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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아레나] 비주류 캐릭터 티어에 따른 인식 차이[※2/21 추가]

작성자㈜감자감자|작성시간22.02.18|조회수2,977 목록 댓글 25

가테 하면서 현재까지 많은 캐릭터가 출시되고 버프를 받았습니다. 재미있는건 캐릭터에 따라 평가가 많이 나뉘는거 같아서, 인식 안좋은 몇몇 캐릭터만 이야기 해보고 싶어서 글한번 써봅니다.

 

다만 각 캐릭에 장인벨류가 존재하고, 비주류지만 현역으로 쓰고 계신분들이 많기에 완전 가버린 비주류가 아닌 위주로 작성.

 

(아래 의견은 주변 분들 및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반영된 글입니다. 혹시나 틀린부분 이나 잘못 알고 잇는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최상위권 : IN30 / 상위권 : IN 100 / 중위권 : 마스터 / 하위권 : 마스터 미만

 

유진

-상위권 : 맵+ 상대 조합에 따라 이거 하나면 2인분 이상 가능. 맵에 따라선 역속도 쳐냄(에리나 제외), 이 구간에서 유진 쓰는 사람은 유진에 투자를 많이 했고 진심이신분들이라, 쉽게 잘 안죽는 강인함과 조합 세팅이 되어 있음. 상당히 까다로움.

-중위권 : 보통 유진을 쓰는 사람이 잘 없어서, 만나는 유저에 따라 극과 극의 상황이 나옴. 상위권이랑 엮이면 개사기로 보이고, 어중간한 스펙분이 사용 하면 개 후레기로 보임. 보통 후자가 많아서 인식이 안 좋음.

-하위권 : 개 후레기, 몸도 약하고 스킬 아무리 써도 연계기 안뜸. 쓰려고 생각도 안함.

 

본인 생각 :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가장 인식차이가 많이나는 캐릭터 같습니다. 저도 유진을 많이 사용하는 편(지난 마레나 70% 이상 사용)이라, 유진의 무서움을 잘 알고 있고, 반대로 만나도 껄끄러운 캐릭터 중 하나 입니다. 보통 쓴다고 하는사람이 잡으면 거의 상대가 실수하면 2스킬, 일반적 상황이면 3스킬이면 무조건 연계기 뜨고, 상대방의 스킬 2타와 3타의 차이는 이속으로 극복 가능 하기에 유진이 활동하기 쉬운 맵이라면 올킬도 자주 나옵니다. 루시,막투와 다르게 유진 자체적으로 강인함이 높아서 제대로 육성된 유진이라면 쉽게 죽지 않습니다.

 

MK.2 막투

-상위권 : 상당히 까다로움, 스펙 좀 되시는 분들이 조합맞춰 쓰면 MK.99 같은 극 카운터가 아닌이상 쉬운경기는 없음.

-중위권 : 상위권에서 사용빈도가 급격하게 늘었고, 실제로 당해보면 뒷골 아파서 약골 -> 강캐 로 인식이 변하고 있음.

-하위권 : 어중간한 스펙으론 사용해봐야 약하기 때문에, 소문듣고 사용했다가 털리기 쉽상.

 

본인 생각 : 튀플에 특화 되어 있으나, 루시만큼 치우치지 않았고, 어느정도 맞딜에도 스탯이 분배되어 있는 캐릭터, 상향 전에도 엄청 껄끄러웠는데 갑자기 상향됨. 루시때도 왜 상향하는지 개인적으론 이해 안됬는데, 개인적으론 얘도 이해안됨........

 

알레프

-상위권 : 마레나 원딜 카운터 근딜덱으로 애용. 다만 자체적 성능이 너무 별로고, 사용하는 사람만 사용.

-중위권 : 간혹 원거리 방어력 80% 라는 것만 보고 "사기다 근거리 우대다"라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나, 실상 사용해보면 그렇지 않다는걸 아시는 분들도 있으나, 인식이 반반 감.

-하위권 : 투자 하는거 자체가 아까움.

 

본인 생각 : 간혹가다 보면, 원거리 방어력 80% 라는걸 보고 원거리 캐릭터로 상대할때 개사기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실제로는 생각하는거 하곤 전혀 다름. 버프는 원거리 캐럭터 한해서 방어력 80% 인거지 원거리 공격에 대한 80% 면역이 아님, 근접 전사에 알레후 있는거 보고 왜 근거리 방어력 80% 없냐고 한번씩 글 올리시는분들이 있는데, 원거리 캐릭터는 오그마로 근방증 80%가 대체가 됨.

 

방어력 전사-800/원딜-650을 가지고 있는 전사 캐릭 있다고 가정하고 이야기 해보겠음.

(본인 하나-방어력 800 / MK99-650 / 오그마-1650) - 대충 정수로 맞췄습니다.

 

1) 근거리 캐릭터가 알레후 버프를 받았을때 : 방어력 800+640(원거리 방어력 80%) = 1440

ㄴ거의 탱커 정도의 기본 방어력(미래공주)

2-1)원거리 캐릭터가 오그마 버프를 받았을때 : 방어력 650+150(방어력 차이 15%)+360(오그마 특성 적용후 방어력 45%) = 1160

2-2)원거리 캐릭터가 근방증 버프를 받았을때 : 방어력 650+520(근거리 방어력 80%) = 1170

 

이 처럼 원거리 캐릭터는 오그마 버프로 효과 받는거랑, 근거리 방증 80% 받는거랑 차이가 거의 없음. 문제는 알레후가 들어갔을때 알레후 자체가 구멍이라 나머지 두마리 가지고 승부를 봐야한다는 점이고, 오그마는 원거리,근거리 상관없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알레후 보다 훨씬 좋은 방어력 캐릭인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최상위권 유저들은 당연히 알레후가 쓰레기인걸 알고 있는거고, 정확히 모르는 상위~중위권 유저들은 알레후가 사기라고 인식하고 있는것. 이 때문에 알레프 넣는다고 원거리 상대로 쉽게 이기는 경기는 자주 안나옴.

추가로 알레후가 1인분 못하는 점도 있음. 위 사실로만 확인 했을때는 실상 근방증 80%는 오그마로 나와 있는 거라고 볼수 있습니다.

 

-상위권 : 튀플 가능한 맵이면 진짜 빡셈, 컨좀 하신다하는 분이 잡으면 리리스 빼곤 대부분 근거리 캐릭은 대처가 됨. 까다로움

-중위권 : 쓰레기, 체력 버프용. 일정 스펙 및 조합이 안나오면, 물렁살에 평타가 거지기 때문에 별로임.

-하위권 : 일딴 평타 자체가 쓰레기고, 상위권에서 언급한것처럼 일정 스펙이 안나오면 지덱이나 리리스 같은거에 끔살됨.

 

본인 생각 : 무속중에 에리나 만큼은 아니지만 만나기 싫은 캐릭중 하나, 나리보다 차라리 이넘이 더 까다로울때가 많고, 튀플 조합에 들어가는 란이면 광속 몰살이 가능할 정도로 까다로움. 본인이 광속이라 더 심한것도 있긴한데, 결코 만만히 볼 캐릭이 아님.

 

아라벨

-상위권 : 유리 대포, 치타, 사용하는 사람의 컨에 따라 천차만별되는 캐릭. 캐럴 나오기전에는 엄청 매서웠음.

-중위권 : 길레 버프용.

-하위권 : 길레 버프용.

 

본인 생각 : 과거 광덱으로 "ㅎㅈ"님 한테, 올 역속인데도 진적이 있음. 물론 주역은 맵과 녹시아지만, 유진이랑 아라벨이 매칭되면 유진이 질때도 간혹 있었음, 튀플도 튀플인데 스킬 도탄 활용을 극으로 하시는 분이면 진짜 까다롭습니다.

 

라피스

-상위권 : 많이 모자란 직각자.....

-중위권 : 애정용

-하위권 : 애정용

 

본인 생각 : 상위권에 많이 모자란 직각자라고 적어놨지만, 솔직히 광덱유저로서 얘만큼 든든한 캐릭도 없긴함. 당해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라피스 쓴다고 하시는 라피스맘이 잡으면 2킬,올킬도 최상위권에서 많이 나올정도로 괜찮음, 다만 그러기 위해 말도 안되는 숙련도가 필요하고, 평소에 많이 만난 분이면 행동 패턴을 대충 알고 있어야 됨. 결국 라피스는 궁 원툴인데, 상대 경로를 미리 읽어야 연계기 까지 갈수 있으니, 평타 개선만 해주면 그런대로 ㄱㅊ을 캐릭일거라 생각됩니다. 는 상향좀 제대로 해줘라..........

 

베로니카

-상위권 : 특정 맵에선 조커카드로 크게 활약함, 현재 메타가 원거리+특정맵에선 루시가 압도적으로 좋은 성능을 가지기 때문에 루시 카운터로 좋으며, 근딜 캐릭도 곧 잘잡아냄.

-중위권 : 생각이상으로 준비가 많이 필요한 캐릭이라, 어중간한 스펙,조합으로 사용하면 망하기 일상.

-하위권 : 사용처 자체가 길레,아레나 밖에 없어서 재화 투자하기가 어려움이 있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본인 생각 : 스펙 영향을 엄청많이 받는 캐릭중 하나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육성해야 될 캐릭들이 많으나, 같이 키우는 캐릭들이 비주류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 : 총미기,베로니카,란 / 란,오그마,베로니카]

또한 기본적으로 제대로 사용하려면 3꼬공피가 받쳐줘야 되기 때문에 제대로 투자를 못하는 중위권 이하에서는 사용하면 어중간해서 극 효율을 못봅니다. 현재 메타에서 에리나 라는 말도안되는 "상태이상 저항"스킬 때문에도 빛을 보기 더 힘들고, 왠만한 뉴비,중간 유저는 사용이 어렵고, 다만 위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수 있는 상위권 유저가 사용할 경우, 엄청 무서운 쓰사튀 캐릭입니다.

-상위 : 위 조건 맞추면 개 무서움

-그 이하 그냥 무성으로 때려 죽이면 생각보다 잘죽음. (이부분이 티어차이, 상위 스펙에 꼬공피면 말도 안되게 단단합니다.)

 

나리

-상위권 : 금번 상향으로 생각보다 평타 컨트롤이 좋아짐, 다만 나리 보다 좋은 캐릭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뀨가 활약하는 맵이나, 광속을 상대로 조커로 활용.

-중위권 : 활용이 많이되는 편, 길레 용병 파츠로 다수가 키워놨기 때문에 대대분 중상유저라면 세팅이 되어 있음, 나쁘지도 않고 좋지도 않음.

-하위권 : 땃쥐는 애정임.

 

본인 생각 : 지금 스킬세팅으론 대세 픽이 되기는 어려운 캐릭중 하나. 연계기 용도가 상대를 맞추기 위함이 아니라 접근하는 근접 캐릭을 물리기위함, 카운터치기 위함, 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평타 기반으로 딜링을 해야되는 캐릭. 평타 모션,추격성은 매우 좋으나, 녹시아라는 말도안되는 카운터가 있어서 사실 조커 카드로 쓰는거 아니면 메인픽으로 사용하기 어려움.

 

총미기

-상위권 : 생각보다 스펙을 많이 타는 캐릭. 다양한 스킬위주 덱에 활용되나, 자체적인 성능은 솔직히 별로라고 느껴짐.

-중위권 : 애정픽, 길레 파츠.

-하위권 : 애정임.

 

본인 생각 : 진짜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 몸도 약한데다가 기본적으로 튀플 컨, 실드 타이밍을 극한으로 활용을 잘해야 제 성능을 낼수 있는 캐릭터, 기본적으로 맞딜이 너무약하기 때문에 유리한 역속에도 잡힐때가 많음. 다만 무충을 활용한 다양한 파츠로 들어가기 때문에 신규 원거리 무충 캐릭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직까진 대체할 캐릭이 없음.

 

 

-기본적으로 그나마 아레나에 투입 가능하고, 쓸수 있는 캐릭터 위주로 평가 써놨습니다.

-비주류라고 써놨지만, 어느정도 장인벨류가 존재하고,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아에 가버린 바리,아에바 라던지 이제는 대세픽이 되어버린 루시,마리나 같은 캐릭터는 굳이 언급할 필요도없을거 같아서요.

혹시나 이외에도 추가로 어떤지 알고 싶은 캐릭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2/21 베로니카,나리,총미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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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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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인형조종술 | 작성시간 22.02.21 ㈜감자감자 생각해보니 마레나에서 3근딜 고를 경우 상대가 베로니카 + 총미기 혹은 수유즈 + 오그마 혹은 란 이렇게 골라서 베로니카 하나에 다 녹았던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베공!! 베공!!
  • 작성자나티 | 작성시간 22.02.21 베공가자 !
  • 답댓글 작성자㈜감자감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2.21 억 공략이벤트 생각 1도 안하고 올린거라 ㅋㅋㅋ
  • 작성자㈜감자감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2.21 베로니카,나리,총미기 추가 해야지
  • 작성자땃취 | 작성시간 22.02.26 이게 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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