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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5/1 틴토 토크 #10

작성자Charon|작성시간24.05.01|조회수620 목록 댓글 11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10-1st-of-may-2024.1673745/

 

@Johan

- 오늘의 주제는 시장, 상인, 무역 등 무역과 관련된 전부

- 툴팁 스크린샷과 이해해야 하는 개념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을 추천함

 

- 시장은 역동적이며, 국가가 원할 경우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기존 시장을 해산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하면서 시장도 변화할 것임

- 각각의 시장은 하나의 위치를 중심지로 가지며, 해당 위치의 소유자가 시장을 통제함

- 모든 위치와 해안 해역은 시장이 가진 매력, 위치와 시장 중심지 사이의 거리, 외교적 요인 등에 따라 가장 적합한 시장에 속하게 됨

 

리가 시장은 시작 시점에서 발트해 연안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 시장에는 상인이 존재하며, 상인은 시장 내 건물과 해양의 존재감에 따라 힘을 가지고, 상인 역량(merchant capacity)은 해당 국가의 무역 인프라에 따라 달라짐

- 상인의 힘은 시장에 대한 상품 공급이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서 주문과 수출이 실행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침

- 상인 역량은 판매자가 수출할 수 있는 상품의 양에 영향을 줌

 

리가 시장에서 한자 리그가 가지고 있는 상인 역량

- 시장 스샷에서 보이듯 모든 상품에는 현지 가격과 공급/수요 가치가 있으며, 아래의 툴팁에서 맥주를 예시로 살펴봄

 

 

- 가격은 시장의 상품 수요와 공급, 현재 가격 안정도에 따라 매달 목표 가격을 향해 변동함. 가격 안정도는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도 있음

 

- 다음은 수요와 공급

- 시장에서 각 상품의 공급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짐

- RGO의 생산량

- 건물의 생산량

- 기본 생산량

- 상인 계층의 거래

 

- 기본 생산이란 점토, 목재, 모래, 석재와 같은 일부 상품이 특정 RGO 없이도 모든 시장에서 생산되는 것을 말함

- 단 해당 원자재를 보유한 RGO는 기본 생산보다 훨씬 많이 생산할 수 있고 이를 제공하기 위해 건설 가능한 건물도 있음

- 또한 상인 계층은 생산 능력이 있다면 자체적으로 거래를 시행하며, 이들은 시장 내에서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약간 짧은 범위 내에서 자체적으로 거래할 수 있으므로 자기 계층을 더 부유하게 만들 수 있음

- 위위 스샷에서 한자 동맹이 부여한 무역 독점(Trade Monopolies) 계층 특권은 국가의 상인 역량을 -25% 감소시키고 상인 계층의 역량을 100% 증가시킴

- 수요는 건물의 유지, 투입 및 건설, 육해군의 모집 및 유지, 인구의 수요에서 비롯되지만 그 외에도 많은 원인이 있음. 물론 거래 자체도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침

 

- 다음은 무역

- 한 시장에서는 상인 역량을 사용하여 해당 시장에서 상품을 수출하거나 다른 시장에서 상품을 수입해올 수 있음. 물론 수입해오는 시장은 플레이어의 무역 범위 내에 있어야 함

- 무역은 한 시장에서 다른 시장으로 상품을 배송하여 수출 시장의 현지 가격으로 구매하는 가변적인 거래임

- 시장 간의 거리가 멀수록 각 상품을 운송하는 데 더 많은 역량이 필요하고 유지비도 높아짐

- 무역은 수출 시장을 떠나기 전의 마지막 도착지와 수입 시장에 처음 도착하는 지점의 영향을 받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발이 촉진될 것임. 무역은 항상 지도에서 경로를 추적해야 함

 

리가에서 런던으로 타르를 사오는 중

- 외레순, 보스포루스 등의 해협을 통과하는 경우에는 해협 이용료도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프로젝트 시저에는 무역과 시장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는 외교적 요소가 여럿 있음

- 우선 시장을 소유한 국가에 '시장 접근 거부'를 요청할 수 있음. 이는 내 위치에서 해당 시장의 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당 시장에 상인이 있는 모든 국가를 화나게 만들 수 있음

- 또한 특정 국가의 위치가 특정 시장에 속할 가능성이 높아지도록 시장 접근에 대한 선호를 요청하거나 제공할 수도 있음

- 해협 이용료를 내기 싫다면 해협을 통제하는 국가와 외교를 통해 통행료 면제를 요청할 수도 있음

- 일부 국가는 완전히 고립되어 있으므로, 해당 시장에서 수출 혹은 수입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예외'로 지정받는 협상을 해야 할 것임

- 또한 특정 국가에 금수 조치를 내려 해당 국가의 판매자가 플레이어의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차단하고 내 국가를 통과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음. 다만 이는 합법적인 명분이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 각 시장마다 수출입이 금지된 특정한 상품이 있을 수 있음. 예시로 무슬림 시장에서는 와인, 맥주, 주류의 수출입을 금지하는 경우가 있음

- 이전 일지에서 말했듯 잉여분을 저장할 수 있게 각 시장마다 저장고가 있을 것이라고 했으며, 저장할 수 있는 양을 늘릴 수 있는 건물도 있음

- 또한 시장에는 식량이 있으며, 식량 가격도 식량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조절됨

 

리가 시장의 식량 저장고

- 거래를 전적으로 AI에게 맡길 수 있는 자동화 옵션도 있으며, AI가 거래를 망치지 않도록 일부 거래를 잠글 수도 있을 것임

- 다음 주는 용병, 징집병, 정규군에 대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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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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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David 8 | 작성시간 24.05.02 임롬도….
  • 작성자에스타 | 작성시간 24.05.02 자 그럼 이제 군사는 어떻게 하는지 볼까!?
  • 작성자지문사냥꾼 | 작성시간 24.05.02 빅토스럽네요....그것까진 괜찮은데
    전쟁군사 쪽이 걱정반 기대반
  • 작성자krummavisur | 작성시간 24.05.02 해협 이용료가 있다면 당연히 운하도...?

    에휴. 이왕복잡할거 크킹이나 임롬처럼 인물들도 좀더 무게주면 좋겠네요.
  • 작성자Argent Magus | 작성시간 24.05.03 빨리내놔... 5년안에 제대로된 유로파5할수있겠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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