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사/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 | 고졸 직장인 3학기 합격 후기

작성자에듀링크|작성시간26.06.22|조회수0 목록 댓글 0

https://naver.me/GbygjGG0

 

안녕하세요! 서울의 한

중견기업 시설관리팀에서

 

일하는 9년 차 직장인,

37살 최0윤입니다

 

나이가 30대 후반쯤 되니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이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라며

덜컥 불안해지더라고요

 

저도 처음엔 몰랐는데,

요즘 건물 관리 기준이

갈수록 깐깐해지잖아요

 

마침 사내 소방 책임자가

필요하다며, 자격증 따면

매달 수당도 챙겨주고

 

인사 고과도 잘 주겠다는

반가운 공지가 내려왔죠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저도 든든한 노후 무기를

하나 만들어볼까 싶어서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까다로운 시험 조건, "난 아예 시험도 못 보네?"

막상 큐넷에 들어가서

알아보니까,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

조건이 국민의 생명이나 안전과

 

직결되는 자격증이라

조건이 장난 아니게

까다롭고 엄격하더라고요

 

관련 학과 4년제 대학을

나왔거나, 안전 분야의

실무 경력이 최소 4년은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거예요

전 소방과는 전혀 무관한

 

고졸 비전공자다보니

아, 나는 애초에 시험도

못 보는구나 싶어 막막했죠

 

나이 먹고 다시 대학에

들어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

직장 다니면서 안전하게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밤새 뒤져봤습니다

 

비전공자의 구세주, 학점은행제

그렇게 한참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찾다 보니까, '학점은행제'라는 게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뭐냐면,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

제도인데 대학에 직접

 

출석하지 않아도 집에서

인강을 듣고 점수를 모으면

대학 졸업자랑 동등하게

 

자격을 주는 거였어요

저 같은 고졸은 여기서

106학점을 차근차근 모으면

 

시험을 볼 자격이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처음엔 온라인 강의만으로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지

않을까 엄청 걱정했거든요

근데 또 알아보니까,

 

학점으로 인정되는 평이한

자격증을 같이 병행하면

기간을 확 줄일 수 있었죠

 

직접 해보니까 생각보다

과정은 정말 간단했어요

저는 딱 3학기 만에

 

필요한 학점을 다 채워서

예상보다 엄청 빠르게

응시자격을 만들었거든요

 

비전공자 직장인한테는

진짜 이만한 돌파구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직장인에게 한 줄기 빛 같았던 온라인 수업

잦은 야근에 회식까지,

우리 진짜 시간 없잖아요

 

근데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직접 해보니까

 

이 수업 방식이 저 같은

직장인한테 딱 맞더라고요

출퇴근길 복잡한 지하철,

 

주말에 짬 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틀어놓고

정말 편하게 들었어요

 

매일 정해진 시간에만

들어야 하는 게 아니라

강의당 2주의 넉넉한

 

기간 안에 끝까지 보면

출석으로 인정해 주더라고요

제일 쫄았던 중간고사나

 

레포트 과제 같은 것도

알아보니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거였어요

 

주말에 컴퓨터 켜놓고

편하게 하니까 바쁜 와중에도

성적 관리가 무난했죠

 

요즘 법규가 빡세지면서

소방 인력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던데,

 

나이제한 없이 평생

써먹을 수 있겠다 싶어

동기부여가 팍팍 됐습니다

 

혼자 끙끙대지 마세요! 멘토는 필수더라고요

저도 처음엔 평생교

제도 자체가 생소해서,

대체 무슨 필수 과목을

 

들어야 유리한지,

행정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눈앞이 아주 캄캄했거든요

 

그래서 주변 후기들을

찾아봤는데, 다들 전담

멘토님이랑 하라고 하더라고요

 

직접 멘토님이랑 해보니

이게 진짜 신의 한 수였어요

제 상황을 싹 분석하시더니,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가장 빨리 단기간에

 

맞출 수 있는 1대1 맞춤

시간표를 딱 짜주셨어요

 

직장 일로 지치고 바빠서

과제할 시간이 부족할 땐

참고할 만한 문헌 자료도

 

세심하게 챙겨주셨고요

실수하기 쉬운 복잡한

행정 절차 같은 건

 

원격 화면으로 직접

도와주신 덕분에, 저는

단 한 번의 누락 없이

 

가장 안전하게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본업 챙기면서 노후 대비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혼자 머리 싸매지 마시고

꼭 멘토님 손잡고 해보세요

 

직접 경험해 보니 그게

중간에 포기 없이 가는

제일 빠른 지름길이더라고요

 

비전공자 직장인인 저도

이렇게 해냈으니까요,

여러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https://naver.me/GbygjGG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