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용한 정보 게시판

[스크랩] `어떤 주석을 살까` 하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작성자겸손한신부|작성시간10.03.21|조회수641 목록 댓글 2

 

학생 들 중에, 뿐만 아니라 학생이 아닌 분들 가운데서도 성경을 읽으며 궁금한 것들을 해결받기 위해 어떤 주석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하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참 어려운 질문인데, 왜냐하면 주석은 읽는 사람에 따라, 그리고 필요로 하는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주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석서를 구분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성경의 맥을 정리해 주고, 간단한 용어를 설명해 주는 주석... 이러한 주석서들은 평신도나 큐티 용으로 적당합니다. 두란노서원에서 나온 '두란노 강해 주석시리즈'나, IVP에서 출판한 '신구약성경배경주석', 또 성서 유니온에서 낸  LAB시리즈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비교적 저렴하지만 충분한 내용을 담지 못합니다.

 

2. 종합선물 세트 같은 주석... 앞서 말한 주석서들보다 학문성을 더 갖춘 주석서들이며, 그동안 그 성경 구절이나 신학적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주장과 정보들을 정리해서 마치 종합선물세트 같은 주석서들입니다. 호크마나 그랜드 주석이 여기에 속합니다. 다양한 주석서를 모두 구입할 수 없고 한 질만 갖추고 싶은 분들이 주로 이런 주석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분량이 많으므로 다른 주석서에 비해 값이 비쌉니다.

 

3. 특정인의 사상이나 특정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쓴 주석...  한 개인의 신학적 견해나 사상을 담아 집필한 주석서, 그리고 동일한 학문적 방법을 적용해 집필하되 성경 각권마다 저자가 다른 주석서들이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주석서는 비교적 학문적 견해나 신학 사상이 뚜렷합니다. 그래서 주로 학문적 논쟁에서 주로 인용하는 주석서들입니다. 따라서 권위가 있습니다. 국내 학자로는 이상근 주석(신약), 박윤선 주석(구약)이 대표적이고, 외국 학자들로는 칼빈 주석, 엑스포지터스 주석(신약), 벵겔 주석, 헨드린슨 주석(신약), 국제성서 주석(한국신학연구소), WBC(솔로몬 출판사) 등이 있습니다.

 

4. 목회자의 영성이 드러나는 주석... 대표적인 것이 메튜 헨리 주석입니다. 많은 기도와 목회 생활 과정에서 정리한 주석입니다. 그리고 김응조 목사님의 성서대강해가 있는데, 영해가 주류를 이루며, 때에 따라 알레고리적인 해석이 있는 것이 장점이며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석서들이 있으므로, '이 주석이 좋다'라고 추천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에게 어떤 주석이 맞을 지 그것 역시 어려운 문제입니다. 주석서는 마춤 옷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주석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로 된 주석서들은 제외하고...

 

1. 이상근 주석(신약)

2. 바클레이 주석(신약)

3. 두란도 강해 주석 시리즈

4. 박윤선 주석

5. 헨드릭슨 주석

6. 메튜 헨리 주석(요약본도 있음)

7. 국제성서 주석(한국신학연구소)

8. WBC(솔로몬출판사)

9. 칼빈 주석

10. 엑스포지터스 주석(신약)

11. 선포 주석(컨콜디아사)

 

기타 4-5질정도 부분적으로 갖고 있는 주석서들도 있습니다. 답답하시죠? 아무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군요. 1.4는 신학생 시절에 읽었습니다. 2는 목회 초년병 때 애독했죠. 3은 큐티할 때나 새벽기도 인도할 때 많은 참고를 했습니다. 6은 강해설교할 때 같은 목회자로서 도움이 되곤 했습니다. 10은 궁금한 구절이 있을 때 참고했습니다. 지금은 원어로 직접 해결하지만요. 7과 8은 비평적 입장에서 저술한 주석으로 성서비평학을 전공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만 여러분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5와 9는 가끔 참고하지만 아직 완독하지는 못했습니다. 워낙 방만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추천합니다.

 

1. 신학생 때 많은 주석서를 구입하는 것은 시기상조라 여겨집니다. 그러나 읽는 구절이 무슨 뜻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라면 이상근 박사 주석이나 엑스포지터스 주석(신약) 둘 중 하나를 구입하세요. 구약은 딱히 추천할만한 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

2. 그래도 구입하고 꼭 읽어보아야 할 주석서들이 있는데, 신약 바클레이 주석이 그것입니다. 이 주석은 신약성경에 쓰인 헬라어에 대한 풍부한 해설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3. 추천하고 싶은 주석이 있습니다. 컨콜디아사에서 나온 선포주석인데, 이 주석은 소장 가치도 없고, 별로 목회자들의 눈에 띠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구입해서 읽으면 그 책의 가치가 독특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4. 그리고 주석이 아니지만 기대되는 책이 있습니다. 성서유니온에서 계속 발간되고 있는 책인데, (마태복음) '어떻게 읽을 것인가' 시리즈입니다. 현재 몇 권이 나와 있는데, 나오는 대로 구입해서 읽으면 최신 연구 결과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큰믿음교회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겸손한신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03.21 신학교 강금성목사님 게시판에서 업어왔습니다. :)
  • 답댓글 작성자DumpT | 작성시간 10.03.22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