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어 속담.격언 풀이

영어 속담. 격언 풀이 :(6) Success (성공)

작성자청양|작성시간10.06.30|조회수991 목록 댓글 0

(1) Nothing  succeeds  like  success.

  ( 성공보다 더 성공을 낳는 것은 없다)---->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사람마다 성공하기를 염원한다. 성공을 해야 인생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성공이란 것에도 덫이 숨겨져 있다. 성공에만 눈이 어두우면 자칫 발을 헛딛일 수 있어  불행의 나락으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사람들은 성공의 사닥다리를 기어오르려고 안간힘을 쓴다. 그래서인지 다음과 같은 말을 하기도 한다.

 

Success is counted sweetest by those who never succeed. (성공은 성공을 결코 하지 못한 사람이 가장 달큼한 것으로 생각한다)

Victory is sweetest when you've known defeat. (Malcom Forbes)( 승리는 실패를 알 때 가장 달콤하다)

Along with  success  comes a reputation  for  wisdom. (성공을 하면 그와 함께 지혜에 대한 명성이 따른다.) 성공한 사람은 나름의 인생의 지혜를 얻는다.

 

세상 사람을 성공자와 실패자의 두 부류로 나누어 보면 성공한 쪽 사람들에게 그 어떤 공통점(a common feature, something in common)말하자면 '성공의 원리'(theory of success)라는 것이 있는지도 모른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성공으로 이끄는 길라잡이가 아닐는지?

 

* 부지런히 배우고 익힌다.  (Diligence).

 

정해진 목적을 향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성공 원리의첫째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은 자기가 공부해서 얻은 정보. 지식을 메모를 하는  습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얼핏 생각나는 것이  한나라당 전 대표 박근헤 국회의원이 수첩공주라는 말을 들을 만큼 꼼꼼히 수첩에 메노를 했다는 것과, 또 한 사람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메모광이라는 별명(nickname)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둘 다 정치가라서 좀 머시기하긴 하지만,

 

광양에도 내가 알기에 메모를 매우 꼼꼼히 하는 분이 한 사람 있다. '원창'이라는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문승표 사장이다. 이 분은 책을 읽거나 신문. 잡지를 보거나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할 때에 오래 기록을 할만한 것은 꼭 수첩에 메모를 한다. 그런 수첩이 수십 권이 된다. 문승표 사장은 기업을 하면서 여러 면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이다. 그 비결 중 하나가 역시 부지런함과 공부하기 좋아하는 것과 메모하기인지 모르겠다.

 

   * 어떤 것들을 메모할 것인가?

      1. 학습한 것= 남의 이야기를 듣고서 배운 것. (배우고자하는 자세만 있으면 모든 사람이 내 스승)

      2.느낀 것= 몰랐던 것인데 새로 감동을 받은 것.

      3. 지켜야 할 사항들.

  

(2)   Success에 관한  몇 사람들의 남긴 명언:

   

(a) 소설가 Mark  Twain은 "To succeed in life, you need two thing, ignorance and confidence"(인생에서 성공을 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무지와 신념이다) 쉽게 풀이하면 "성공은 우직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는 뜻일게다. 마크 트웨인은 문학적으로 성공의 공식을 표현했으나. (ignorance= 무지.  Confidence= 신임, 신뢰.)

     

(b) 천재 과학자  Albert Einstein은 과학자답게 다음과 같은 공식을 말하였다.

      If A is a success in life,  then  A equals x plus y plus z.  Work is x; y is play; and z is keeping your mouth shut. (인생에서 성공을 A라고 하면 A=x+y+z이다. 여기서 x는 노력(work)이고,  y는 요령(play), z는 우직함,곧 입을 닫고 아무 것도 모른 체 하는 우직함이다)

 

(c) Malcolm; Victory is sweetest when you've known  defeat.( 승리는 실패를 알 때 가장 달큼하다)

 

(d) Winston Churchill; Success is the ability to go from failure to failure without losing your enthusiasm.(성공은 실패를 거듭해도 열정을 잃지 않는 것이다)

.

(e) Abraham Lincoln; Always bear in mind that youe own resolution to success is more important than any other one thing.

(항상 성공에 대한 의지를 품고 있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f) Walter Chrysler; Success comes in  cans: failure in can'ts.(성공은 can이라고 말할 때 가능하고, can't라고 말하면 실패한다)

 

 결론적으로 '성공의 진짜 비법은 열정이다' = The real secret of success is enthusiasm.

 

(3)  성공의 둘째 공식은 '순진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다.

 

최근  '참교육학부모회 강양시지회'가 개최한 학부모 공부 모임에 초천 강사로 와서 아이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강연을 한 이남수 님은 참 순진한 분이다.  엄마 아빠들을 위한 자녀 영어 공부 가이드북인 '솔빛이네 엄마표영어연수' 등 몇 권의 저서가 있는 분이다. 그 분의 말씀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내가 영어를 못 하기 때문에 우리 애들이 영어를 잘하게 됐다. 내가 영어를 잘 했으면 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해서 결국은 실패하고 말았을 것이다." 라는 솔직함이다.  

 

사람마다 강점(장점, strong point)과  단점(약점,weak point)이 있다. 사람은 부서지기 쉬운(fragile) 허역한 존재이다. 겸손해야 한다. Bill Gates가 이런 말을 했다.

"Success is a lousy teacher.   It seduces smart people into  thinking  they can't lose." 

 (성공은  형편 없는 교사다. 그것은 스마트한 사람들은 싪하지 않을 것이라고 유혹한다) 

   낱말 풀이: lousy < louse (사람 몸에 기생하는 곤충 '이')에서 파생한 형용사로서 '비열한, 혐오스런'의 뜻.

                  seduce= 유혹하다.

                  lose = 패배하다. 실패하다. loser =실패자. 루저. * 한 무뇌(뇌 없는, brainless)여대생이 키기 180cm 미달인 남성은loser라 해서 유명해 진 일이 있었지.

 

성공의 기본 원리 중 다음으로 생각할 것은 '적극적인 사고'(Positive way of thinking)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 신문에서 탤런트 박용하가 33세의 청춘을 자살로 마감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유서는 없었지만  그가 평소에 '일도 생활도 너무 힘들다'고 했다는 것이다. 요컨데 스트레스가 그를 막다른 골목으로 몰고 간 것이다. 지난 2년 동안에만도 5,6명의 연예인이 자살했다.  우리나라는 자살률에서 세계 제1이라나. 연간 약 1만 5천 명이 자살한다고 하지 않는가. 생활고를 필두로 여러 가지 원인이야 있겠지만 마음의 병인 스트레스가 주가 아닐까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Stress를 이기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기려면, 손자 병법을 빌어서 '적을 잘 알아야'하지 않겠는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 스트레스와 현대병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미국의 한 유명한 의사(로버트 엘리어트 박사0가 심장발작에 의한 급작스런 죽음이나 심신증의 주된 원인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덫'이 있다고 말했다.  그 덫은 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세상과 잘 적응이되질 않아서 불안, 걱정, 낙심 등으로 심장발작과 같은 병을 일으키게도 된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스트레스 연구의 대가인 미국의 한스 세리에 박사는 다음과 같은 충고를 말한다.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알맞은  건전한 스트레스의 수준을 찾아야한다. 그리고 그 수준의 범위 안에 스트레스를 가두어 두어야 한다." 스트레스를 알고 그를 좋은 친구로 만들라는 것. 그러기 위해서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흥분하지 말고 침착하게 처신하는 것이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지 않는 요령이다. 화를 내면 화를 받는 사람에게만 좋지 않은 것이 아니다. 화가 얼마나 무서운가를 연구한 한 가지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 엘마 케이츠 박사가 한 실험이다. 그는 액체 공기로 냉각한 유리관 속에 여러 가지 심리 상태인 사람의 숨을 불어 넣게 했다. 그 실험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 보통 상태인 사람의 숨을 불어 넣었을 때는 숨의 휘발성 물질이 고체화하여 무색에 가까운 액체로 변한다. 이 액체나 물질은 무해하다. 그러나, 화를 내고 있는 사람의 숨을 불어 넣으면 밤색 찌꺼기가 남는다. 이 찌꺼기를 쥐에 주사를 하니 신경과민이 되고, 그리고 더 무섭게 화를 낸 사람의 숨의 찌꺼기인 경우는 쥐는 몇 분 안에 죽는다." 

 

(4) 셋째의  성공 조건은 '플러스 발상형 인간'이 되자는 것이다.

    

앞의 영어 격언, 곧 Nothing succeeds  like success 가  바로 그 해답이다.  따라서 좋은 일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휘영창 밝은 달이 중천에 떠있다. 슬픈 마음으로 쳐다 보면 달도 슬픈 얼굴을 한다. 그러나 행복한 마음, 즐거운 마음으로 쳐다보면 달도 미소를 짓는다. 이것은 유명한 '머피의 법칙'이다. 

 

영어 속담 이야기가 어느 새  인간 심리 문제로 비약해 버렸다.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mind)을 연구하는 학문이 psychology이다. 우리가 아동 성폭력을 하거나 보통사람으로선 상상도 못할 흉악한 살인범 등을 가리켜 '싸이코'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영어로

psycho이다. 전신분열증 환자라는 의미로 쓰인 것인데, 이 말이 '학문'이라는 뜻인 접미사(suffix) -logy와 만나면 심리학, 곧 psychology가 되는데,재미있는 것이 이경우의 psycho-는 '영혼, 정신'이라는 뜻인 것이다. 영어란 이렇게 한 낱말이 갖는 의미가 다양하다. 그것은 영어의 뿌리가 라틴어, 그리스어, 프랑스어, 겔트어 등등 여러 나라의 어휘를 빌어 된 것이 많은 영향 때문인데, 우리가 쓰는 한자가 한 글자에 여러 가지 뜻이 있는것과 유사하다.   (2010. 7.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