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37-13th-of-november-2024.1714711/
@Johan
- 이번주 주제는 예술과 문화의 중요성과, 프로젝트 시저에서 예술과 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
- 우선 프로젝트 시저의 모든 문화에는 두 가지 중요한 속성이 있으며, 바로 문화적 영향력과 문화적 전통임
- 문화적 영향력은 문화 전쟁에 있어 한 문화의 공격력과 같은 개념으로, 다른 문화를 상대로 얼마나 인상적으로 비추이는지, 국경 너머로 얼마나 영향력을 발휘하는지를 나타냄
- 문화적 영향력은 위신이나 특정 문화 건물에 따라 매월 증가하며 예술 작품이 완성되면 증가하기도 함
- 문화적 전통은 문화 전쟁에 있어 방어력과 같은 개념으로, 해당 문화의 전통이 국민들에게 얼마나 큰 반향을 일으키는지를 나타냄
- 전통은 관련 건물에 따라 매달 변화하지만, 해당 국가의 예술품 보유량, 귀족 계층의 평균 문맹률 등에도 영향을 받음
- 위의 스크린샷에서도 보이듯 국가의 주 문화는 예술과 귀족의 혜택을 받음
- 문화 전쟁
- 문화 전쟁은 게임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
- 문화가 관련된 분야에서는 '공격하는' 문화의 문화적 영향력과 '방어하는' 문화의 문화적 전통을 비교하며, 플러스 수치인 쪽은 보너스를 받으며 마이너스 수치인 쪽은 페널티를 받음
- 문화적 우위를 점할 경우 첩보망의 구축이 빨라지며, 상대편이 특정 외교 행동을 보다 잘 받아들임
- 또한 영토를 통합하는 속도도 빨라지며, 속국의 합병도 마찬가지
- 더불어 특정 문화의 팝을 동화하는 속도도 빨라지고 공성전에도 작은 영향을 줌
- 문화 투자
-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중요한 진보 중 하나로 '예술 후원'이 있고, 이는 르네상스 시대관이 필요한 진보 트리의 초반부에 있으며 문화 투자를 가능하게 만들어 줌
- 문화 투자의 비용은 경제의 규모와, 고용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수에 따라 달라짐
- 매달 투자하는 금액은 위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예술자들의 능력과 그들이 창작하는 예술에도 영향을 줌
- 유럽 외부의 일부 국가 중에는 이미 문화 투자가 활성화되어 있는 선진국들이 있음
- 예술가
- 예술가는 문화 투자가 가능한 국가에 등장하는 인물들임
- 예술가는 새로운 예술을 창작하거나 어떤 예술을 만들지 고민하는 데 시간을 소모하며, 국가가 투자하는 금액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실력이 향상될 것임
- 예술가가 새로운 예술품을 제작하지 않는것 같으면 국가는 언제든 더 많은 돈을 투자하여 직접 예술품을 의뢰할 수 있음
- 다양한 건물과 진보는 새로운 예술가의 능력치 상한선과 하한선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플레이어 국가보다 작고 빈곤한 나라보다 2배 미만의 예술가를 지원하고 있을 경우, 해당 국가에서 예술가를 포섭해올 수 있음
- 해당 예술가는 플레이어 국가로 이주하여 그가 창작한 예술품을 플레이어가 유용하게 사용하겠지만, 그가 원래 있던 나라의 플레이어 국가에 대한 문화적 영향력이 커질 것임
- 예술가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여러 유형의 예술을 창작함. 아래는 예술가의 종류
- 화가
- 화가는 세상을 묘사하거나 온전히 상상력만을 발휘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캔버스나 벽과 같은 단단한 표면에 안료, 석탄, 기타 색소를 발라 그림을 그림. 이 시대의 유명한 화가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렘브란트, 라파엘라 등이 있음
- 조각가
- 조각가는 점토, 돌, 대리석, 나무 및 기타 재료를 예술 작품으로 만듬. 도나텔로, 미켈란젤로, 지안로렌초 베르니니 등이 있음
- 작곡가
- 성악곡에서 교향곡에 이르기까지 모든 음악을 창작하는 예술가로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칼 마이클 벨만 등이 있음
- 작가
- 시에서 소설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쓸 수 있고 희곡 전체를 집필할 수 있는 예술가를 말하며, 윌리엄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재능 있는 작가들이 이 시대의 작가들
- 건축가
- 도시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건물을 설계하는 예술가로, 이러한 건물에는 기념물, 저택, 궁전 등이 포함됨. 당대의 건축가로는 미나르 시난, 크리스토퍼 렌, 미켈란젤로 등이 있음
- 철학자
- 현실을 정의하고 우리의 존재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형의 예술가로, 르네 데카르트, 임마누엘 칸트, 바루흐 스피노자 등이 있음
- 법학자
- 다양한 법규를 분석하고 해설하는 데 능숙한 법률 전문가. 바르톨루스 데 삭소페라토, 프란치스코 데 비토리아, 제레미 벤담 등이 있음
- 과학자
- 과거 다양하게 여겨졌던 자연의 측면들에 의문을 제기하는 지식인들이자 사상가. 아이작 뉴턴, 레오나르도 다 빈치, 조셉 푸리에 등이 있음
- 성상학자(Iconographer)(특정 종교만 해당)
- 종교적 성상(이콘)을 제작하는 예술가로, 율라리오스, 게르기오스 칼레르기스, 마누엘 판셀리노스 등이 있음
- 금속 세공사(야금술 진보가 있는 경우)
- 장식용 무기에서 왕의 예복까지 무엇이든 만들어낼 수 있는 숙련된 장인들로, 요한 조셉 뷔르트, 비달 아스토리, 제앙 캄비에르 등이 있음
- 예술 작품
- 예술 작품은 예술가가 창작한 무언가를 통칭함
- 예술 작품이 창작되면 해당 예술가가 활동하는 국가의 주 문화에 직접적으로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게 됨. 다만 모든 예술가가 반드시 수도에서 거주하거나 수도에서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아님
- 공성전이나 일반적인 점령을 통해 위치를 정복할 경우 예술 작품은 약탈당하거나 파괴당할 수 있음
- 약탈당한 예술품을 플레이어의 수도로 옮겨 몇 세기 후에 멋진 박물관을 만들 수도 있음
- 국가가 예술 작품을 보유하면 위신과 문화 전통을 높이는 등의 몇 가지 이점이 있음
- 또한 예술 작품이 있는 각각의 위치에도 보유한 수량에 따라 직접적인 혜택이 주어지며 객관적으로 좋은 혜택도 있음
- 위신
- 위신은 기존 대전략 게임에도 존재했던 개념으로 프로젝트 시저에도 존재함
- 위신은 0에서 100 사이의 값으로, 다른 요소가 위신을 증가시키지 않을 경우 0으로 감소하며 위신이 높을수록 감소 폭이 커짐
- 프로젝트 시저에서 위신은 게임의 문화적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외교와 무역에도 영향을 끼침
- 다음주 주제는 현재 개발된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