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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11/27 틴토 토크 #39

작성자Charon|작성시간24.11.27|조회수505 목록 댓글 4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39-27th-of-november-2024.1717971/

 

@Johan

- 오늘의 주제는 열강과 패권국에 대한 피드백

(기존 일지는 35번 틴토 토크 참고)

 

- 국가 등급

- 국가 등급은 이제 전쟁 개입, 전쟁 위협 같은 강력한 외교적 행동을 해금해주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버와 내부 메커니즘에 더 중점을 두도록 변경함

- 또한 등급이 부여하는 세력 투사 보너스와 같은 변동치는, 이름 그대로의 왕국이나 제국보다는 강대국에 더 어울리는 변동치로 변경됨

 

그리고 새로운 국가 등급 아이콘

- 열강 변경

- 우선 열강이 되는 데에는 비용이 들어가며, 열강이 되면 국가가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금의 양이 늘어남. 또한 모든 열강은 서로에 대하여 -25의 부정적인 의견을 갖게 됨

- 이제 열강 보너스는 열강 내의 랭킹에 따라 달라지며, 1위가 가장 높은 보너스를 받음

 

프랑스보다 강한 원나라

- 또한 이제 열강 갯수는 유동적이며, 열강 1위에 근접한 국가의 수에 따라 달라짐

- 그러나 항상 열강의 최소와 최대 갯수가 존재하며 이는 전 세계의 총 국가 수에 따라 달라짐

 

- 패권국

- 패권국은 시스템과 실제 작동 방식에 걸쳐 전반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음

- 이제 패권국 시스템은 진보를 통해 해금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의 시대부터 즉시 사용 가능함

- 이러한 변화는 더 이상 적극적으로 패권을 차지하는 형태가 아니라, 특정 지역에서 최강자가 되면 패권국이 되기에 중요한 것

- 매월 패권과 관련된 영역에서 가장 강력한 플레이어가 해당 패권의 패권국으로 선포됨

- 이미 패권국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에서 기존 패권국보다 최소 20% 이상 더 강해야 함. 예시로 군사 패권의 경우 프랑스에 20만 명의 군인이 있다면, 스페인이 새로운 군사 패권국이 되려면 최소 24만 명의 군인이 필요하거나, 프랑스의 군대를 더 작게 줄이는 식으로 더 강해져야 함. 그러나 이제 전쟁에서 패하더라도 패권을 잃지는 않음

- 또다른 주요 변경 사항은 이제 여러 개의 패권을 보유할 수 있으며, 패권국이 되는 데에 몇 가지의 단점이 생긴다는 것임

- 다른 모든 국가들은 패권국을 불신하므로 패권을 보유할 때마다 모든 국가들의 의견이 -20 감소하며, 공격적 확장이 +20% 증가함. 또한 예상되는 궁정 비용과 월간 위신 획득량도 증가함

- 또한 패권을 오래 보유할수록 더 강력해지는 기존의 시스템을 제거하고 대부분의 스택형 변동치를 제거했으며, 패권을 보유하면 패권당 하나의 보너스만을 제공함

- 대신 각각의 패권은 고유한 내각 행동 하나, 고유한 외교 행동을 하나씩 해금해 줌

 

패권 UI에서는 이제 패권을 두고 겨루는 모든 열강을 보여줌

- 또한 기존의 패권 외에도 2가지의 새로운 패권을 추가함. 아래는 각 패권의 종류

- 경제 패권

- 무역과 세금 수입이 가장 높은 열강이 경제 패권국이 됨

-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이듯, 이 국가의 유닛은 식량을 덜 소모하므로 전역에서 유리할 수 있음

- 경제 패권국은 외교 행동으로 '무역 전환'을 사용하여, 열강이 아닌 국가가 현재 존재하는 모든 시장에서 상인 역량과 무역력 일부를 포기하게 강요할 수 있음

- 물론 자국 시장이 있는 국가에 대해서는 이러한 조치를 취할 수 없지만, 패권국과 대상국 사이에 전쟁이 발발하지 않는 한 이 강제 무역 전환은 10년간 깨지지 않음

- 경제 패권국의 내각 행동은 '서류 작업 감소'로, 한 지방(area)의 생산 효율을 높임. 생산 효율은 건물의 요구량을 증가시키지 않고도 건물의 생산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강력한 변동치임

 

- 해양 패권

- 가장 많은 대형선을 보유한 열강이 해양 패권국이 됨

- 보너스는 받는 해군 피해 10% 감소

- 전용 외교 행동은 '금수 조치'로, 다른 국가에 금수 조치를 내릴 수 있음. 금수 조치 대상은 금수 조치가 내려진 시장에서 무역이 불가능하며, 해당 시장에서 쫓겨남. 무역 전환과 마찬가지로 전쟁이 발발하지 않는 한 10년 동안 깨지지 않음

- 전용 내각 행동은 '해양 집중'으로 한 지방의 모든 항구의 해상 증가와 항구 적합성을 높일 수 있음

 

- 군사 패권

- 모든 열강 중 가장 많은 군대를 보유하면 군사 패권국이 됨

- 보너스는 전쟁 점수 비용 10% 감소

- 전용 외교 행동은 '주권 침해'로, 6개월 동안 모든 비열강 국가에 군사 통행, 보급 제공권을 강요할 수 있음. 즉 중립을 거의 무시하고 군대를 다른 전장으로 진군시킬 때 군대를 배불리 먹이며 진군할 수 있음. 다만 군대가 통과하는 국가가 패권국을 싫어하며 전용 CB를 받는다는 약간의 단점이 있음

- 전용 내각 행동은 '병사 노역'으로, 한 지방의 건설 속도를 높여줌. 이는 도로, 건물, RGO 건설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쟁시 더 많은 막사, 요새, 철광을 빠르게 확보하는 데 유용할 것임

 

- 문화 패권

- 새로 추가된 패권 첫 번째로, 열강 중 문화적 영향력이 가장 높은 국가가 문화 패권국이 됨

- 보너스는 문화적 전통 성장 +25%

- 전용 외교 행동은 '궁정어 변경'으로, 비열강 국가의 궁정어를 강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화 방면에서 패권국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음. 마찬가지로 전쟁이 발발하지 않는 한 10년 동안 깨지지 않음

- 전용 내각 행동은 '지방 동화'로 한 번에 한 지방 전체의 팝을 동화시킬 수 있으며, 한 번에 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는 내각의 '문화 장려' 내각 행동보다 몇 배는 더 강력함

 

- 외교 패권

- 새로 추가된 패권 두 번째로, 외교 평판이 가장 높은 열강이 외교 패권국이 됨

- 보너스는 관계 개선 효과 +30%

- 전용 외교 행동은 '국가에 영향 미치기'로, 대상 비열강국에 대한 신뢰와 의견을 높일 수 있음

- 전용 내각 행동은 '외교단'으로, 매달 더 많은 외교관을 획득하며 외교 역량이 크게 증가함

 

이제 게임 시작시 열강은 5개

 

- 다음주 주제는 정부개혁과 작동 방식, 정부개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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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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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Cambrai | 작성시간 24.11.27 패권시스템 정상화는 신 요 한
  • 작성자noname02 | 작성시간 24.11.29 반토막나서 내전중인 일본 북조가 열강 3위? 일뽕도 정도것 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찾아봤는데 진짜 이 타이밍이 역대급 빈집이긴 하네요. 기존 강국들이 전부 나락가기 시작하고 이후 강국들은 아직 시동 걸리기 전이라, 신롬이 국제기구로 빠진 이상 아시카가 제끼고 들어갈 나라가 없네...
  • 답댓글 작성자Char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11.29 일단 요한도 답변에서 지금 아시카가가 열강에 있는건 맘에 안든다고 했습니다.
    열강 산출 공식도 아직 개발중이라 계속 바뀐다고도 했구요.
  • 답댓글 작성자noname02 | 작성시간 24.11.29 Charon 산출공식은 확실히 손을 좀 봐야겠군요. 좌르륵 달린 깃발을 보니 제후?국력은 계산에서 빠지는 걸로 보이는데 중앙집권 조진건 이시기 일본도 마찬가지라

    아무튼 번역 감사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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