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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노하우][모드제작법] 4강. 지역 건물 그래픽 설정하기

작성자작지만큰녀석|작성시간16.08.23|조회수3,676 목록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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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모드제작법] 3강. 지역 명칭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작지만큰녀석입니다.


유로파 회원께서 많이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댓글과 관심으로 이렇게 글을 쓰게되어 요세 삶에


참...3강까지 글을 올리고 보니 게시판에 올려야하나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


블라디미르 16.08.21. 13:03

이런건 모드 자료실이 아니라 모드 게시판으로 가는 게 낫지 않을 까요;;
아니면 호이 팁 게시판으로 가는 게;;

4강부터는 모드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4강. 지역 건물 그래픽 설정하기

오늘은 지역 설정의 마지막 지역 건물 그래픽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역 건물 그래픽??이란 무엇을 말하는 거냐 하면...

밑에 보이는 에티오피아의 공항 그래픽이 보입니다. 바로 저것 입니다.


모든 지역에는 공항, 방공무기, 레이더, 군수공자, 민간공장, 요새, 조선소, 로켓발사장, 합성정제공장, 원자로, 해안요새, 항구(해안요새, 항구는 바다와 인전해있는 프로빈스에만 해당)에 대한 건물 그래픽 설정을 해야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설정이란 해당건물을 지역에 건설하게 되면 건설완료된 건물의 모양을 어디에 표시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 설정 파일이 어디에 있는 지 알아봅시다.

바로 아래 보이는 폴더입니다.


그럼 이 폴더에서 건물 설정은 어디에 있을까요...위에 사진에서 몇개가 의심스럽지요.

"airports", "buildings", "rocketsites" 이렇게 3개이며 각각의 파일의 설정은

"airports" : 공항 프로빈스 위치 설정

"rocketsites" : 로켓발사장 프로빈스 위치 설정

"buildings" : 모든 건물 그래픽 위치 설정


자~ 그럼 파일을 하나씩 열어봅시다.


먼저 "airports"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매우 간단하 수식입니다.

숫자={숫자}

3강까지 내용을 훑어 보셨으면, 대략 감이 오실겁니다.

앞의 숫자는 지역 번호, 뒤의 숫자는 프로빈스 번호입니다.


다음은 "rocketsites"입니다.

위에서 본것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airports", "rocketsites"는 건물 그래픽이 아닌 실제 공장 위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왜 공항과 로켓발사장만 따로 있는거냐면 지역별로 각 1개만 건설할수 있기때문에 어느 프로빈스에 건물이 위치하는것에 따라 다른 프로빈스까지의 거리가 달라지며 공군운용에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부터 머리 아파집니다.

"buildings"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271"번 지역인 "에티오피아"를 살펴보겠습니다.


자 뭐가 많이 보이고, 숫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점이 보일겁니다.

숫자;영문;숫자.00;숫자;숫자;숫자;0

숫자만 겁나게 많이 보이는 군요...제가 이거 알아내려고 별쇼를 다했습니다.;;ㅎㅎㅎ 순서대로 뜻을 쓰면...

지역 번호;해당건물;X축 위치;Z축 위치;Y축 위치;건물 회전;0

마지막 0은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을 새로 만든 지역 또는 수정된 지역에 대해 모두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제가 이때 멘붕이 와서 1주일간 고민을 했습니다...;;;


자 이제 부터 해답입니다.

모드를 지역 설정까지 완료한상태에서 HOI4를 실행합니다.

그럼 게임상에 새로 만든 지역이 나타나는 상태에서!!!

지역 번호, 프로빈스 번호를 확인할수 있는 "nudge" 키를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빌딩이란 영어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자 그러면 여러가지 영문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설정을 하고 싶은 지역을 선택하여 하단 우측에 보이는 건물을 선택하고, 가운데 "Add" 버튼을 눌르고 건물이 나타나면 우클릭 드래그로 위치를 바꿀수 있습니다.

저기 보이는걸 하니씩 설정하려면 날샙니다.

그러면 어떻게 잘 보시면 "Random In State"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저것이 해답입니다.

저 버튼을 누러면 선택한 지역의 건물은 알아서 설정해줍니다.

자그럼 저 설정을 어딘가에 받아야 겠지요. 친절하게 "Save"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네 저겁니다.

저거를 누르면 현재까지 설정되어 있는 건물 관련 파일 3개가 생성이 됩니다.

파일은 위치는 아래그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저 파일을 어디에다가??

바로 자신의 모드 폴더에 map폴더를 생성하여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모든 지역을 설정하실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하드리...

아지 멀었습니다. HOI4에서는 보급 관련 지도, 전략지역(항공 관련) 지도를 볼수가 있습니다.

이 2가지에 대한 지역설정이 필요합니다.

왜냐면...새로운 지역이 생겼지만 보급과 전략 지도에는 설정값이 없기 때문이지요.


자 그럼 다음 강의는 "5강. 전략 및 보급지역 설정하기" 입니다.


다시 한번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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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월터 | 작성시간 16.08.24 신기하네요!
  • 작성자March | 작성시간 16.08.25 모드게시판에서 팁/노하우 게시판으로 이전되었습니다.
    모딩관련 팁들은 이곳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
  • 작성자한방한타에붙자 | 작성시간 16.12.27 감사합니다 잘봤어요!
  • 작성자타락악마 | 작성시간 18.05.20 3강까지 하고 이걸 해볼려고 호이를 켰는데 로딩에서 역사를 이루는중? 거기서 팅기네요 어떻게 해야되나요?
  • 작성자페라라 | 작성시간 20.07.30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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