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Tip&공략

[한나의 리트의 정수] 리트는 신이얌..!!

작성자홍 한나|작성시간23.03.05|조회수624 목록 댓글 2

음...122단계를 깬 김에 리트에 대한 정보를 풀까 합니다. 물론 너무 방대한거 같기도 하고 재도전도 불가능하다 보니 70~80%정도? 얘기 드리고 나머지는 제가 올린 공략중에 3월에 공략1등하면 재업하면서 채워나갈까 생각합니다.
(막상 더 얘기할게 카운터 배치같은 세세한 경우의 수라서 그렇게 막 달라지는건 없을 거라서 사실 다 가르쳐드린다고 보셔도 상관없을겁니다.)

이게 자료가 모이는 만큼 추가할 생각이라서...(깬 스테이지 재도전 불가능때문에!)

하하하하하 추가할 내용에 대해서는 너무 기대는 하지 말아주세요.
(그냥 예시를 하나 들면 전방 아드를 상대로는 진형에서 아드한테 공격을 하는 앞열에 아드랑 클라라를 넣는다. 정도입니다. 다들 이런거는 쌓고 계시니깐요.)

그리고 이게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얘기일수도 있는거라서...



아 물론 친구 굇수분 360 레베카 빌려서 122단계 깼습니다.(페트라× 벨라나 에픽+, 레베카 재클린 빼고는 다 다른 정령 유물 장착해줬습니다.)

근데 122단계를 예시로 드는 이유는 단순히 메인딜러가 직선형 관통딜러일때의 구도 양상이 잘 들어나기도 했고 스샷을 찍어둬서 이걸 골랐습니다.

친구없이도 깬 것들도 많아서 나열하기는 힘들지만 4가지 예시정도는 보여드릴수 있고요. 이걸로 친구가 있어야만 하는것은 아니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불사도 패트라 에픽만 있었어도 친구적당히 빌리면서 오늘 125까지 깼을것 같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리트 150번 이상은 했음.)



리트를 하면서 신경써야 할것은 많습니다.

1. 배치
특히나 직선 관통형 딜러를 메인딜러로 채택하셨을 경우에 꽤나 많이많이 중요하고 해봐야할게 많아집니다.
제가 또 메피 메인딜덱을 주력덱으로 미는 사람으로서 관통형 배치는 꽤나 자신있습니다..하하


우리가 바꿀수있는 거는 4가지입니다.
1.배치 순서
2.진형
3.레벨
4.조합



배치는 가장 크게는 2가지로 나뉩니다.
앞열배치와 후열배치...당연한거죠?

앞열 배치에서 중요한 것은
앞열의 어그로 분산을 어떻게 할 것인지로 나뉘어집니다.

어그로 분산에 대해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드리면
예시로 야수형 단일 딜러한테 약한 클로이를 써먹으려고 캐서린을 야수형 단일 딜러 앞에 두고 클로이 도발에 끌려가기전까지 딸피로 버티고 캐서린 클로이 둘다 딸피일때 무적 힐로 한번 버텨서 메피로 쓸어버린다든지...가 예시겠죠?

불사 122단계에서는 제가 탱커...가 없고...앞열...이 2명 이상도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추가부분은 다음을 기약합니다.
그나마 예시로 112단계 보여드리면

앞에 서주는게 벨라나 뿐이지만 저런식으로 3/2 배치를 했습니다.
저렇게 벨라나를 배치하니 아이라가 에루샤를 때려줘서 어그로 분산을 해서 메인스킬을 쓰고 뒤질수있게끔해줬죠.


저라고 천재는 아니여서 머리로 한거는 아니고
그냥 여러번 바꿔가면서 '찾아낸겁니다.'
배치와 리트는 찾아내는게 중요해요.
이거는 구도부분에서 찾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후열배치쪽은 간단합니다.
1.딜러가 상대 관통, 암살, 광역 스킬에 들 맞으면서 메인딜러가 생존하면서
2.딜을 넣을 수 있는,관통형 딜러면 탱커를 관통해서 상대 뒷열에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위치를 찾는거죠.

이거는 122단계 예시를 마지막에 들건데 거기서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진짜 안되면은 아래 같은것도 시도해보셔야 합니다.



2.치명타와 회피
치명타가 얼마나 터지느냐에 따라서 애들 위치랑 행동패턴이 달라집니다. 회피로 얼만큼 버티느냐에 따라서 위치랑 행동패턴이 달라지죠. 이게 재밌는거는 메인덱 만큼 조직적으로 조합이 설정되지 않는 보통의 타입게이트의 경우 오히려 치명타를 터뜨려서 안좋은 상황이 초반에 가끔가다 나타나기도 합니다. ㅋㅋㅋㅋ
이런것 때문에 특히나 제가 이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성이나 전략성을 칭찬하는겁니다.

보통 리트할때 어느정도의 각만 보냐면은
딜러의 중요 서브스킬(ex : 메피의 프리즘레이)이랑 메인 스킬, 얼티가 치명타가 터질때까지 반복하면서 실마리를 찾는겁니다.
이래서 제가 상대에 프림이 있으면 매우 싫어하는 이유가 치명타 터져서 대박치는걸 좀 막기도 하고 리트 횟수를 증가시키는 주범중에 하나입니다.(나머지 한명은 회피의 신 린지)

회피는 어지간하면 터지는게 좋지만 사실 회피2셋 껴도 린지급 아닌이상 리트의 요건으로 넣을 경우에 리트횟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만.....122단계가 회피도 노려야 하는 판이였으니...뭐 이것도 생각은 해두시면 좋습니다.



3.구도
이 도전이 어느정도의 가능성을 가지는지 대충 구도를 볼줄 알아야 합니다.

일단 절대 못이기는 판을 판별 하셔야지 친구를 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하겠죠? 하루에 5번으로 정해져 있으니 제한적인 자원은 효율적으로 쓰셔야죠.


1.앞라인이 배치를 바꿔도 너무 절망적으로 무너져서 딜러가 한명을 짜르든지 딜을 넣기도 전에 게임이 끝난다.
-> 탱커 친구나 전사, 스트라이커 친구를 빌리도록 해봅시다.
2.치명타가 터져도 딜이 부족해서 때려도 상대피가 복사가 된다.
-> 메인 딜러를 빌려보도록 하죠.
(메테오 탈노스, 원포올 린지, 분석광 메피, 절대영도 홍란 등등)
3. 2와 비슷하지만 메인 얼티를 다 박아서 1,2명정도 짤랐는데 딜러 한명만 남아서 나머지 처리가 답도 없다.
->친구를 상황에 맞게 빌리도록하자.
탱커를 빌려서 애들을 살릴수도 있고 딜러를 빌려서 그냥 메인 얼티쓰고난 뒤에 1명이나 전멸을 노리든지...





위의 상황이 아니라면 좋습니다.
당신은 자력으로 깰 한판을 얻어내실 수 있어요.
물론 그게 10판만에 올지 100판만에 올지 400판은 해야 올지는 모르겠지만요.

배치에서 말한 앞열이 어느정도 버텨야 딜러가 메인스킬쓰고 얼티를 쓴뒤에 우리팀 앞열은 전멸했을지언정 팀원 한두명이 남아줘서 다음 메인스킬을 기약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옵니다.
이게 안되는 경우에는 3번이거나 배치를 바꿀 필요가 있겠지요. 이 상황에서는 계속 배치를 바꿔주면서 어그로 분산을 생각하고 광역 딜은 어떻게 하면 1,2명만 맞을 수 있을까?(ex : 아야메 장판딜)를 고민하시면서 일단 앞열 위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바꾸다 보면은
어느순간에 찾게 되실겁니다. 아 적당히 버텨줘서 결국에 2대3이나 2대2가 되는 버텨짐이 되는 판을...

만약 그렇게 앞열에서 무조건 그래야 하는 진형과 배치순서를 얻었다면 물몸들을 그 진형에 끼워 넣으셔야 합니다. 물론 이경우에 보통 앞열에 서포터를 넣어줌으로서 맞춥니다. 그리고 만약에 사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어그로도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포터를 기용하는 경우는 보통 서포터들이 딜러보다 방어력이 높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한자리에 메인딜러를 넣어보면서 하시고
이래도 안될 경우에는 앞열을 배치해주고 남은 자리에 서폿대신에 메인 딜러를 넣어주면서 해봅니다.

진짜 정신 나가서 깬 판들도 많아요. 메인딜러를 아드한테 끌리게 한뒤에 그 진형을 이용해서 끌린 상태에서 싸우는 전략은 진짜 미치기도 했고 지렸었죠.....크으...
이때 재클린이랑 클레르를 써서 상대 진영에 우리 앞라인을 만들어주고 메피를 끌리게 해서 관통딜을 날려줬네요.

그리고 이거를 할때 딜이 살짝 애매해...뭔가 터지면 애들 2명 삭제하고 막 뭔가 될거 같은데...이러면은 치명타를 노리셔야합니다.

이때가 진짜 배치가 끝나고 리트를 미친듯이 돌리실때입니다.

메인딜이 재클린인 덱을 예시로 들면 재클린이 처음으로 달려들때 치명타가 터지는 판만, 그 후에 일어나는 구도만 진행시키면서 구도를 봅니다. 프림이 아닌이상 무조건적으로 중요한 서브 딜링기,메인,얼티는 2개이상이 치명타여야만 합니다. 특히나 요새는 다시하기가 생겨서 더 쉽잖아요? 라떼는...크흠...

치명타는 메인딜러만, 회피는 메인 앞열만 해주셔도
리트 횟수가 기하적으로 늘어나니...그 이상의 회피와 치명타는 그냥 내일 친구 빌려서 깨시는게...크흠...나을것 같네요....물론 저는 대가리 깨져서 그거 되면은 될것 같다? 리트 박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이런식으로 덱이랑 배치를 바꾸시다보면 상대 적 진형에 따라 개개인만의 정령 배치도가 적립이 됩니다. 이게 많이 쌓이면은 나중에는 대충 배치만 탁탁 바꾸면은 탁탁 깨집니다. 저는 홍란 나오기전까지 메피 메인딜에 서브딜×로 16지까지 깼어서(물론 중간에 서브딜 있어야 되는 지역은 친구 200렙 린지 빌림.>_<) 그런지 리트에 진심이되더라고요. 보통 서브딜러가 필요할때가 3번의 케이스겠죠....


이제 이 배운걸 합쳐서 122단계 예시를 들어볼게요.
솔직히 배치쪽은 이거를 쓰게 될지는 몰랐어서 얼만큼 바꿨는지는 말씀 못드리지만
대충 재클린 돌격 진형으로 딜 몰아도 줘보고 하다가 그냥 벨라나에 탱 몰아주는게 그나마 버티는구나 해서 저리 앞열 조합이 맞춰졌고...뒷열은 메인딜러인 레베카와 서브딜러인 재클린의 위치만 여러구간 바꾸고 프림을 살리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저도 절레절레한건데
다들 전투력만 버시고 고작 17만 차이?라고 하실 수 있지만 앞열 ㅂㅅ이면은 터무니 없는 차이로 느껴집니당...
해보시면 아실거라고...믿어요.....

프림이라서 처음 치명타는 되면 좋고 안되면은 그냥 그렇고 였어요.물론 초반 40판정도는 구도 볼려고 재클린 치명타 터질때까지 리트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상대 메피인데 벨라나 치명타 안터지는 판 먹어야 하는게 필수 리트 조건입니다.
나중가서는 프림때문에 치명타 포기하고 벨라나 녹는거만 보고 리트여부를 생각했습니다.

치명타가 안터지면 메피를 짜르고 딸피로 뒤지긴합니다.

여기서 설명할게 많습니다.

벨라나가 뒤지면 페트라가 달려옵니다.
그리고 재클린이 뒤지면 셰리와 제이드가 달려오는데
페트라의 위치를 보고 레베카는 관통형 딜러기때문에 자리를 2번째로 바꿔줬습니다. 그러더니 셰리와 제이드를 맞추더군요.

(물론 여기서는 친구 360레베카 아니였으면 절대로 제이드랑 셰리가 틱뎀으로 죽는 딜이 안나왔을겁니다. 하지만 이거는 불사게이트나 그런거지 메인덱이나 앞라인만 잘 되어도 이런거 신경써야 하는점은 똑같아서 이런 딜각 구도로 뚫을 구멍을 찾을 수 있다는 예시를 보여드리자고 가져온겁니다.)

여기서 레베카의 메인스킬도 아껴줬는데 제이드가 오는게 늦어서 막상 프림이 메인스킬을 쓴뒤에야 이 관통딜각이 나오더군요. 그래서 얼티 차는데는 굳이 레베카의 메인스킬이 의미가 없어서 프림 메인 -> 딜각on까지 기다리고 -> 레베카 얼티 -> 레베카 메인으로 틱뎀으로 녹였습니당.

여기서 중요한거는 이런 딜각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일직선 관통메인딜덱은 특히나 상대의 위치나 이동에 따라 성능이 출렁이기 때문에 더 중요해요!!!
그리고 스킬을 아껴보기도 하면서 또는 딜각이 안나오면 나올때까지 기다려보면서 하시는것도 중요해요.
저기서 제이드나 셰리 안 기달리고 플레이 하시면 절대로 못깹니다.

그리고 하나를 중간에 못찍었는데 예상외로 에루샤가 딸피로 살아남아서 뎀지 넣고 물론 페트라 피흡에 쓰여서 이게 의미가 있나 싶지만 딜넣고 가니 아래 사진처럼 프림 레베카 vs 프림 대치구도까지 갔습니다.
여기서 레베카 회피까지 중간에 한두번 떠줬습니다.

이게 제가 리트 150번 이상을 하면서 상상했던 승리의 구도였고 이 순간 승리를 확신하였고 실제로 이겼습니다. 이 순간이 특히나 각별했던게 리트하면서 아물아물했던 승리의 순간의 판이 제 앞에 온순간이였습니다. 무언가 벅차오르더군요..ㅠㅠ





여러분 이렇게 하시면은 이게 진짜 미친 전략게임임을 피부로 느끼실 수 있으며 확률을 통한 200판중에 나올 한판을 쟁취하는 순간에...뽕맛이 지립니다...진짜 감탄사로 욕이 나옵니다...





글을 쓴 계기
이게 카페를 보다보면 몸 비틀어 깨는걸 부러워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길래 그냥 몸 비틀어깨기의 정수를 갖다 박아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몸 비틀어 깨기가 가능해지실거라고 믿어요!!






추가적으로

제가 생각하기에 솔직히 이게임은 방치형 게임이 아니라 방치형 재화 게임이라고 생각해여...이게 방치형 게임일리가 없잖아요? 그래서 컨텐츠중에 그나마 방치형인 재화를 돈으로 사는 느낌이고요.

방치만 할 수가 없기도 하고 다른 방치형게임처럼 내 캐릭이 데미지를 주면서 맵을 깨는 걸 볼수도 없습니다.
솔직히 내 캐릭을 키우면 엄청난 딜이나 이런걸 볼 수 있어야지 뿌듯함이 들텐데 이 게임은 그런것보다 머리 굴려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뿌듯함을 느끼는 시스템이예요. 애초에 그 딜 쾌감을 느낄 수 있는게 스테이지를 다 깨면 별로 없습니다. 진.짜.로.

그래서 다들 컨텐츠가 부족하다고 하는거구요. 솔직히 이 게임 하시는 분들도 '이겜이 방치형 게임이 맞나? 컨텐츠 부족하다.'라는 생각 한번씩은 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다 자신이 키운 정령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단이 적어서 인거 같아요..다른 방치형게임이랑은 다르게.

이 생각이랑 다르게 생각하시면 님말이 맞습니다.
굳이 이걸로 논쟁하고 싶지는 않아욤.^^





마침
이걸로 글을 마칩니다. 인기글이 되기를 소망하며....😎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hosu | 작성시간 23.03.05 ㅋ ㅑ 정독햇어요~~~굿
  • 답댓글 작성자홍 한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3.05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에버소울 플레이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 이모티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