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글]슬라브 신화가 배경인 갓-겜 : Thea 2: Shattering

작성자페르이노|작성시간21.01.18|조회수819 목록 댓글 9

이번에 소개해드리자 하는 게임은 MuHa Games에서 만든 슬라브 신화 배경의 갓-겜 Thea 2 : Shattering(이하 테아 2)입니다.

 

(스팀 링크)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06230/Thea_2_The_Shattering/

 

전작으로 Thea : The Awakening도 있는데, 이 역시 갓-겜이라고 할 수 있겠죠.

 

대체 어떤 게임이길래 갓-겜이라는 표현을 남발하느냐! 하실 수 있는데, 실제로 신이 등장합니다.

 

 

와! 갓-겜!

...드립은 이 정도로 마치고, 테아 2는 독특한 장르의 게임입니다. RPG + 턴제전략 + 생존 + 4X 정도...? 스팀 페이지에 있는 태그 상으로는 그렇습니다.

 

 

일단 시작 시 메인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나름 멀티도 지원되는 게임!

 

현재 공식 한글 패치는 안 되어있지만, 한글 출력은 가능합니다. 텍스트 수정도 생각보다 쉬운 편이고요. 지인과 함께 한글 패치를 진행하고 있는데, UI 부분은 얼추 번역이 끝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벤트는 양이 너무 많아서 팀을 꾸리던가 해야할 것 같지만요;

 

 

제일 위의 이미지와 같다고 생각하면 잘 보신 겁니다.

싱글플레이를 통해 들어가면 여러 신들 중 한 명을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플레이를 좀 해둔 상태라 신들이 좀 해금된 상태인데, 처음에는 두 신(무작위로 결정됨)만 고를 수 있습니다.

 

앞서 슬라브 신화가 배경이라고 했듯이, 고를 수 있는 신들 역시 슬라브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입니다. 테아 1에서는 CK 유저들에게도 익숙한 페룬(패륜의 전사)이 등장했었는데, 테아 2에서는 다른 신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스토리도 알 수 있죠. 관련해서는 게임을 해보시는 것으로...

 

 

신을 선택하고 난 뒤에는 선택받은 자, 즉 신의 대행자를 하나 골라야합니다. 선택받은 자가 죽게 되면 게임이 끝나게 되므로, 강한 캐릭터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시작 시 능력치 보너스를 별도로 받진 않지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다른 캐릭터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기도 하죠.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설정을 고르고 난 후, 드디어 본 게임에 들어선 모습.

 

캐릭터들은 그룹으로 묶여 돌아다니게 되고, 여러 행동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채집, 제작, 연구, 의식 수행, 전투 등등 말이죠. 이벤트 역시 그룹 단위로 발생합니다.

 

 

각 캐릭터들은 별도의 클래스와 능력치, 장비칸 등을 가집니다. 이 캐릭터의 경우 “인간 전사”군요.

 

 

주요 능력치(완력, 지각, 지능, 지혜, 신비, 운명)들은 기술의 피해량, 채집이나 제작 등 다방면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능력치는 레벨이 오를 때마다 상승할 기회가 있습니다.

 

 

각 캐릭터들은 성장하면서 학습하게 되는 선천적 능력, 장비를 장착함으로써 얻게 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은 “도전”에서 사용됩니다. 도전과 관련해서는 차후 살펴볼 수 있을 것이고..

 

 

사암과 철로 제작한 손도끼.

아이템에 우클릭을 하게 되면 아이템들에 대한 정보와 부가적인 효과들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 일부를 알아볼 겸 샌드스톤 해칫을 살펴보도록 하죠.

 

1. 아이템의 제작에 사용된 재료들입니다. 테아 2에서는 사용된 재료에 따라 성능, 무게, 가치 등이 결정되므로 어떤 재료가 사용되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템을 분해할 시 제작에 사용된 재료 일부를 돌려받을 수도 있죠.

 

2. 위에서부터 아이템의 무게, 가치, 사용되는 손의 여부입니다. 개인과 그룹이 들고 다닐 수 있는 무게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장비 혹은 휴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치는 거래에 적용되는 수치인데 크게 의미있진 않습니다. 무게와 가치 역시 재료에 영향을 받습니다. 사용되는 손은 무기에 적용되는 부분으로, 한손 혹은 양손 무기가 존재합니다.

 

3. 아이템이 가진 효과입니다. 샌드스톤 해칫의 경우 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부여해줍니다. 물리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고(빨간 카드), 완력 수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며(완력 아이콘 표시), 전열에 사용되고 근거리 공격을 가합니다(오른쪽의 칼 모양). 각 무기마다 다양한 특색을 가지고 있고, 선천적 능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늑대라서 무기와 방패를 못 쓴다.

한편 캐릭터의 종족은 인간만으로 한정 되지 않습니다. 동물들도 존재하고, 엘프나 드워프, 오크, 고블린도 존재하죠. 또한 슬라브 신화에서 등장하는 존재들(러살카, 즈메이 등)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간이 가장 흔하긴 합니다.

 

인간 전사와 비교해보면 장비할 수 있는 공간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늑대가 도끼를 들고 싸우진 않잖아요?

 

 

이외에도 태그라는 것이 있어 이벤트에 추가적인 선택지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매력적인 인간 캐릭터는 엘프 사이에서 자식을 낳을 수 있음” 같은 식이거나, “악마 종족의 캐릭터가 있으면 사기를 칠 수 있음” 같은 식으로 말이죠.

 

 

애완용 개 - 매우 높은 등급!

순수하게 능력치를 올려주는 장비들도 있어, 물품을 수집하고 제작하는 재미도 있죠. 캐릭터의 레벨이 낮더라도 장비빨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가죽 * 2

자원들은 보통 근처에 야영지 혹은 정착지를 마련하여 채집하는 것으로 구하게 됩니다. 채집 능력에 비례해 작업이 진행되는 만큼, 자원을 많이 채집하려면 뛰어난 채집가들이 있는 게 좋죠. 아니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적들을 퇴치하는 것으로 물품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만, 원하는 재료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채집에 도움을 주는 장비.

얻은 자원들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투입하는 재료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만큼, 좋은 재료를 투입하는 것을 통해 좋은 장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좋은 재료를 얻으려면 좋은 장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에...

 

 

제작할 수 있는 장비의 종류는 많습니다. 무기들부터 시작해서, 갑옷과 방패, 장신구 등등... 각각의 장비마다 다른 효과를 지니고 있기에 주로 쓰는 장비들 위주로 해금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검의 경우 방어도를 추가로 제공해줘서 탱커들에게 들려주기 좋죠. 다만, 투입되는 재료들을 봐가면서 해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서 금속, 석재, 뼈 종류의 자원이 안 나오면 검을 해금해봤자 만들 수도 없으니까요.

 

 

자원의 종류도 많습니다. 해금하면 주변에 분포된 자원들을 채집할 수 있게 되죠. 크게 여섯 종류(목재, 석재, 금속, 가죽, 뼈, 보석)가 있으며, 사용처 역시 다양합니다.

 

 

덤으로 정착지에 지을 수 있는 건물들과, 그룹 단위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의식들 역시 존재합니다. 의식의 경우에는 들어가는 노력과 비용 대비 효과가 애매해서 잘 안 쓰게 되지만요.

 

 

이제까지가 주로 전략과 관련된 부분이었다면, 아래부터는 테아 2의 전투 시스템을 좀 소개드릴까 합니다.

 

테아 2에서 전투는 앞서 언급한대로 “도전”이라 표현되는데, 크게 세 종류가 있어 물리적인 전투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대결(설득과 같은)과 마법으로 다투는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이벤트에서 어떤 선택지를 고르느냐에 따라 도전의 형태가 정해지게 됩니다.

 

 

* 화면 내의 설명은 별도로 편집한 것이 아닌, 게임 내의 튜토리얼 화면 그대로를 가져온 것입니다.

모든 도전은 카드(= 캐릭터)를 놓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도전은 턴제로 진행되며, 카드를 배치할 때마다 행동 점수가 들기 때문에 고민해서 행동을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을 휘두를 것인가? 주먹으로 팰 것인가?

손패에 있는 카드(= 캐릭터)가 가진 기술이 해당 도전에 적합하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여러 기술 중 하나를 골라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도전이 진행되는 모습인데, 오른쪽의 행동 순서 바에 따라 행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적이 행동하기 전에 죽이면 공격을 막을 수 있으므로, 보통의 경우에는 행동 순서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이벤트 번역은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도전이 끝나게 될 경우, 도전의 결과에 따라 대가를 받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도전에서 승리했기 때문에 보상을 받은 모습이지만... 패배하거나 전투를 포기한 경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간신히 이긴 경우에는 승리의 보상을 얻지만 캐릭터가 사망할 위험이 생기게 되고요.

 

 

UI 관련해서 번역이 덜 끝난 걸 확인 가능

여튼 이런 식으로 게임을 진행해가면서 신 점수를 모아갈 수 있고, 모은 신 점수를 이용해 각종 요소를 해금해서 다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많고, 사용할 수 있는 신과 캐릭터의 종류, 그리고 특성들이 다양한 만큼 플레이할 때마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테아 2의 주요한 부분들을 위주로 소개를 해보았는데, 사실 게임 전체를 설명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훗날 관련 연재글과 한글 패치를 올릴 계획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기대해주셔도 될 듯 합니다.

 

 

ps. 몰랐는데 내일 새벽 3시까지 50% 세일이 진행 중이더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데모 플레이 해보시고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페르이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1.18 얼리 엑세스 기간이 길다보니 부정적 평을 좀 받긴 했습니다 ㅠㅠ

    지금은 거의 완성되었다고 봐도 무방하고, 플탐도 어느 정도 보장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훑(orthodox) | 작성시간 21.01.19 한패 완료되면 따라가겠습니다
  • 작성자호갱왔다 | 작성시간 21.01.19 오 한패되면 꼭 해보고 싶네요
  • 작성자핫초코 | 작성시간 21.01.19 한패라니 기대되네요ㅎ
  • 작성자세네카 | 작성시간 21.01.19 1,2편 다 있는데 언어가.. ㅠㅠ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