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례 자료실

미사 중 유아세례 - 대부모용 (우리말)

작성자한현택 신부|작성시간19.04.06|조회수183 목록 댓글 0

미사 중 유아세례

 

제네바 가톨릭 한인 공동체 부모 및 대부모용

 

안내 말씀 드립니다. 오늘 미사 중에는 아이들의 세례식이 거행되겠습니다.

 

<강론 후>

이어서 세례성사가 시작되겠습니다. 세례를 받을 아이들의 가족들과 대부, 대모님들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환영식>

오늘 세례를 받으러 이 자리에 모인 아이들과 부모님, 대부 대모님께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하느님께서는 이 아이들에게 당신의 생명을 나누어 주실 것이니 기쁜 마음으로 이 예식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사제는 제일 먼저 아이들의 부모님들에게 질문하십니다.

이 아이들의 세례명을 무엇이라고 지으셨습니까?

◎ 부모 : ( )라고 지었습니다.(부모님들이 차례로 아이들의 세례명을 말합니다)

이 아이들을 위하여 부모님들께서는 하느님의 교회에서 무엇을 청하십니까?

◎ 부모 : 세례성사를 청합니다.

이 아이들의 세례성사를 청하는 부모로서 어린이를 신앙의 정신으로 길러 하느님의 계명을 지키고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대로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도록 교육해야 할 부모의 의무도 잘 알고 있습니까?

◎ 부모 : 잘 알고 있습니다.

사제는 이제 대부모를 향해서 묻습니다.

대부(대모)는 각자 이러한 의무를 다하도록 아이들의 부모님들과 협력하시겠습니까?

◎ 대부모 : , 협력하겠습니다.

교회 공동체는 이 아이들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나는 교회 공동체의 이름으로 이 아이들의 이마에 십자표를 그을 것입니다.(이마에 오른손 엄지로 십자표를 긋는다. 부모와 대부모도 따라 긋는다).

 

<구마 기도와 예비신자 성유(O.C) 도유 및 안수>

이제 사제는 우리 마음의 어두움과 모든 악의 세력을 몰아내는 구마기도를 바치십니다. 기도가 끝나면 모두 “아멘”이라고 응답하십시오.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악의 세력을 저희에게서 몰아내시고 사람을 어둠 속에서 구원하시어 주님의 빛나는 광명의 나라로 데려가시려고, 외아드님을 이 세상에 보내셨으니 이 아이들을 원죄에서 해방시키시고 주님의 성전으로 삼으시어 성령께서 이 아이들 안에 머무르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이제 사제는 예비신자 성유를 바르십니다. 사제의 기도 후에 모두 “아멘”이라고 응답하십시오. 아이들의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이 목에 성유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십시오.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는 구세주 그리스도님, 주님의 이름으로 이 아이들에게 구원의 기름을 바르오니 주님의 힘으로 이 아이들을 보호하소서 (사제는 아이의 가슴에 기름을 바른다).

◎ 아멘.

 

<세례수 축성>

사제는 이제 세례수를 축복하십니다. 이 때, 사제는 세례성사의 감사와 간구를 드리십니다. 사제의 기도문 후에 “하느님 찬미 받으소서.”라고 함께 응답합시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전능하신 주 하느님께서 물과 성령으로 이 아이들에게 새 생명을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인자하신 성부께서 세례의 샘으로 저희 안에서 주님의 자녀 되는 새 생명이 솟아나게 하셨나이다. ◎ 하느님 찬미 받으소서.

주님께서 물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모든 이를 성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백성으로 모으셨나이다. ◎ 하느님 찬미 받으소서.

주님께서 저희 마음에 사랑의 성령을 부어 주시고 저희를 구원하시어 주님의 평화를 누리게 하셨나이다. ◎ 하느님 찬미 받으소서.

주님께서 세례 받은 이들을 뽑으시어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기쁘게 전하게 하시나이다. ◎ 하느님 찬미 받으소서. (주례자는 오른손으로 물을 만지며 계속한다)

주님, 성자를 통하여 이 물에 성령의 힘을 충만히 부어 주시어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 묻힌 모든 이가 그리스도와 함께 새 생명으로 부활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악령과 죄를 끊어 버림>

이제 사제는 세례성사를 집전하기 전에, 아이들의 부모님과 대부모님들에게 아이들을 대신하여 마귀와 죄를 끊어 버릴지와 신앙에 대한 고백을 묻습니다. 신자 여러분들도 세례 때의 기억을 되새기면서, 사제의 물음에 큰소리로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부모와 대부 대모 여러분이 하느님께 봉헌하는 이 아이들은 세례성사를 받음으로써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께 물과 성령으로 새 생명을 받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신앙으로 이 아이들을 교육함으로써 죄에 물들지 않고 하느님께 받는 이 생명이 날로 더욱 풍요해지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묻겠습니다.

여러분은 하느님의 자녀로서 자유를 누리고자 죄를 끊어 버립니까? ◎ 끊어버립니다.

죄의 지배를 받지 않도록 악의 유혹을 끊어 버립니까? ◎ 끊어버립니다.

죄의 근원인 악령을 끊어버립니까? ◎ 끊어버립니다.

 

<신앙고백>

여러분은 천지의 창조주 전능하신 천주 성부를 믿습니까? ◎ 예, 믿습니다.

여러분은 동정녀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시고 고난을 받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성부 오른편에 앉으신 독생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까? ◎ 예, 믿습니다.

여러분은 성령과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과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삶을 믿습니까? ◎ 예, 믿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신앙이며, 교회의 신앙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 신앙을 고백하는 것은 우리의 영광입니다. ◎ 아멘.

 

<세례식>

여러분은 그러면 방금 우리 모두가 고백한 교회의 신앙으로 이 아이들에게 세례 주기를 원합니까? ◎ 예, 원합니다.

나는 성부와 (세례수를 부으며)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에게 세례를 줍니다.

 

<크리스마 성유(O.S) 도유>

사제는 이제 아이들이 성령의 도우심을 받도록 기도하고 크리스마 성유를 도유하십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신 전능하신 하느님, 이 아이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물과 성령으로 다시나게 하셨으니 친히 구원의 성유를 바르시어, 주님의 백성이 된 이 아이들이 사제이시며 예언자이시며 임금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로 살다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아멘.

 

<흰옷 입힘>

이어서 사제는 아이들이 입고 있는 흰옷에 손을 얹으며 그리스도의 품위를 따라 일생을 깨끗이 살아가도록 기도하십니다. 기도 끝에 “아멘”이라고 응답하십시오.

이 아이들은 이제 새로이 창조되어 그리스도를 닮게 되었습니다. 이 흰 옷은 새 품위의 표지이니 가까운 친척들의 말과 모범으로 도움을 받아 이 품위를 깨끗이 보존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십시오. ◎ 아멘.

 

<촛불 켜줌>

이제 빛의 자녀가 되었다는 의미로 초에 불을 붙여 부모님에게 전하게 됩니다 (성당 부활초에서 불을 붙여온다).

부모와 대부 대모 여러분에게 이 빛을 맡겨 드립니다. 여러분은 이 아이들에게 그리스도의 빛을 받아 언제나 빛의 자녀로 살아가며 항구하게 신앙을 지키다가 마침내 천국에서 모든 성인과 함께 재림하시는 주님을 맞이할 수 있도록 보살펴 주십시오.

(촛불 전달이 끝나면) 새로 세례를 받은 아이들의 가족들과 대부모님들은 이제 뒤로 돌아 신자들을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하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이제 세례자 가족과 대부모님들은 촛불을 끄시고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일어서십시오. 오늘은 신앙고백이 없으며 곧바로 보편지향기도가 이어집니다.

 

***

 

(공지사항이 끝난 후) 이제 사제는 오늘 세례를 받은 아이들의 부모님들과 대부모님들을 위해 강복하십니다. 아이들의 부모님과 대부모님들은 다시 앞으로 나오십시오.

전능하신 주 하느님,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신 성자를 통해 어린이들 앞에 빛나는 영원한 생명의 희망을 주시어 그 어머니들을 기쁘게 하시나이다. 주님께서 주신 자녀들에 대하여 감사하는 어머니들에게 강복하시어 이 어머니들도 자녀들과 함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언제나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 아멘.

전능하신 주 하느님, 저희에게 현제의 생명과 천상의 생명을 주셨으니 이 어린이들의 아버지들에게도 강복하시어 이 아버지들도 어머니들과 함께 말과 모범으로 자녀들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의 증인이 되게 하소서. ◎ 아멘.

전능하신 주 하느님. 물과 성령으로 저희를 다시 나게 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니 여기 있는 교우들에게 강복하시어 언제나 어디서나 주님 백성의 활기찬 지체로 살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님의 평화를 가득히 누리게 하소서. ◎ 아멘.

모두 일어서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의 영과 함께

전능하신 천주, 성부와 + 성자와 성령께서는 여기 모인 모든 이에게 강복하소서. ◎ 아멘.

주님을 찬미합시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미사를 마치겠습니다. 세례를 받은 아이들과 부모님, 대부모님들은 기념 촬영이 있으니 남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