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적 질서는 현대에 억압일까, 질서일까?
-> 억압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성을 강조하는 점에서 질서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현대 사회에 접목시키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신분의 강조나 세대적, 성별적 위계를 정당화하는 측면이 현대에 도입시킨다면 지나치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 수직적인 구조는 평등과 자유를 빼앗고, 순종하고 희생하는 등 인권을 경시하게 한다. 그렇기에 현대 사회에 있어서는 성리학적 질서가 억압이라고 생각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