리는 공장들과 근로자들을 다른 나라에 잃는 것이다. 중국이 2001년에 WTO에 가입한 이후 미국은 6만개 이상의 공장들을 잃었다. 공장들이 계속 문을 닫으면서 공동체들은 미국 전역에서 망가지고 있으며 분명 이는 큰 국가 위기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일들을 전환시킬 수 있다고 희망해왔지만 대신에 작년은 진정 재난이었다.

 

상무부에 따르면 우리의 상품 교역 적자는 2018년에 8913억 달러였다. 그것은 1년 전에 비하여 12.4% 늘어난 것이고 그것은 사상 최고이었다.

 

우리가 이 여정을 계속 가면 그것은 국가 경제 자살의 처방이다. 우리가 계속 우리가 갚아야 할 비용을 갚지 못하게 되면 우리는 세계의 나머지 나라들에게 더 많은 돈을 간청해야 하고 우리 국가 부채는 계속 폭발할 것이다.

 

그리고 무수한 수의 공장들은 계속 문을 닫고 무수한 수의 근로자들은 그들 일자리를 계속 잃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이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 미국인들은 공장 폐쇄들과 해고들을 끔찍한 무역 적자와 연결하지 못하고 있다. 수요일 오하이오 로즈타운의 지엠 공장에서 마지막 자동차가 조립 라인에서 생산되어 나왔다.

 

지엠은 수요일 오하이오 로즈타운에서 예상보다 이틀 앞서 생산을 종료하였다.

 

지엠 대변인은 말하기를 그때가 공장이 그 마지막 쉐비 크루즈 승용차를 만들게 된 때라고 했다. 그 시점에 그 공장은 할당을 받지 못하는 것이고 그것은 어떤 자동차도 그 공장에 배당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공장은 지엠에 올해 문들 닫고 있는 4곳의 미국 공장들 중 첫 번째이다.

 

말할 것도 없이 많은 그 근로자들은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 알지 못한다. 그 공장에서 17년간 일했던 한 근로자는 생산 라인에서 마지막 자동차가 나오는 것을 보는 것은 심한 타격이라고 했다.

...

결국 로즈타운은 아마도 러스트벨트의 다른 이전 여러 큰 공동체들에서 일어나는 것을 우리가 보았던 것 같은 망가지고 쇠락하는 마을이 될 운명일 것이다.

 

물론 일자리들을 줄이고 있는 것은 지엠 같은 대기업만이 아니다.

 

이제 소규모 사업체들은 우리가 5년간 보지 못했던 가장 빠른 속도로 근로자들을 내보내고 있다. 큰 경제 하락이 와 있지만 대부분 미국인들은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최근 며칠간 중국과의 새로운 무역 협상이 곧 경제에 대한 긍정적 동력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일부 낙관론이 있어왔지만 그 협상의 상태는 결정되지 않았다.

 

그리고 미군은 이번 주 두 대의 B-52 폭격기를 남지나와 동지나해의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영공에 진입하여 심하게 중국을 화나게 하였다.

...

한편으로 캐나다와 중국 사이의 무역 전쟁은 계속 고조되고 있다...

 

캐나다의 최대 곡물 가공업체는 화요일 말하기를 베이징은 중국의 화웨이 최고 경영인을 체포한 것에 열을 받아 카놀라 씨를 중국으로 선적하는 등록을 취소했다고 한다.

 

그런 움직임은 중국과 캐나다 사이의 일어나고 있는 외교 긴장들이 두 나라 사이의 교역을 손상하고 있는 것을 말해준다. 긴장들은 오타와 베이징의 고위 관료들아 무역의 끈을 더 발전할 것이라는 희망을 이미 무너뜨렸다.

 

미국과 캐나다가 화웨이 멍 완조우를 붙들고 있는 한 중국과의 관계는 계속 악화될 것이다.

 

그리고 미국과 캐나다는 그녀를 풀어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진실이다.

 

한편으로 미국 경제는 새로운 침체로 계속 미끄러지고 있고 뉴욕 연준 총재는 이제 경제 여건들이 올해 상당히 둔화될 듯하다는 경고를 하고 있다.

 

작년의 경제 부양에서 온 활성화가 시들면서 2019년에 미국 경제는 상당히 둔화될 것이라고 수요일 뉴욕 연준의 총재가 말했다.

 

경제적 불확실성 중에서 연준은 다시 금리 인상을 하기 전에 기다릴 수 있다고 존 윌리엄스는 뉴욕의 경제 클럽에 대한 발언에서 말했다.

 

이제 모두들 경제에 대한 비관적으로 보이는 듯한 이유가 있다. 모든 숫자들은 또 다른 침체가 오고 있다고 말하고 있고 그것은 대부분 사람들 예상보다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우섭배 | 작성시간 19.03.09 QFS Start ? 글로벌 커런씨 리셑!!!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작성자우섭배 | 작성시간 19.03.09 아래하단 을 클릭하면 >>>>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우섭배 | 작성시간 19.03.09 구글자동번역 가능하구요
    아래화면에서는 QF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 작성자가거든 | 작성시간 19.03.10 감사합니다^^
  • 작성자담화 | 작성시간 19.03.10 존경하는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