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가 심상치 않네;;; 지금 박근혜의 외교정책은. 중국에게, 원하는걸 내놓을 때 까지 온갖 꺵판을 부리겠다고 선언하고/계약금으로 개성공단을 걸어놓은것과 비슷한상태. 문제는 중국입장에서 이걸 대처할 방법이 사실상 없는거같네 위협하는것도. 경제제재도. 사실상 효과없거나 역효과. 개성공단을 선금으로 내버린 대한민국이 이제와서 다들 평화롭게 지냅시다~ 라는 제안을 받아들일리가 없으니. 아마 중국의 위협은 '흐...흥! 따 딱히 네녀석들 위협에 굴복하진 않을거거든!' 과 의미상 동치라 생각되는군요..
우리나라가 북한에 엿먹일 방법은 적지만, 중국에 엿먹일 방법은 무궁무진하다는게 가장 큰 압박.. 주한미군 핵재배치나...작성자penhandle작성시간16.02.17
답글문제는 중국은 북한에게 엿먹일 방법이 없다는거죠. 그렇다고 북한을 붕괴시키면 그 후폭풍을 감당 할 수가 없고요. 하지만 경제재재는 조심해야 하는게 한국은 큰 타격이지만 중국은 감당 할 여지가 있다는겁니다. 워낙 대국이라서.....작성자Vv아마게돈vV작성시간16.02.17
답글경제제재를 걸면 워낙 대중국 의존도가 크기에 효과는 확실할거 같음 다만 우리부품으로 먹고사는 중국도 죽는다는게 함정ㅋ 근디 개성공단은 계약금이 아니라 이미 던져버린거 아닌가ㅇㅅㅇ?작성자huks작성시간16.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