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꼭 듣고 싶은 팝송 1024] Kiss - I Was Made For Lovin' You

작성자임산|작성시간26.06.16|조회수3 목록 댓글 0

'I Was Made for Lovin' You(아이 워즈 메이드 포 러빈 유)'는 1979년 5월 23일 캐서블랭커 레이블이 발매한 US 롹 밴드 키스(Kiss)의 7번째 정규 앨범 '다이너스티(Dynasty)' 타이틀 곡이다. 이 트랙은 1979년 5월 앨범의 리드 싱글로 커트되어 나왔다. 이 노래는 1970년대 후반 하드 롹과 디스코를 성공적으로 결합한 팝-롹의 기념비적인 명곡으로 롹 밴드도 훌륭한 댄스 음악을 만들 수 있음을 증명하며 세계적인 대히트를 기록했다. 이후 밴드의 콘서트 필수 넘버로서 꾸준히 사랑받는 레퍼토리였다.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키스의 30주년 기념 공연에서 이 곡을 연주할 당시 함께한 멜버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턱시도에 키스 스타일의 분장을 했다. 

 

좌=>피터 크리스, 에이스 프레일리, 진 시몬스, 폴 스탠리(1976)

Kiss - I Was Made For Lovin' You(Album Version)

 

'I Was Made for Lovin' You'의 녹음 작업에는 폴 스탠리(Paul Stanley, 리드/백 보컬, 리듬 기타), 진 시몬스(Gene Simmons, 베이스 기타, 백 보컬), 에이스 프레일리(Ace Frehley, 리드 기타, 백 보컬, 2025년 74새로 사망) 등 키스 멤버 3명과 안톤 피그(Anton Fig , 드럼), 비니 폰치아(Vini Poncia, 신서사이저, 백 보컬) 등 2명의 세션 뮤지션이 참여했다. 음악과 가사는 스탠리와 폰치아, 데스몬드 차일드가 함께 썼고, 음반은 폰치아가 제작했다. 장르는 하드 롹, 디스코, 러닝 타임은 앨범 버전 4분 30초, 7인치 버전 4분 1초, 12인치 버전 7분 54초, 앨범 'Killers' 버전 4분 18초다.

 

앨범 '다이너스티(Dynasty)' 표지

KISS - I Was Made For Lovin' You(12" Single Extended Edition M.V.)

 

'I Was Made for Lovin' You'는 1970년대 후반 US에서 유행한 디스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스탠리는 히트 디스코 음악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보여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 곡을 썼다고 밝힌 바 있다. 차일드는 자신과 스탠리가 SIR 스튜디오에서 한 시간 만에 가사를 썼고, 모타운풍 코러스는 스탠리와 폰치아가 작곡했다고 확인했다. 드러머 피터 크리스(Peter Criss)는 뮤직 비디오와 앨범 커버에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이 곡에 참여하지 않았다. 폰치아는 크리스의 연주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세션 드러머 안톤 피그가 그의 자리를 대신했다.

 

싱글 'I Was Made for Lovin' You' 표지

Kiss - I Was Made For Lovin You(2003 Symphony Alive Ⅳ in Melbourne)

 

'I Was Made for Lovin' You'의 주제는 운명적인 사랑과 열정적인 끌림이다. 가사 '난 널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고, 넌 날 사랑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구절은 밤새도록 사랑을 나누고 싶은 감정을 직설적이고 강렬하게 표현하고 있다. 뮤직 비디오는 1979년 6월 20일 조지아주 서배너 시빅 센터에서 촬영되었으며 존 굿휴가 감독했다. 'Dynasty' 쇼가 취소된 후, 이미 완성된 무대를 사용하여 두 개의 비디오가 촬영됐다. 홍보 비디오는 무대 세트에서 멤버들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담겨 있다.

 

프랑스판 싱글 'I Was Made for Lovin' You' 표지

KISS - I Was Made For Loving You(Rock The Nation 2004)

 

'I Was Made for Lovin' You'는 US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1위, 캐나다 RPM 전국 싱글 차트에서는 이전 곡 'Shout It Out Loud'에 이어 두 번째 1위를 차지하는 히트를 기록했다. 호주에서는 11주 동안 톱 5, 16주 동안 톱 10에 머물렀으며, 켄트 뮤직 리포트에서는 최고 2위를 기록했다. 뉴질랜드에서는 RIANZ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유럽에서도 프랑스와 네덜란드 차트 1위, 스위스와 서독 차트 2위에 이어 스웨덴 차트 톱 20, 노르웨이 차트 톱 10을 기록했다. UK 싱글 차트에서는 50위에 머물렀다.

 

KISS - I Was Made For Lovin' You

 

[Intro]
Mmm, yeah 음, 예어/Ha 하

 

[Refrain]
Do, do, 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Verse 1]
Tonight 오늘 밤/I wanna give it all to you 난 모든 걸 네게 주고 싶어/In the darkness 어둠 속에서/There's so much I wanna do 난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And tonight 그리고 오늘 밤/I wanna lay it at your feet 난 그걸 네 발치에 내려놓고 싶어(내 열정과 사랑을 당신의 발 앞에 기꺼이 바치겠다는 낭만적인 표현)/'Cause, girl, I was made for you 왜냐면, 자기야, 난 널 위해 만들어졌으니까/And, girl, you were made for me 그리고, 자기야, 넌 날 위해 만들어졌으니까

 

[Chorus]
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지/And I can't get enough of you, baby 그리고 난 너와 아무리 함께해도 부족해(네게 푹 빠져서 아무리 원해도 끝이 없어), 자기야/Can you get enough of me? 너도 나만큼이나 좋아?(너도 나한테 질리지 않고 계속 원해?)

 

[Verse 2]
Tonight 오늘 밤/I wanna see it in your eyes 네 눈에서 그걸 보고 싶어/Feel the magic 마법을 느껴봐/There's something that drives me wild 날 미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어/And tonight 그리고 오늘 밤/We're gonna make it all come true 우린 모든 걸 현실로 만들 거야/'Cause, girl, you were made for me 왜냐하면, 자기야, 넌 날 위해 태어났으니까/And, girl, I was made for you 그리고, 자기야, 난 널 위해 태어났으니까

 

[Chorus]
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지/And I can't get enough of you, baby 그리고 난 너와 아무리 함께해도 부족해, 자기야/Can you get enough of me? 너도 나만큼이나 좋아?/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지/And I can give it all to you, baby 난 모든 걸 네게 줄 수 있어, 자기야/Can you give it all to me? 너도 내게 모든 걸 줄 수 있니?

 

[Bridge]
Oh, woah, can't get enough 오, 워, 벗어날 수 없어/Oh, woah, I can't get enough 오, 워, 난 네게서 벗어날 수 없어/Oh, woah, I can't get enough 오, 워, 난 벗어날 수 없어

 

[Instrumental Break]


[Guitar Solo]
Ha 하

 

[Refrain]
Do, do, 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 두/Do, do, do, do, do, do, do 두, 두, 두, 두, 두, 두, 두

 

[Chorus]
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지/And I can't get enough of you, baby 그리고 난 너와 아무리 함께해도 부족해, 자기야/Can you get enough of me? 너도 나만큼이나 좋아?

 

[Post-Chorus]
Oh, I was made 오, 난 만들어졌어/You were made 너도 만들어졌어/I can't get enough 난 벗어날 수 없어/No, I can't get enough 아니, 정말 난 벗어날 수 없어

 

[Chorus]
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지/And I can't get enough of you, baby 그리고 난 너와 아무리 함께해도 부족해, 자기야/Can you get enough of me? 너도 나만큼이나 좋아?/I was made for lovin' you, baby 난 널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어, 자기야/You were made for lovin' me 넌 날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지/And I can't get enough 그리고 난 벗어날 수 없어
(誤譯이 있을 수 있음요)

 

2026. 6. 16. 林 山

 

*전설적인 롹 밴드 키스(KISS)라는 이름은 1973년 멤버들이 뉴욕에서 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탄생했다. 초기 멤버인 피터 크리스가 자신의 과거 밴드인 '립스(Lips)'를 언급하자 폴 스탠리가 '키스(Kiss)'를 제안했고, 기억하기 쉽고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단어라는 점에 의견이 모아졌다. 멤버들은 '열정적인 키스(Kiss of passion)'부터 '죽음의 입맞춤(Kiss of death)'까지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중의적인 단어로 이 이름을 선택했다. 초기에 이 이름이 'Knights In Satan's Service(사탄의 하수인 기사단)'의 약자라는 악성 루머가 돌기도 했으나, 밴드 멤버들은 이를 완전히 부인했다.

 

*곡목 'I Was Made For Lovin' You'는 '난 널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또는 '난 널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연인을 향한 강렬하고 운명적인 사랑, 서로가 서로를 위해 존재한다는 열정적인 감정을 담고 있는 곡명이다.

 

*폴 스탠리가 '디스코 곡도 쉽게 히트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작곡한 'I Was Made For Lovin' You'는 상업적으로는 큰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그 대가로 기존 하드 롹 팬들에게는 큰 비판을 받았고, 멤버들 사이에서도 음악적 방향성 때문에 갈등을 빚는 원인이 되었다. 밴드의 출세곡임에도 진 시몬스와 에이스 프레일리, 피터 크리스는 이 노래를 싫어했다. 디스코 스타일의 도입으로 인한 정체성 상실과 가창의 불편함 때문이었다. 시몬스는 하드 롹을 고수하고자 하는 열망이 컸기에, 유행을 좇아 디스코 리듬을 차용한 이 곡을 밴드의 방향성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특히 그는 가성으로 '두루두루...'라고 부르는 이 곡의 코러스 부분이 자신이 좋아하는 거칠고 남성적인 롹 보컬을 낼 수 없어 불쾌했다고 직접 밝힌 바 있다. 기타리스트 프레일리는 강렬한 리프와 하드 롹을 선호했다. 그는 롹 밴드인 키스가 당시 클럽가를 지배하던 디스코 음악을 시도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었으며, 밴드의 정체성을 버리고 디스코 스타일의 팝 사운드로 변절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이 곡을 싫어했다. 크리스는 약물 문제와 밴드 내 불화로 인해 1979년 앨범 'Dynasty' 제작 당시 사실상 밴드에서 고립되어 있었다. 본인이 직접 드럼을 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롹앤롤 성향이 강했던 그는 댄서블한 디스코 롹을 자신의 음악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했다.

 

디스코는 1970년대 초반 US의 흑인, 라틴계, 그리고 성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들이 클럽 문화에서 자생적으로 탄생시킨 음악이다. 백인 롹 음악 중심의 기성 주류 문화에서 소외받던 이들이 자신들의 해방구로 삼으며 태동한 음악이 바로 디스코다. 1974년을 전후로 뉴욕 언더그라운드 클럽을 중심으로 퍼져나간 디스코는 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 등을 통해 백인 주류 사회로 대중화되었다. 이처럼 디스코는 소수자들만의 음악에서 출발해 점차 인종과 성적 경계를 초월하는 글로벌 현상으로 성장했다. 디스코가 글로벌 주류 음악으로 떠오르자 롹 음악 중심의 기성 주류 문화를 장악하고 있던 백인들은 이에 거세게 반발했다. 백인들의 반발은 '반 디스코 폭동'으로 나타났다. 1979년 7월 12일 US 시카고 코미스키 파크에서 '디스코 폭파의 밤(Disco Demolition Night)' 사건이 발생했다. 디스코가 주류로 떠오르자 해고된 지역 롹 라디오 DJ가 선동하고 주도한 이 반 디스코 행사에서 그가 디스코 레코드를 폭파하자 군중이 그라운드를 점거하고 폭동을 일으켜 경기가 취소되었다. 필자의 견해로는 디스코 음악을 평가절하하는 사람들은 순수하지도 않고 음악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말하고 싶다. 키스 멤버들도 혹 디스코 음악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다음 카페는 음악 동영상을 올릴 수가 없네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의 동일한 포스트를 링크합니다.

음악 감상을 하시려면=> https://blog.naver.com/leemsan/22431803888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