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류를 보호하고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라는 명령을 일차원적으로 해석하고 실행하는 인공지능을 초인공지능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2. 인간의 도덕과 윤리를 이해 못하거나 발전시킬 수 없는 인공지능은 초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기계인공지능은 진화와 달리 과거에는 필요했지만 현대에 불필요한 기능을 가질 필요가 없다. 그들이 폭력적이거나 지배적일 것이라는 예상은 지극히 인간(동물)적인 생각이 아닐까?작성자물지게작성시간16.01.28
답글냐옹구름// 공각기동대 꼭 봐야겠군요. 그리고 존 설이니 대니얼이니 김재권이니 모두 처음 듣는 이름이네요. 참 세상에는 읽을 책들이 많군요.작성자물지게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6.01.29
답글놀란 갓독님이 제작하시면 된다!작성자첝작성시간16.01.29
답글첝// 김재권 선생님 <심리철학>은 소장가치가 높은(!?) 책이지요 ㅋㅋ 존 설이랑 김재권이랑 같이 보면 개론서로 갠찮은듯요(국내 번역책이 별로 없어서;ㅁ;) 그리고 대니얼옹은 학술서보다 지적자극에 좋은 교양서 같은 느낌이죠(절대 가볍다는게 아니고 그만큼 저자가 잘 썼다는거에영) 근데 흥미있는 분들이 교양이나 취미로 입문하기에는 <공각기동대>나 <AI>가 체고라고 봅니다 (응??)(근엄진지) 국내 학자들도 공각기동대를 가지고 수업 자주하시니까여. 쿠사나기 소령니뮤ㅠ 실사화 나는 반대당 ;ㅁ;작성자냐옹구름작성시간16.01.29
답글이런 이게 바로 나야! 1, 2권이 입문용 교양서로 괜찮다고 하네요작성자첝작성시간16.01.29
답글냐옹구름//역시 시작은 김재권 선생으로..! 사실 저도 심철은 까막눈이라작성자첝작성시간16.01.29
답글존 다음에 대니얼로 바로 뛰어넘으면;;; 작성자냐옹구름작성시간16.01.29
답글우선 같이 존 설부터 시작할까요 그 다음엔 대니얼 데닛을..작성자첝작성시간16.01.28
답글심리철학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작성자첝작성시간16.01.28
답글제가 질문을 잘못 했네요. 1,2번을 관통하는 질문은 '초인공지능은 지성이 될 수 있는가?'입니다작성자물지게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6.01.28
답글반박을 한다면....
1.일차원적으로 실행하는게 도구만의 특징이니깐요. 그리고 컴퓨터의 지능이 매우 높아도 본질적으로는 도구이니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도구라는게 과연 초인공지능인지는 이야기 해봐야 할듯....
2.정확하게 말하면 인간이 도덕과 윤리을 이해시키도록 만들지 못한거죠. 마치 어린 애에게 아무런 윤리 의식도 교육시키지 않으면 윤리에 대한 의식이 약화되지만 그렇다고 그 아이가 인간 수준의 지능을 안 가진건 아니니깐요.
3.반대로 인공지능이 항상 평화로워질거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이건 누구도 모를듯....작성자Vv아마게돈vV작성시간16.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