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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게시판

[콜로세움]무기 기술 충전의 기초와 심화론

작성자silent8565(완장질 난리났네)|작성시간22.05.06|조회수2,470 목록 댓글 26

목표

-콜로세움 리더의 무충버프에 대한 고찰

 

-메인 리더들의 무충버프에 대한 분석 및 증명

 

-실제 경기에서의 활용방안 변수와 제시방안

 

목차

 

1)서론

2)무충감소의 기초 이론

3)현 콜로세움의 주류 리더의 무충 감소 시간 계산 및 고찰

4)미공의 무충이론의 검증을 위한 실험

5)결론

 

본문에 큰 글씨로 표시를 해둘테니 

자신이 필요 없다고 생각되거나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의 경우는 따로 넘어가도 무관하다.

 

 

1) 서론

 

 무기충전시간 증가 버프의 실제 계산식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이를 통해 콜로세움에서 주로 사용되는

각 영웅들의 무충 시간에 대해 고찰을 한다.

 

 아울러 본문의 내용을 통해 실제로 응용을 할수 있는 간략한 방안에 대해서 제시를 해본다.

 

 

 

2)무충감소와 기초 이론

 

먼저 기본이 되는 이야기인 무충 감소의 적용 공식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현재 무충 감소가 적용되는 이론은 아래와 같다.

 

기본 무기충전 시간 : T (s)

 

무기 기술 충전속도 증가 버프  : A (%)

(이름이 너무 긴 관계로 줄여서 무충버프 라고 명명 하겠다.)

 

충전속도 증가 버프를 고려한 실제 무기충전 시간 : T' (s)

 

 

T' = (T X 100) / (100 + A)

 

 

위의 식으로 적용이 된다.

 

 

예시로

 

ex) 기본 무기충전시간이 9초, 무충버프가 40% 인 영웅이 있다고 할때

이 영웅의 T' 는 ?

 

T' = (9 X 100) /(100 + 40)

=6.428571429 ~ 6.43 (s)

 

즉, 6.43 초가 무충버프을 고려한 실제 무충 시간이 된다.

 

 

만일 파티내에서 무기 충전시간을 감소시키는 파티버프를 가진 영웅(총미기, 수유즈 등)이 

있을 경우 합연산 즉, 파티버프를 무충버프에 더하여 고려하면 된다.

 

 

또한 무충버프는 최대 100%가 한계이며 이 수치는 현실적으로

콜로세움에서 충족하기엔 무리가 있는 수치이며 현실적으로

카마존에서만 가능한 조건이기에 본문에서는 크게 언급하진 않겠다.

 

 

3)현 콜로세움의 주류 리더의 무충 감소 시간 계산 및 고찰

 

 일반적인 영웅들의 경우 악세나 파티버프, 각성효과에 의한 무충버프로 충전시간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일부의 영웅들은 특수한 능력으로 무충 감소를 시킬수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영웅들의 경우 일반적인 공식만을 적용할 뿐 아니라 조금더 복합적인 사고를

통해 접근하여 무충 시간을 계산할수 있음을 보일것이다.

 

 

-------------------------------------------------------------------------------------------------------------------

 

핵심 내용(이 부분만 이해해도 본문을 읽는데 지장없음)

 

1. 리나의 무충은 아무리 빨라도 8.73초 이며,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했을때 파이어 볼을 2번 맞췄다고 한다면 9.23초 까지 볼수 있다.

 

2. 미공은 평타를 치기 까지의 시간이 무충버프에 영향을 주며,

평타를 치기 까지의 시간을 B 라고 한다면

 

8.336 + 0.123 X B (s)

      (단, B < 9.51 )

 

위 와같은 식을 얻을 수 있고, 수치적 범위는 통상적으로 적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최대 3초라고 가정하면

미공의 실제 무충시간의 범위는

 

8.333 ~ 8.705 (s)

위와 같은 범위 값을 얻는다.

 

------------------------------------------------------------------------------------------------------------

 

 

 먼저 글을 작성하기 시작한 2022년 4월 28일자 기준 (주간 리셋후 1주일 뒤. 즉, 협동전 마레나 주간(목요일))

현 글쓴이의 콜로세움 in100 방덱의 리더 비율을 관찰한 결과

 

리나 : 42 %

미공 : 31 %

해소히 : 4 %

카마엘 : 9 %

베로니카 : 1 %

아라벨 : 7 %

아에바 : 1 %

가브리엘 : 1 %

메이릴 : 3 %

에리나 : 1 %

 

 위와 같은 비율을 보였고 

리나 리더덱과 미공 리더덱이 각각 42%, 31% 의 비율을 보이면서

타조합에 비해 월등히 많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위 두 영웅이 1무스 연계라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콜로세움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인다는 것을

반증하는 이야기 이며 그만큼 1무스 연계라는 개념은 콜로세움의 메타 체인져라고도 할수있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콜라보 캐릭터가 기존 영웅을 압도하는 성능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콩스는 부디

이런 점을 생각이란걸 좀 하고 출시를 했으면 하는 깊은 바램이다.

 

 

 

 또한 공교롭게도 위 2영웅은 일반적인 캐릭터와 다른 무충 개념을 가진 영웅이기도 하며

실제로 적용되는 무충버프에 더해 특수한 룰이 더해진다.

 

 

영웅간의 무충 원리의 해설과 증명

(# 이 부분의 내용은 무리해서 이해할 필요 없다.

어디까지나 위의 리나, 미공의 무충 결과값이

어떠한 과정으로 인해 유도되었는 지에 대한 증명 과정이므로

결과값만 알고 있어도 전혀 지장은 없다.

 

필자의 낮은 어휘력 또한 이해를 하는 데 있어서 악영향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좋으나, 만일 밑의 결과값이 어떠한 방식으로

도출이 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래의 계산값은 무충 파티버프를 받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작성한 내용이다.>

 

리나

 

사진속 광속 거울 악세는 필자가 화속 거울 악세가 없는 관계로 대신해서 낀 악세이다. 무충버프 12% 수치는 동일하다.

 

먼저 리나의 능력을 살펴보면

 

 일반 공격란에 파이어볼의 경우 전무와 함께 착용시 무기충전 시간을 0.5초 감소시키는 옵션이 있다.

 

파이어 볼의 쿨타임은 4초로 전투시작시 바로 파이어볼을 발사했다는 가정하에

로테이션을 보면

 

파이어 볼 > 평타 > 파이어 볼 > 평타 > 파이어 볼 > 평타 > 파이어 볼

  (0 초)                    (4초)                    (8초)                   (12초)

 

위와 같은 로테이션을 보인다.

이때 무기기술이 완전 충전이 된 경우 즉각적으로 무기기술을 쏘게 되는데...

 

거울 악세서리, 전무 풀옵, 풀각성의 기준 무충버프의 최고치는

A = 32%

 

 기본 무기 충전시간 T 는

T = 13.5 (s)

 

가 된다.

 

위의 경우로 부터 파이어볼을 고려하지 않은 무충버프의 실제 무기충전 시간 T' 는 아래와 같다.

 

T' = ( T X 100) / ( 100 +A )

   = ( 13.5 X100 ) / ( 100 + 32 )

   = 10.22727273 ~ 10.23 (s)

 

 이때 파이어 볼이 감소시킨 무기 기술 충전 시간 감소량은

3번째 파이어 볼을 적중시켰을 경우 무충시간은 1.5 초가 감소가 되므로

 

10.23 - 1.5 = 8.73 (s)

 

8.73 초가 걸렸다고 하면 4번째 파이어볼을 쓰기전에 무스를 쓰고 연계기를

사용하므로 최소 무충 시간은 8.73초가 걸린다.

 

만일 즉각적으로 파이어볼을 사용하지 않고 약간의 전진을 통해서 

파이어 볼의 사용시간이 늦었을 경우 2발까지만 적중 시켰을 때의 기준은

10.23 - 1 = 9.23 (s) 이다.

 

따라서 리나의 무충 시간은 위의 결과값으로

8.73 초 or 9.23 초 가 되며, 특수한 경우로 연계기에 걸려서 행동불가 상태가 되거나

파르바티의 무충 감소율 하락 디버프를 맞지 않은한 고정되는 값이다.

 

 

미공

 

무기(20%) + 거울 방패(10%) + 거울악세(12%) = 42%

 

미공의 경우 고려할 요소가 많고 계산을 했다 해도 실질적으로

변수에 따른 값의 크기는 큰 변화가 없는 수준이다.

 

그러나 미공 vs 미공의 경우 설사 소수점 아래의 수치의 차이일지라도

한 쪽은 무한하게 무기스킬을 사용하고 한쪽은 계속해서 무기기술이 캔슬이 되는

최악의 무한 루프가 만들어지기도 하며, 후술할 내용의 설명에 사용되기도 하므로

간략한 초기 조건을 정하고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미공의 능력을 살펴보면

 

미공의 평타는 5성 진화를 마쳤을 때 기준 적중시 무충버프 20%의 수치가 달려있다.

 

무충버프의 기본연산은 합연산이고, 거울 방패, 거울 악세, 전무 풀옵, 풀각성으로

무충치를 최대로 이끌어 냈다고 가정시

 

A = 42% 

임을 알수 있다.

 

이때 기본 무기충전 시간 T는

T = 13.5 (s) 

이며

 

만일 미공이 초기에서 부터 평타를 가격 했다고 가정시

(즉, 콜로세움에서 start 표식이 뜬 직후 즉시 평타를 적중 시켰다고 가정)

 

T' = (13.5 X100) / (100 + 42+ 20)

   = 8.333333333 ~ 8.33 (s)의 시간을 가진다.

 

 

 

그러나 다들 알다 싶이 실제는 미공이 적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존재한다.

 

때문에 위의 8.33 초의 시간이 적용되는 조건은

 

1. 미공이 무기스킬을 사용

2. 미공은 행동불가가 걸리지 않은 상태로 연계기를 사용

3. 이후에도 행동불가 상태가 걸리지 않은 채로 다음 무기스킬이 찰때까지 지속적으로

평타를 적중시킴

 

위의 시나리오의 상황에서만 성립하는 시간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조금더 현실적인 측면으로

적에게 이동하여 평타를 적중시키는 데까지 걸린 시간을

B라고 두고 고찰을 하겠다.

 

먼저 시간 B에 도달하기 전 미공의 무충은 특능의 수치인 20%를 제외한

42% 이므로

 

이때의 T'는

 

T' = (13.5 X100 ) / (100 + 42 )

   = 9.507042254 ~ 9.51 (s)

 

즉, 평타를 가격하기전 미공의 T'는 9.51 초이다.

 

그리고 시간 B에 도달하게 되면 

무기 충전 시간의 잔여량은

 

T' - B = 9.51 - B 

위의 식으로 된다.

(T'의 시간으로 부터 B의 시간이 지나갔기 때문)

 

위의 식 9.51 - B 는 후술할 내용에서 계속 언급이 되므로

9.51 - B = C 로 치환(어떠한 식을 보기 편하게 하나의 문자로써 가정, 표시하는 것)하겠다.

 

그리고 B 시간이 지난 시점 > 즉, C 시점은

A = 62% 의 무충버프를 가지게 되는 시점과 동일하며,

 

이때의 식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본래 고려된 42%의 무충버프를

제외한 본래의 기본 무충 시간을 고려해야 하므로

 

C X 1.42 = ( 9.51 - B ) X 1.42

 

위 식을 통해서 42% 무충버프가 1.5초동안 적용이된 기본 무기 기술의 잔여 충전 시간을 구할수 있다.

 

이 식에 62%의 무충버프를 적용시키면 해당하는 무충버프가 적용된 실제 무기 기술 충전시간

T"를 구할수 있게 된다.

 

T" = ( C X 1.42 X 100) / (100 + 62 )

   = C X 0.8765432099     <C = 9.51 - B 이므로>

   = ( 9.51 - B ) X 0.8765432099

   = ( 9.51 - B ) X D      < 0.8765432099 = D 로 가정 >

 

따라서 B 초에 미공이 평타를 가했을 때의 미공의 무충버프가 적용된 실제 무충 시간 T' 는...

 

T' = B + T"

   = B + ( 9.51- B ) X D

   = 9.51 X D + B( 1 - D )

   = 8.335925926 + 0.1234567901 B

 

   ~ 8.336 + 0.123 X B (s)

      (단, B < 9.51 (s) )

 

위의 식으로 정리가 되며,

만일 B = 9.51 (s) 라면 그 경우는

미공이 무기기술이 다 찰때 까지 평타를 치지 않았다는 뜻과도 같다.

(B의 정의는 미공이 평타를 치기까지 걸린 시간이므로)

 

예시1) 평타를 치는 데 걸린 시간 B = 2초라고 가정

무기 충전까지 걸리는 시간 T' 는...

 

T' = 8.336 + 0.123 X 2

   = 8.582 (s)

 

예시2) B = 0

이 경우는 주로 미공이 선 연계를 걸고, 평타를 지속적으로 쳤을 때 나타날 확률이 가장 높은

조건이다.

 

T' = 8.336 (s)

<실제 값은 8.333이지만, 0.003의 오차값은 계산중 반올림으로 인한 오차값이며

0.003초는 매우 작기에 무시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리나의 무충은 아무리 빨라도 8.73초 이며,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했을때 파이어 볼을 2번 맞췄다고 한다면 9.23초 까지 볼수 있다.

 

2. 미공은 평타를 치기 까지의 시간이 무충버프에 영향을 주며,

평타를 치기 까지의 시간을 B 라고 한다면

 

8.336 + 0.123 X B (s)

      (단, B < 9.51 )

 

위 와같은 식을 얻을 수 있고, 수치적 범위는 통상적으로 적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최대 3초라고 가정하면

미공의 실제 무충시간의 범위는

 

8.333 ~ 8.705 (s)

위와 같은 범위 값을 얻는다.

 

 

4)미공의 무충이론의 검증을 위한 실험

 

 앞선 내용에서 기본적인 무충버프 계산이론과 특수 능력으로 인해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사례의 영웅 2명을 직접 해석하고 증명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래서 이번에는 위에서 설명한 이론이 실제로 콜로세움에서 적용이 되는 이론인지

검증을 하기위해 촬영한 실험과 해당경기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다만 리나의 경우 다소 무충 자체에 대한 계산식이 단순하고

파이어볼의 적중에만 영향을 가는 영웅이므로

그보다 훨씬 복합적이고 까다로운 미공의 무충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미공의 무충실험 영상에서는 그간 미공을 다루던 유저들이 느꼈던 의문인
"상대의 미공과 자신의 미공의 무충 시간이 왜 자꾸만 틀어지는가?"

 

에 대한 해답 또한 포함되어 있기에 그 부분도 같이 짚고자 한다.

 

 

#실험 영상

목적 : 미공의 평타 적중까지 걸리는 시간이 실제 무충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

 

실험 1

가설 : 상대의 미공이 아군의 미공보다 먼저 타격을 성공했을 때
정말로 상대의 미공이 아군의 미공보다 더 빠르게 무기기술을 사용하는가?

 

실험에 사용된 덱은 미공 아에바 에리나 해소히 덱으로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이동속도가 빠른 해소히를 미공에게 타겟팅 하게끔 한다.

2. 상대 미공은 해소히를 노리게 만들어서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해소히를 치게 한다.

3. 아군 미공은 에리나를 타겟팅한다. 이때 상대 에리나는 후방 아에바를 노리게 만들어 

 의도적으로 아군 미공과의 접촉을 최대한 미루게 한다.

4. 무기기술을 쓰는 타이밍까지 관측.

 

 

 

 위의 영상에서 적군의 미공이 먼저 무스를 사용했으며,

이후에 아군 미공이 무스를 쓴것을 확인 할수 있다.

1번째 무스 시점. 적군 미공이 먼저 사용을 해서 공중에 떠있고 아군 미공은 간발의 차로 늦게 써서 이펙트만 보이는 상태이다.

 

 

 

 특이한 점은 이후 2번째 무기기술을 쓰는 시점에서는 

아군의 미공이 적군의 미공보다 더 빠르게 무기기술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2번째 무스를 사용하는 시점. 아군의 미공이 먼저 무스를 사용했다.(우측 해소히의 상태이상은 가브리엘의 연계기를 맞은 후의 모습임.)

 

 이는 아군의 미공과 적군 미공간의 무충버프의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추측이 된다.

 

 아군의 미공은 무충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수치인 42% 였다.

(거울방패 10 %, 거울 악세 12%, 전무 옵션 최대치 20% = 42%)

 

 그러나 만일 상대의 미공이 대지목을 껴서 40%무충을 가졌거나

혹은 군거방을 착용하여 38%까지 무충버프가 감소하게 되어서 이후 

미공의 무충 버프의 시간이 앞질러 갔다는 것이다.

 

 이는 안타깝게도 필자가 녹화 프로그램이나 편집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소수점 아래의 초 단위까지의 측정이 불가능하여 정확한 시간을 측정할수 없었지만

 

중앙 상단부의 콜로세움 내 시간 카운터를 통해서 어림 짐작으로 계산이 가능하며

계산을 통해서 아군과 적군간의 미공 무충시간을 계산할수 있다.

 

다만 초기 전투에서의 타격 시점은 차이가 극소하므로 여기서의 계산은

2번째 무스를 사용하는 시점에서의 무충버프를 계산할것이다.

 

 

2번째 무스를 사용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서로의 미공은 시작부터 

평타를 적중시킨것과 마찬가지인 상태이므로

(이유는 첫번째 무스를 사용전, 후로 미공은 각자 계속해서 평타를 적중시킨 상태였으므로)

 

아군 미공

(13.5 X 100)/(100+42+20) = 8.33333 =8.33 (s)

 

적군미공 (기본 무충이 38% 였다고 가정)

(13.5 X 100)/(100+38+20) = 8.544303797 = 8.54 (s)

 

따라서 이 경우 아군과 적 미공간의 차이는

0.21 초 차이를 가지므로

이로인해 아군 미공이 적 미공의 무충시간을 앞지른 것이다.

(이는 콜로세움내 시계로도 확인이 가능한데, 대략적으로 8 ~9 초 이내에서의

 간격을 보임을 확인할수 있다.)

 

이를 통해서 초반 첫번째 무기기술을 사용시점에서도 

서로간의 무충에서 미미한 차이가 나게된 이유도 앞선 이유로 설명할수 있다.

 

그렇다면 이 반대의 경우 즉, 아군 미공이 적 미공보다 먼저 타격했다는

전제로 실험을 했을 경우를 생각해보자.

 

 

실험 2

가설 : 아군의 미공이 상대의 미공보다 먼저 타격을 성공했을 때
반대로 아군의 미공이 상대의 미공보다 더 빠르게 무기기술을 사용하는가?

 

실험에 사용된 덱은 실험 1 과 동일하게 미공 아에바 에리나 해소히 덱으로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아군 미공은 적 에리나를 노리게 하고 적 미공은 아군 아에바를 노리게 만든다.

  (이때 아에바는 원거리 공격 영웅이고 거리가 비교적 멀리 있다는 점으로 인해 

   상대 미공은 상대적으로 아군 미공보다 더 느린 타격 시점을 가진다.)

 

2. 해소히를 엘레노아 쪽으로 유도해서 도발을 쓴 미공이 리 타겟팅시 해소히를

   노리게 만들어 더욱 평타를 치는 시간을 지연시킨다.

 

3. 관측.

 

위의 영상에서는 첫번째 무스때 확연한 차이를 보였고 이는 위의 실험 1 과정에서

설명한 기본 무충의 차이 + 타격 시간의 차이로 인해 생긴 간격임을 알수 있다.

 

아군 미공이 눈에 띄는 속도로 무스를 쓰는 순간.

 

 

위를 통해서 기존에 미공 미러전에서 자신이나 아군의 미공이 동일한 세팅임에도 불구하고

왜 더 느리게 혹은 더 빠르게 무기기술을 쓰는 이유를 설명할수 있다.

 

 단순히 오류나 버그가 아닌 미공의 특수능력의 적용 시점에 의한 지극히 정상적인

게임 시스템에 의한 결과라는 것이다.

 

 

 

5. 결론

 

 본 공략글은 다소 난해하고 복잡한 내용이 많으며

실질적으로 이를 실전에 사용하기에는 다양한 변수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써먹기 힘든 공략글일수 있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그러나 위의 콜로세움 무충의 변수는 매우 흔히 볼수 있는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유저가 위의 이론을 인지하지 못해서 미러전에서의 무충 간격에 의한

답답함을 해소할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해당 공략글을 쓰게 되었다.

 

 더 나아가서 필자는 위 공략글을 통해서

콜로세움은 버그, 오류가 아닌 시스템의 원리와 이론이 적용된

체계적이며 전술적인 컨텐츠 임을 설명하고 싶었다.

 

 위의 공략글이 소수의 유저일지라도 의문을 가졌던 부분이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요약

1. 리나의 무충은 아무리 빨라도 8.73초 이며,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했을때 파이어 볼을 2번 맞췄다고 한다면 9.23초 까지 볼수 있다.

 

2. 미공은수치적 범위는 통상적으로 적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최대 3초라고 가정하면

미공의 실제 무충시간의 범위는

 

8.333 ~ 8.705 (s)

의 범위 값을 얻는다.

 

미공 vs 미공의 경기에서는 동일한 장비 세팅을 했다는 가정으로
먼저 선빵을 친 미공이 먼저 무기기술 쿨타임이 차게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언제나 환영!

(다만 시험, 과제 기간이라 답변이 늦어질수 있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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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silent8565(완장질 난리났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6 테에ㅔㅔ
    깻잎 깻잎!!
  • 작성자인형조종술 | 작성시간 22.05.06 미공 42%를 맞추고도 상대 미공에 계속 일방적으로 무스에 연계기 맞고 지는 경우가 있어서 엘파바를 써야 하나 생각했는데 선빵을 맞아서 그럴 것 같군요.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silent8565(완장질 난리났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6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ㅁ<)/
  • 작성자타이밍 | 작성시간 22.05.07 기다리던 공략이 올라왔군요. 실험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이모티콘
  • 답댓글 작성자silent8565(완장질 난리났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7 >ㅁ<)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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