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그렇다면, IS 문제에 관해, 군사개입을 제외한 수단 중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단은 폭격중단하자는 건 정말 납득하기 힘듦니다. 지상군 파병은 무리라 해두요.)작성자imbecile(임베설)작성시간15.12.05
답글물론 이슬람 사회가 민주주의적 논의를 통해 극단주의를 배제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인데, 이건 답없이 먼 얘기고(...) 지금은 적어도 이슬람 국가들이 스스로의 손으로 IS를 때려잡는 게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건 대외적으로든 대내적으로든 "이슬람이 이렇게 막나가서는 안된다"는 강력한 선언이 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예멘에서 삽질하고 있는 사우디나, 쿠르드만 죽여주면 아무래도 좋아보이는 터키나;; 작성자太人輩작성시간15.12.07
답글아론다이트// "최소 한세대 교체" 네... 사실 제가 죽기 전에 이 문제가 해결될리가 없다는 게 느껴지니 표면적인 사태개선이라도 당장에 보고싶다는 상당히 이기적인 욕구에서 지상군 투입이니 폭격 강도 늘려야 하니 이런 말들을 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이 문제는 그냥 안타깝다는 말 밖에 할 수 있는 말이 없네요작성자imbecile(임베설)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5.12.07
답글우리나라에서, 민주화를 위해 투쟁한 세대는 소위 386이라 불리는 세대지만, 진정으로 민주주의에 익숙하고 민주적 감성을 공유한 세대는 그 386세대의 자식들이 고등학교를 거쳐 성인이 된 지금에야 출현했어요. 그것과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보편인권을 알고, 자신과 모든 사람들이 그 인권을 갖고 있음을 알고, 사람들의 종교가 어떤 것이든 그것이 인권을 빼앗거나 없앨 수 없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고 행하는 세대가 출현할 때 지금의 이슬람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작성자_Arondite_작성시간15.12.06
답글군사개입을 하지 말자는 건 아닙니다. 지금 당장 그 엿같은 꼬라지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군사개입이 없어서는 안되죠. 다만 그 개입이 당장 현재 IS라고 이름붙은 조직을 분해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거죠. 극단적인 대결주의 사상이 잘못된 것임을, 집단을 위해 개인을 희생하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쳐야죠. 그렇게 해서, 최소 한세대는 교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작성자_Arondite_작성시간15.12.06
답글타임머신을 만든 뒤 무함마드를 이슬람교 창시자가 아닌 정교회 신자로 만듭니다. ㅜㅜ작성자aaaa aaa작성시간15.12.06
답글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타임머신 타고 부시가 이라크를 침공하지 않게 하던가 해야겠죠...작성자물지게작성시간15.12.05
답글역시 그렇겠죠. 지상군 파병하지 말자는 건 당장 IS 세력을 없애도 전후 처리가 똑바로 안 될 시 부작용을 고려해서 손사래 치는 건 그렇다 치고, 폭격 반대하는 건 진짜 무슨 멘탈인 건지 모르겠습니다. 파일럿 사망자도 거의 없고, 인권감시단 보고에 따르면 미군의 공습으로 인한 사망자 중 압도적으로 IS 가담자가 많은 것으로 보아 드레스덴 스타일도 아닌 거 같고, 이번에 영국군 공습 타겟도 유전지대였죠. 노동당이 뭐 때문에 인명손실을 근거로 반대했는지 이해하기가 힘드네요...작성자imbecile(임베설)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5.12.05
답글폭격중지는 개드립인거 같고...... 사실 그런 대안이 있다면 진작에 그런 방법을 썼겠죠. 지금 그렇지 않으니깐 폭격만 하고 눈치보는거고요.작성자Vv아마게돈vV작성시간15.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