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33-16th-of-october-2024.1709991/
@Johan
- 오늘의 주제는 외교 시스템의 작동 방식
- 시스템의 핵심은 다른 대전략 게임과 유사하나 주로 EU4, 임롬, 빅2와 많은 공통점이 있음. 따라서 몇몇 사람들은 일지 내용이 익숙할 수 있겠지만 모든 사람이 패독겜을 5000시간 플레이한 것은 아님
- 또한 외교와 관련하여 2가지 경로에서 외교적 행동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대책을 구축함. 기본적으로 국가를 선택하면 해당 국가와 관련된 외교적 행동을 볼 수 있는 고전적 방법이 있지만, 간혹 외교적 행동을 우선 선택한 다음 어떤 국가가 이를 수락할지 확인하는 더 유용한 방식도 있을 것임
- 프로젝트 시저에는 EU4와 같은 불멸자 외교관은 없지만 대신 '외교 사절단(diplomatic corps)' 혹은 기존처럼 외교관이라 부를 수 있는 존재가 있음. 이 개념은 한 국가가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은 외교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냄
- 특정한 진보, 법률, 혹은 사회적 가치가 이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건물도 있음
- 모든 외교 활동에는 최소한 한 명의 외교관이 필요하며, 외교관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지만 배급이 필요할 수도 있음
- 의견
- 패러독스의 거의 모든 대전략 게임에서 국가 간의 관계는 -200~+200까지의 매우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범위 안에서 추적 가능하였음
- 패독 초기에는 의견이 단일 값이었지만 EU4에서는 A국가의 B국가에 대한 의견과 그 반대 방향의 의견을 구분하는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프로젝트 시저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유지함
- 의견은 종교, 문화, 외교 등 국가 간의 다양한 상태에 따라 계산되며, 행동에 따라 일시적인 영향을 받기도 함
- 의견은 한 국가가 다른 국가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혹은 싫어하는지를 나타냄
- 신뢰와 의견의 차이점은 의견이 높으면 특정 국가가 자신을 적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필요하다는 것임
- 외교를 통해 의견을 조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관계 개선'과 '선물 보내기'임
- 관계 개선은 매월 외교 활동의 일부를 사용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대상 국가의 자신에 대한 의견을 개선하는 것
- 선물 보내기는 일정 금액을 보내 즉각적인 의견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 신뢰
- 신뢰는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대하여 자신들에게 명예롭게 행동할 것이라 믿는 수치를 나타냄. 친구이든 적이든 신뢰는 지속적인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며, 얻기는 어렵고 잃기는 쉬움
- 원한다면 언제든 외교관을 통해 신뢰를 공언하여 상대방의 우리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겠지만, 향후 5년간 외교적 평판이 낮아질 것임
- 호의
- 호의는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대해 얼마나 많은 것을 약속하거나 빚졌는지는 나타냄
- 호의 자체는 상대 국가에 무언가를 요청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호의가 지나치게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러한 요청을 거부하였을 때 신뢰나 외교적 평판을 상실할 수 있음
- 호의는 동맹국을 돕거나 필요할 때 지원하여 얻을 수 있음
- 외요관 중 일부를 호의 획득에 사용할 수도 있음. 이는 매달 얻는 외교관 수치를 감소시키지만 상대 국가에 호의를 베풀며 해당 국가도 우리에게 호의를 베풀게 됨
- 첩보망
- 첩보망은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정보원, 이중 첩자, 일반적인 첩자를 통해 침투하여 얻어낸 정보, 즉 해당 국가에 대한 내부 정보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냄
- 첩보망은 여러 종류의 교활한 외교 활동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첩보망 구축을 위해서는 외교관을 사용해야 하며, 첩보망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매월 외교관 수급이 줄어듬
- 첩보망의 구축 속도는 첩보망 구축 역량에 따라 달라지며, 대상 국가의 방첩 활동은 첩보망 구축 속도를 감소시킴
- 상대 국가에 대한 첩보망 규모는 공성 능력과 공격적 확장에 영향을 미침
- 외교적 평판
- 외교적 평판은 국제 사회에서 해당 국가가 얼마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나타냄
- 외교적 평판은 국가의 위신에 따라 높아지기도 하고 공격적 확장으로 인해 낮아지기도 함
- AI 국가들은 외교 제안을 수락할 때 외교적 평판을 매우 중요하게 여김
- 외교 범위
- 외교 범위는 임롬에서 도입한 개념으로, 맵상의 모든 국가들과 외교하지 못하게 만들기 위한 것
- 다른 게임들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플레이어들에게 숨겨져 있었으며 AI가 사용하는 기능일 뿐이었음
- 이제 외교 범위는 외교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주로 국가의 진보와 순위에 따라 결정됨
- 외교 범위는 외교관이 외교 수행을 위해 이동할 수 있는 물리적 거리(두 국가 수도 간의 거리)를 제한함
- 경쟁국
- 프로젝트 시저의 경쟁국 개념은 EU4의 경쟁국과 몇 가지 차이점이 있으나 상당히 유사함
- 우선 EU4에 비해 경쟁국 선택이 덜 불투명하며 몇 가지의 간단한 규칙을 따름. 유효한 라이벌은 지리적 영역 내에서 비슷하거나, 더 높은 지위에 있거나, 문화권을 공유하는 대상
- 지리적 영역이란 같은 대륙 혹은 인접한 아대륙이며, 백국의 경우 같은 지방 혹은 인접 지역까지로만 제한됨. 물론 우리를 경쟁국으로 선언한 상대에게는 언제든 맞경쟁국 선언이 가능함
- 둘째 차이점은 경쟁국을 충분히 선택하지 않을 경우 공격적 확장의 페널티가 더 커지며 첩보망이 훨씬 약해짐
- 셋째로 경쟁국 상대로는 첩보망만 구축되어 있다면 언제든 전쟁 명분을 만들어낼 수 있음
- 마지막으로 경쟁국 교체에는 이제 쿨타임이 없지만 대신 25의 안정도를 소모함
- 경쟁국은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국가로 인식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동맹을 차단함
- 경쟁국을 공유하는 국가들은 서로에 대한 의견이 높아질 것임
- 외교 역량(Diplomatic Capacity)
- 외교 역량은 틴토 토크 #12에서도 소개했던 대로, 기존의 외교 슬롯을 동맹의 국력에 따라 소모량이 달라지는 역량 시스템으로 변경한 것임
- 동맹과 마찬가지로 속국도 종류와 규모에 따라 차지하는 외교 역량이 달라짐
- 외교 행동과 조약
- 동군연합이나 속국에 대해서는 이후의 일지에서 다룰 것이나 대신 다른 유형의 외교 조약과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함
- 외교 행동에는 외교관 비용이 들지만, 모든 외교 행동이 조약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님
- 조약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동맹에서 군대를 위한 식량 공급까지의 모든 것을 망라함
- 우호적 행동 : 위에서 언급한 의견 개선, 신뢰 표명, 호의 획득 외에도 아래의 행동들이 포함됨
- 방어 연맹 : 임롬에서 이미 나온 개념이며 기본적으로 방어 동맹을 말함
- 독립 보장 : 프로젝트 시저에서는 우리보다 강한 국가에 대해서도 독립 보장을 걸 수 있음
- 통치자 추천 : 현재 통치자가 아닌 성년의 왕실 일원이 있는 경우, 유효한 후계자가 없는 섭정 상태인 다른 국가에 해당 왕족을 통치자로 추천할 수 있음
- 지도 공유 : 상대 국가가 발견하지 못한 지역의 지도를 해당 국가에 제공할 수 있음
- 적대적 행동 : 상대에게 다소 불쾌감을 주고 의견과 신뢰를 손상시키는 행동들
- 전쟁 개입 : 모든 제국은 방어자에 대한 의견이 충분히 높을 경우 방어자 측에 참여할 수 있음
- 동맹국으로부터의 고립 : 두 국가간의 동맹을 깨게 만들 수 있지만 상당한 양의 호의가 필요함
- 모욕 보내기 : 상대의 의견을 낮추지만 상대측이 우리에 대한 전쟁 명분을 얻게 됨
- 전쟁 위협 : 지역에 대한 전쟁 명분이 있을 경우 이를 사용해 전쟁을 위협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이를 수락할 확률이 있음. 왕국과 제국만 가능한 행동
- 은밀 행동 : 상대 국가에 첩보망이 있어야만 수행할 수 있는 행동들로, 적대적 행동에 속할 수도 있으나 보다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행동들
- 공무원 부패 : 상대 내각의 효율성을 감소시킴
- 행정부 잠입 : 일정 기간 동안 상대에 대한 전장의 안개 제거
- 지도 훔치기 : 카리브해 지도가 정말 필요하다면 좋은 기능
- 반란군 지원 : 르네상스 시대부터 해금되는 기능으로 적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임
- 경제 행동 : 우호적 행동과 적대적 행동 사이의 회색지대에 해당하는 행동으로 게임의 경제 부분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음. 아래의 내용은 이러한 행동 중 일부
- 국가 내 건설 차단 : 자국 내의 위치에서 상대가 건물을 짓는 것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영국 무역 사무소가 필요없을 때 유용할 만한 기능
- 무역 봉쇄 : 자국의 위치에서 해당 국가에 대한 시장 매력도가 감소하여 다른 시장에서 거래할 확률이 높아짐. 해당 국가의 교역은 더 이상 자국 영토에 들어올 수 없음
- 대출 요청 : 대개 은행 국가에 요청하는 기능으로 해당 국가로부터 돈을 받아옴
- 이용 행동(Access Actions)
- 군사 이용 : 상대 국가의 영토에서 아군 군대 진군 허용
- 식량 이용 : 상대 국가의 영토에서 아군 군대의 보급 허용
- 함선 정박 이용 : 상대 국가의 항구에 아군 함선의 기항 허용
- 이용 행동은 다른 국가에 제공하거나 요청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이제 군사 이용도 구매를 요청할 수 있음
- 이외에도 국가별 외교 행동이 여러가지 있지만 크리스마스 이후에 플레이버 이야기를 한 이후에나 더 이야기할 수 있으며, 속국에 대한 행동은 속국에 대한 일지에서 이야기할 예정
- 다음 주에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소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