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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슈&클라라 패치에 대해 미리 알아보자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05.03|조회수1,541 목록 댓글 6

※툴팁이 정상적으로 적혔음을 전제함

※계산 오류 있을 수도 있고, 모든 캐릭은 나오기 전까지 모르니 재미로 보셈




1.영웅


(1)비슈바크는 연계기 피해량 증가를 받음

애초에 지금 비슈바크 쓰는 사람이 마스터 구간에 5명은 되나 싶은 상황이라 일반적인 경우라고 표현하는게 맞나 싶은데, 아무튼 일반적인 경우에

화덱 or 공벞 위주 비슈의 경우 맞딜 위주로 가고

솔라 or 방벞 위주 비슈의 경우 스싸튀 위주로 감

여기서 맞딜이 위주인 경우, 딱히 연계기 상향에 의해 생기는 차이는 크진 않고, 아래에 이야기할 전무 상향과 좀 더 관련이 있음

그에 반해 스싸튀 위주의 경우, 연계기 딜 비중이 당연하게도 위쪽 경우보다 높고, 특히 그 중에 솔라 비슈는 연계 비중이 불혼 비슈보다 더 커서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하긴 함

플레이에 따라 다 다르긴 한데, 대강 계산해보면 솔라 비슈의 경우 전체 딜의 4~6% 정도의 상향이 생김

물론 연계기를 박았을 때로 한정함

상향이 적은 것 아니냐? 라고 볼 수는 있는데, 보통 연계기 상향 받고 저 정도 오르는 경우는 드문지라, 그냥 연계 상향 치곤 저정도 오른다 라고 보면 될듯

불혼 비슈는 저것보단 낮은 효율이긴 한데, 그래도 일단 받으면 손해볼건 없으니 좋긴 함


(2)마찬가지로 연계기 상향 받은 클라라 또한 보통 효율이 높다고 보긴 어려움 심지어 비슈에 비해 클라라는 10%p밖에 안받았으니 그 효율이 더 낮을거임

단, 지금 비슈 2차전무와 루시의 특성 때문에, 길레 기준으로 보면 그래도 조금은? 괜찮을 수도 있긴 함

물론, 다시 말하지만 이것도 클라라 총딜량을 기준으로 본다든지, 길레 총딜량을 기준으로 본다든지 하면 그닥 상향 %가 높은건 아님

근데 지금 클라라 덱에 들어가는 비슈(2차전무)와 루시는 순간적인 한방 딜뻥에 최적화 되어 있고, 이러한 한방 딜뻥에 클라라 연계기가 들어감

따라서 다른 캐릭터들이 연계기 상향 받는 것에 비해선 아주 조금은 더 유의미하다는 것임


(3)아무튼 그렇고, 사실 더 관심이 가는 부분은 "관통 불화살의 데미지가 7.7% 오른다"는 부분일 것임

사진에서 첫번째로 쏘는게 그냥 화살이고, 그 뒤에 나가는게 관통 불화살임

계산이 좀 뒤지게 복잡해서, 그냥 실전에서 박아보면서 확인해보니

이전보다 '총 평타 데미지'가 3~5% 정도 오를 것으로 보임

물론 이건 길레 관점으로 계속 평타 박을 때의 이야기고, 만약 아레나에서 오로지 관통 불화살만 박으면서 운영할 자신 있으면 그냥 딜상승량은 그대로 7.7%가 될듯

참고로 위에서 솔라 비슈 연계기 이야기할 때 언급한건 '총 데미지'이고, 여기서 언급하는건 '총 평타 데미지'임 평타 데미지가 저 정도 오른거니, 스킬딜까지 감안한 총 데미지에선 당연히 효율이 저것보단 낮음





2.무기



(1)"화염 강타의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비슈 전무는 이거 하나 추가된건데, 이걸 이해하려면 비슈 평타 매커니즘을 알아야 됨

흔히 순보라고 부르는 앞에 평타 2번이 화염 강타고, 뒤에 원 모형으로 연속 폭발시키는게 화염 폭발임

그러니깐, 화염 강타 데미지 20%가 오른다 함은 저기 앞에 있는 평타 2개 뎀지만 오른다는 이야긴데

화염 강타 초공 계수 0.5
화염 폭발 초공 계수 0.8

그러니깐, 저 한 사이클에 박는 초공 계수가 1.8인데, 그 중에 초공 계수 1만큼을 차지하는 화염 강타 데미지를 +20% 시킨다는 이야기임

따라서 데미지가 초공 계수 1.8>2가 됨

물론 폭발 딜레이가 큰편이라, 보통

강타×2-평캔-강타×2번-폭발

이런 사이클로도 운영하기도 하고, 이런 경우엔 초공 계수 2.8>3.2가 됨

상대가 튀는 중이라면 그냥 폭발 안쓰고 계속 강타만 쓰는 식으로 할 수도 있음 이런 경우엔 데미지가 그대로 +20%가 됨

"그러면 패치 후에는 이전보다 평타 딜량이 10~20% 정도 올랐으니 상향이 많이 큰거 아닌가?"

할 수는 있는데 사실 아님

기존에 있던 옵션이 발목을 잡음

저기서 말하는 폭발이, 여태까지 이야기 해왔던 폭발이 맞음

그러니깐, 초공 계수 0.5의 화염 강타를 맞추면 40% 확률로 초공 계수 0.8의 화염 폭발이 발생함

그리고 이번 상향 패치에 의해서 데미지가 오른건 화염 강타 뿐이니, 이 화염 폭발의 데미지는 그대로임

따라서 다음 능력을 평균 내서 생각해봤을 때, 상향 효율은 다음과 같음

기존 사이클:2.44>2.66 데미지 9% 상승
평캔 사이클:4.08>4.48 데미지 10% 상승
강타만 사용:0.82>0.92 데미지 12% 상승

거의 평타 데미지 상승량 10%를 유지하긴 해서, 여전히 좋은 상향인건 맞다만 효율이 위보다는 깎임

물론 혹시나 싶긴 한데 설마 툴팁 표기만 저렇게 하고 폭발딜까지 올랐으면 좀 많이 좋을듯?

운영진이 툴팁 이상하게 적는 경우가 없는게 아니라서

그리고 비슈 맞딜 성능이 괜찮은줄 아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 40% 연속으로 터져서 사기치는 사람들이나 맞딜 성능 좋은거지

평타 빗나가는거 배제하고 보더라도, 기본 맞딜 성능이 괜찮은 편은 아님

막말로 스싸튀 안되는 캐릭도 아니고, 화속 한정 오그마 버프 들고 있는데 맞딜이 좋으면 쓰는 사람이 그것 뿐일리가 있나

그래서 저 정도 뎀지 올랐다고 갑자기 맞딜 패왕을 먹느니 그럴 일은 없을거임

물론 40%로 사기치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는, 어찌보면 고점이 뒤지게 높다는 소리기도 해서

여전히 몇몇 비슈들은 맞딜 패왕으로 보일지도 모름



(2)클라라가 무기스킬 데미지를 상향 받았는데

연계기 딜 상향과 같은 맥락으로, 그냥 부분적인 딜 상향이라 당연히 총딜에 미치는 영향력은 적음

그래도 연계기에 비해선 무기스킬이 나가는 빈도가 많은지라, 연계기 상향보단 보통 효율이 좋은 편이고

뭐가 되었든 없는 것보단 나으니 그냥 자잘한 상향이였다고 보면 됨


클라라는 종합적으로 봤을 때, 사실 길레는 현재 보여주는 포텐셜을 생각해보면 이정도 상향으론 어림없긴 함

물론 비슈 2차전무가 나왔으니 포텐이 같이 오를 것 같긴 한데, 그건 아래에서 다루고, 아무튼 비슈 2차 전무가 없던 기존 상태와 비교한다면 그렇다는거임

근데 아레나 기준으론 사실 지금도 괜찮다는 소리를 듣는 캐릭인데, 이렇게 자잘한 상향을 받은거라 좀 더 귀찮은 캐릭이 된게 아닌가 싶음

지금 상향 받기 전에도, 원딜맵 제외 리나보다 우위라는 평가임








3.비슈 2차전무


(1)사실 이게 가장 관심이 들거임

능력이 요즘 나온 캐릭터들 못지않게 빵빵한 편이고, 회복 관련 능력까지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길레까지 추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전무로 보임

딜 관련 능력을 정리해보자면

연계기:5초 방깎 20%
특수능력:치확의 50%만큼 피증 (개인버프)
파티버프:화속증 25%, 기피증 45% (아군전체)
용의함성:치배율 50%, 화속증 25% (아군전체, 4초지속 , 쿨타임 모름)

뭐하나 빠짐 없이 다 중요함 파벞이야 직관적으로 보이니, 나머지 것들을 보자면


(2)연계기가 방깎임 이게 조합에 따라 다르긴 할텐데, 보통

클라라+방깎용병+비슈+루시

이 조합으로 갈거라, 저 연계기가 발동하는 동안은 2방깎, 아닌 동안에는 1방깎이 됨

이러한 상황에서, 이 연계기로 인한 파티 전체 총딜 상승량은 4~7% 정도 될거임

비교군으로

엘레노아의 연계기가 있는데, 엘레노아 연계기는 대략 총딜 상승량 7~10%의 효율을 가질거임(뀨갑엘나&티 기준)

엘레노아 쪽이 수치상으론 더 좋긴 한데, 당연히 버퍼 능력은 연계기 뿐만이 아니라 다른 것까지 더봐야하고

뭣보다 루시랑 클라라의 특징 덕분에, 연계기 타임 동안의 순간적인 뻥딜 경향은 화덱이 광덱보다 더 큰지라, 비슈의 연계기가 더욱 본인 조합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음


(3)
특수능력의 경우엔, 보통 파티에 루시가 있다는 전제 하에 피증 25% 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임

그래서 혹여나? 메인딜러의 자리를 볼 수 있지도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비슈 초공'만'을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그닥..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는 아님

비슈 초공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일텐데, 그냥 과거 나온 근딜 중에 한명인지라,

당연히 요즘 메인딜러들인 가람, 클로드, 그리고 겉보기엔 화속 가람인 클라라보다 초공은 한참 딸림

뭣보다 2차전무 볼케닉 코어가 기존 전무인 볼케닉 혼보다 초공이 낮아서, 기존 비슈보다 초공이 살짝 낮게 나올거임

메인딜러의 결정이 초공으로 되는건 아니다만, 보통 초공이 중요하고, 최소한 개인버프가 빵빵해야 초공이 조금 부족해도 메인딜러 자리로 추대되는데 딱히 비슈는 그런 느낌은 아님 버퍼 느낌에 가깝지

단, 아래에서 이야기할 내용인데 초공이 좀 낮아도, 그러니깐 자체 딜성능이 조금 낮아도 메인딜러가 될 수도 있음


(4)용의 함성은 좀 좋은 버프임

쿨을 모르긴 하는데, 느낌상 베로니카랑 같을 것 같긴 해서 베로니카랑 같다고 본다면 그냥 베로니카 버프보다 조금 후달리는 수준임

'이론상' 베로니카 버프가 총 파티 딜량 35~40% 올려주고, 비슈는 30~35% 정도 올려줌

베로도 그러하고 비슈도 그러한데 이런 버프가 연계 타임 때 딱 발동하면 딜이 폭발적으로 터짐

이런 좋은 버프를 엘레노아 특능이랑 비교하는건 좀 엘레노아 입장에서 억까긴 한데, 위에서 연계기 비교했으니 남은 능력 비교해보자면

기존 광속증을 고려했을 때 저 엘레노아의 특능은 총 딜량 12%를 올려줌

그러니깐 애초에 화속 엘레노아 급도 아님, 회복량은 모르겠다만 딜적인 측면에선 엘레노아보다 위임


물론 이러한 용의함성 버프가 좋은걸 '이론상'이라고 전제하여 이야기 했는데,

당연히 이 이론상의 이야기는 파티 전원이 버프를 받았을 때, 그리고 이 버프가 쿨이 돌 때마다 딱딱 터질 때를 의미함

범위도 베로니카 같이 좀 좁을지는 모르겠는데, 좁으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고, 뭣보다 베로니카 많이들 써봐서 알겠다만 보스한테 휘둘리면 버프 쓰는 것도 늦어지고, 중요한 연계 타임 때 버프 비는 경우도 많음

그래서 이제 제시되는게 비슈 메인딜러임

앞서 말했지만 비슈가 메인딜러를 먹기엔 조금 어려운 구석이 있음

그러니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메인딜러라기엔 좀 딜적인 부족함이 있을 수도 있단 말임

근데 이미 가테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메인딜러를 쓰지 않는 조합이 있음

같이 언급되는 베로니카를 리더로 한 베루가오임

그리고 이 조합은 현 수덱 중에서 가장 포텐이 높은걸로 알려져 있음

따라서 만약 비슈의 딜이 메인딜러급은 아니지만, 조금은 봐줄만 하고, 스킬이 레이드하기에 아주 적합하다면

화속판 베루가오가 출현할 수도 있는 부분임

물론 구조적으로 비슷해서 그렇단 이야기지, 진짜 딜량이 베루가오급이란 이야긴 아님

근데 그래도 이러한 이야기를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화덱에 대해 여러 희망적인 전망을 볼 수 있음

막말로 2차전무 비슈가 원딜 판정이긴 한데 까짓거 근딜덱 투입도 가능하긴 해서, 화근딜덱도 어떤 변화가 있을 수도 있음

근데 여기까지 이야기한건 베로니카랑 쿨이 같을 때, 이론상으로 이야기한거고

혹시 쿨이 다르거나, 이론과는 많이 거리가 먼 변수가 생기거나 하면 모름

클라라도 많은 길레 전문가들이 '이론상' 좋을거다고 봤고, 화속 가람도 디렉터가 아닌 어떤 유저가 먼저 언급한 단어인데, 그렇게 개같이 멸망할 줄 누가 알았겠음




4.요약

(1)불캐닉 혼 비슈는 아레나에서 자잘한 상향을 받음 근데 이게 아주 큰건 또 아니고, 비슈가 기존 메타에서 잘해먹던 애는 아니니 갑자기 패왕되거나 그러진 않을듯 그래도 기존에 쓰던 사람들은 메타캐릭들을 받아내기에 조금이라도 수월해질 것임

(2)클라라도 마찬가지로 자잘한 상향을 받았는데, 길레에선 딜 상승에 아주 조금은 기여를 할 것이고, 아레나는 원래도 괜찮다 소리 듣던 애가 상향을 조금 받은거라 좀 더 귀찮아질듯

(3)비슈 2차전무를 통한 화원딜덱의 긍정적인 전망을 볼 수 있으나, 0~1티어덱급이 확정이란 소리까진 아니고, 이론상의 이야기이니 사람들 평가보고 뽑을 것

+(4)화근딜 레이 나오니깐, 화원딜을 꾸릴 목적이 아니라 화덱 하나를 꾸릴 목적이면 레이까지 나온 이후 투자하는 것을 추천, 잘못하면 화원딜 다 키우고도 화근딜 키워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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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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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3 그거 코딩을 발로한게 아닌 이상 포함이고, 포함이 아닌 경우가 개발진 의도일리는 없어보여요
  • 작성자김코쟁 | 작성시간 22.05.03 교수님 글은 무지성개추
  • 작성자그냥 웃습니다 | 작성시간 22.05.03 양녀가 나온다길래 화덱은 근딜로 길레하려나 했는데 뜬금비슈;; 결정장애 오게 만드네요
  • 작성자민트초코질색 | 작성시간 22.05.03 번아웃 상태에서도 7.7% 상향이냐가 엄청 궁금하네요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3 그거 위에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언급하시는 분 또 나와서 말씀드리자면, 번아웃 제외 시 평타 데미지 상향 0.5% 정도고, 많은 유저들이 구캐릭 상향에 소극적이다 라고 주장할 때도 이따위로 상향한적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진짜 밸런스팀이랑 패치팀에 무슨 불화가 생긴 수준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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