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은 기술력과 무역가치를 높혀준다.
시민이 적으면 그만큼 연구효율이 안나오고, 결국 테크가 느려지게된다.
테크가 올라갈때마다 국가는 강해지고, 거기에 돈으로 추가발명을 할수있음
자유민은 인력만 준다.
쓰레기
부족민은 세금과 인력을 주지만
그 수치가 적어서 쓰레기다
노예는 세금과 거래물품을 올려준다.
노예를 구하는 가장 좋은방법은 전쟁이다.
프로빈스를 군대로 점령하게되면(요새를 먹어서 자동점령되는건 안됨)
인근 도시에 노예가 들어가게된다.
무역은 두가지 거래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자급자족
돈이 너무 적게들어오기때문에 비추
두번째는 수출입이다.
수입이나 수출이나 둘다 동일한 가격을 받음
웅변지역을 설정할경우 해당지역 무역로가 +1되기때문에 초반에 정치력남으면 웅변지역설정해서 무역로로 돈 벌자
돈많이벌고싶으면 수도 이외의 지역자원들은 다 팔자
수도에 잉여품이 남게되면 전지역에 버프를준다.
이거 확인하면서 수도에 계획적으로 무역상품을 정하자
팝이 왜 불만도가 있는지 알려면 여기를 누르자
1번은 문화변경과 개종
2번은 계급상승
3번은 이민이다.
아래를 보면 불만도를 볼수있는데
보통 문화, 종교가 다르면 불만도가 높아진다.(문화가 더 불만도가 큼)
팝불만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지역불만도가 높아지고 지역불만도가 높아지면 충성도가 까인다.
문화가 다른지역이 있다면 최대한 문화를 자국으로 바꾸고, 정복활동을 나가는게 편하다
ae가 높아지면 비주요문화, 비주요문화권 불만도가 떡상한다.
가끔 도시나 정착지를 보면 어떤도시는 시민 자유민이 적고 노예 부족민이 많다.
그럴경우 이걸 누르면 정착지로 바뀐다.
자유민이나 시민이 많다면 도시로 바꿔주자
프로빈스 문명도가 높을경우 매트로폴리스로 바꿀수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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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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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몰라두되 작성시간 19.12.12 만일 저의 모든 인구를 시민으로 상승시킨다면 인력추가는 못받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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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아즈텍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9.12.12 도시는 시민 자유민 노예가 비율맞추기때문에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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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PacificStorm 작성시간 19.12.12 아즈텍 그럼 시민이나 노예 특화 도시 만들기 위해서 각각의 행복도+팝변화 건물 짓는 것은 낭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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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아즈텍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9.12.13 PacificStorm 전 행복도는 안짓고 팝변화건물은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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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PacificStorm 작성시간 19.12.13 아즈텍 도서관, 방앗간, 포룸 말씀하시는거죠? 말씀하시는 거보니까 어느 정도는 지어도 낭비는 아닌가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