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북한에 대한 온건책이 실패한 90% 이상의 이유는 북한 때문인건 부정 할 수 없다. 햇볕정책을 펼칠때에만이라도 북한이 핵실험을 미루고 어떤 도발도 안했어도 장기간 유지는 되었겠지.......
문제는 강경책은 그냥 감정적 대리만족만 줄뿐 아무런 효과도 거둘 수 없다는거다. 까놓고 보수정당 집권 시기 수십년간의 강경책보다 햇볕정책이 북한에게 뭔가를 더 얻은건 사실이니깐 말이다.
사실 이래서 어려운 문제이다. 온건책을 쓰는게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인내심이 따라 올 수가 없고 강경책은 그야말로 안하는 것보다도 못한 정책이니........ 작성자 Vv아마게돈vV 작성시간 16.02.13 -
답글 반대로 생각하면 북한은 항상 일관적이었는데 우리나라의 방침이 오락가락 하는 것이지 않을까요 작성자 물지게 작성시간 1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