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HOI2 DA 1.1v 기준입니다.
괴뢰국 총분석 아프리카편입니다. 36년 시나리오 기준 독립국은 3개뿐이고 그중 하나는 괴뢰국 하나는 37년이 되기도 전에 증발하는 안습의 대륙이지요. 덕분에 죽어났습니다. 이번에 세어보니 아프리카에 존재 할 수 있는 국가는 총 41개국. 그중 에티오피아와 라이베리아, 아랍연맹을 제외한 38개국을 소개하겠습니다.
아프리카에서 나름 왕초노릇 가능한 이집트입니다. 수에즈 너머 있는 가자, 샴-엘-세이크, 엘-아리스 를 제외한 모든 이집트를 점령시 독립가능합니다.
국민지역으로 수에즈를 포함하지 않더군요.
수단입니다. 모든 수단 영토를 가질경우 독립 가능합니다.
(와디할파, 동골라, 엘앳런, 포트수단, 베르베르, 카살라, 게다레프, 카르툼, 옴두루만
엘오베이드, 와우, 말라칼)
케냐입니다. 나이로비, 마르샤빗, 뭄바사를 가질경우 독립 가능합니다.
우간다입니다. 엔테베만 있으면 됩니다.
탕가니카입니다. 탕가, 타모라, 린디, 다르에스살람을 점령하고 있으면 됩니다.
실제 역사로는 1961년 독립해서 1964년 잔지바르와 연합해 탄자니아가 된 나라입니다.
잔지바르는 사진에 보이는 다르에스살람 옆에 보이는 섬인데 호이에서는 한 프로빈스로 처리했습니다.
따라서 잔지바르는 호이에 구현되지 않았더군요.
위의 케냐, 우간다, 탕가니카를 모두 통합하는 동아프리카연방입니다. 최소조건은 탕가니카와 동일합니다.
(보통 최소조건에는 그 나라의 수도가 있기 마련인데 이 나라는 나이로비가 최소조건에 포함 안되어 있더군요. 나이로비 없이 독립시켜도 알아서 수도 정하고 별 문제없긴 합니다.)
실제로 세 나라가 영국의 식민지였을때 영국이 이들을 정치적, 경제적으로 통합하려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든것이 동아프리카 전권 대표부였습니다. 세 나라가 모두 독립한 뒤 동아프리카 전권 대표부는 동아프리카 공동 사업 기구로 재편되고 본부는 나이로비에 두었다고하니 이들을 모델로 삼은 나라같습니다.
리비아입니다. 그래도 아프리카에서 어느정도 국력을 갖춘 나라지만 호이에서는 가지고 있는땅이 죄다 인력 0...
사하라 사막 오지를 제외한 나머지 리비아 영토를 모두 점령시 독립가능합니다.
(가트, 무르죽, 쿠루라, 리비아 사막을 제외한 모든 리비아 영토)
외우기 싫으면 그냥 리비아 맨밑에 있는 큰 프로빈스 4개를 제외한 모든 땅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제리입니다. 리비아와 마찬가지로 사하라 사막 오지를 제외한 알제리 영토를 최소조건으로 합니다.
필요없는 프로빈스 이름은 엘-우에드, 포트 라페린, 가라제빌레트 입니다.
튀니지입니다. 가프사를 제외한 튀니지 영토를 최소조건으로 합니다.
모로코입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땅이 최소조건입니다.
(마라케시, 카사블랑카, 우지다, 모가도르, 아가디르, 모아르파, 우라르자자테)
이외에 지중해 연안, 서사하라를 국민지역으로 가집니다.
말리연방입니다. 1959년에 프랑스로부터 독립했다가 1년만에 세네갈과 말리로 분열되어 사라진 국가입니다.
최소조건은 다카르, 캄바쿤다, 케스, 바마코, 니오르 두 사헬, 세구, 팀북투 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 사진에서 위의 큰 프로빈스3개에 지금 클릭하고 있는 '가오'라는 프로빈스를 빼면 됩니다.
이외의 국민지역으로 서사하라를 가집니다.
말리연방과 국민지역을 공유하는 국가로는 세네갈과 모리타니아가 있는데 이 둘을 먼저 독립시키면 현재의 말리 영토만 남습니다. 하지만 호이에는 말리가 구현되지 않아 그냥 두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말리연방을 독립시키는게 속 편합니다.
세네갈입니다. 다카르와 캄바쿤다를 가지고 독립합니다. 따라서 세네갈을 만들면 말리연방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모리타니아입니다. 세네갈과는 다르게 포트에티엔, 포르구로를 요구하기때문에 독립시켜도 말리연방 성립이 가능합니다.
모리타니아도 서사하라를 국민지역으로 가집니다.
실제 말리연방의 영토는 세네갈+말리로 알고있는데 호이에서는 여기에 모리타니아도 집어넣네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가나입니다. 코나크리, 라베, 시기리가 최소조건이며 여기에 캉간, 포르투갈령 비사우가 국민지역에 포함됩니다.
베냉인민공화국입니다. 최소조건은 현재의 베냉영토인 포르토-노보, 파라쿠 입니다. 수도와 바로 위 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나라도 동아프리카연방처럼 여러 국가로 쪼갤 수 있습니다.
최대한 쪼갤경우 이런 국경선이 그어집니다. 맨 위의 흰색이 니제르, 그 아래 회색이 오트볼타, 그 아래 진한 노랑이 코트디부아르, 연한 노랑이 토고입니다. 토고 옆 파랑색이 베냉이고 이것이 실제 국경선입니다. 호이에서 국민지역 설정은 다 역사적 근거가 있으므로 이것도 이유가 있을 것 이라 생각됩니다만 베냉에 관한 정보를 찾는데 실패했습니다. 왜 베냉이 저렇게 넓은 국민지역을 가지게 된 이유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각 국가의 독립 최소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니제르- 니아메, 아가데즈, 진데르
오트볼타- 와가데즈, 몹티, 시카소, 보보-디울라소
코트디부아르- 아비장, 부아케
토고- 바사리, 로메
각 국가의 국기가 궁금하신 분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니제르
오트볼타 (1984년 부르키나파소로 이름이 바뀌고 국기도 변경되었습니다,)
코트디부아르
토고
이렇게 됩니다.
차드입니다. 트베스티, 라쥬, 포트-라미, 포트-아셤보우 가 필요합니다.
중앙아프리카입니다. 방기, 방가수를 요구합니다.
콩고공화국입니다. 임프폰도, 브리자빌, 푸앵트누아르 를 점령하면 됩니다.
차드와 중앙아프리카를 통합한 적도 아프리카입니다. 실제로 프랑스령 식민지들의 연방인 프랑스령 적도아프리카가 존재했습니다만 이게 모델인지는 모르겠네요. 저 사진 속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본 다음 마저 써 넣겠습니다.
카메룬입니다. 두알라, 야운데, 은콩삼바, 응가운데레, 마룬다 를 최소조건으로 요구합니다.
나머지 국민지역으로는 오니차, 가샤카, 포트 하거트 입니다.
가봉입니다. 실제 영토에 가까워질려면 리브르빌 하나만 가져야 하지만 호이에서는 콩고의 영토를 모두 국민지역으로 합니다. 따라서 콩고나 가봉중 하나만 독립시킬 수 있습니다.
최소조건은 임프폰도, 브리자빌, 푸앵트누아르, 리브르빌.
나머지 국민지역으로 스페인령 바타와 포르투갈령 상투메, 카빈다입니다.
감비아입니다. 배서스트가 필요합니다.
프리타운 하나만 필요한 시에라리온 입니다.
골드코스트입니다. 국기를 보니 가나인데 그 당시에는 저렇게 불렀다고 합니다. 굳이 가나뿐만 아니라 그냥 저쪽 해안 자체를 골드코스트라 불렀다더군요. 장관진이 아프리카 사람같지 않네요.
아크라, 쿠마시, 타말레를 요구합니다.
나이지리아입니다. 사진만큼의 땅이 최소조건입니다.
(라고스, 이바단, 카두나, 소토코, 카노, 마이두구리 )
국가원수가 아프리카 사람같지 않네요
나머지 국민지역으로는 오니차, 가샤카, 포트 하거트가 있습니다. 카메룬과 겹칩니다.
콩고입니다. 사진만큼의 땅을 요구합니다.
(키갈리, 스텐리빌, 부타, 코스터맨빌, 코퀴햇빌, 킨두, 엘리자베스빌, 바나나,
레오폴드빌, 알베르빌, 룰루아부르그)
이외의 국민지역으로는 사우리모가 있습니다.
르완다입니다. 키갈리를 요구합니다. 단 키갈리는 콩고의 최소조건이기도 해서 르완다를 만들면 콩고를, 콩고를 만들면 르완다를 못 만듭니다. 콩고가 키갈리를 점령한 적은 없는걸로 아는데... 제 hoi가 좀 오래된 버전이라 이후에 수정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소말리아입니다. 오비아, 바르디아, 모가디슈, 키스메오가 필요합니다.
그외 국민지역으로는 소말릴란드 일대와 지부티.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국가 로디지아입니다.
하라레, 마운, 프랜시스타운, 가보르네, 불라와요가 필요합니다.
실제 로디지아는 독립후 극단적 백인 우월주의 정권 덕분에 짐바브웨 해방 전쟁이 터져 1978년 짐바브웨가 됩니다.
(실제로는 이렇게 한줄로 끝낼만큼 간단한 역사는 아니지만...)
모든 국민지역을 합하면 현재의 잠비아+보츠와나+짐바브웨의 영토가 됩니다.
앙골라입니다. 최소조건은 해안지대에 위치한 루안다, 벵겔라, 모사메데스 입니다.
나미비아입니다. 독립시킬려면 나미비아 영토 전체가 필요합니다.
(그루트폰테인, 오당와, 월비스베이, 뤠데리츠, 빈트후크)
모잠비크입니다. 독립시킬려면 모잠비크 영토 전체가 필요합니다.
(빌라 카프랄, 테테, 켈리마레, 로렌수마르케스, 이냠바레, 베이라)
마다가스카르섬을 점령시 독립 가능한 마다가스카르입니다.
(타나나리브, 피아나란초아)
남아프리카 연방입니다. 아프리카에 존재하는 공장이 총 43개인데 그중 20개를 차지하는 아프리카의 강국입니다. (사진의 남아프리카연방의 ic가 80을 넘어가는 건 어비스 시나리오라서 그런겁니다. 합병하고 다시만들기 귀찮아서 예전에 플레이하던거를 사용했습니다.)
최소조건은 현대의 남아공의 영토와 비슷합니다.
(프리토리아, 더반, 요하네스버그, 마페킹, 킴벌리, 이스트런던, 스프링복, 케이프타운, 포트엘리자베스)
남아프리카 연방의 경우 36년 시나리오를 시작할때 국민지역으로 나미비아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시 독립시키면 나미비아가 국민지역에서 빠집니다. 저 나미비아 지역을 원래 독일의 식민지였는데 1차 대전이후 베르사유 조약으로 넘겨받은 거라는 군요.
아프리카 편을 끝냈습니다. 엄청 많네요... 다음에는 아시아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