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동양윤리사상

수업 대체) 불교 사상 토론

작성자설유빈(조대24)|작성시간26.06.18|조회수14 목록 댓글 0

토론 주제- 연기론적 관점이 사회 문제를 구조적 상호의존의 결과로 이해하도록 할 때, 이는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가, 아니면 책임 주체를 약화시켜 해결을 저해하는가?

 

나는 연기론적 관점이 사회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연기론은 모든 존재와 현상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계를 맺고 의존하면서 성립이 된다고 본다. 불교에서도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것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즉 어떤 현상도 하나의 원인만으로 발생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조건들이 상호작용한 결과라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연기론적 관점이 현대 사회 문제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청년 빈곤이나 취업 문제를 단지 그 사람이 노력이 부족해서 그렇다는 것이라고 설명하기에는 어렵다. 경제 상황, 교육 환경, 노동 시장 구조 등 다양한 조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학교폭력 같은 문제도 역시 가해 학생 한 명의 문제로만 보기 어렵다. 가정환경, 또래 문화, 학교 분위기 등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다. 연기론은 이러한 문제를 보다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연기론은 책임을 없애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관점이 된다고 생각한다. 사회 문제를 특정 개인한테만 돌리게 되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놓칠 수 있다. 반대로 연기론은 개인과 사회 구조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개인의 노력과 제도적인 개선이 함께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준다. 따라서 연기론은 책임 주체를 흐리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제를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해주어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