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금 관련 경제 소식들(21/12/25)

작성자홍두깨|작성시간21.12.25|조회수1,372 목록 댓글 19

금 관련 경제 소식들(21/12/25)

 

 

주간 금 시세

 

주간 금 선물 차트입니다

주간 은 선물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주간 다우존스 주식 차트입니다.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공급망 위기가 새로운 장으로 들어가면서 부족들은 악화되고 있다

(Shortages Are Getting Worse As The Global Supply Chain Crisis Enters An Ominous New Chapter)

2021년 12월 21일,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shortages-are-getting-worse-as-the-global-supply-chain-crisis-enters-an-ominous-new-chapter/

 

모든 부족 사태들은 지금 사라져야 했다. 2021년 상반기 동안 맹목적인 낙관론자들은 우리를 설득하기를 올 연말까지 대유행은 끝날 것이며 인플레이션 급등은 일시적으로 될 것이고 세계 공급망 위기는 해결되며 미국 경제는 호황일 것이라고 했다. 물론 그것들 중 어느 것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진실이다. 실상 전반적 여건들은 6개월 전보다 더 악화되었다. 이제 우리는 2022년으로 향하고 있으며 낙관론자들도 내년에 대하여 긍정적인 것을 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아가고 있다.

 

세계 공급망 문제들이 계속 심화된다면 2022년은 어떤 모습일까? 2차 대전 이후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것을 우리는 본 적이 없었으며 여러 사람들에게 이것은 심히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예를 들어 많은 애완동물 소유자들은 몇 달 동안 심각한 애완동물용 식품 부족을 다루었고 그 부족은 더욱 악화되는 듯하다.

...

이들 부족들은 이 나라의 몇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이고 전문가들은 조만간 그것이 끝나지 않는다는 데에 동의한다.

 

한편으로 우리는 아 나라가 2021년 엄청난 캔디 지팡이 위기 한 가운데에 있다는 말을 듣고 있다.

...

나는 2021년 12월에 캔디 지팡이 부족에 대하여 글을 쓰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지만 우리가 거기에 와 있다.

 

연휴 철에 술 마시고 싶은 이들에게 우리는 커지고 있는 전국적인 맥주 부족에 직면하고 있다.

...

 

특히 이 부족이 계속 악화되면 향후 몇 달 안에 미국 전역의 애주가들은 무엇을 할까?

 

일본에선 그들은 다른 종류의 부족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감자 부족은 맥도날드로 하여금 감자튀김을 할당하게 만들었다.

...

좋은 소식은 일본인들이 조용한 경향이 있고 그래서 감자 튀김 부족은 어떤 폭동도 시작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감자 튀김을 할당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된다.

 

지구 다른 편에선 유럽의 에너지 위기가 이번 주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들어갔다.

 

 

천연 가스 부족, 원자력 발전 정전, 하락하는 풍력 발전과 추운 날씨가 가격들을 부추기면서 유럽의 에너지 위기는 화요일 악화되었다.

 

독일로 들어가는 말노우 압축 지점에서 가스가 0으로 추락하면서 유럽 가스 가격의 기준이 되는 닷치 TTF 허브에서 가스 가격은 10% 급등하여 메가와트-시간 당 165유로의 신고가로 올랐다. 공급 흐름은 동쪽으로 돌려 폴란드로 행했다.

 

 

유럽의 에너지 가격들은 이제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추운 겨울을 의미하게 된다.

 

이들 문제들이 2022년에 사라질 것이라고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지만 나는 할 수 없다.

 

대신에 우리 공급망 문제는 계속 고조될 듯하다.

 

미국의 최대 식료품 연쇄점들 중 하나는 추수 감사절 전에 어떤 식품 항목들의 구매를 제한하기 시작하였고 그들은 성탄절을 위해 좀 더 길게 제한 품목들 목록을 만들었다.

 

 

미국 남부에서 1,280곳의 점포들을 가지고 있는 Publix는 추수 감사절 전에 통조림 크랜베리 소스, 그레이비, 통조림 파이의 구매 제한을 시작했다. 그것은 이제 성탄절을 앞두고 구매 제한 목록을 음료, 반 반 크리머, 베이컨, 화장지, 1회용 접시, 식용유와 고양이 식품을 포함하여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문제와 늘어난 휴가 수요로 우리는 우리 구매 제한을 새로이 만들었다"고 마리아 브로우스 이사가 유에스투데이에 말했다.

 

 

그러나 광범위한 할당은 완전히 정상이지 않는가?

 

미국인들은 이번 위기 초에 대단한 인내를 보여주었지만 이제 그들은 대단히 불안해지고 있으며 많은 이들은 바이든에 그 탓을 돌리고 있다.

 

실상 CNN은 1977년 지미 카터 이후 조 바이든이 가장 낮은 지지율을 얻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

 

그리고 또 다른 조사는 미국인들 10명 중 7명이 2021년은 미국에 나쁜 한 해라고 믿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

 

대부분 미국인들에게 분명 힘든 한 해였고 그래서 우리들 중 많은 수가 2022년에 큰 전환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를 이 지점에 데려온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수 십 년의 결정들이었고 우리가 현재 있는 경로에서 앞으로 돌진하면서 엄청난 고통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바이든, 펠로시, 슈머, 파월, 옐렌, 파우치 그리고 워싱턴의 모든 다른 지도자들은 진정 대책이 없다.

 

이 난맥에서 그들이 우리를 항해시킬 수 있다고 여러분이 믿는다면 여러분도 대책이 없는 것이다.

 

눈 먼 이가 눈 먼 이를 이끌고 있고 대부분 미국인들은 그들이 우리를 끔찍한 경제 나락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다.

 

2) 인플레이션은 지속될 수 없는 정책

(Inflation Is a Policy That Cannot Last)

2021년 12월 23일, Peter Schiff

https://schiffgold.com/key-gold-news/inflation-is-a-policy-that-cannot-last/

 

우리는 5에서 6%의 영구적인 비율로 인플레이션을 고정하는 연준 정책으로 향하고 있는가?

 

우린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지속될 수 없는 정책이다.

 

우리는 현재 물가 인플레이션의 대대적 파도를 경험하고 있다. 이는 놀라울 것도 없다. 연준은 M2 돈 공급을 2019년 말 이후 약 40% 늘려왔다. 미국 정부는 부양의 형태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새로 만들어진 돈을 퍼부었다. 한편으로 정부들은 미국 경제를 사실상 문닫았다. 그것은 생산에 큰 하락을 일으켰다. 이는 완벽한 인플레이션 폭풍을 일으켰다. 우리는 더 적어진 상품들과 서비스를 따라붙는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가격들은 상승하고 있다.

 

이제 연준은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통화 정책을 조여야 한다. 그러나 경제는 값싼 돈에 의존하고 있다. 경제 성장은 돈 빌리는 것에 의존하여 지어졌다. 통화 정책의 상당한 축소는 거품을 터뜨리게 되고 카드로 된 집은 무너질 것이다.

 

연준은 일시적 인플레이션이라는 말을 결국 포기하였고 그 사안을 다루는데 대하여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연준은 진정 어떻게 이것을 다룰까?

 

미제스 와이어에서 나온 글에서 경제전문가인 토르스턴 폴레이트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시나리오가 있다고 주장한다.

 

(1) 연준은 사업을 의미한다: 그것은 실제로 소비자 상품 가격 인플레이션을 2% 기준으로 낮추기를 원한다.

 

(2)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능이 되는 것을 막고자 원하지만 늘어난 인플레이션의 새로운 체제를 포기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시나리오(1)은 불가능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그럴 가능성은 낮다. 지배적인 경제와 정치적 원칙 하에서 연준은 또 다른 경제와 금융 위기를 일으키는 대가를 치르면서 인플레이션을 통제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더 높은 인플레이션의 대가에 대항하여 침체의 비용을 신중히 고려하는데, 더 높은 인플레이션이 덜한 악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높은 인플레이션의 시기에 살아보지 않았고 지속적인 더 높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일어난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손상에 대하여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2)가 가능성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연준이 통화 정책 가속기를 잠시 발을 뗀다- 매월 채권 매입을 줄이고 금리를 올리면서. 하지만 그런 정책의 긴축은 경제를 재정립하기 위해 침체-불황을 일으키려는 의도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오직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고 동시에 인플레이션으로 하여금 매년 영구적으로 4에서 6% 범위 안에 더 높은 수준에서 정착되도록 놔두려는 의도이다.

 

폴레이트가 맞는다면 우리는 정책의 일로 매년 6%까지 가격 상승하는 것을 보게 될 수 있다.

 

폴레이트는 이것이 불가피한 것을 미룰 수 있다고 믿지만 그것은 기본적인 문제인 인플레이션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플레이션과 싸울 수 없다.

 

궁극적으로 인플레이션은(진정한 의미인 돈 공급 확대) 지속될 수 없다.

 

경제학자인 루브비히 폰 미제스는 그런 인플레이션 정책을 경고하였었다.

...

 

그러면 질문이 나오게 된다: 불가피한 붕괴까지 얼마나 오래 걸릴까?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livesign | 작성시간 21.12.28 수고하셨습니다
  • 작성자빵돌이 | 작성시간 21.12.30 감사합니다.
  • 작성자담화 | 작성시간 21.12.31 존경하는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족모두 행복하세요
  • 작성자Today | 작성시간 22.01.0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늘 감사합니다
  • 작성자비라 (^(00)^) | 작성시간 22.01.09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00^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