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금 관련 경제 소식들(23/2/4)

작성자홍두깨|작성시간23.02.04|조회수791 목록 댓글 6

금 관련 경제 소식들(23/2/4)

 

주간 금 시세

주간 금 선물 차트입니다

주간 은 선물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주간 다우존스 주식 차트입니다.

주간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입니다.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시장들과 금, 은에 다음 지진을 일으키려는 것- James Turk

(This Is About To Drive The Next Earthquake In Global Markets And Gold & Silver)

2023년 1월 30일, KWN

https://kingworldnews.com/this-is-about-to-drive-the-next-earthquake-in-global-markets-and-gold-sliver/

 

계속해서 강세를 소화하고 있는 금 은과 함께, 이것은 금과 은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들에서 다음 지진을 일으키려 한다.

 

세계는 다음 움직임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James Turk: 이번 주 중요한 질문, Eric, 달러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달러는 며칠 동안 벼랑 끝에 매달려 있었지만 아직 넘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달러는 균형을 되찾고 더 높이 오르기 시작할까? 아니면 마침내 형성되어 온 매도 압력에 굴복하여 미국 달러 지수에서 102 그리고 100을 결정적으로 자를 것인가?

 

차트와 달러의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나의 해석은 후자의 결과를 선호한다...

 

아마도 달러 약세의 계기는 연방공개시장 위원회(FOMC)가 지난달과 같이 0.50% 대신에 0.25% 금리 인상을 발표할 때인 이번 주 후반에 일어날 것이다. 그런 다음 다시, 의회가 미국 부채 한도에 대한 교착 상태에 도달하여 채무 불이행에 대한 우려를 새롭게 하면 그 계기가 발생할 것이다. 아니면 석유 달러를 끝내는 국제적 발전이 있게 되고 그것은 달러 지수를 더 하락시킬 것이다.

 

우리는 달러가 그 이야기를 우리에게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추세에 편승해야 한다. 다음은 주목해야 할 차트이다. 미국 달러 지수는 지난 몇 주 동안 빠듯한 거래 범위 내에서 거래되었지만 아직 2021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가는 상승 추세를 결정적으로 돌파하지 못했다.

 

2) 연준은 인플레이션 싸움에서 완화하는가?

(Is the Fed Easing Up on the Inflation Fight?)

2023년 2월 1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commentaries/is-the-fed-easing-up-on-the-inflation-fight/

 

연준은 인플레이션 싸움에서 가속을 늦추고 있는가?

 

그 답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눈을 믿는지 혹은 여러분의 귀를 믿는지에 달려 있다.

 

우리의 눈은 연준이 금리 인상을 늦추고 있음을 알려준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1월 75bp 인상에서 12월 50bp 인상으로 완화한 후 2월 회의에서는 훨씬 더 작은 25bp 인상을 발표했다. 가장 최근의 금리 인상으로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는 4.5에서 4.75% 사이다.

 

0.25% 금리 인상은 널리 예상되었다. 주류 설명은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이르렀고 중앙 은행이 이제 가속기에서 발을 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눈이 연준이 인플레이션 싸움을 끝내고 있다고 말한다면 중앙 은행에서 오는 메시지는 그 반대이다. FOMC 성명서는 "인플레이션이 다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상승하고 있다"며 향후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위원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제한적인 통화 정책 기조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 범위의 지속적인 증가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두 번의 회의에서 그랬던 것처럼 FOMC는 위원회가 향후 결정을 내릴 때 "누적 긴축"과 "통화 정책이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지연"을 계속 고려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전환의 여지를 남겼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일이 끝나지 않았다"고 거듭 말하면서 "승리를 선언하거나 우리가 정말로 이것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시기상조"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 은행이 금리를 몇 번 더 인상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금리를 4.5% 포인트 인상했으며, 적절하게 제한적이라고 생각되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몇 차례 더 금리 인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왜 우리는 그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매우 뜨겁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파월 의장은 또 다른 질문에 대해 "우리가 아직 충분히 제한적인 정책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며, 이것이 우리가 지속적인 인상을 기대한다고 말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반면에 파월은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하면서 약간의 흔들림의 여지를 주었다.

 

"우리는 이제 처음으로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것을 볼 수 있고 지금까지 상품 가격에서 실제로 볼 수 있다."

 

파월 의장은 중앙은행이 심각한 경기 둔화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물가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출 수 있는 길이 있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 그는 기자 회견에서 "강한"노동 시장을 여러 번 제기했다.

 

반응

 

시장은 그들이 듣고 있는 것이 아닌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을 믿는 것으로 보인다.

 

파월이 실제로 말한 것에도 불구하고 주류는 행간을 읽는 것으로 보였고 처음에는 FOMC 회의 결과를 긴축 주기가 거의 끝났다는 확인으로 받아들였다.

 

발표 후 주식이 오르락내리락했다. 다우 지수는 처음에 매도세를 보이다가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약 170포인트 상승했다. 다우 지수는 8포인트 상승 마감했다. 그러나 투기성이 많은 나스닥은 이날 2% 상승 마감했고 S&P 500은 1%를 약간 넘게 상승 마감했다.

 

금은 20달러 이상 급등하여 온스당 1,950달러 이상으로 올라섰다. 달러는 채권 수익률과 함께 하락했다.

 

이 모든 것은 초기 시장 견해가 연준이 금리 인상을 거의 마쳤다는 것을 가리킨다.

 

알리안스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찰리 리플리 선임 투자 전략가 찰리 리플리는 CNBC와의 대담에서 메시지가 "약간 온건하다"고 말하면서 향후 금리 움직임에 대한 분명함이 부족하다는 것은 연준이 금리 긴축 주기의 끝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라고 덧붙였"다.

 

"연준은 추가 인상이 적절하다는 신호를 보내면서 본질적으로 양쪽을 말하고 있지만 향후 정책 결정에서 누적된 긴축 정도를 고려할 것임을 인정했다."

 

폭스 비즈니스와의 대담에서 피터 쉬프는 파월의 입에서 많은 경제적 무지가 나오는 것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파월이 언급한 "디스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고 말했다.

 

파월이 소비자 기대가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고 주장한 발언에 쉬프는 초점을 맞췄다.

 

"인플레이션은 정부에 의해 발생한다." 라고 그는 말했다. "그것은 돈을 인쇄하는 연준과 그것을 지출하는 의회 때문에 발생한다."

 

쉬프는 연준이 25bp 인상을 몇 번 더 내놓더라도 인플레이션을 죽이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돈을 빌리고 저축은 지하실로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피터는 우리가 큰 경제 침체로 향하고 있다고 믿지만 그것도 인플레이션 용을 죽이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망

 

연준 위원들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든, 지금 당장은 경제에 무언가가 무너지는 순간 인플레이션 싸움은 끝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경제에서 무언가가 부서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파월 의장은 경기 침체를 피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길이 있다고 주장한다. 나는 그것이 희망적인 생각이나 관료적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 사실상 확실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짧고 얕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이 깊고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비관론은 미국 경제가 값싼 돈에 중독되어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그것은 인위적으로 낮은 금리와 양적 완화에 중독되어 있다. 금단현상 없이 중독자의 마약을 제거할 수 없다. 경제는 보다 빠듯한 통화 정책으로 오랫동안 둔화될 수 있다.

 

금리는 2007년 이후로 이렇게 높지 않았다. 그때 연준은 주택 파열로 인해 금리를 인하하고 있었다. 경제는 그렇게 높은 금리를 감당할 수 없었다.

 

파월과 동료들은 궁지에 몰렸다. 그들은 아직 그것을 모르고 있다 (또는 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그들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에셀 | 작성시간 23.02.04 선생님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작성자맑은 소리 | 작성시간 23.02.04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 작성자아하그렇구나 | 작성시간 23.02.04 고맙습니다
  • 작성자가거든 | 작성시간 23.02.04 감사합니다^^
  • 작성자마이더스정 | 작성시간 23.02.05
    댓글 이모티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