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에 있어서의 그리스도의 사역과 역할을 무엇이었나요?

작성자천사마음|작성시간19.10.09|조회수668 목록 댓글 0


질문: 세계를 창조하신분은 그리스도셨다라고 요1장을 말하는데..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1-3)


어떤 분과 대화중에 원어로 보면 이것도 가르침을 받는 분으로서 아버지가 창조하는 일에 견학생으로서 동참한 것이라는 견해로 말하는데...그들에게 어떻게 어떤 성구를 적용해야 그리스도께서 주체적으로 창주조가 되시는지 말할 수 있을까요? 창조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과 위치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성경과 주석들은 삼위하나님의 창조사역, 구속사역 때의 동일한 위치에서의 협력을 말해주고 있다.

 

. 성경은 분명히 우리에게 말씀해 주고 있다.

만물이 (말씀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1:3)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1:2)

 

“[16] 만물이 그(그리스도)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1:16-17, 개정)

 

그가 그리스도이심을 쉬운 성경에는 명확히 해 주고 있습니다.

“[16] 그의 능력으로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과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과 모든 권세와 지위, 주권, 능력이 생겨났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리스도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또 그리스도를 위해 창조되었습니다. [17] 그리스도는 모든 것이 생기기 전에 이미 계셨으며, 이 세상 모든 만물이 그분에 의해 유지되고 있습니다.”(1:16-17, 쉬운)

 

. 여러 주석들의 분명한 설명들

메튜핸리 요한복음1장의 주석 내용이다.

 

“3. 세상을 창조할 때의 말씀의 직능을 주장했다(3).

(1) 그것이 특별히 강조되어 있다. "만물이 말씀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다." 말씀은 "하나님과 더불어" 있었는데, 영원부터 하나님의 의도를 잘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태초에 하나님의 창조활동에 "참여하고"있었다. "그 때 내가 그분 옆에 있었도다"(8:30). 하나님은 세상을 "말씀 한 마디로" 지으셨으며 (33:6),리고 그리스도가 바로 "그 말씀"이시다. 즉 종족의 도구로써가 아니라, 상호협력자로서 "그를 통해서" 하나님은 "세상을 만드셨다"(1:2).

 

(2) 모순이 없다고 했다. 가장 높은 천사로부터 미천한 벌레까지, "만들어진 모든 것은 그로 말미암지 않은 것이 없다." 즉 하나님은 말씀과 더불어서만 일하셨다.

[1] 이것은 그가 "하나님임"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것은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3:4). 또한 이스라엘의 하나님도 자기 자신을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으로 드러내고 있다.(40:12, 28; 41:4; 10:11, 12).

[2] 기독교의 탁월성을 드러내고 있다. 즉 기독교의 창시자가 이 세상의 창조자시라는 것이다. 모든 탁월성의 근본인 자에게서 나온 것이라면 얼마나 위대할 것인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경배할 때, 우리는 족장들이 창조주라고 하던 분, 만물이 그에게 의존된 분을 예배하는 것이.

[3]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는 그리스도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즉 만물을 지으신 전능한 자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이며, 그 만이 인간의 생명을 주관하시는 존재의 근원이요, 만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이다.

 

메튜헨리도 하나님과 동등된 하나님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를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주되심에 우리의 구원자로서의 자격도 있으시다. 결코 창조의 견학생이라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얼마나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격하시키는 말인가?

 

   

호크마 주석 요한복음13절에서도 그리스도의 동등된 사역을 주장한다.

그로 말미암아. 이것의 헬라어 '디 아우트'라는 표현은 '말씀을 통하여'(공동번역)라고 번역하는 것이 의미 전달상 명확하다. 이러한 표현은 '만물이 주로 말미암고'(11:36)라고 표현한 바울의 말씀과 일맥 상통한다.

...본절에서 이 전치사는 창조시의 그리스도의 사역을 가리킨다. 1절에서 언급한대로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영원성, 인격성, 신성을 고려한다면, 창조시 그리스도의 사역은 성부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수단으로서의 사역이 아니라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1:26)라는 말씀에서 볼 수 있듯이 대등한 인격적 친교를 바탕으로 한 사역이었던 것이다.”-호크마 주석 요1:3

 

 

. 구원사역과 창조사역에서의 삼위 하나님의 역할

 

구원사역에서 삼위하나님의 역할을 이해한다면 창조사역에서도 같은 원리로 적용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구원은 철저하게 삼위 하나님의 협동 사역이다.

 

성부 하나님 : 구원을 계획하심 / 성자와 성령을 보내심

성자 예수님 : 구원을 성취하심

성령 하나님 : 구원을 적용하심

- https://ssub2.tistory.com/1335 [썹목사 함께 자라는 기쁨]

 

창조사역에서도 마찬가지임을 여러 신학자들과 성경이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 : 창조를 계획하심

성자 예수님 : 창조를 성취하심

성령 하나님 : 창조를 완성시키심

 

1. 삼위 하나님의 창조사역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1:1)

원문)엘로힘 elohim

하나님, 신들

엘로힘(명남)은 엘로아흐(H433: 하나님)의 복수형이며, '하나님, , 신들'을 의미한다. 곧 삼위하나님의 창조사역을 말해준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1:26) 하나님이 함께 의논하셔서 창조하심을 보여준다.

 

<1> 성부의 사역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1:1)

 

<2> 성자의 사역

. 창조의 주체로서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33:6)

 

창세기1장에서 창조의 사역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하시는 말씀하시는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사역이 분명히 나온다. 얼마나 분명하고 명확한가!

 

첫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3)

둘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6)

셋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9)

넷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14)

다섯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20)

여섯째날: “하나님이 이르시되”(1:24)

 

<3> 창조때 성령의 사역

“1) 천지 창조 사역

1:2은 성령께서 창조주이심을 극명하게 증언해 주는 구절입니다. '하나님의 신'으로 계시된 성령께서 창조 세계의 질서와 단장을 맡으신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을 창조의 계획과 설계자라고 한다면 성자 그리스도는 그 창조의 대행자요(1:16,17) 성령 하나님은 창조 세계를 질서 있게 하시고 거룩하고 아름답게 단장하셔서 창조를 완성시킨 분으로 봐야 합니다.

 

2) 인간 창조 사역

1:26에는 흙으로 빚어진 ''의 상태인 인간에게 '생기'를 주신 분으로 계시되었습니다. '생기''호흡, , 바람'이라는 뜻으로 '성령'을 가리키는 구약의 용어입니다. 실로 성령님의 은총이 있어야 인간은 비로소 '인생'이 됩니다. 즉 성령님의 중생, 내주, 인도의 은총과 단절된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자요 사망과 절망 안에 있는 버려진 존재요 죄인일 뿐입니다.”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korea3927&cid=917310&fod_no=22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104:3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