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 확장 | ae [숫자] | 입력한 만큼 공격적 확장을 증가시킨다 |
인공지능 | ai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 국가의 ai를 끄거나 복구한다 |
국가병합 | annex [국가태그] | 입력한 국가를 합병한다 |
군대 추가 | army [숫자] [지역아이디] | 입력한 지역에 입력한 숫자만큼의 군대를 생성한다 |
군대 충성도 | army_loyalty [지역아이디] [충성도 숫자] | 입력한 지역에 있는 군대의 충성도를 입력한 숫자만큼 높여준다 |
골드 | cash [숫자] | 입력한 만큼 골드를 주고 -를 입력할 경우 차감한다 |
중앙집중화 설정 | centralization [숫자] | 국가의 중앙 집중화 비율을 설정한다 |
내전 발발 | civil_war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 국가에서 내전이 발생한다 |
콘솔 타이핑 기록 삭제 | clear | 말 그대로 내가 입력했던 콘솔 기록을 삭제한다 |
지역병합 | conquer [지역아이디] | 입력한 지역을 즉시 합병한다 |
지역점유 | control [국가태그/지역아이디] | 입력한 국가나 지역을 전투에서 승리한 것처럼 점유한다 |
디버그 모드 켜기 | debug_mode | 국가태그, 지역아이디 등 콘솔 입력에 필요한 정보를 보여준다 |
상호선전포고 | declare_war [국가태그]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 국가끼리 선전포고를 건다 |
AI 외교응답 관련 | delay_diplo | AI가 외교 요청이나 응답에 걸리는 지연 시간을 켜고 끌 수 있다 |
용병 파괴 | destroy_mercenaries | 모든 용병단을 파괴한다 |
전쟁 열망도 확인 | eagerness [국가태그] | 특정 국가의 전쟁 열망도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벤트 시작 | event [이벤트아이디] [국가태그 / 지역아이디 / 인물아이디] |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
특정 국가 유닛 제거 | execute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 국가의 모든 유닛을 제거한다 |
추방 | exile | 특정 유닛을 눌러 정보창을 띄운 뒤 입력하면 그 유닛을 추방한다 |
특정 국가가 평화제안 | forcepeace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 국가가 전쟁 중인 모든 국가들에게 평화 제안을 건다 |
유닛 중지 | halt | 특정 유닛을 눌러 정보창을 띄운 뒤 입력하면 그 유닛은 정지+추방 된다 |
야만인 생성 | horde [지역아이디] | 입력한 지역에 무려 100,100명의 야만인을 생성시킨다 |
전쟁 선포 딜레이 관련 | instant_war | 입력 시 전쟁 선포와 전쟁 돌입 사이의 간극을 끄거나 켠다 |
특정 인물 살해 | kill [인물아이디] | 입력한 아이디의 인물을 즉시 죽인다 |
정당성 추가 | legitimacy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통치자의 정당성이 증가한다 |
인력 추가 | manpower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인력이 증가한다 |
해군 생성 | navy [숫자] [지역아이디] | 입력한 지역에 입력한 숫자 만큼 해군을 생성한다 |
무조건 외교 거절 | nomen | AI가 외교제안을 무조건적으로 거부한다 |
관찰자 모드 | observe | 제어권이 AI에게로 넘어가면서 관찰자 모드가 된다 |
해적 생성 | pirates [지역아이디] | 입력한 지역에 해적 함대를 생성한다 |
용병 재충전 | refresh_mercenaries | 모든 용병을 파괴한 뒤 재충전 한다 |
반란 생성 | revolt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의 국가에서 반란이 발생한다 |
안정성 | stab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안정성을 올려주며 -를 입력하면 입력한 만큼 깎인다 |
지역 충성도 | state_loyalty [지역아이디]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입력한 지역의 충성도를 올려준다 |
국가제어 | tag [국가태그]] | 입력한 태그의 국가를 제어한다 |
기술 포인트 | tech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기술 포인트를 올려준다 |
폭정 포인트 | tyranny [숫자] | 입력한 숫자만큼 폭정 포인트를 올려준다 |
불안 추가 | unrest [지역아이디] [숫자] | 입력한 지역에 입력한 숫자만큼 불안을 추가한다 |
무조건 외교 동의 | yesmen | AI가 외교 제안을 무조건적으로 승낙한다 |
나무위키에 콘솔 항목을 작성하면서 겸사겸사 올립니다.
주의 사항이면... 외교 관련 콘솔(예스맨, 노맨)의 경우 입력 후에 다시 입력해서 비활성화 해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AI가 플레이어건 다른 AI건 무조건 동의하거나 거절해 버려서 외교가 개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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