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 30대 직장인 이직 성공기

작성자에듀링크|작성시간26.06.22|조회수0 목록 댓글 0

https://naver.me/GbygjGG0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영업지원팀에서

7년째 근무 중인 직장인 박0현이에요

 

매일 똑같은 엑셀 작업만 반복하다 보니

미래가 너무 불안하고 답답해지더라고요

 

IT 산업이 워낙 빠르게 성장하는 걸 보며

유망하다는 백엔드 개발자로

새롭게 이직을 해보고 싶어졌죠

 

근데 비전공자 전문대졸이라는 학력이

발목을 잡아 이력서조차 넣기 힘들었어요

 

당장 생계가 달린 회사를 관둘 순 없어서

다니면서 할 방법을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알아보니까 국가 제도를 활용해서

온라인으로 필요한 학사 학위를

단기간에 취득하는 지름길이 있더라고요

 

직접 해보니까 직장인에게 아주 유연하고

편리한 제도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어요

 

늦깎이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께

제 경험담이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알아봤던 학사 학위 취득 조건
 

처음엔 저도 정말 아무것도 몰랐는데,

IT 기업에 당당하게 서류를 내려면

4년제 관련 학위가 꼭 필요하다고 해요

 

정규 야간 대학을 다니긴 불가능했죠

근데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을 진행하면

정규대랑 동등하게 학력을 인정받더라고요

 

이게 뭐냐면 정해진 기준에 맞게

학점을 차곡차곡 모아서 교육부 장관

명의로 정식 졸업장을 받는 거였어요

 

이 학위를 안전하게 수여받기 위해서는

전공 60점, 교양 30점을 포함해서

총 140학점을 필수로 채워야 하더라고요

 

아무 강의나 막 들으면 절대 안 되고,

기준에 맞는 필수 전공을 이수해야만

정상적으로 정식 학위가 나온다고 해요

 

다행히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은

다른 전공에 비해서 온라인 수업이

 

워낙 잘 개설되어 있어서

야근 잦은 직장인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죠

 

내 상황에 맞춘 단축 소요 기간

알아보니까 이 제도는 시작하는 사람의

최종 학력에 따라서 학위 취득까지 걸리는

기간이 완전히 천차만별이더라고요

 

고졸이신 분들은 140학점을 처음부터

모두 모아야 해서 기본 3~4년이 걸린대요

 

근데 저처럼 예전에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전적대 학점을 최대로 끌어올 수 있어요

 

찾아보니까 이게 직장인에겐 꿀팁이었죠

저는 80학점을 알차게 인정받은 덕분에

전공 위주로 60점만 더 채우면 됐어요

 

여기에 네트워크관리사 같은 무난한

전공 자격증을 하나 병행해서 취득하니까,

이것도 학점으로 그대로 인정되더라고요

 

그랬더니 전체 기간이 훅 단축되어서

단 3학기, 약 1년 2개월 만에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모든 과정을 끝낼 수 있었어요

 

이미 4년제 대졸자라면 타전공 제도로

전공 48학점만 이수하면 된다고 하니까요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단기간 수료를 위해

이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직접 해본 온라인 수업 진행 방식

직접 해보면서 몸소 느낀 가장 큰 장점은

학교에 갈 필요 없는 100% 온라인이라는

점이었어요 진짜 너무 편하더라고요

 

회식이나 야근에 시달려도 상관없이

시공간 제약이 없다는 게 엄청났거든요

 

지하철 출퇴근길이나 주말 자투리 시간에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인강을

틀어두고 꾸준하게 진도를 나갔죠

 

근데 솔직히 문과 출신 비전공자라서

C언어나 자료구조 같은 공학 과목들을

처음 접했을 땐 생소해서 좀 힘들었어요

 

복잡한 수식과 코딩 용어에 턱 막혀서

포기하고 싶었던 아찔한 순간도 있었죠

 

그래도 대학교보다 가성비가 훨씬 좋아서

오기로 버티니까 생각보단 할 만하더라고요

 

진행 과정은 직장인에게 아주 유연했어요

한 학기 15주 과정인데, 매주 강의가 열리면

2주 안에만 시청을 끝내면 출석이 인정돼요

 

직접 보니까 평가도 이런 식이더라고요

중간고사랑 기말고사, 레포트 과제까지

전부 집에서 컴퓨터로 오픈북으로 쳤어요

 

모든 게 비대면으로 편하게 진행되니까

바쁜 와중에도 성적 관리하기가 수월해서

미래 IT 취업 준비에 아주 딱 맞았습니다

 

진짜 큰 힘이 되었던 학습 멘토

초반엔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의

어떤 과목부터 신청해야 나중에

 

문제가 안 생길지 전혀 몰라

혼자서 끙끙 앓으면서 참 막막했거든요

 

다행히 좋은 전문 멘토님을 만났는데,

알아보니까 이런저런 도움을 받더라고요

 

제 성적표를 세밀하게 분석해 주시고는

직장인 맞춤 최단기 계획을 짜주셨어요

 

야근에 찌들어서 과제 제출 기한을

놓칠 뻔한 아찔한 위기의 순간들마다

 

유용한 참고 자료를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오픈북 요령도 꼼꼼히 알려주셨죠

 

1, 4, 7, 10월에만 잠깐 열려서

초보자는 누락하기 쉬운 복잡한 학점

인정 절차도 원격으로 다 도와주셨어요

 

멘토님이 일일이 체크해 주신 덕분에

단 한 번의 실수 없이 깔끔히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과정을 마쳤습니다

 

지치는 과정 속에서 따뜻한 피드백을 주는

조력자가 있다는 게 진짜 큰 힘이 되더라고요

 

직장을 다니며 불확실한 IT 이직이라는

도전을 준비하신다면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끝까지 안전하게 완주하시기를 바랄게요

 

비전공자인 저도 무사히 해냈으니까,

여러분도 분명 멋지게 해내실 거예요!

 

https://naver.me/GbygjGG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