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어 속담.격언 풀이

영어 속담, 격언 풀이 : (27) Lie, Liar (거짓말, 거짓말쟁이 )

작성자청양|작성시간10.08.30|조회수746 목록 댓글 1

* 거짓말의 위력;

프랑스에서 유아를 기르는 어머니들이 가장 많이 읽은 육아서적 중 하나인 '유유아기(아기와 부모의 사랑의 세계를 이룩하기 위해)'

의 저자  페르누 (L. Pernoud)는 그의 책에서 부모가 어린이에게 절대 해서 안 될 말을 "거짓말" 과 "거짓말쟁이"라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어린이에 대해 해서 안될 말 (禁句):

 <거짓말쟁이>----- 이 말은 어른이 어린 아이에게 절대로 해선 안 됩니다. 어린 아이는 아직 선악에 대한 의식이 없습니다. 무엇을 가지고 선이다 악이다 하는지 알지 못하는 아이가 '거짓말쟁이'일 까닭이 없죠. 그러나 당신이 일단 이 말을 입 밖에 낸다면 그것은 곧장  아이를  거짓말의 길로 내모는 것이 되고 맙니다. 아이는 당신이 저를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결국은

진짜 거짓말쟁이가 되고 말겠지요.

<거짓말>은  부모가 범하는 잘못 중 가장 무서운 것입니다.  당신이 세상 부모들의 다수(75%) 편에 속한다고 할 것 같으면, 어린이의 순진함이 바로 당신 자신의  정직함이 낳은 결과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요.

특히 조심할 것이  얼핏 보기에 매우 우아해 보이고 품의가 있어 보이는 사교상의 거짓말이라던가, 어린이와도 관계가 있는 거짓말입니다.  이를테면----

전화에 대고 말합니다. "제 남편은 지금 집에 없습니다,"라는 말. 뻔히 남편은 당신과 아이의 눈 앞에 있는데 말입니다.

외국 여행에서 입국할 때 세관에서 말합니다. "신고할 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당신이 외국에서 산 새 시계를 팔둑에 차고 있는 것을  아이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훗날 당신은 아이가 보는 앞에서 그 시계를 당신 친구에게 자랑을 할 거란 것을 아이도 알고 있는데도...

고속도로에서 과속 운전으로 경관의 신문을 받습니다. 100 킬로를 달렸으면서도 "50 킬로로 달렸어요"라고 말하는 따위...

기차를 탈 때 아이가 4살( 아이는 그것을 자랑으로 알고 있는데)인데, 차장에게 " 얘는 아직 3살이예요"라고 말하는 따위. 만일 이때 아이가, "아냐, 엄마. 난 4살이야!"라고 말한다면 당신의 체면은?

이와 같은 일들이 없도록 평소에 늘 조심을 하고 있다 해도 당신의 아이가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은 못합니다. 성격에 따라선 사실을 변형할 수도 있을 것이며, 또 다른 어른이 거짓말 하는 것을 듣기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좌우간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거짓말 하는 것을  아이가 듣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은 어찌 됐건 간에 당신의 거짓말이 문제인 것입니다.

 

*국무총리의 꿈을 허물어뜨린 거짓말:

Prime Minister-designated Kim Tae-ho of South Korea resigned  on Sunday amid allegations that he lied about his connections with a businessman convicted of bribery. (New York Times. Aug.29. 2010)

    (남한의 국무총리 내정자 김태호가 뇌물 공여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한 기업가와의 관련에 대해 그가 거짓말을 했다는

     주장 때문에 일요일 사의를 표명했다)

 

* Lie의 의미:

   A lie is a type of deception in the form of an untruthful statement with the intention to deceive, often  with the further intention to maintain a secret or reputation, or to avoid  punishment. (거짓말은 속이려는 의도로, 흔히 비밀이나 평판을 유지하거나,또는 처벌을 피하려고 더 깊이 진실이 아닌 말로서 기만하는 형태이다)

 

보다 쉽게는:

   A lie is something that you say or write that is not true and that you know is not true.

      (거짓말은 진실이 아닌 것과 진실이 아닌 것을 알면서 그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것)

 

* Liar의 의미;

   A liar is a person who tells lie. (거짓말하는 사람/ 거짓말쟁이) 

 

* Ask no questions and be told no lies. ( 묻지 않으면 거짓말은 듣지 않는다)

   이 말은 어린이가 귀찮게, 끈질기게 무엇을 캐물을 때 부모가 곧잘 쓰는 말이다.

 

* Give a lie twenty-four hours' start, and you can never overtake it.

    (거짓말도 24시간 일찍 출발시키면 도저히 따라잡지 못한다)

    일단 널리 번져버린 거짓말은 취소하기 어렵다. 거짓말은 재빨리 논파하지 않으면 그냥 널리 퍼진다.

          start = (경주의) 출발선

 

* If  a  man deceives me once, shame on him; if he deceives me twice, shame on me.

    (한 번 속았다면 그건 그놈의 치욕이다.  두 번 속았다면 그건 내 치욕이다)

     몇 번이나 속는 건 속는 놈이 바보라는 것.

 

* One lie makes many.  (한 마디 거짓말이 많은 거짓을 낳는다)

     한 번 한 거짓말은 그것을 감추려고 여러 거짓을 만들어 내게 된다.

 

* A liar is not believed when he tells the truth.  (거짓말쟁이는 진실을 말해도 믿어주지 않는다)

 

* Liars should have good memories.  (거짓말쟁이는 기억력이 좋아야 한다.)

    평소에 늘 진실만 말한다면 모순된  말을 할 까닭이 없다. 그런데 일단 거짓말을 하고나면 이전엔 무슨 말을 했던가를  생각해

    내어서 앞뒤 말을 맞춰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기억력이 좋아야 할 것이다. 

  

 2010년 8.8 개각에서 총리 후보로 내정되었다가 낙마한 김태호가 이 격언을 알고 기억력 증진에 힘썼던들........ 그러나, 그는

 허망한 꿈, 야망에 눈이 어둡고, 마음이 삐뚜러져서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청문회에서 연상 "기억이 없다, 모른다.

 죄송하다"고 말해 만인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죄를 감추려고 한 번 말한 거짓말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오게 된 것이다.

    그는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나아가 대통령이 되려는 허황된 꿈을 꾸었다가 속된 말로 '낙동강 오리 알이 된 '것인데, 거짓말이

 얼마나 나쁜가를 가르쳐 준 좋은(?) 반면교사이다. (끝)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재즈 | 작성시간 10.08.31 다녀갑니다... 주변에 더 많이 홍보할게요. 더위에 건승하시옵길 빕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