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코드브레이커]코드브레이커에 대한 책 소개 및 간단한 용어설명

작성자책읽는달팽|작성시간21.08.05|조회수397 목록 댓글 1

The Codebreakers: The Comprehensive History of Secret Communication from Ancient Times to the Internet 책 제목 참 길죠...

 

한국어로는 코드브레이커: 암호해독의 역사로 나왔습니다. 아마 작가분 연세가 있어서 3차 개정판도 안나올거고(모든 자료를 NSA에게 넘겼습니다. 그래서 멘붕한 사람도 있고...)

 

개정판에서는 1968년 1월에 있었던 북한의 푸에블로 호 사건을 언급합니다. (그 당시 NSA는 비밀기관이어서 북한은 선전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CIA로 발표합니다.)

 

코드브레이커는 본질적으로 1차 자료를 이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니까, 작가가 직접 찾는 삽질을 했다는 것이죠. 또한 이렇게 1차 자료를 사용한 개정판 전 원고는 NSA & GCHQ 가 극구 반발(소련 놈들이 이거 보면 어쩔라고! 그것도 냉전인데!) 했습니다. 결국 머릿말에 1966년 3월 4일 펜타곤에 제출되었고, 가위질 되어서 나왔죠. 여러 사람들과 많이 만났습니다. 유명한 윌리엄 F. 프리드먼(William F. Friedman) 부부와도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원래 유전학자 였는데, 세익스피어에 코드가 있다고 생각한 아조씨 때문에 암호 해독가가 되었고, 일본 외교 암호를 조져버리고 NSA 부국장 자리까지 올랐죠. 아내분도 암호해독가였습니다.)

 

가위질 되기전 원고는 NSA에서 아주 잘 쓰였습니다. NSA 부국장은 '이거 없었으면 열라 어려운 메뉴얼'만 읽을수 있었다고 코드브레이커를 인정했습니다. CIA도 칭찬한 도서구요.

 

그러니까, 두 정보기관이 합심해서 코드브레이커의 권위를 올려준거죠.

 

오늘은 약간의 용어정리를 할까 합니다. 뒤에서 자주 나올 단어들이 몇개 있거든요

* 평문 - 비밀로 전환될 메시지

* 스테가노그래피(Steganography) - 메시지 존재 자체를 숨겨버립니다. 전자 통신에선 긴 무선 메시지를 짧은 순간에 확 보내버리는 전송보안이 있는데, 2차 세계대전 당시 U보트들이 이걸 사용했습니다.

* 크립토그래피(Cryptography) - 우리가 앞으로 볼 내용들입니다. 이건 비밀메시지의 내용을 숨기지 않아요. 단지 평문의 다양한 변형을 통해 외부인이 알아보지 못하게 하죠.

 

- 변형방법

* 전위 - 평문을 뒤섞어놓습니다.

* 치환 - 평문의 글자를 바꿔놓습니다.

 

- 동음이자 - 하나의 평문 알파벳에 대해 여러개의 결과물이 나옵니다. 이런것들을 동음이자라고 불리고, 엿을 먹이기 위해 아무런 의미없는 기호를 넣기도 하는데 이걸 '영'(Null)이라고 합니다.

* 단일문자 체계 - 하나의 암호 알파벳만 변형합니다.

* 다중문자 체계 - 위에서 말한 동음이자를 사용합니다.

 

- 코드와 암호의 차이

* 코드 - 평문의 구성요소를 치환하는 코드 그룹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이건 대한민국 육군 군사기밀(군사기밀 3급 야전 코드입니다. 잃어버리면 전 부대의 모든 '동백'을 바꿔야 하죠)인 '동백'이란 것이 있는데, DMZ - 1234 이렇게 연결시켜 놓은것입니다. 그래서, 동백에서 1234가 들리면 DMZ에서 일났다는 거죠.

* 코드와 암호의 구분 - 암호는 예를들어 the 에서 t를 h로부터 쪼개놓은것과 비슷하지만, 코드는 위에서 보다시피 한뭉텅이 입니다.

 

- 코드용 언어

* 명칭일람 - 1400 ~ 1850년까지 코드와 비슷한 이름들, 단어, 음절들의 목록과 동음이자를 가진 분리된 암호 알파벳으로 이뤄져 있는 목록입니다. 근대 코드들은 동백처럼 책이나 혹은 종이 쪼가리죠.

* 상업용 코드 - 현재는 인터넷의 발달로 거진 사라졌지만, 케이블 가격이 비쌀땐 닥치고 써야했습니다. 1234 - 돈부쳐주소 이렇게 말이죠.

* 키 - 암호 암파벳 글자를 배열 또는 변환할 때 교모하게 뒤섞거나, 암호 기계의 설정과 같은 일을 지정합니다.

* 초암호화(Superenchipermenet) - 모든 암호를 보낼때 더 암호화를 거치는 걸 뜻합니다. 해독된건 암호화되지 않은 코드로 플라코드라고 하고, 변환된건 엔시코드라고 합니다.

 

- 암호화

* 해독(Decode, Dechiper) - 합법적인 방법으로 여는 겁니다.,

* 암호분석 (Cryptanalysis, Codebreaking) - 키나 암호체계를 모른채 제 3자가 열심히 뜯는걸 가리킵니다.

* 암호학(Cryptology) - 암호작성과 분석을 모두 포함하는 학문입니다. 현재는 '정보 엔트로피'를 어케 하면 더 높일까나... (정보 엔트로피는 암호작성에 중요한 영향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건 정보 엔트로피로 검색해보세요. 현대 암호와 구식암호의 차이입니다.)

* 앨리스. 밥, 이브, 멀렛(Alice, Bob, Eve) - 앨리스와 밥은 송수신자, 이브는 코드브레이커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도축업자-김유신 | 작성시간 21.08.05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