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9월 25일 0시에 플레이가능한 아라 히스토리 언톨드의 세종/유관순 능력이 공개되었습니다.
사실 둘만 공개된게 아니라 모든 지도자 능력이 공개되었습니다만, 두 분 능력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자 능력은 한글 (아이콘은 곤룡포)
-걸작(Masterpiece) 완성 후 10턴 동안 모든 도시에 지식과 행복을 25 제공.
-종이 잠금 해제 후, 방직공과 박직공 업그레이드가 도시 지식 10 제공.
지도자 특성으로
혁신적인(Innovative): 수도에서 턴당 연구 +10%
효율적인(Efficient): 모든 도시의 시설 제작 생산성 +20%
영적인(Spiritful): 모든 도시에 종교 전파력 +15%
(정식 한국 번역과는 당연히 다르거나 오역이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Efficient의 경우엔 시설 건설이 빨리 된다는 건지, 시설의 산출이 더 많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지도자 능력은 불굴 (아이콘은 깃발을 들고 서 있는 한복 여성)
-방어 전쟁시 평화중인 다른 국가에 +20 관계도 보너스.
-학교가 있거나 학교가 업그레이드된 도시마다 종교 전파력 +15.
-학교나 학교가 업그레이드된 지역에서 전투력 +10%. (중첩되지 않음)
지도자 특성으로,
협력적인(Collaborative): 수도 주거공간+3
강력함(Formidable): 수도에서 전투력 +20%
매력적인(Charismatic): 턴당 황금기 점수 +1
영적인(Spiritful): 모든 도시에 종교 전파력 +15%
세종의 경우 내정을 충실히 다지는 느낌이고, 유관순은 방어와 생존에 특화된 느낌입니다. 보통 이런 류에서 방어/생존 특화면 별로 좋지 않던데, 그래서인지 소소한 능력이 조금 더 들어가있네요.
세종이 걸작 완성시 10턴간 과학을 주는 건, 문명5에서 과학 건물 지으면 일시불 과학을 주던 걸 연상시킵니다. 아라 히스토리 언톨드 제작진이 옛날 문명 5 제작진인 걸 생각하면, 같은 사람이 디자인했을지도?
한편 한국 지도자 둘 다 'Spiritful(영적인=영감을 주는?)' 특성이 있는데, 유관순은 지도자 고유능력에도 종교 전파력이 들어가있는 게 눈에 띄네요. 종교와 민족주의를 사람 마음 움직인단 점에서 하나로 표현한걸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