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8편에서는 도시별로 아이템을 구할 수 있습니다.
도시에 상인이 있으려면, 일단 치안이 높아야 합니다.
요동 - 옥룡문벽
북평 - 미첨도, 칠현금, 대완마(퇴각성공률 100%), 여씨경, 역경
계 - 차, 한서, 상감항아리, 주배, 예기
진양 - 묵자(지력+5, 축성), 금이추, 동추
상당 - 주판
발해 - 대부, 금이추
평원 - 주배
업 - 육도, 상감항아리, 서경, 장신궁등, 전국책, 동추, 논어, 미첨도, 예기, 주판, 금이추
북해 - 철편, 수극, 역경, 시경, 주배
제남 - 여씨경, 예기, 서경, 춘추좌씨전(정치+10)
복양 - 묵자, 방천화극, 상감항아리, 시경, 나기향낭
진류 - 역경, 단극, 주판, 여씨경
소패 - 서경, 주배
하비 - 나기향낭, 박산로, 시경, 신수의 벼루, 춘추좌씨전, 묵자
허창 - 육도, 조황비전(퇴각성공률 100%), 전국책, 박산로, 예기, 주판, 나기향낭
초 - 동추, 주판
여남 - 대부, 주배
홍농 - 유성추, 주판, 시경, 옻칠한 정
낙양 - 미첨도, 청공검(무력+3), 신수의 벼루, 상감항아리, 상한잡병론(의술), 논어, 의천검(무력+3), 사기(정치+10), 옻칠한 정, 장신궁등, 한서, 낡은 칠현금(장용과의 결혼이벤트)
천수 - 여씨경, 금이추, 유성추, 대완마(퇴각성공률 100%)
장안 - 옻칠한 정, 육도, 화씨의 벽, 사기, 주판, 대완마(퇴각성공률 100%), 금이추, 신수의 벼루, 미첨도, 노자, 묵자, 한서
서평 - 대완마(퇴각성공률 100%)
서량 - 방천화극, 대완마(퇴각성공률 100%), 칠현금
무도 - 비검, 나기향낭
한중 - 사기, 칠현금, 노자, 옻칠한 정, 장신궁등, 동추
부 - 한서, 주판
파 - 옥룡문벽, 유성추, 주배
영안 - 철쇄, 차, 나기향낭, 박산로, 노자
성도 - 주배, 차, 전국책, 칠현금, 노자, 신수의 벼루, 손자병법서(지력+5, 수군), 서촉지형도(정찰)
영창 - 보물없음
건녕 - 방천화극
삼강 - 비검, 비검
완 - 역경, 주배, 단극, 절영
상용 - 옥룡문벽
양양 - 나기향낭, 우등, 사기, 전국책, 박산로, 금이추, 논어, 미첨도, 춘추좌씨전, 용방호, 주판
신야 - 칠현금, 육도, 적로(퇴각성공률 100%), 주배
강하 - 우등, 철쇄, 차
강릉 - 단극, 주판, 한서, 장자, 용방호, 금이추
무릉 - 주배
영릉 - 대부
장사 - 청유곡창관, 장자
계양 - 비검, 나기향낭
광릉 - 차
수춘 - 우등, 서경, 장자, 동추, 춘추좌씨전, 전국책, 삼첨도(무력+3)
여강 - 칠현금, 청유곡창관, 용방호, 차, 수극
말릉 - 철편, 금이추, 손자병법서, 장신궁등, 차, 수극, 장자
번양 - 철쇄, 옥룡문벽, 청유곡창관, 나기향낭
시상 - 청유곡창관, 칠현금, 용방호, 차, 철편
오 - 손자병법서, 태평청령도(의술)
회계 - 우등, 철쇄
에... 이 정도 이구요.
시나리오 별로 살 수 없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첨도, 서촉지형도 등등...
※ 참고사항
1. 아이템의 갱신은 매달 이루어지는 게 아니고, 방문할 때마다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서 장안을 방문해서 아이템 3가지를 다 샀다고 치자. 장안에서 파는 다른 아이템을 사고 싶을 때는 다음 달에 다시 가도 되지만, 같은 달이어도 다른 도시를 한번 갔다가 다시 가면 된다. 상인이 다른 아이템을 보여주면서 살거냐고 물어볼 것이다.
2. 영창의 경우에는 아이템을 팔지 않는다. 삼강의 경우에는 비검만 두 개 팔고 있는데, 처음 삼강에 가면 하나밖에 팔지 않는다. 다시 가면 비검을 한 번 더 구할 수 있다. 총 두 개의 비검을 팔고 있는 것이다.
3. 방천화극의 경우, 진품과 유사품이 따로 있다. 진품은 무력+8에 위풍인가 용맹이 붙어 있지만, 유사품은 무력+2뿐이다. 진품은 여포가 가지고 있다.
4. 의술의 소양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총 3가지이다. 상한잡병론, 청낭서, 태평청령도.
일단 의술없이 시작해서 화타와 친분을 쌓자. 친분이 신뢰가 되었을 때 방문하면 청낭서를 주는 이벤트가 생긴다.(일단 신뢰가 되었으면, 저장하고 줄 때까지 열나게 방문해보자.) 이후에 화타가 준 청낭서를 아무한테나 다시 주고, 이번에는 우길과 친해지자. 우길 역시 신뢰관계가 되면 태평청령도를 준다.(여기서 잠깐! 1. 삼8에서 NPC(우길, 화타, 관로, 채염, 예형, 허소, 사마휘)들은 일정한 이동경로가 있다. 전략창이 뜨는 삼개월마다 한번씩 연결되어있는 옆도시로 이동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우길과 채염은 예외이다. 채염은 장안에만 붙박혀있고, 우길은 지맘대로 나타난다. 지난 달에는 홍농에 있다가 갑자기 성도에 나타나기도 한다. 또 얘는 전략창이 뜨는 삼개월마다 이동하는게 아니라 진짜 지 맘대로 움직인다. 이월에는 분명히 상당에 있었는데, 삼월에는 허창에 있고..... 2. 그리고 손책이 우길을 죽인 이후의 시나리오를 플레이하고 있다면 오의 상인한테서 태평청령도를 살 수 있다.) 태평청령도 역시 아무한테나 주고, 화타와 다시 친분을 쌓자. 경애관계가 되면 그냥 의술을 갈켜준다.
주의할 점은 만약 나의 캐릭터가 이미 의술을 습득하고 있으면, 우길과 화타를 암만 방문해도 청낭서와 태평청령도를 주지 않는다.
5. 거의 대다수의 아이템은 몇 개씩 나오지만(예를 들면, 대완마는 총 다섯 개, 차는 총 아홉 개가 있다.), 하나밖에 없는 아이템도 있다. 화씨의 벽, 진품 방천화극, 의서들, 자웅일대검, 청룡언월도, 장팔사모, 의천검, 청공검, 삼첨도, 옥새, 동작, 구석 등등이 그렇다.
6. 만약 조조가 의천검을 가지고 있는 상태의 시나리오라면, 낙양에서 의천검을 팔지 않는다. 또 우길이 손책에 의해 죽기 이전의 시나리오라면, 오에서 태평청령도를 팔지 않는다. 기령의 삼첨도, 절영, 적로, 청공검, 서촉지형도 역시 마찬가지.
7. 도시에서 파는 아이템이 전부가 아니다 !!!
저 것들 다 사버려도 농촌, 시장, 둔소 등을 견문할 때 아이템을 또 준다!!! 주로 보물(장신궁등, 박산로 등등)류인데, 한 5-10 개 정도 나온다.
8. 견문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아이템이 있다. 태평요술서와 둔갑천서가 그 것인데, 둘다 지력 10에 특이한 특기가 붙어 있다. 물론 태평요술서는 장각이 죽기 전에는 장각이 가지고 있고, 둔갑천서는 좌자 용돈 3000원 주면 생기기도 하지만, 좌자가 방문하는 이벤트의 발생조건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본인도 좌자가 둔갑천서 주고 간 적은 딱 한번 있었다.
태평요술서는 농촌견문을 통해서 나오는 게 확실하다., 둔갑천서는 대부분 시장견문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농촌견문을 통해서 동작을 얻을 수 있기도 하다. 동작대 이벤트는 본 필자도 보지 못했다.(난 신장수만 한다......)
9. 구석에 관해서....
구석은 매우 얻기 힘든 아이템 가운데 하나이다. 옵션은 인덕이 붙어 있다. 본인 역시 딱 한번 구해봤다.
황제가 동탁한테 억류되어 있을 때 갑자기 밀사가 찾아와서, 황제를 구원할 것을 부탁하는 전교를 보여주면서, 황제의 요구를 수락할 것인가를 물어봤었다.('예'를 선택하면, 세력목표가 황제가 있는 낙양의 수복으로 설정된다.) 그 이후 낙양을 점령하니까, 황제가 수고했다면서 상으로 구석을 내렸었다.
즉 황제를 옹위한다고 그냥 얻어지는 아이템이 아니고, 황제의 명령을 수행하였을 때 상으로 주어지는 아이템이다.
10. 결혼한 후 칠성검(무력+10)을 얻기 위해서는 나기향낭, 금이추, 칠현금이 필요하다. 칠성검은 다인플레이 중이어도 하나밖에 나오지 않으며, 칠현금과 낡은 칠현금의 종류는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