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발일지는 1.7에서 새로 추가되는 시스템인 로비를 다룹니다.
정치적 로비란 특정 외교정책을 지지하는 이해집단의 모임입니다. 로비는 보통 외교적 촉매에 의해 발생합니다. 서로 반대되는 로비가 아닌 한, 이해집단은 두 개 이상의 로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로비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친-외국 로비: 국내외의 특정 국가의 이권을 지지합니다.
반-외국 로비: 위의 반대. 특정 국가를 방해하고 견제합니다.
친-본국 로비: 속국에만 있는 로비로, 주군 국가와 가까워지고자 합니다
반-본국 로비: 위의 반대. 주군 국가로부터 더 독립적이 되고자 합니다
이해집단이 로비에 참여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와 정치적으로 일치하거나 반대될 수 있고, 또는 큰그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가들은 투자를 받기 위해 크고 부유한 나라와 가까워지는 로비를 할 것입니다.
각 로비는 만족도가 있어서, 로비의 목표에 일치하는 행동을 하면 올라가고, 반대되면 내려갑니다. 만족도는 해당 이해집단의 만족도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다시 국내 정치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반-프랑스 지주가 새 투표법에 반대해서 법이 통과가 안된다면, 프랑스에 라이벌을 선포하고 외교전으로 굴복시키세요. 지주들은 이제 충분히 기분이 좋아졌을것입니다.
로비는 외교를 할 때에도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친-국가 로비가 있다면 동맹을 맺을 때 가산점을 주며, 라이벌을 걸때 주는 영향력이 감소합니다. 반-국가 로비는 반대로 친화적인 외교정책을 어렵게, 적대적인 외교정책을 저렴하게 해줍니다. 저번주에 언급했듯, 속국의 로비는 독립열망을 낮춥니다
로비는 또한 AI의 외교 전략에도 영향을 줍니다. 친-국가 로비가 있는 AI는 친화적 태도를 보이며,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상 내용은 1.7 무료 업데이트였습니다. SoI가 있으면 로비들은 기회를 제공하고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기회란 원래라면 어려웠을 동맹 등 외교조약을 로비가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친-국가 로비는 해당 국가와, 반-국가 로비는 그 국가의 라이벌과 외교조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받아들이면 만족도가 올라가고 거절하면 내려갑니다.
요구란 로비가 나라가 특정 외교적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외교적 행동의 대상은 보통 해당 국가 또는 그 라이벌입니다. 요구를 거절하면 만족도가 크게 깎입니다. 요구를 수용했다가 달성에 실패하면 덜 깎입니다
SoI를 구매하신 분은 추가로 로비 후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조금과 비슷하게 매월 조금씩 돈을 보내지만, 대상 국가의 국고 대신 해당 이익집단의 팝에게 돌아갑니다. 아직 친-국가 로비가 없다면 매달 로비가 생겨날 확률을 제공합니다. 이미 로비가 있다면 해당 로비의 이익집단들이 팝 선호도가 증가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로비에 속한 이익집단들의 정치력이 강해지고, 외교적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게임에는 없지만, 중립 로비와 국내 로비도 모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에서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주에는 외교적 촉매와 외교 AI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역자입니다------------------
게임을 미완성으로 출시했으면 dlc라도 완성해서 출시해야 하는거 아닌가? 어떻게 만들다가 말 수 있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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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지나엔 작성시간 24.04.12 일단 모딩으로 쓰고 추후 업데이트.. 이게 dlc? 돈받고 파는건데 뭐 이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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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훑(orthodox) 작성시간 24.04.12 바꿀게 많아서 시간안에 다 못했나봄 ㅋㅋ
처음에 좀 잘하지 -
작성자고속정 작성시간 24.04.13 새로운 기능을 보면 항상 걱정되는게 랙이랑 버그가 또 얼마나 나올지 걱정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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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cyber 작성시간 24.04.13 모딩으로 쓰고 추후 업데이트는 너무한거같은데... 이번에는 그래도 렉이랑 버그좀 덜하게 나와야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