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공략 게시판

[아레나]에리나 잡는 광속성 캐릭은 사실 처음부터 있었다? 미공×아마로크 조합에 대해 알아보자!

작성자노넷|작성시간21.12.10|조회수1,530 목록 댓글 13

오늘의 약팔이는 미공×아마로크!

이번 공략에서는 인지도는 꽤 있지만 농담 혹은 예능덱으로 취급받았던 미공×아마로크 조합을 본격 조명해보며, 이 전략이 엄연히 하나의 메타라는 것을 알리려고 합니다.

적어도 리버레이터보단 두 배 이상의 재미를 보장하니, 한 번쯤 써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루피나 대신 미공에 아마로크를 쓰는 이유

1-1. 루피나vs미공 스펙

두 캐릭터 모두 같은 아마로크 전무이며 악세+카드는 노세팅입니다. 단, 미공에게는 풀초 거방을 들려줬습니다.

루피나가 초공을 8천 가량 앞섭니다. 그러나 미공이 강인함을 27만 가량 앞섭니다. 스펙에서 미공이 압살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캐릭터의 고유 능력을 살펴봅니다.

루피나에게는 평타 공격력 25% 증가가 있습니다.

미공에게는 5초 지속 30% 방어력 증가(쿨탐 10초), 적중 시 이속+무충+공속 20% 증가가 있습니다.

이렇듯 고유 능력까지 미공이 압살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속 증가 덕분에 스킬 컨트롤 난이도 또한 대폭 하락합니다.


1-2-1. 전무 리버레이터 vs 아마로크

리버레이터의 전용 효과, 추딜과 피흡은 미공의 맞딜력을 키워주는 데에 장점을 두고 있습니다. 단, 아레나에서는 피가 3배이기에 피흡은 0.666%와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30% 확률로 터지기 때문에 적중 시마다 0.199%를 피흡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마로크의 전용 효과, 평타 범위 증가는 딜로 찍어눌러야 하는 루피나가 이 전무를 필수 장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타 캐릭터에게 장착 시 무기스킬 딜이 -120% 되는 리버레이터와 달리, 아마로크는 딜이 -32% 쿨타임이 +0.8초 되기 때문에 타고난 유틸성이 장점입니다.

스펙: 보조효과에서 아마로크가 방어력을 1% 앞선다는 걸 추가하면 두 전무가 동일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미공의 특성상 기본 치확이 0%인 것을 감안하면 치확을 10%나 올려주는 아마로크가 우세합니다.


다음으로는 무기스킬을 살펴봅니다.

미공에 장착했을 시 아마로크의 스킬 계수는 Lv.3인 208%,
리버레이터의 스킬 계수는 Lv.7인 300%입니다.

어느 정도로 차이가 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지속성 허수아비로 실험해본 사진

아마로크 데미지: 62746
리버레이터 데미지: 24315×4=97260

아마로크 스킬 계수를 임의로 208%로 설정하면,
리버레이터 스킬 계수는 322.4%(속공증+전무 자체 뎀 추가)

하지만 실전에서 리버의 4타를 그대로 맞아주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2타(161.2%)나 3타(241.8%)를 맞아준다면 두 전무 사이의 스킬 딜로스는 없는 셈입니다.

여기에 아레나 시간 30초 동안 리버는 3번, 아마는 4번까지 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합니다.

즉,
리버(3타 기준): 241.8%×3=725.4%
아마: 208%×4=832%

넉넉하게 리버 3타를 3번 맞아준다고 따져도 아마로크가 압도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1-2-2. 아마로크 무기스킬 범위 실험

그렇다면 오래 전부터 관심받아온 아마로크의 사거리는 정확히 어느 정도일까요? 이를 확실하게 알아보기 위해 사진 두 개를 들고 왔습니다.

아마로크의 최대범위를 알 수 있는 사진

아레나 맵 고대유적 일부분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아마로크의 사정거리는 맵 끝에서 끝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뭐, 보통 상대가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에는 스킬을 쓰지 않기 때문에 굳이 의미가 있나 싶은 유저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리버처럼 굳이 근접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상대와 매우 떨어져있을 때에도 예측 스킬을 쓸 수 있다는 점은 뛰어난 매력 포인트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2. 실전 성능 평가
이름은 이렇지만 정작 실전 영상을 분석하는 파트는 넣지 않았습니다. 아레나는 승부 영상을 공략으로 쓰면 논란이 되기 쉬운 것 같아요. 그래서 공략글이 적은 것도 같고...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2-1. 에리나 상대, 미공(리버) vs 미공(아마)

실험은 길원분과의 모의전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정확한 실험을 위해서 길드원 분과 본인 계정의 스펙 차이를 없애려고 노력했습니다.

아래는 본인 계정 에리나의 스펙입니다. 방패와 악세, 카드는 그대로 미공에게 사용했으며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속성공격력 옵션이 붙은 것들은 일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길드원 분 계정 에리나의 스펙입니다. 지식작부터 차이가 심해서 많이 하향 조절하셨습니다.


실전


1. 순수 평타 싸움

위: 아마로크, 14% 차이
아래: 리버레이터, 44% 차이


2. 보조스킬을 섞은 평타 싸움

위: 아마로크, 18% 차이
아래: 리버레이터, 44% 차이


3. 스킬끼리의 싸움

위: 아마로크 5% 차이
아래: 리버레이터 1% 차이


결론:
에리나와의 평타 싸움에서 아마로크는 15~20% 차이로 밀리지만, 리버레이터는 40~45% 정도 밀린다. (평캔은 하지 않았다.)

스킬 싸움에서 아마로크와 발뭉은 자체 딜이 비슷하지만 아마로크가 쿨이 0.2초 앞선다는 점에서 우위를 챙깁니다.

즉, 맞딜보다는 스킬 위주로 운영해야 합니다.


2-2. 미공 상대, 미공(리버) vs 미공(아마)

미공 vs 미공 싸움에서 맞딜은 역속이면서 전무 효과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아마로크가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아마로크가 우열을 점하는 부분은 단연 스킬입니다.

아마로크가 좋은 이유는 단순히 스킬 쿨의 차이에만 있지 않습니다. 그 진가는 아마로크와 리버레이터가 스킬을 동시 사용하는 순간에 발휘됩니다.

실험은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1. 아마로크 스킬은 20초에 한 번, 10초에 한 번 사용합니다.
2. 동시에 리버레이터 스킬은 10초에 한 번 사용합니다.
3. 특히 서로 정확히 10초에 스킬을 써야 한다는 점을 주의합니다.

이런 식으로 두 스킬이 동시에 사용되면 아마로크의 스킬에 리버레이터의 스킬 시전 준비 모션이 캔슬되면서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상대의 미공 스킬 이펙트를 본 뒤에 스킬을 쓰면 캔슬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예측하거나 더 일찍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거리까지 동시 사용 캔슬이 가능할까요?

캔슬 성공
캔슬 실패

이 거리감을 기억한다면 아레나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애당초 리버레이터 스킬도 근접해있을 때 사용해야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부터가 먼저 근접해옵니다.

그러나 만약 근접해오지 않는다면 오히려 좋습니다. 스킬 각이나 재면서 느긋하게 플레이해줍니다. 헛방만 하지 않는다면 들고만 있어도 상대는 압박을 느낍니다.


2-3. 허수아비 딜 비교

리버레이터와 아마로크의 자체 딜은 어느 정도로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오로지 평타로만 허수아비를 공격해보았습니다.

-광속 허수: 2배 차이
왼 아마로크 25만(역속)/ 오른 리버레이터 50만

-무속 허수: 1.41배 차이
왼 아마로크 51만(정속) / 오른 리버레이터 36만(역속)

-화속 허수: 1.42배 차이
왼 아마로크 35만 / 오른 리버레이터 50만

-번외: 화속 허수(순수 스킬): 차이 없음
왼 아마로크(2번) 196만 / 오른 리버레이터(1번) 184만


완벽히 유리한 환경인 무속성에서는 1.41배 차이로 아마로크가 우세합니다. 그러나 어떤 상성도 없을 때조차 1.42배 차이로 리버레이터가 우세합니다. 여기에 전무 효과로 피흡까지 추가되면 차이는 더 벌어집니다.

결론: 무속성을 상대로는 아마로크가 더 좋지만, 그 외의 속성 평타 싸움에서는 리버레이터가 훨씬 좋다. 단순 맞딜을 선호한다면 아마로크는 쓰지 말자.

다만 스킬 데미지로 봤을 때 아마로크의 2방과 리버레이터의 풀타 1방이 동일하다는 건 분명한 장점입니다.

(허수아비는 매 스킬 상태이상이라 아마로크 부상딜 3만 한 번을 빼면 리버가 더 좋긴 합니다.)

3. 마레나에서의 활용

3-1. 픽 선택에서의 우위

아래는 미공을 1픽에 뒀을 때 상대가 2픽에 무속을 넣는 영상들입니다.

미공을 쓰니 무속성으로 카운터치려는 건 어찌보면 당연하기도 합니다.

목요일까지 대략 80번 정도 플레이한 것 같은데, 23번이면 그렇게 많은 횟수는 아닌 것 같기도 하지만요. 하지만 순서를 무시하고 단순히 무속성 픽률만 보면 80%는 됐던 것 같습니다.

상대가 어떤 속성을 냈는데 역속성으로 카운터치기 까다롭다면 좋은 캐릭터겠지요?

때문에 역속까지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녹시아, 카마엘, 에리나, 리리스, 메이릴, 루, 루시 등등이 사기라는 소리를 들으며 자주 보이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광속성이면서도 무속성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미공×아마로크 또한 사기 소리를 들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레나는 전무가 표시되지 않아 시작 전에는 아마로크인지 리버레이터인지 알 방법이 없으니 더더욱 좋습니다.


3-2. 상자깡에서 보는 이득(사진x, 영상x, 실전 영상 참고)

미공×아마로크는 맞딜로는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자깡과 튀플에 주력합니다. 때문에 1픽으로 가져가면 좋은 캐릭입니다.

(보통의 흐름)
30초: 상자 등장+상자깡 싸움
24초: 스킬 준비 완료
20초 상자 등장/선스킬 후상자or선상자 후스킬
17초~8초: 스킬 준비 완료/끝나기 전까지만 맞춰주기
10초: 상자 등장/상대가 상자까면 스킬 사용, 안 까면 상자깡

스킬은 쿨타임마다 바로바로 쓴다면 2부상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4. 기타 참고하면 도움되실 영상들


4-1. 간단한 루피나 회피 실험+사거리 체크 영상

해당 영상은 루피나가 옆으로 스킬을 쓸 때 피할 수 있는 최소거리와 범위를 알아보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https://youtu.be/jxpxq5Adc_o


4-2. 실전 영상

아무리 이론으로 읊어도 실전이 별로라면 꽝이겠지요. 그래서 영상을 준비해왔습니다. 미공×아마로크 플레이 영상 링크입니다. 논란 방지를 위해 영상을 직접 올리지는 않습니다. (최종 결과는 진 판도 꽤나 많습니다.)

https://youtu.be/My-n7aDPTS0

이럼에도 문제가 생긴다면 해당 공략은 지우고, 앞으로도 비슷한 것들은 일절 올리지 않겠습니다 :)

00:00 vs에리나 8판
4:30 vs미공(아마로크) 1판
5:03 vs미공 6판
8:26 vs비앙카 2판
9:27 vs린 3판
11:10 vs루시 1판
11:44 vs뀨 4판
14:00 vs카마엘 2판
15:01 vs알레프 1판
15:34 vs맠투 1판
16:08 vs미기 2판
16:56 vs하나 1판
17:28 vs플비 1판
18:06 vs나리 3판
19:22 vs가브 1판
19:55 vs라피스 1판
20:29 vs메이릴 1판
21:04 vs리리스 4판
23:05 vs녹시아 1판

4-3. (무편집)미공×아마로크 허수 실험 영상

실험 영상을 리얼하게 전달해드리기 위해 편집은 하지 않았습니다. 절대 귀찮아져서 그런 게...음 사실은 맞습니다ㅎ..

https://youtu.be/QyUZTqiu5rg


4. 마치며.

솔직히 이제 더이상 순위나 점수를 신경쓰지는 않습니다. 아레나는 승패에 초점을 두는 순간 노잼이 되어버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소소하게 조합+컨트롤 대결 하는 재미, 갠적으로 궁금한 덱 실험하는 재미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초반에 완전히 승기를 잡아버린 판이나 아예 져버린 판은 일부러 한 캐릭을 포기하면서 풀피 vs 풀피 싸움을 즐겨하기도 합니다. 아레나는 정말 한 판 한 판이 소중한 것 같아요ㅎㅎ

여기까지 공략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재밌게 봐주셨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즐가테되세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silent8565 | 작성시간 21.12.11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Shil | 작성시간 21.12.15 궁금한게 미공 자체가 암속을 압살하기 위해 만들어진 광속캐릭인데 역속 에리나를 이기는 장면만 보여주셨는데 그럼 본질인 암속이기기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습니까? 아마로크 미공이 동스펙상 녹시아 베스 리리스 상대로는 어떤지, 미공 미러전에선 어떤지 보여주셔야 범용성으로도 훌륭할거 같습니다.
    에리나 견제로만 쓸거면 아마로크 미공을 쓸바엔 베스 리리스 녹시아를 쓰는게 낫지 않습니까?
  • 답댓글 작성자노넷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12.15 반갑습니다. 에리나에 집중한 이유는 광속성이라는 한계를 넘어서 무속성까지 커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성으로도, 실전성으로도 임펙트있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

    우선 미공×아마로크는 모든 승부를 스킬로 풀어나갑니다. 1. 미공 미러전: 실험에서도 볼 수 있듯 짧은 스킬쿨+리버레이터 스킬 캔슬 가능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녹시아 상대: 소환수로 인한 미공 스킬 어그로가 전혀 불가능해, 오히려 리버레이터를 쓸 때보다 유용해집니다. 3. 베스 상대: 얘는 맞딜만 해도 이길 정도입니다. 4. 리리스 상대: 상대 리리스의 스킬에는 리치가 있는 반면 아마로크에는 없기 때문에 스킬을 맞추고 이속 버프를 이용해 튀플할 수 있으며, 스킬 쿨도 비슷하기에 리리스가 유일하게 우위에 있는 스킬에서의 이점을 봉쇄합니다.

    이처럼 암속 캐릭터와의 승부는 전혀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리버레이터로 상태이상을 띄울 컨이라면 아마로크로는 더 쉽습니다.

    이외 기타 캐릭들과의 승부에서 미공×아마로크의 활용성은 4-2 파트, 실전 영상 부분(in100)에서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리한 질문 감사합니다 :)
  • 작성자djwijdd | 작성시간 22.01.16 영상 재밌게 보고 갑니다!
  • 작성자이제부터무과금 | 작성시간 22.09.23 와 이런 정성글을 이제 보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