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동양윤리사상

12주차 기철학 토론

작성자김서진(조대 23)|작성시간26.06.05|조회수6 목록 댓글 0

모든 사욕을 제거하여 본래의 선한 모습을 회복해야한다는 주희와 기의 소통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사욕이 발생하니, 사욕에 대한 상대적 관점을 취해 지나친 사욕을 극복하고자 하는 왕부지의 입장 중 어떤 입장을 지지하는가?

 

-> 왕부지의 입장을 지지한다. 모든 사욕을 제거하여야한다는 주희의 의견은 현실적으로 실천이 어려워보인다. 인간이 가지는 각각의 배경과 사정을 고려하지 않는 것처럼도 보인다. 왕부지의 입장은 사욕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되, 지나침을 경계하기에 더 설득력이 있고 실천 가능성도 높게 보인다. 개인이 가지는 정당한 욕망과 가치 추구를 부정하지 않기에, 사회의 발전에도 다양하게 기여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