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역사가 궁금해?

[관직(官職)]승상 외 여러 관직들

작성자량이〃瀏纏|작성시간09.11.30|조회수628 목록 댓글 0

승상 - 중앙정부의 최고 행정장관. 위에서는 사도, 상국으로 개칭. 오와 촉나라 모두 설치했다. 승상부에는 군제주,군사(각종)장사(각종)종사중랑 등이 설치된다. 옛날 조정에서 가장 높은 정무 장관이었다. 백관을 통솔하고, 황제를 보좌하여, 국정을 처리하며, 정치 전반을 장악하였다. 품질은 1만석이고 월봉은 곡식 350곡 돈이 6만전이었다. 속관으로는 승상의 조수인 장사 두 사람이 있었고, 또 서조,동조 등의 기구를 설치하고 속관을 두어 각종 사무를 분담하게 했다. 서한 애제 때에는 승상을 대사도로 바꾸고, 대사마,대사공 등과 함꼐 삼공이 되어 국정을 분담하게 하였다. 이로써 한대에는 승상이라는 직책이 사라졌다. 동한대에는 여전히 삼공을 두었는데, 그 봉록과 지위는 비록 승상과 같았지만 실권은 상서대에 귀속되어 있었다. 후에는 대장군이 삼공의 하나가 되어 조정의 실권을 장악했다. 동한말에 권신 동탁이 스스로 상국이 되어 조조가 스스로 승상이 되었는데 이 때 다시 승상이란 직책이 부활했다. 그들은 조정의 권력을 전단하여 군주의 권력을 넘어서니, 그 권위가 삼공 위에 있었다. 삼국시대에는 승상이 1품이었다. 그리고 승상부의 속관으로는 군사좨주,중군사,전군사,후군사,좌군사,우군사,군사,사직,좌우장사,좌우사마,주부,참군,참전,서조연,동조연,기실,문하독,사인 등이 있었다.

사도 - 삼공의 하나로 천자를 보좌하여 교화와 정치 전반을 담당한다. 사도부에는 군사,장사,사마,종사중랑,주부,서조연,군의연,제조연이 설치되어 사무를 분담한다. 위에서는 승상 상국으로 개칭되면서부터 사도로 된다.

군사 - 군사를 총관하는 장관으로 나중에 참모나 책사의 대명사가 된다. 일반적 관명으로는 승상,삼공,장군부에 설치되고, 승상부에는 중,좌,우,전,후군사가 설치된다.

장사 - 장군부,승상부 등에서 각조의 사무를 총괄한다. 변경 군부에는 무기와 군마를 따로 담당하는 장사도 있다.

주부 - 동한과 삼국시대때. 중앙과 주군의 장관 수하에 설치되었던 속관이다. 문서관리와 사무처리를 주관하였고 삼국시대에는 점차 장수의 중신 중의 막료장으로 변하였다.

참군 - 삼국시대 태위,승상 상임장군 등의 수하에 설치했던 속관으로 군의 작전 계획을 수립했다. <<삼국지 연의>>에서는 승상부의 참군을 가르킨다. 조조가 승상일때 설치한 것으로 참승상군사라고도 한다. 제7품 승상부의 군사회의에 참여하였으나 실제로는 고급의 막료 였다.

기실 - 사공,승상등의 속관으로 조조가 처음 설치했다. 제7품으로 <<삼국지 연의>>에서는 원소의 수하에 있을때.진림의 직책이다.

십조(十曹) = 각 행정부처, 이조 공조 병조 호조 등이 있다. 각 조의 우두머리를 연(예 : 공조의 수장은 공조연)이라고 하는데 승상사가 겸임했다. (조선시대의 6조와 비슷했다고 한다.)

공조연 : 공조연이라고도 하며 군 태수의 하급관리이다.

서조연 - 승상의 속관이며, 관위는 동조연의 위였다. 봉록 2천석에 달하는 장리와 군리의 승진 및 파면을 담당했다. 품질은 비 4백석

동조연 - 승상의 속관인데 승상부 아래에 동조와 서조로 나누어 일을 처리했다. 조란 일을 처리하는 관서를 부문 별로 나누어 놓은 단위이다. 그리고 동,서조의 정장관을 연이라고 하고 부직을 속이라고 했다. 동조연은 승상부의 관원을 선발하고 천거하는 일을 담당했다. 비는 4백석

문학연 - 승상의 속관 학문을 담당하며, 학교를 관리하고 경학의 전수를 주관했다.

 

출처 - 파성넷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