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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독스 새소식

[일지]EU4 - 2021년 4월 20일 개발일지: 1.31 패치노트

작성자화면조정|작성시간21.04.20|조회수3,373 목록 댓글 25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threads/europa-universalis-iv-development-diary-20th-of-april-2021.1468539/

 

(편의상 패치노트 이외의 내용은 간단히 요약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작년에 우리가 뼈빠지게 일해서 만든 황제 DLC는 판매량으로 보나 리뷰로 보나 아주 훌륭했지만, 게임의 대대적인 개편으로 인해 축적된 버그들은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버렸음. 그러나 많은 유저들을 고통받게 하는 버그들을 그냥 두고 볼 수는 없기에 이를 해결함과 동시에 연간 2개의 확장팩을 내던 기존의 DLC 정책으로 회귀하기 위해 EU 시리즈를 전담하는 바르셀로나 스튜디오(이하 틴토)를 신설하였음.

 

소수정예로 시작해 기반을 다지던 틴토는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에 들어가면서 어려움에 빠지기도 했지만, 작년 9월부터 새로운 멤버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14명으로 늘어났고 2달 내에 4명이 추가로 들어올 예정임. 나(요한)나 내 오랜 동료들 같은 원년멤버들과 새로 영입된 실력파 모더들이 EU4에 대한 열정으로 뭉침으로써 우리는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음.

 

그래서 나는 우리 개발팀이 확장팩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원칙들을 정리해봤음.

 

●확장팩 전용 기능은 독립적이어야 하며 유지가 쉬워야 한다

●주요 기능을 개편하기 전에는 기존의 버그부터 수정해야 한다

●버그의 수를 가능한 많이 줄여야 한다

●많은 컨텐츠(미션, 그래픽, 음악 등)를 담아야 한다

●발매 이래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지역을 다루어야 한다

 

말만 들으면 그럴듯 한데, 현실은 어떨까? 실제로 우리는 작년 9월부터 1100개에 달하는 버그를 수정했고, 새로 보고된 수를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버그를 657개 줄였음. 남은 한 해 동안 더 많은 버그를 잡아내고,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임.

 

그럼 이제 1.31 패치노트를 공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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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팩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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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각지에 산재한 기념물들은 소유자에게 다양한 모디파이어를 주며,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막대한 보너스를 줌. 일부 기념물은 수도로 옮길 수 있음

- 기념물 관련 이벤트 추가

- 48개의 고유 기념물 일러스트 추가
- 호의로 할 수 있는 외교행동 추가, 호의를 소비해 두캇이나 인력을 받아오거나, 동맹 파기를 요구하거나, 자국 왕조의 일원을 후계자로 앉히거나, 자국 코어를 돌려받거나, 타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음

- 식민정부는 3가지 유형을 갖게 되는데, 각 형태마다 효과나 상호작용이 다름
- 식민정부가 주는 효과 강화
- 플레이 국가/종속국의 수도에 대한 개발집중 기능 추가
- 통치역량을 감소시키는 주 중앙집권화 기능 추가

- 토테미즘에 이전 지도자를 영적존재로 추앙하여 생전의 특성에 따른 모디파이어를 받는 기능 추가
- 토테미즘 이벤트 추가
- 선택한 지역에 대해 카펫 공성 지시 가능
- 만달라 정부개혁 추가
- 요새 강제 활성화 기능 추가
- 평화협상에 수도약탈 워골 추가
- 수송선 징발 기능 추가
- 게층섭정 기능 추가
- 섭정 연장 기능 추가
- 동남아 국가 미션트리/스킨 개편
- 폴리네시아/아보리진 스킨 추가
- 아메리카 원주민/폴리네시아 용 전쟁 카누 추가
- 크메르/베트남 전용 재앙 2개 추가
- 통치역량을 소모해 특정 프로빈스의 건물 칸 추가 가능
- 도전과제 9개 추가
- 리바이어던 도전과제 아이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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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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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섭정 지도자 전용 이벤트 7개 추가
- 이로쿼이계 국가용 이벤트 체인 '아침 전쟁' 추가
- 푸에블로 부족국가용 이벤트 5개 추가
- 체로키 부족국가용 이벤트 5개 추가
- 시크교에 구루 메카닉 추가
- 새로운 알림 및 알림 아이콘 추가
- 후계자 정통성 개편
- 새로운 속국/정부개혁 아이콘 추가
- 조로아스터 성지 추가
- 식민정부 형태에 따른 정부개혁 추가
- 신정, 유목, 원주민 이념 추가
- 새로운 원주민 이주 기능 추가
- 이주 속도를 이주 비용으로 대체함
- 이주하려는 부족의 프로빈스의 황폐도가 높아 이주가 가능할 때의 알림 추가
- 아오테아로아(마오리족 뉴질랜드), 통일 하와이/피지 추가
- 폴리네시아용 귀족/성직자 명칭 추가
- 아보리진/폴리네시아 국가 45개 추가
- 북미지역에 98개 프로빈스 추가
- 아보리진 기술권 추가
- 아보리진/폴리네시아 이념 추가
- 북미 원주민/폴리네시아 일반 미션 추가
- 폴리네시아 국가용 이벤트/이벤트 일러스트 43개 추가
- 아메리카 원주민용 일반 이벤트 추가
- 파시(Parsi) 문화 추가
- 부족개발도 기능 추가
- 부족연맹 기능 추가
- 부족국가용 정부개혁 추가
- 금권주의 정부개혁 개편
- 정부개혁 '공사(公司) 연방(Kongsi federation)' 추가
- 새로운 이념(신정, 유목, 원주민 이념)에 맞는 정책 추가
- 무역상품 '정향' 추가
- '일본 의용대' 용병 추가
- 부족연맹 이벤트 추가
- 화산 이벤트 추가
- 선전포고창에서 공동참전국으로 지정된 동맹과 그렇지 않은 동맹을 구분하는 그래픽 추가
- 카탈루냐 문화권에 대응하는 이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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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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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국의 반란을 지원해도 세력투사를 받지 않음
- 후계자의 정통성 단계가 빨리 증가함
- 지도자/후계자 정통성 개편, 어릴수록 정통성 증가율이 낮아짐
- 섭정상태에서는 정통성이 최소 80%로 유지됨
- 무역 중심지 업그레이드 조건 추가: 2단계 업글 시 개발도 15 이상, 3단계 업글 시 30 이상 필요
- 운하 완공 시 무역력 추가
- 스위스 근위대를 최대 4회 징집 가능
- 최대 두캇 보유액/두캇 보유의 중요성 증가, 지급 가능한 보조금 대폭 감소
- 채무가 있으면 개척자/보조금/선교사/조언가의 중요도 감소
- 보유 금액은 은행 대출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채무(외국에서 받은 대출 등)를 고려하도록 만듦
- 해병대의 충격 피해량을 +25% -> +10%로 변경
- 해군 이념 완성시 주는 효과 중 해병대 병력한계 증가량을 +5% -> +10%로 변경
- 해안 지역 특성으로 받는 개발도 당 선원 수를 +30 -> +40으로 변경
- 마라타/귀족 계층의 특권 중 '징집병 동원'이 주는 효과를 조세 -25% -> -10%, 인력 +25% -> +100%로 변경
- 빅토리 카드를 획득하면 동맹국의 모든 계층 충성도가 -25 감소함(멀티용)
- 유목정이면 귀족주의 이념 사용불가
- 제독/탐험가가 육상 지휘관과 별개의 고용한계치를 갖도록 함
- 해안가에서의 교전 범위가 10% -> 25%로 변경
- 해상 교전 범위가 기술레벨에 따라 5 -> 75로 상향
- 기술레벨에 따라 함선 건조에 필요한 선원 수 상향
- sail_speed의 효과를 해상봉쇄 능력과 항해 속도로 분할
- 갤리선 건조에 필요한 선원 수 감소
- 기술레벨에 따른 함선 이동속도 증가, 갤리선의 최대 증가치는 25%이고 나머지는 50%임
- 해안요새가 있는 지역 약탈 불가
- appoint_cardinal_cost 모디파이어의 효과 감소(이전에는 효과중첩을 통해 추기경을 공짜로 임명할 수 있었음)
- 신롬의 전쟁명분으로 국가해방 가능
- 기술/이념 선취로 얻는 혁신성의 획득 제한시간이 90일 -> 365일로 변경
- 앞선 기술로 얻는 혁신성 증가량을 0.005 -> 0.01로 변경
- 이념 선취로 얻는 혁신성이 1 -> 2로 변경
- 기술 선취로 얻는 혁신성이 2 -> 4로 변경
- 개혁 열망 증가량 부분 감소
- 섭정 의회의 연간 정통성 감소를 안정도 비용 증가로 대체
- 왕실결혼을 한 국가를 공동참전국으로 지정 시 페널티 발생
- 베체 공화정(러시아용) 3티어 정부개혁에 상인 공화정 개혁 추가
- 안정도와 확장 탭에서 반란 위험지역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함
- 해방된 국가는 합병되기 전에 가졌던 일부 효과들을 그대로 유지함
- 일부 섬 사이의 해협 추가
- 종속국이 종주국의 전쟁에 참전할 때 해당 종속국과 그 자신의 종속국 모두 각자의 종주국에 대한 독립열망이 없어야 제대로 된 지원에 나설 것
- 기독교계 국가는 신롬지역과 접경하고 있으면 신롬 가입이 가능함
- 전쟁으로 인해 조공국이 된 종주국의 종속국은 그 전쟁에 참전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영향을 받지 않음
- 원시국가도 수송선(전쟁 카누- 외교 3렙 이전까지의 명칭) 건조 가능
- 의원 매수 기능 중 '제국 재판소 규제(Restrict Imperial Courts)'의 효과를 제국권위 -5 -> -1로 변경
- 비유럽 국가가 유럽지역에 무역회사를 더 많이 설립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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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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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의 자금 사용능력 향상
- AI가 해안요새를 더 효과적으로 짓도록 함
- AI도 주 중앙집권화 기능 사용
- AI의 통치역량 관리력 향상
- AI가 uparaja_reform을 선택할 확률 변경
- AI도 기념물을 사용함
- AI가 평화협상으로 플레이어의 조공국이 되었음에도 적으로 인식하는 문제 해결
- AI가 평화협상으로 수도약탈을 할 때 ae를 고려하도록 함
- AI가 기술연구를 위해 군포를 모을 때는 선교회를 세우지 않도록 함
- AI가 적대국 공격을 포기하거나 달라진 정세를 감지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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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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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러독스 틴토 로고 추가
- 보로부두르 사원 앞에 서있는 하얌 우룩(마자파힛 제국의 전성기를 이끈 왕) 로딩 화면 추가
- 조로아스터 성지 일러스트 추가
- 폴리네시아/동남아시아 이벤트 일러스트 추가
- 다양한 아이콘 추가
- '모든 요새 강제활성화' 버튼 추가
- 새로운 재앙 아이콘 추가
- 매크로빌더의 건물 탭과 이미지 수정
- 대출 툴팁에 이자를 포함한 채무값을 표시하게 함
- 점령지 양도 시 총개발도 순으로 양도할 국가가 정렬되게 함
- 계층 특권창에 별도의 스크롤바 추가/계층한계 삭제
- 무역중심지 업그레이드 시 변경된 모디파이어가 즉각적으로 반영되게 함
- 프로빈스 창에서의 무역력 툴팁 개선
- 수입/지출이 열거형(enum classes, 프로그래밍 용어)을 사용함
- 수입/지출 내역을 로깅파일로 남길 수 있음
- 군사 탭의 요새 활성화 아이콘에 툴팁을 추가하고 해당 버튼이나 텍스트 하단부 사이가 가지런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추기경 임명 관련 메시지 추가
- 계층 안건 만료 경고를 1년 전부터 알리도록 변경
- 신롬 소속국에 전쟁선포 시 황제가 방어측으로 전쟁에 참전하는 것을 정확히 표시하도록 함
- 모든 메시지 활성화/비활성화 버튼 추가
- 5개 이하 프로빈스 보유 시 병력 한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 국교 변경 시 혼교 선택창이 닫히도록 함(텡그리)
- 패권 선언 조건 충족 시 알림을 띄우도록 함
- 평화협상 창에서 지도상의 프로빈스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신앙의 수호자로 콜투암이 올 때의 팝업창 문제 해결
- 종속국의 영토에서 포병을 뽑을 때의 인터페이스 문제 해결
- 주 정보창에서 통치역량을 표시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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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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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된 효과:
- add_great_project_tier: 프로빈스에 존재하는 기념물의 티어를 정의함
- free_concentrate_development: 정부개혁의 효과로서 비용없이 개발도 집중을 할 수 있게 해줌
- extend_regency: 섭정이 연장된 기간 반영
- regency = { estate = xxxx }: 대괄호 속의 계층이 섭정을 이끔
- set_estate_led_regency_privilege: 해당 국가에 섭정 특권 추가, 입력값이 "random"이면 가능한 특권 중 무작위로 추가됨

# 추가된 모디파이어:
- great_project_upgrade_cost
- local_great_project_upgrade_cost
- monthly_heir_claim_increase_modifier(곱연산)

# 추가된 트리거:
- has_great_project { type = X }
- num_of_times_used_transfer_development
- num_of_times_used_pillage_capital
- has_pillaged_capital_against
- is_in_extended_regency
- has_estate_led_regency
- estate_led_regency_influence
- estate_led_regency_loyalty
- is_subject_of_type_with_overlord

# 추가된 디파인:
- Number of Possible Federation Countries
- Ancestor Personality Level in Defines
- Ancestor Cost
- Great Project Warscore Cost
- Extended Regency Legitimacy Penalty
- Default Extended Regency Years
- Several Defines for Great Projects
- Sikh Guru Chance
- various Defines for Concentrate Development

# 그 외 추가된 것들:
- on_pillaged_capital
- on_transfer_development
- on_extend_regency
- on_estate_led_regency
- on_estate_led_regency_surpassed
- on_colonial_type_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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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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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쳐 컨버터 스크립트 추가
- 일반 왕실결혼과 왕후로서의 결혼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추가
- 연맹 창을 닫았다 다시 연 상태로 부족연맹에 가입했을 때 결속도 바가 보이지 않는 문제 해결
- 성직자용 가톨릭 특권 추가
- 가톨릭 보호 계층 특권 추가
- 지도모드 툴팁 추가, 프로빈스 선택 확인 문제 해결, 바다에서 공성이 되는 문제 해결. 유닛 임무 정지 기능 추가
- 기념물 건설 관련 이벤트 5개 추가
- 미션완료 조건 충족을 나타내는 구문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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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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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황령이 다이묘가 되지 않도록 함
- 존재하지 않는 프로빈스를 불러오다 튕기는 문제 해결
- 멀티플레이 메뉴에서 서버 아이디/비밀번호 입력창 관련 문제 해결
- 병력한계의 80%를 넘겨서 병력을 뽑을 수 없는 문제 해결
- "제네바 해방" 이벤트 관련 문제 해결
- 리더 창 35페이지를 열면 튕기는 문제 해결
- 신롬황제용 부르고뉴 상속 이벤트에서 "부르고뉴를 제국과 통합" 옵션을 선택하면 부르고뉴에 신롬황제와 같은 왕조인 군주가 즉위하며 독립해야하나 그렇지 않던 문제 해결
- 무작위 신세계 사용 시 무역노드가 보이지 않는 문제 해결
- 함대 템플릿명에 특수문자 사용 불가
- 아무 프로빈스나 선택한 채로 무역상품 지도모드로 바꾸면 프리징이 걸리던 문제 해결
- 무역회사 투자 알림을 매크로빌더의 무역회사 투자탭에서 열 수 있도록 함
- 내륙 무역 툴팁에서 내륙 무역이 개발도의 1/3을 기반으로 함을 설명함
- 종주국이 조공국의 전쟁에 참전하지 않으면 조공국의 종주국에게 통행권을 요구할 수 있음
- 조공국인 플레이어의 종주국이 플레이어에게 전쟁을 선포하거나 조공국으로 삼으면 군사통행권이 취소되지 않음
- 플레이어가 강제 종속화와 프로빈스 차지를 동시에 수행할 경우 외교력 소모치가 잘못 표기되는 문제 해결
- 종속국이 무역회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함
- 조공국과 속국이 평화협상에서 그들의 종속국의 영토를 할양할 수 있도록 함
- 종속국에게 점령권을 양도하여 요새 탈환을 저지하지 못 하도록 함
- 메인 탭을 닫으면 속국 생성 오버레이가 남아있지 않도록 함
- 종속국의 무역중심지는 다운그레이드 불가
- 속국으로부터 얻는 병력한계 보너스가 훈련으로 얻는 군대전문성 증가량을 높이지 않도록 함
- 종속국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하면 종주국이 아닌 전쟁이 걸린 종속국에게 종주국 동맹의 콜투암을 결정하는 문제 해결
- 외교적 피드백 보기 탭을 열려고 하면 튕기는 문제 해결
- 무역중심지를 최대단계로 업그레이드할 비용을 획득하면 튕기는 문제 해결
- 특성을 가진 지도자로 인해 토테미즘 메카닉이 튕김을 유발하는 문제 해결
- 특성이 없는 토테미즘 신화로 인해 튕기는 문제 해결
- 모든 지역에 대한 미션들 수정
- 자동 카펫 공성에 대한 피드백 개선
- 무작위 신세계에서의 나바라 미션 수정
- 수도약탈 관련 문제 해결
- 확장 외교 관련 문제 해결
- 원시국가와 비원시국가 간의 민족주의 전쟁명문 제거
- 호의 보상에 대한 설명 추가
- 외교 옵션에서 일부 버튼이 겹치는 문제 해결
- 멀티플레이에서 싱크 안 맞는 오류 해결
- 멀티플레이 옵션 중 “동일 국가 플레이 허용(Allow players to play the same country)” 문구 정렬
- 외교의견 감소 로캘리제이션 수정
- 프랑스어/독일어/스페인어 버전에서 'Rich Presence' 옵션을 영어로 표기하도록 수정
- '토르데시야스 조약'의 독일어 버전에서 'Go to' 버튼의 대문자를 올바르게 표기
- 구식 인터페이스 수정
- 독일어 버전에서 DLC 개요 텍스트가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 수정
- '궁정과 국가' 재앙 이벤트에서 튕기는 문제 해결
- 개혁명에 대한 로캘리제이션 구문 수정
- 코어가 있는 미개척지가 코어 포기로 인한 위신 감소를 발생하는 문제 해결
- 프로그램 헤더가 매치메이킹 모듈 외부에 숨겨져 있던 문제 해결, 매치메이킹 인터페이스 추가
- 선전포고 창에서 참전을 받아들일 동맹을 선택할 수 없는 문제 해결
- 수정된 프랑스어 로캘리제이션 추가
- flavor_pue.5 이벤트가 트리거에 의해서만 발생하도록 수정
- 전방 선언(프로그래밍 용어)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 해결
- IsAddressMatchingBackend에 대한 문제 해결. 가끔씩 게임실행 중 스팀 로비에 접속하면 나카마(패독멀티 서버)가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었음
- Cppcheck(C언어 코드 분석 도구) 수정
- 지도자의 특성이 없어 GetHeadData()에 의해 튕기는 문제 해결
- 천명을 차지하고 이벤트를 통해 유교로 개종한 국가가 이전의 국교를 조화된 종교로 받아들이지 않는 문제 해결
- 메뉴를 닫으면 RaiseException 오류로 튕기는 문제 해결
- 잘못된 문화와 존재하지 않는 히스토리 파일을 가진 프로빈스 수정. 북미 원주민 국가는 황무지를 발견한 상태로 시작하게됨
- 이벤트가 발생한 프로빈스로 지도가 제대로 이동하지 않는 문제 해결
- 호의가 쌓이는 속도를 제대로 나타내도록 툴팁 수정
- 북미 동부 해안의 이동경로가 잘못 나타나는 문제 해결
- 외교 옵션 위에 다른 탭버튼이 겹치는 문제 해결
- '정착' 버튼 툴팁에 줄바꿈이 되지 않은 구문 수정
- 조화된 종교의 프로빈스의 개종을 불가능하게 하고 문화변경이 가능토록 함
- 요새 레벨이 요새가 없는 프로빈스 창에서 보이는 문제 해결
- 부족연맹 탈퇴창에 연맹 명칭을 제거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가 있는 문제 해결
- 싱글 게임에서 개요창에 인간 플레이어의 목록이 나타나는 문제 해결
- 종교 이념을 완성했음에도 개종 중인 준주 프로빈스를 주로 승격시킬 수 없는 문제 해결
- 국가 전체에 적용되는 개혁에 대한 저항 변동치의 효과가 반대로 나타나는 문제 해결
- 안정도나 행포 중 하나를 보상으로 주도록 미션 수정
- 행정력 확장에 필요한 조건 제거
- '산업화' 시대관 발생조건 추가
- 안데스 문화권 국가의 자유로운 전투를 위해 무이스카 주변 지역의 가시성 추가
- bought_indulgence 모디파이어에 존재하지 않던 구문 추가
- 플레이어가 모든 정부개혁 진행도를 모두 돌려받는 이벤트를 통해 정부형태를 바꿀 수 있는 문제 해결
- 도전과제 '이건 내거야(That is mine)'가 미개척지에 생성한 커스텀국가로 시작해도 달성할 수 있도록 변경
- 콘도티에리의 사기 피해가 콘도티에리를 보낸 국가의 유지비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 해결
- 동군연합 종속국이 된 국가가 종주국에 대한 코올을 탈퇴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무역정책 중 '종교 전파'에 의해 생성된 선교 중심지가 비무슬림 프로빈스에 생성되어 개종이 진행되지 않는 문제 해결
- 코올이 걸린 적국이 공동참전국을 불러오지만 정작 자신은 참전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부족 국경분쟁 명분으로 전쟁을 걸면 강제이주 명분으로 전쟁을 건 것처럼 되어 평화협상에서 적국 종속화를 요구할 수 없는 문제 해결
- 이동할 지역이 없는데도 평화협상 창에 '~로 이동'이라는 요구가 나타나는 문제 해결
- 리더 페이지의 '진행 중인 전쟁' 부분에서 전쟁점수 텍스트가 다른 부분과 겹치는 문제 해결
- 트리거와 효과 발생을 막는 매크로 버그 다수 수정
- 해당 노드에서 무역력 이송 중인 상인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무역 중심지를 옮기는 문제 해결
- 부대의 예상 도착시간과 실제 도착시간이 불일치한 문제 해결
- 종교연맹 리더국과 아무 전쟁이나 벌여도 종교전쟁 참가(절대주의 시대 목표)가 개방되는 문제 해결
- 상위노드로 무역력을 이송하던 상인을 무역력 수집으로 돌리면 해당 노드의 무역가치가 떨어지는 문제 해결
- 개척자를 통해 식민지를 개척했음에도 소유국의 국교로 개종되지 않는 문제 해결
- 코올전쟁에서의 진행도가 존재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부족연맹 국가에 왕조/지휘관/함선 이름이 없는 문제 해결
- 거리에 따른 ae 계산이 직선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문제 해결
- 상속전쟁의 목표국이 낮은 확률로 워리더가 되어 전쟁이 끝나지 않는 문제 해결
- 군포가 999 이상인 상태로 황금기를 켜면 군포 최대수용량이 감소하는 문제 해결
- 옵션에 숨겨진 효과로 인해 게임이 꼬여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려워지는 문제 해결
- 섭정중인 국가에 왕위 주장을 할 때 섭정의 가문이 아닌 후계자의 가문을 확인하도록 수정
- 프로빈스에 남은 건물칸이 없으면 대학을 지을 수 없는 문제 해결
- 이교가 이단과 동일하게 취급받는 문제 해결
- 양도를 노리는 식민지 권역 외부에 식민정부가 들어선 상태에서 과확장에 빠지면 평화협상에서 식민지 양도 요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동맹파기 없이 동맹국에 전쟁 선포가 가능한 문제 해결
- 개발집중 버튼에 이 기능이 주 중앙집권화와 비슷한 기능을 함을 알리는 문구 추가
- 관계도를 감소시키는 외교행동으로 감소할 관계도 수치를 나타내지 않는 문제 해결
- 계층이 없는 국가에 섭정이 들어설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오류 해결
- 존재하지 않는 옵션 명칭 추가
- 오버플로우 발생 문제 해결
- 선전포고 전에 미리 부대를 이동시켜 요새를 무시하는 문제 해결
- 섭정 연장 조건 관련 툴팁 추가
- 정부개혁 진행도 툴팁에서 매달 증가량에 따른 다음 개혁 예정일을 정확히 반영하도록 수정
- 조공국의 종주국이 경우에 따라 적에게 통행권을 내주지만 자신의 조공국이 참전하지 않은 전쟁에서는 통행권을 주지 않는 문제 해결
- 시점의 이동에 따라 요새의 위치가 변하는 문제 해결
- 전쟁 시 종속국에게 '지원' 초점을 맞춰두면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나서는 문제 해결
- 신대륙 문화를 가진 커스텀 국가가 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 '계층 달래기'로 의원매수를 할 때 계층의 이름이 일반명칭으로 고정되는 문제 해결
- 독립지원을 한 국가가 독립전쟁을 일으켰을 때 종주국의 동맹으로서 저들이 불충해보인다는 메시지 삭제
- AI가 플레이어의 요새를 공성할 때 주둔군 보너스가 적용되는 문제 해결
- 키가 복제되는 문제 해결
- 옵저버 모드에서 오류 로그가 대량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 프랑스가 종속국인지 확인하는 구문 추가
- 봉쇄에 필요한 함선의 수가 적어 봉쇄율이 잘못 계산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해결
- 휴전 중인 나라의 프로빈스는 약탈 불가
- 코사크 DLC 보유 시 'Sich Rada' 정부개혁에 약탈 기능 추가
- 패권 선언 시 종속국은 관계도 페널티를 적용받지 않음
- AI도 부대를 해산하면 인력을 돌려받도록 함
- 장군 특성 중 '공성 전문가' 툴팁이 공성 창에서 요새방어 툴팁에 나타나지 않도록 함
- 튜토리얼 중 '레콩키스타'에서 충분한 행포를 주지 않는 문제 해결
- 종속국이 없을 때는 속국 탭이 나타나지 않도록 함
- 종속국의 프로빈스를 개발하면 종주국의 왕령지가 늘어나도록 함
- 커스텀국가 생성할 때 지도자에 무작위 특성을 부여하면 튕기는 현상 해결
- flavor_swi.7 이벤트의 스크립트 오류 해결
- 튀니지/스페인 미션트리의 스크립트 오류 해결
- 포르투갈 미션 '아프리카의 금' 달성조건에 켈리마네(Quelimane) 지역 추가
- (황제 DLC 필요)혁명 개혁의 스크립트 오류 수정. 황제 DLC 보유 시 혁명 발생이 더 쉬워짐
- '노이마르크의 운명'과 '쾰른(그 쾰른 아님) 조약'의 스크립트 오류 수정
- aow_events.48 이벤트의 스크립트 오류 수정
- Event 1081의 스크립트가 교황령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오류 수정
- hindu_events.1 이벤트에 석가모니를 주신으로 모시는 선택지 추가
- flavor_bur.16, flavor_hab.3195, flavor_swi.201 이벤트의 스크립트 오류 수정
- 신의 왕국과 공의회우위설 수용 모디파이어의 추기경 비용 감소 효과 너프
- '마리의 죽음' 이벤트가 해당 국가의 전쟁 시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
- 원주민 프로빈스 창의 통치비용과 가능한 건물 수의 텍스트와 아이콘이 겹쳐져있는 문제 해결
- 아메리카 원주민에 대한 기본 아이콘을 숨김 처리함
- 아메리카 지역의 무역노드 범위 수정
- '종교없음' 프로빈스를 어떤 종교로도 개종할 수 없는 문제 해결
- 특수유닛을 뽑고 저장 후 다시 불러오면 일반 보병으로 변하는 문제 해결
- 워리더의 종속국이 방어전에 참전하지 않는 문제 해결
- 패권으로 얻는 점수가 곱연산으로 반영되지 않는 문제 해결
- CK2에서 컨버트한 세이브로 대형국가를 플레이하면 준주에 수도가 존재하는 문제 해결
- 신대륙 프로빈스 신롬 추가 불가능
- 종교 전파 무역정책은 국교가 무슬림이거나 힌두교이면서 '메카의 현관(The Porch of Mecca)' 미션을 완료해야만 사용가능
- 프로빈스 창에서 종교개종 툴팁이 조화된 종교 여부를 판단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유닛 컨트롤 튜토리얼을 할 때 ai의 부대를 클릭하면 튜토리얼 창이 나타나지 않고 갑자기 없어지는 문제 해결
- 영토 정복 시 증가하는 토지 점유율에 대한 툴팁에 오해의 여지가 있는 부분 수정
- 파문 툴팁에서 선택한 국가에 대한 파문이 취소될 때 매우 많은 교황청 영향력을 가질 것임을 나타내는 툴팁 수정
- 신앙의 수호자가 비활성화된 종교에 대한 신앙 등급 툴팁 수정
- 해군 병력한계 툴팁이 무역회사에 배속된 프로빈스에 대한 자치도 페널티를 표시하지 않도록 함
- 평화협상 시 두캇을 요구할 때 최대 전쟁점수에 도달하면 요구할 수 있는 최대금액을 받아내지 못 하는 문제 해결
- 특정 전투가 시작될 때 유지비를 낮추어 전투를 길게 지속시키는 문제 해결
- 주를 만들면 그 지역의 수입이 0이 되는 문제 해결
- 주(Stetes) 탭을 연 상태로 지도모드를 바꿀 때 무역회사 투자 창을 열면 지도의 색상과 이름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배속된 유닛이 하루 늦게 도착하는 버그 수정
- 콜투암 꼼수(이거 말하는듯) 막음
- 정부등급이 고정되어 있으면 정부등급 변경 효과를 나타내는 툴팁에 현재 등급을 표시하지 않도록 함
- 성루(Ramparts)가 지어진 프로빈스에 매크로빌더를 이용하여 일반 공장건물을 지으려하면 두캇이 들어오는 문제 해결
- 일곱 도시 탐험이 탐험 가능 지역을 이탈했음에도 아무런 알림 없이 종료되는 문제 해결
- 12일이 지나기 전에 전투에서 후퇴하려고 하면 적대적 요새에 의해 이동이 막히는 문제 해결
- AI가 개발도 투자를 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이벤트를 통해 분리주의 반군의 요구를 수용하면 국가해방이 일어나지 않고 반군이 플레이어의 부대가 되는 문제 해결
- 병력을 실은 수송선에 일부 해안 프로빈스를 지나가도록 명령하면 마지막으로 도착한 프로빈스에서만 병력을 하선시킬 수 있는 문제 해결
- 낙원정복/엘도라도 DLC가 없을 때 아메리카 원시국가가 존재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오해의 여지가 있는 툴팁 수정
- 무역 튜토리얼에서 베네치아가 5척의 함선을 건조하는데 65두캇만 필요로 하는 버그 수정. 지금은 3척으로 줄었음
- 원주민 프로빈스 창 수정
- 프로빈스 점령으로 인해 강제로 이동된 함대가 기존에 위치해있던 프로빈스를 이탈하지 못 하게 함
- 제국권위 증가/감소 요인을 설명하는 툴팁 최신화
- 신롬 개혁에 대한 선제후의 입장을 알 수 있는 방법 수정
- 이미 다른 유닛이 배속된 부대에 다른 부대를 중복해서 배속시킬 수 없는 문제 해결
- 혁명 OPM이 자유시가 될 수 있는 문제 해결
- 패권선언 조건 툴팁에서 다른 열강(Another Great Power) -> 플레이어가 아닌 모든 열강(All Another Great Power)으로 수정
- 국명이 긴 국가에 함선을 팔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
- 수입/지출 로그 분리
- 알고리즘 향상
- 게임 도중 우발적으로 튕기는 문제 해결
- 히스토리 데이터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
- 툴팁 문구의 색상 추가
- 해병대 유닛을 분리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툴팁 추가
- 확인해야 하는 알림량 감소
- 대주교 지도모드에서 대주교를 배치할 주가 없을 때의 툴팁 추가
- 식민정부가 다른나라를 종주국의 조공국으로 만들 수 있는 문제 해결
- 추기경 임명 비용 모디파이어가 국가 모디파이어 목록에 존재하지 않는 문제 해결
- 부르고뉴에 대한 동군연합 결성 전쟁명분이 있음에도 전쟁선포 창에서 명분없이 전쟁을 선포하려 한다는 툴팁이 뜨는 문제 해결
- 프로빈스를 클릭하면 이전에 표시했던 프로빈스나 주(state) 창을 띄우는 문제 해결
- 전쟁선포 창에서 군사력이 제대로 표시되도록 수정
- 국가 모디파이어 목록에 봉쇄에 필요한 함선 수가 나타나지 않도록 함
- 교황청 창의 추기경 목록이 겹쳐보이지 않도록 수정
- 인터페이스가 온전한 정보만을 담도록 함
- 모든 프로빈스의 문화 변경 가능
- 딤미 모디파이어가 비무슬림 지역에만 적용되도록 함
- 이미 혁명이 수용된 지역에도 그것이 퍼질 수 있도록 함
- 인력에 따른 부대 정렬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함
- 모디파이어가 교전 개요창의 군사 전술 툴팁에 포함되도록 함
- 공성 창에서 주둔군의 수에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
- 부대를 합류시키면 한 프로빈스에서 순환이동이 가능해짐
- 종주국이 종속국의 반란 상태를 잘 확인할 수 있게 함
- 모든 국가에 대한 모디파이어를 볼 수 있게 함
- 교황의 추기경 임명 쿨타임을 4년으로 늘림
- 경쟁국에 반군 지원 시 세력투사를 얻을 수 있다는 툴팁 추가

(*게임밸런스 부분에서는 이것과 정확히 반대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 치트 관련 문제 해결
- 무조건 평화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든 패권국 지위에 영향을 미침
- 도전과제 달성이 가능한 옵션으로 설정하는 버튼이 정상 작동함
- 도전과제 '나르시시즘'이 실제로 전투에서 승리했는지를 확인하도록 함
- 육상유닛 탭에 있으면서 지도모드를 바꾸면 그것이 영구적으로 표시됨
- 속국합병된 국가는 평화협상에서 강제해방하지 못함
- 그린란드와 파푸아 뉴기니가 섬으로 인식되게 함
- 오스만 이벤트 관련 문제 해결
- 싱크 안 맞는 문제 해결
- 속국과 관계개선 중에 속국 창을 열면 튕기는 문제 해결
- 평화협상에서 식민지 양도를 요구받아 합병된 동맹국의 프로빈스를 선택할 수 없는 문제 해결
- 신롬의 공식신앙이 정해지기 전에 황권세습을 찍으면 공식신앙이 존재하지 않게 되는 문제 해결
- 여러 외교관이 한 국가에 첩보망 구축을 할 수 있는 버그 수정
- 용병의 사기 피해 복구 모디파이어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 무역회사에 편입할 때 뜨는 팝업에서 프로빈스가 얻는 모든 모디파이어가 나타나도록 함
- 이교도 조언자가 국가의 수도가 아닌 국가가 속한 대륙을 기반으로 하여 생성되는 문제 해결
- 네덜란드 반란에서 적국을 불러들이는 이벤트 키가 잘못된 것을 수정
- 개발도 매크로빌더에서 프로빈스를 우클릭하면 지도의 중심이 프로빈스로 이동하지 않게 함
- 제3국에 의해 해방된 종속국의 ae가 감소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지역/권역 획득 미션 시 미개척지는 제외하도록 조건 수정
- 평화협상에서 신롬 확장 요구 시 대상국의 프로빈스만을 신롬에 추가한다고 설명한 툴팁 수정
- 평화협상에서 신롬 확장 요구 시 제국권위/ae/위신 증가량을 산출할 때 신롬과 인접하지 않은 지역을 무시하는 문제 해결
- 혁명 이벤트 옵션 수정
- 평화협상 시 ae 수치가 잘못 표시되는 문제 해결. 플레이어가 얻을 최대 ae를 보여주도록 변경
- 이탈리아 국가들의 요새 설치 미션에서 요새 등급이 조건보다 높아도 되는 문제 해결
- 로디언(Lothian) 프로빈스의 아일랜드 지명에 손상된 부분 수정
- '왕권 위의 최고권(Supremacy Over the Crown)' 특권을 브라흐만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코사크 반군이 만든 국가가 국가 변환을 해도 새 NI를 받지 않도록 함
- 식민정부의 혁명 시 국명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 관련 오류 해결
- 건물 매크로빌더에서 작업장이 생산량 향상 정도에 따라 정렬되도록 함
- 궁정 탭에서 후계자의 능력치와 특성을 표시하는 툴팁 추가
- 다이묘로 플레이 시 팝업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문제 해결
- 징집 인터페이스에서 용병유지비에 대한 모든 모디파이어를 보여주는 툴팁 추가
- 군대전문성에 따른 능력 툴팁의 내용을 일관성있게 수정
- 평화협상에서 동맹국의 영토를 적국에 넘겨주면 신뢰도 하락
- 국가 모디파이어 목록 화면에서 혁명의 시대가 아닌데도 연간 혁명열정 증가량이 나타나는 문제 해결
- 자동 반란진압 임무가 취소되었다는 팝업이 뜨는 문제 해결
- 반군이 점령한 요새가 없어 반란 진행도가 0%가 되는 문제 해결
- 동맹국의 목표를 종속국과 종주국 둘만 전쟁에 사용하면 그것을 변경할 수 없음
- 합류한 부대의 수가 지도 상에 중복되어 보이는 문제 해결
- 리더 창에서 이전/다음 버튼을 누르면 GUI 척도가 낮아지면서 무작위 위치로 시선이 이동하며 창이 닫히는 문제 해결
- 자동 반란 진압을 활성화시켜도 타국에서 넘어온 반란은 무시하는 문제 해결
- 여성 조언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 수정
- 멀티플레이에서 중도참여 요청이 거부당해 메인메뉴로 돌아갈 수 없는 문제 해결
- AI가 수용문화를 추가하지 않는 문제 해결
- 신롬 개혁 지원이 그 개혁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는 문제 해결
- 휴전 중인 국가에는 추기경 임명 불가능
- 콘도티에리가 전장안개를 적용받지 않도록 함
- 조공국에도 열강행동 사용 가능
- '라토르의 귀환(Return of Rathore)' 이벤트가 참전가능한 전쟁을 발생시키도록 함
- 원주민 국가는 무역회사 설립 불가
- 분리주의가 제거되는 날짜를 정확히 계산토록 함
- 영구 란트평화령 철폐 시 전쟁 가능
- 비용이 부족해 선택할 수 없는 개혁을 정확히 나타냄
- OPM을 정복해도 도전과제 '정복의 여왕(Queen of Conquest)' 달성 가능
- 혁명전파 요구 시 얻을 수 있는 세력투사 양을 평화협상 창에서 바로 볼 수 있게 함
- 일부 모드 사용 시 궁정 창에 들어가면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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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민동균 작성시간 21.04.21 버그겜이긴 한가보네 뭔 버그가 이렇게 많아
  • 작성자inGo 작성시간 21.04.21 언제 적용되려나
  • 답댓글 작성자발렘훼스트 작성시간 21.04.21 다음주 화요일인데 시간대 생각하면 한국 기준으로는 수요일일겁니다.
  • 작성자MMori 작성시간 21.04.22 동아시아 자주 해서인지 조화 종교 문변이 눈에 띄네요. 아니 왜 이제서야 수정해준거야...
  • 작성자이게임을하고싶은자 작성시간 21.04.22 버그내용 실환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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