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천문학

주연감광 질문드립니다 !

작성자고닥교과학쌤|작성시간26.06.23|조회수23 목록 댓글 1

주연감광 관련해서 질문 드리려고 합니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광구층의 더 높은 부분에서 출발함 빛을 관측하게 되고 고도가 높은 곳은 밀도와 온도가 낮아 더 적은 양의 복사 E가 방출되므로 가장자리가 더 어둡게 보인다 라는 말도 이해가 되고,

중심부를 볼때는 시선이 뜨거운 광구층에 닿아 밝게 보이지만 가장자리로 갈수록 차가운층에 우리 시선이 닿아 어둡게 보인다 라는 것도 이해는 되는데요,

 

1. 우리는 타우가 1인 지점에서 오는 빛을 보는 건데 그림에서 A,B 는 각각 가장자리와 중심부에서 타우가 1인 지점 즉 우리가 지각하는 빛이 출발하는 지점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A,B는 같은 원 상(지구에 도달한 빛이 출발한 점)의 두 지점이라 고도가 같아보이는데 그럼 둘다 온도나 밀도가 같은게 아닌가요,,? 제가 그림을 잘못 이해한건지 궁금합니다


2. 광학적두께와 깊이는 개념은 유사하나  광학적 두께는 광원에서부터를 기준으로 하고 광학적 깊이는 관측자에서부터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라고 하셨었는데, 관측가능한 곳 까지의 깊이라는 건 같지만 그 정도에 있어서 완전 반대 개념 아닌가요 ?광학적 깊이가 깊다라는건 깊이 들여다 볼수 있다는건데 그렇다면 두께는 얇게 되는

것 같아서요,,,이것또한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건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ㅠㅠ?

 

항상 감사합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정재준 | 작성시간 26.06.23 new A1. 첨부한 그림 참고해보시면 광구 바닥으로부터의 고도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2. 바다를 한번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 바다의 해저면부터 해수면까지의 수심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 '광학적 두께'입니다. 그리고 해수면에서 바다 속으로 점점 깊어지는 상황을 생각해보시고, 해수면으로부터 얼마나 깊이 들어갔는지를 의미하는 것이 '광학적 깊이'입니다. 그래서 광학적 깊이 값이 크다는 것은 더 깊은 곳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 깊이까지를 전부 볼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해수면에서 1km 깊게 들어간 위치에 어떤 물체가 있어도,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깊이는 해수면에서 1m인 것처럼요.

    광학적 깊이와 광학적 두께 개념이 상당히 표현하기 애매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일단 비유적으로 한번 설명을 드려봤는데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이해 안되는 부분은 추가질문해주세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