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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굿즈 개선 정리.txt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05.18|조회수2,070 목록 댓글 7

1.깡스텟 비교

들어가기 전에 하나 이야기하자면,

오그마 프라모델은 당연하고, 나쿠나 뤂티를 길레에서 쓰려면 아레나에서 파멸적일 수준으로 상향을 박아야 하는지라 그럴 일은 없다고 보면 됨.

아무튼 그런 이유로 제목부터 나와있듯이 아레나만 다루고,

루피나 티셔츠=뤂티, 생쥐 나리 쿠션=나쿠임.


이게 기존 대비 스텟 상승량으로, 캐릭창에 있는 초공이랑 강인함이 저정도 오른다고 보면 됨.

컬작 캐릭에 따라 다른데, 보통 컬작 다되어있는 고인물일수록 최솟값에 가까운 수치만 오름.

그리고 뉴비들은 배제하고 올린 표라서, 혹시나 볼 뉴비가 있을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뉴비들은 저기 나온 최댓값보다 더 오른다고 생각하면 됨.


물론, 애초부터 저 세 굿즈를 안사용해본 사람들이 태반일거라, 저런 이전 대비 상승량보단 대중적인 얘네 둘이랑 비교했을 때 얼마나 스텟이 변하냐가 더 궁금할거임.

파란색은 감소고, 빨간색은 상승임.

계산해보고 조금 놀랐는데 '캐릭터만 잘맞으면' 뤂티, 나쿠 써도 될 것 같음.

프라모델은 상황이 너무 한정적이라 그나마 마레나 한정으론 고려해봄직도 한데 그것도 70판 중에 2~3판? 정도의 기용률 밖에 못보일 확률이 높음.

근데 뤂티 나쿠는 그정돈 아니니 한번 고려해봄직도 하고, 따라서 이번 글에선 이것들을 중심적으로 다룰 것임.









2.능력에 대한 이해


아무튼, 위에 '캐릭터만 잘 맞으면'이라고 강조했는데 이제 그 캐릭터가 어떤지 알아야 됨.

조건은 다음과 같은데,

1.평균 초공 계수가 낮은 캐릭
2.쌩맞딜보단 카이팅 하는 캐릭

모르는 사람들은 1번부터 이해하기 어려울거임.

맠투 같은 몇명 제외하고, 모든 캐릭은 평타로 1초당 초공 데미지 100%를 입히는 것을 기본으로 설계됨.

여기서 신캐의 반격, 클라라의 번아웃, 마리나의 풀링, 톱미기의 엑셀러레이트, 에리나의 방패 치기, 린의 화공 등의 추가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이렇게 아라처럼 전무에 평타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거나

아카유키처럼 평캔을 해서 평타 사이클을 의도적으로 조정하는게 가능하면

이 1초당 초공 데미지 100%보다 높은 초공 계수를 가지게 됨.

그럼 이제 이 뤂티와 나쿠의 특수능력을 이해해야 하는데, 간단하게 예시로

(1)1초당 초공 데미지 100%인 캐릭의 경우, 4초당 뤂티 효과로 50%의 데미지를 추가로 가하니, 4초당 초공 데미지는 400%+50%=450%가 될거임.

(2)1초당 초공 데미지 200%인 캐릭의 경우, 같은 원리로 4초당 초공 데미지는 850%

전자나 후자나 둘다 50%p 오르는건 똑같은데, 명심해야할 점은 이거임.

비교군이 얘라는 것.

(1)의 경우, 뤂티가 없다 가정할 시에 4초당 초공 데미지는 400%인데 석상의 효과 20%를 곱해주면 초공 데미지 480%가 됨. 뤂티 450%<석상 480%

(2)의 경우, 같은 방식으로 석상은 초공 데미지 960%가 됨. 뤂티 850%<석상 960%

전자보다 후자가 차이가 더 크고, 따라서 평균 초공 계수가 낮은 캐릭일수록 뤂티가 그나마 석상에 비해 효율이 덜 떨어진다는 것임.


근데 캐릭 기본 설계 자체가 최소 초당 초공 100%고, (1)의 사례에서조차 뤂티의 효율이 밀리면 뤂티는 쓸필요가 없는거 아닌가?

할 수 있는데, 일단 석상은 상시적용이 아닌지라, 실질적인 데미지 환산은 20%가 아니라 11.1•••% 정도고, 뭣보다 제일 중요한 점은 미리 언급한 두번째 조건인

2.쌩맞딜보단 카이팅 하는 캐릭

이 조건을 보면 됨. 기본 설계 자체가 초당 초공 100%인건 맞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죽치고 맞딜 박을 때를 의미하는거지 공격을 안하고 튈 때도 100%가 유지되는게 아님.

따라서 추가적인 예시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3)1초당 초공 데미지가 50%인 경우, 4초당 데미지는 200%고, 굿즈를 적용해보면 뤂티 250%>석상 240%

다시 말하지만 석상은 상시 적용이 아니니 그것까지 고려해서 본다면, 뤂티 250%>석상 222.2•••%

이렇게 뤂티가 효율이 좋아버리는 상황이 나옴. 따라서 이런게 가능한 캐릭들은 깡스텟도 더 높은 뤂티 쓸만하다 이거임.








3.채용 가능 캐릭터


일단 생각해야하는건

석상은 평균 효율 11.1••%
잡다한 조건까지 감안하면 11.5~12%
상대가 보방체고, 연계 못박으면 보통 석상 효율 20%
뤂티는 석상보다 강인함이 3.5~4.6% 높음.

이거 감안하고 들으셈. 쿠션까지 고려하고 싶긴 했는데, 그것까진 조금 어렵고 제일 대중적인 석상이랑만 비교하면서 보면 될듯.


그리고 사람마다 셋팅이 달라 정확한 값을 도출하는게 아니고, 뭣보다 실전 상황은 매순간마다 다르기 때문에 오차가 정말 크면 2%p까지 날 수는 있다고 생각함.

뭐 그게 얼마나 크냐 할 수는 있는데 굿즈 우위가 그정도로 갈릴 수도 있는지라 클 수도 있음.




아무튼 지금부터 본론으로,
일단 당장에 생각나는 캐릭은

(1)화공+스킬 위주 린

부면 있고 화공이랑 한 3~4초마다 평타 한대씩 박으면서 스킬 돌린다 가정하면, 데미지 9~11% 정도의 상승 효율을 보임.

생각보다 낮았는데, 이게 왜 이러냐면 그냥 스킬딜 비중이 너무 높아버리니 생긴 일이였음.

물론 이거 연계까지 박았을 때 기준이라 연계 못박으면 효율 13~17%까지 오름.

원딜맵에서 극단적으로 화공만 쓰다가 끝났다 가정하면 효율 41% 정도임. 단, 이렇게 하면 효율은 높을지 몰라도 게임은 질 확률이 높음.

참고로 부면 없는 경우엔 초당 초공 데미지가 올라가서 효율 깎임.



(2)다크니스 스파이크 안맞는 리리스

생각보다 있음.

방근치 미러전 기준 아마 2스킬 돌기 전에 게임 끝날거라, 연계기 없다고 생각해도 될거임. 그리고 사실 리리스는 오히려 연계기까지 돌아버리면 보통 오버딜이라 그냥 강인함 높은 뤂티 쓰는게 나음.

이런 경우, 대강 효율 10~14% 정도 나옴. 리리스도? 고려해볼만 한듯. 물론 다크니스 스파이크 맞을 때마다 효율 깎임.

그리고 이게 에리나vs리리스전 같이 스싸튀 리리스가 좋은 경우, 효율은 위보다 떨어질지라도 써볼만은 한게, 위에도 말했지만 어차피 오버딜이라 강인함 높은 뤂티 쓰는게 나음.




(3)맞딜보단 찌르기 위주 캐럴

맞딜 안하는 기준 캐럴 찌르기는 딱 4초라 시너지가 좋음. 단, 이렇게 운영하면 린처럼 연계기 써야할 확률이 높은지라 그것까지 감안하면 효율 16~22% 정도임.

찌르기가 뤂티랑 완전히 잘 맞아떨어져서 효율이 높은 것 같긴 한데... 린이랑 다르게 캐럴은 보통 3연계라 상대도 똑같이 3연계 아닌 이상 좋은 운영 방법이라 보긴 어려움. 기동성 안좋은 캐릭이 3연계 스싸튀 노리면 2연계 캐릭들한테 잡아먹히는 그림이 쉽게 나옴.

뭣보다 얘는 맞딜 안치면 피감이나 방증 아무것도 없는 맨몸 상태라 다른 애들에 비해서 카이팅으로 운영하는게 좀 안좋음.

또, 찌르기 한번당 5초동안 광저깎 10%인걸 감안하면 석상일 때란 다르게 광저깎 20%가 상시 적용될거란 보장도 하어려움. 맞딜치면 거의 상시 적용이 맞는데, 맞딜 안치면 스킬이나 연계 박을 때 광저깎 10%일 수도 있음.

그나마 방체치면 스싸튀 캐럴도 고려는 해볼듯 싶은데, 방체치가 애초부터 좀 별로라 글쎄다 싶음.

그러니깐, 4초 찌르기인 것까지는 좋고, 그래서 겉으로 보이는 효율 자체는 높아보이는데 나머지에서 조금 아다리가 안맞는지라 쓰기 어려워보임.



(4)아라벨(아오녹 기준 뤂티 사용 가능)

참고로 파티에 원피증만 없다면 원딜도 뤂티 사용이 가능함. 정확히 말하자면 원피증 없어도 쓰긴 쓸 수 있는데, 원피증을 못받아 효율이 떨어져서 그럼. 이건 반대인 근딜이 나쿠 쓰는 경우에도 동일함.

얘도 연계 박는걸 기본으로 봐야할 것 같은데, 연계 박는다 치면 효율 12~17%까지 나옴.

정말 정석적인 카이팅 원딜이라 그렇고, 계산이 맞다면 얘는 뤂티 고려해봄직 한게 아니라 뤂티 써야됨.




(5)유진

효율 16~22%

얘는 왜 높냐면 자체적으로 근딜증 들고 있는데, 데미지 중에 원딜데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그럼.


5명쯤 계산해보니깐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어쩌면 계산을 잘못해서 그런게아닐까 하는 의심 또한 들었음.

그래서 그냥 실제 유진 영상 가지고 계수 전부 계산해서 효율 계산해봤음.

19%, 41%, 15%

첫번째 판 vs하나 연계기 사용, 오버딜
두번째 판 vs리리스 연계기 미사용, 오버딜
세번째 판 vs프리실라 연계기 사용, 실피 남음

세번째 판은 다른 판들에 비해서 근접 평타를 많이 쳐서 효율이 더 떨어진 감도 있음.

의외로 이론치가 실제값에 거의 근접하고, 유진은 웃얼쿠 쓸거 아니면 뤂티가 맞음




이외에도 생각나는건

보방체 프리실라
원딜맵 에리나


정도? 위 5개 사례로 미루어보아

1.카이팅에 최적화(아라벨)
2.4~5초 간격으로 공격 가능한 매커니즘(캐럴)
3.근딜 베이슨데, 원딜 비중이 꽤 높음(유진)
4.초공 계수가 낮은 경우(스파이크 못맞추는 리리스)

이런 특성 가지는 캐릭이면 써볼 가치가 나름 있는듯?

설명하면서 거의 나쿠는 배제하고 이야기했는데, 사실 2초간 간격으로 때려야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 적합한 캐릭이 좀 없지 않나 싶음.

리나 같은 경우도 캐럴이랑 비슷한 맥락으로 뤂티 쓰면 좋을 것 같은데, 얜 원딜증이라 뤂티 못줌.

나쿠가 4초 간격이였으면 분명히 리나한테 줄만했을거임. 근데 안타깝게도 이번 상향에선 그렇지 않은지라 주기가 좀 그럼.

그래도 강인함 꽤 올려주는거 생각하면 아예 못쓸건 또 아닌것 같기도?






요약

1.뤂티, 나쿠, 프라모델 깡스펙은 석상, 쿠션에 비해 꽤 높은 편임.

2.그래도 프라모델은 상황이 너무 제한되어 쓰기 어려움.

3.뤂티 정도는 생각보다 이론치가 괜찮게 나오고, 실제 유진 같은 경우 값을 계산해보니 정말로 괜찮은 굿즈임. 몇가지 상황만 맞아 떨어진다면 충분히 석상 대체해서 써봄직 함.

4.나쿠는 뤂티에 비해서 상황이 조금 한정적이지만, 그래도 못쓸 정도는 아닌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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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마리나_ | 작성시간 22.05.18 마리나 평풀평 위주로 튀플하는데
    4~5초 간격으로 공격하면서 원딜비중도 어느정도 있으니까 써볼만할듯?
  • 작성자유 라 | 작성시간 22.05.18 하나는 어떨지모르겠네요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19 하나 스킬만 돌린다 생각하면 괜찮을것 같기도 싶네요 쌩맞딜 기준이면 석상보다 효율 떨어지는 것 같고
  • 답댓글 작성자유 라 | 작성시간 22.05.19 바바 아 역시 스싸튀에 좋긴하군용
  • 작성자민트초코질색 | 작성시간 22.05.19 크 ~~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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