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공략 게시판

대지목은 무결점 악세인가?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05.21|조회수4,806 목록 댓글 23

이 글은 조심스러운 글이긴 함. 제목부터도 그렇고, 조금만 잘못 써도 욕먹을게 뻔한 글이라 그럼.

실제로 보는 관점에 따라 글 전반적인 내용을 틀리다고 해석할 가능성도 높음.

그런 관계로, 객관적인 정보라기보단 주관적인 하나의 의견으로 듣길 바람.

아래 요약 있음.








1.발단

https://m.cafe.daum.net/GuardianTales/AgPt/8145?svc=cafeapp

이 글 읽어보고 오면 이해에 좀 더 도움이 됨.

저 글 쓰면서 한가지 느낀건 상상이상으로 유니콘 거악이 좋은 악세라는 점임.

원래 이정도로 유니콘 거악이 좋을거란 생각은 못했는데, 저 글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쓰게 됨.

물론 그만큼 유니콘 옵션을 얻기 힘든건 사실이지만, 대지목 먹을 확률 또한 낮은걸 감안하면 어느정돈 둘이 비슷한 맥락을 지니긴 함.

뭣보다 대지목은 못먹으면 그냥 못쓰는건데, 거악은 유니콘을 못 띄우더라도 유니콘에 근접한 수치만 띄우면 비슷한 느낌의 악세를 사용할 수 있음.

물론, 반대로 거악도 단점은 있는게, 속성 제한이 걸려서 대지목에 비해 범용성이 떨어짐.


단, 위에 비슷한 맥락이란 소리에 대한 반론은 있을 수 있는 것은 대지목 먹을 확률이 높나 유니콘 거악 얻을 확률이 높나 하면 이걸 정확히 이야기하긴 어렵고, 만약 한쪽 확률이 유의미할 정도로 다른 한쪽에 비해 높으면 비슷한 맥락이란 소리가 좀 헛소리긴 함.

유저들 데이터 다 모아보면 확률의 근사는 가능할텐데, 일개 유저가 가능한건 아니고, 이 부분은 감안해야 됨.

아무튼 이번 글은 거악과 대지목을 중점적으로 비교하고, 매팬브 얼여반도 간단하게 다뤄볼 것임.


일단 링크글에서 가져올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

(1)캐릭터(+무기+방패)의 깡방어력이 낮을수록, 악세의 깡방어력으로 인한 강인함 상승이 더욱 됨.

그러니깐, 물몸인 아라벨 같은 애들은 깡방어력이 높은 악세 낄수록 강인함이 많이 오름.

그에 반해 탱커인 에리나 같은 애들은 깡방어력 높은 악세 끼면 강인함이 꽤 오르는건 맞지만, 위 아라벨보단 낮게 오름.


(2)따라서 캐릭터에 따라 악세 효율이 전부 다름

-물론 이건 깡방 빼고 다른 요소에서도 효율이 다른건 맞는데, 다른 요소들이 가지는 영향력에 비해 깡방이 가지는 영향력은 보통 커서 이를 구분하고 볼 필요는 있음.


(3)대지목이 가진 방저무 옵션은 속깎에 대해 강인함 20%, 방깎에 대해 강인함 21~24%의 효율을 가지지만, 후자의 경우는 효율이 바뀔 수도 있음.

파벞에 방증이 있거나, 특능에 방증이 있는 경우임. 대표적으로 현메타 보통 끼고 가는 방증 파벞이 있는 경우 방깎 상대에 대한 방저무의 효율이 13~15%까지 깎임. 에리나 같이 특능에 방증 있으면 더 깎임.


그리고 이건 링크글에 없는 내용인데

(4)캐릭터(+무기+방패)의 깡방어력이 높을수록, 악세의 방% 옵션으로 인한 강인함 상승이 더욱 됨.

이건 예시 드는게 빨라보이고, 혹여나 계산식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말하자면

(후 방어력+100)/(전 방어력+100)=(효율)임.

깡방 100, 방 +0%+깡방 1=깡방 101
깡방 400, 방 +0%+깡방 1=깡방 401
(1)에 근거해, 전자가 효율 높음.

깡방 100, 방 +0%+방 1%=깡방 101
깡방 400, 방 +0%+방 1%=깡방 404
계산 시, 후자가 효율 높음.

깡방 100, 방 +100%+깡방 1=깡방 202
깡방 400, 방 +100%+깡방 1=깡방 802
계산 시, 전자가 효율 높고 (1)에 근거한다고 봐도 됨.

깡방 100, 방 +100%+방 +1%=깡방 201
깡방 400, 방 +100%+방 +1%=깡방 804
계산 시, 후자가 효율 높음.

그러니깐, 뭔 상황이든지간에 깡방 올리는건 (1)에 근거해 깡방 낮은쪽이 효율 높고, 방% 올리는건 깡방 높은쪽이 효율 높음.

이건 실질적으로 영향이 (1)에 비해 적은 요소긴 한데, 추후 설명할 부분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몇몇 상황에 따라선 영향력이 더 큰지라 언급하고 감.









2.유니콘 거악vs대지목

※모든 옵션은 풀옵션
※거악 보조옵션은 방 체 기충 보호막

노초 대지목을 쓰는 경운 있어도, 노초 거악을 쓰는 경우는 잘없기에 저렇게 3가지로 나눔.

이렇게 보면 직관적으로 실질적인 효율은 안나오니, 이에 대한 환산값이 필요하고, 이걸 아래에서 보일거임.





※컬작은 마스터~in100 하위권
※캐릭터에 따른 오차가 존재
※보호막 5%는 강인함 4.5~5% 곱연산으로 해석
※방어력 100에서 낮아질수록, 강인함은 최대 효율

구세대 원딜:나리, 가람, 아라벨, 2성 원딜 등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깡방 100은 위에 말했듯이, 캐릭터+무기+방패 값이고, 또한 이 값은 컬작이나 각성에 있는 방%를 제외한 값임.

뭔소린지 이해 안가면 도감 들어가서 각성 없는 캐릭터 방어력+무기, 방패 방어력 더하셈.


그리고 마스터~in100아레나 구간이라고 칭하긴 했으나, 사실 정확한 값을 맞춘 것도 아니고 캐릭마다도 효율이 조금씩 다르니 저 값에 해당하는 경우는 많이 없을거임.

중요한건, 실제값이 저값에 해당하지 않아도, 상대적인 값의 차이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기에 상대적인 값에 주목하면서 보면 됨.

예를 들어서 풀초대지목 강인함의 중간값인 +126%는 총 강인함 226%와 같고, 거악 강인함의 중간값인 +123%는 총 강인함 223%와 같음.

226/223 때려보면 그 강인함 차이를 계산할 수 있는데, 한 1.3% 정도 차이남. 물론 이건 방저무 배제한 값이긴 한데, 말하고자 하는건 이런 상대적인 차이를 보라는 이야기임.


아무튼 풀초 대지목이 유니콘 거악의 강인함을 이겨먹고, 보호막 5%를 감안하면 유니콘 거악 강인함이 살짝 더 높긴 한데, 방저무 옵션을 고려했을 시 평균적인 효율은 대지목이 월등함.

단, 노초 대지목의 경우 거악이랑 유의미한 스텟 차이가 나며, 상대가 속깎 방깎 캐릭터인 경우엔 노초 대지목이 좋은게 맞지만 이외의 상대도 감안한 평균적인 효율은 높다고 장담하기 어려움.





※방어력 200에서 낮아질수록, 강인함은 최대 효율

신세대 원딜:클라라, 루시, 카마엘 등
방어력 낮은 근딜:하나, 신틸라 등


참고로 방어력과 실전에서 만났을 때의 탱킹력의 괴리가 심한 경우는, 체력이 많이 높아서 그런 경우도 있긴 한데 이건 큰 차이를 못만들어내고, 보통 특수능력이나 전무옵션으로 커버치는 경우임.

대표적으로 하나는 전무옵션에 달린 흡혈로 유지력 올린 후, 죽기 직전 특수능력에 달린 무적으로 싸우다 죽는지라 방어력과 실제 탱킹력의 괴리가 심함.


아무튼 이 시점부터 거악이 풀초 대지목의 강인함을 보호막 없이 따라잡으며, 거악이 데미지도 높고 무충도 빠름.

물론 이게 방저무 효과를 무조건 씹어먹을 정도로 큰 정도라고 보긴 어려운지라, 여기까지도 풀초 대지목이 더 좋음.

그래도 무충 가치를 아주 높게 친다면 이때부터는 거악으로 타협 볼만한 정도?






※방어력 300보다 낮을수록, 강인함 최대 효율

가짜 원딜:메이릴, 루
방어력 높은 근딜:캐럴, 비슈바크, 베스, 유진 등

참고로 가짜 원딜은 예시 들은 저 둘이 끝임. 그리고 사실 사람들이 원딜로 부르는거지 쟤네 역할 분류 각각 지원가랑 전사임.

좀 역할 분류에 대해 의문이 들긴 하지만, 아무튼 그래서 가짜 원딜이라 표기함. 이게 글 쓰려고 임의적으로 구분한거라 저 캐릭터들을 꼭 이렇게 부른다는 의미는 아님.


깡방어력 200 근방인 경우랑 강인함에 대한 상대적인 차이가 큰편은 아닌지라, 여기도 거의 대지목 우위라고 봐도 됨.

그나마 여기도 예시에 속한 유진이나 스싸튀 한정 비슈바크 정도는 무충 2%를 높게 사서 거악으로 타협할 정도?




※방어력 400보다 낮을수록, 강인함 최대 효율

탱커:에리나, 오그마, 마리나, 미래공주

솔직히 말하자면 거악 올려치려고 쓰기 시작한 글인데 이시점까지 계산하고도 저 차이만 나는거 보고 좀 좌절함.

역시 대지목은 대지목인가 봄.

그래도 여태까지의 경우 중에서 가장 차이가 크니 나름 피의 쉴드를 쳐보자면


다른 변수 생각 않고 봤을 때, 위 강인함+데미지+보호막 차이를 전부 종합하면 깡스펙 차이만 8~9%에 가깝게 남. 여기다 무충 2%도 있음.

또, 탱커 전원 방증 관련 버프 들고 있는걸 생각하면 방깎 상대에 한해서는 방저무 효율이 깎이고, 파벞에 방증 있을 때 한정으로 그 효율이 11~12% 근처인걸 감안하면, 사실상 방깎 캐릭 상대에 한해서는 대지목 쓰나 유니콘 거악 쓰나 큰 차이가 없는 수준임.

물론 속깎 상대에 대해선 여전히 방저무 효율 20%라 유니콘 거악이랑 대지목이랑 효율차이 10% 정도 남.

근데 이정도 수준이면 사실 속깎 방깎 상대가 아닐 때 발생하는 스펙적 우위 덕분에 어찌보면 거악을 높게 쳐줄 수도 있음.


단, 상성적인 부분까지 고려 해야하는게, 방깎 캐릭은 리리스 카마엘 레이 란이고, 속깎 캐릭은 신틸라 캐럴 메이릴 베스 오르카임.

란 베스 오르카까진 억지라 쳐도, 나머지 애들을 생각해봐야하는데

에리나의 입장에서 예를 들자면 캐럴은 역속이라 어차피 쉽게 이길거니, 이 구도에 대해선 방저무에 대한 중요도가 떨어짐.

물론 캐럴과의 전투에서도 대지목을 쓰는게 피 보존은 당연히 더 수월하겠다만, 다른 애들 상대할 때에 비해선 비중이 덜하다는 소리임.

반대로 마리나vs메이릴의 구도는 대지목의 비중이 크다고 볼 수도 있음.

이런 상성적인 것까지 고려해서 바라본다면, 거악과 대지목에 대한 해석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고

언급한 모든 요소들을 전부 종합해 봤을 때 거악이 대지목보다 낫다고 해석된다면 무지성 대지목보단 거악 써볼만 하다 이거임.

뭐 타협이나 이런 개념이 아니라 진짜 거악이 나아서 쓴다는 의미임.


또한, 설령 유니콘 거악이 아니라서 저기 나온 거악보다 효율이 떨어진다 한들, 어느정도 유니콘에 근사한 거악이기만 하면 위와 같은 점들을 기반으로 대지목과 최소한의 비교는 해볼 수 있기에

생각보다 대지목 유무에 대한 차이가 적다고 볼만함. 물론 이건 위랑 다르게 타협 맞음.

근데 최소한, 이전까지 인식되던 대지목의 위엄과는 다르게 타협할 정도는 된다는걸 이야기하는거임.


물론 이런건 어디까지나 해석하는 성향에 따라 또 다르기 때문에 꼭 거악이 낫다고 말하는게 아님. 이거와 다르게 해석한다면 여전히 대지목이 무조건적으로 낫다고 볼 수 있음.

단지, 거악이 나을 수도 있을지 모른다는 근거 정도만 제시할 뿐임.








3.매팬브vs대지목

가장 다루고 싶었던건 거악이였어서 여기부턴 간단히 다룸.

매팬브는 악세가 가진 경향성이 뚜렷하기도 하고, 거악에 비해 풀옵 띄우기도 쉬워서 원래부터도 상황에 따라 대지목 말고 매팬브가 낫다는 인식이 있었음.



※기피증은 1/4로 계산
※깡방 100 근방과 깡방 400 근방만 계산
※기준 방어력보다 낮아질수록, 강인함은 최대 효율

이론도 크게 다르진 않았음. 확실하게 강인함 우위가 나타나고, 무충에 대한 해석에 따라 매팬브가 나은 경우도 분명히 존재함.


그나마 보고 갈 점은, 콜로에서 아군 회복 능력이 없고, 적팀에 속깎이 없는 대신 방깎만 있으면 매팬브나 대지목이나 거의 또이또이한 정도라는거?

위에 거악vs대지목 할 때 말했듯이 탱커들은 방깎에 대한 방저무 효율이 11~12% 정도라 매팬브가 대지목의 효율을 그것보다 넘어서면 딱히 대지목에 대한 메리트가 없음.

물론, 매팬브 강인함 자체는 방저무 효율을 못이겨먹는데, 보호막까지 감안한 강인함이면 이겨먹을 수도 있음. 먼저 언급한 '아군 회복 능력'이 없으면 그럼.

즉, 회복이 넘치는 현메타 특징상, 그리고 이 회복 능력이 아레나에 비해 영향력이 지대한 콜로의 특성상 무의미한 수준의 경우긴 한데, 이론적으로 그렇게 나왔으니 이야기하고 감.

이 경우도 거의 없긴 하지만, 상대팀에 방깎 속깎 둘다 없으면 그냥 매팬브가 좋은거 맞고.










4.얼여반vs대지목

마지막 얼여반 대지목 비교임.

비교를 거악 얼여반 매팬브만 하는 이유는, 이 글은 진짜 대지목을 효율적인 측면으로 이길 수 있느냐를 다루는 글이라 애초부터 비비지도 못하는 검왕반, 시계, 황반(레지목) 등은 고려할 이유가 없음.

아무튼, 스텟만 봐도 공격적인 측면은 얼여반이 대놓고 뛰어나고, 평균적인 강인함은 방저무 고려 시에 대지목이 훨씬 우월함.






※파티에 치확 있을 시, 데미지는 최소 효율에 근사
※기피증은 1/4로 계산
※기준 방어력보다 낮아질수록, 강인함은 최대 효율

깡방어력 200 근방:하나, 아라, 비앙카
깡방어력 400 근방:마리나

깡방어력 200 근방 쪽은 애초부터 대지목이 얼여반 강인함 이겨먹기도 하고, 뭣보다 하나 비앙카가 자체 치벞인거 감안하면 데미지도 표에 제시된 최소치에 가까워져 대지목 끼는게 나아보임.

아라조차도 공버프보단 방버프가 중요시되는 편이라 이쪽은 대지목 편을 들어주는게 맞아보임.


그래도 마리나는 고려해볼법도 한게, 위에 탱커할 때 말했듯이 방깎에 대한 방저무 효율이 낮기도 하고, 자체 치확도 아닌데다가, 공격적으로 가도 큰 문제는 없는 캐릭터면서, 거악이 대지목 강인함을 근사하게나마 이기니 나름 괜찮아보임.

단지 거악때랑 상대적인 스펙 효율이 거의 비슷한데, 여긴 무충 2% 같은 것도 없는걸 생각하면 이건 유니콘 거악이랑 달리 타협하는 수준에 가까워 보임.









5.깡방어력과 방%에 대한 해석

거의 처음에 이론적인 부분은 얘기했고, 예시도 들어서 눈치챘을 사람들은 눈치챘겠다만 표 보고도 약간 의문이 남는 사람들을 위해 예시 추가로 들고 감.


깡방 100 방 +100%<< 깡방 1=방 +2%
깡방 400 방 +100%<< 깡방 1=방 +0.5%
깡방 500 방 +100%<< 깡방 1=방 +0.4%

거악vs대지목 비교에서, 깡방어력이 커질수록 거악이 효율을 역전하던 것도 여기에 기반하는데

대지목은 깡방어력이 높은 대신 거악보다 방%가 낮고, 여기서 캐릭터의 깡방어력이 커질수록, 대지목이 챙기는 깡방어력의 효율보다 거악이 챙기는 방%의 효율이 높아져서 거악이 효율을 역전하게 됨.

그리고 깡방 500 예시를 들은 경우는, 여태까지 악세 값을 배제하고 봐서 그렇지, 악세까지 포함한 깡방은 탱커들 기준 그냥 500대를 넘겨버림.

그러니깐 저걸 어떻게 해석하면 되냐면, 만약 캐릭+무기+방패+악세 깡방이 500이 넘는 캐릭터가 옵변을 돌려서 깡방 1을 얻었으면, 방 0.4% 급의 효율을 가진다 이 말임.


깡방 300 방 +50%<< 깡방 1=방 +0.5%
깡방 300 방 +100%<< 깡방 1=방 +0.66%
깡방 300 방 +150%<< 깡방 1=방 +0.83%

반면 이 경우 효율이 반대가 됨. 따라서 컬작 높은 트럭들은 위에 제시된 표보다 대지목이 '조금' 더 좋음.

조금인 이유는 깡방의 차이 정도야 그냥 캐릭 바꾸면 끝이지만, 방%는 조금만 올리는데도 큰 수준의 자본이 들어가는지라 실질적으로 차이를 느끼긴 어려움.


그리고 이건 파벞 방증이랑 다른 맥락인데, 위에 둘은 연산법이 달라서 저런 차이가 발생하는거지 파벞 방증은 어차피 최종 방어력(=장비 다끼고 나오는 스텟창 방어력)에서 45% 곱연산 박는거라 최종 방어력이랑만 관련 있음.

아마 깡방 300 이상의 구간은 유니콘 거악이 대지목보다 최종 방어력 높을거고, 깡방 200 이하의 구간은 대지목이 거악보다 최종 방어력 높을텐데, 최종 방어력 높은 쪽이 방벞이랑 시너지 더 좋음.

근데 이 부분에서 발생하는 차이는 거의 없는 수준이라 무시해도 되긴 함.









6.추후 변동?


그리고 만약 깡방어력이랑 방% 둘의 상대적인 효율이 상황에 따라 다르다면, 당연히 그 효율은 그대로인게 아니라 추후에 계속 바뀜.

컬작은 계속 늘어나고, 레벨도 늘어나니깐.

이건 계산해도 조금 그런게, 다음 스토리가 몇개월 뒤에 나올지도 모르고, 방컬작 주기도 어느정돈지 몰라서 그럼.


일단 가장 최근인 13~14챕터 8개월을 기준으로 추가된 방%와 레벨 확장으로 인한 방스텟을 비교해봄.

방%는 +8% 올랐고, 깡방은 5.5% 오름.

물론 전자는 합연산이고 후자는 곱연산임.

대강 몇가지 상황을 계산해보니, 한 0.0x% 수준의 무의미한 차이긴 한데, 방% 효율이 오르긴 함.

스토리 주기가 극단적으로 길어지지 않는 이상 거의 악세간 비교는 추후에도 동일하게 갈듯.

물론 제 2의 장비 시스템이 나타나 방%를 크게 바꿔버리면 또 모르긴 하는데, 사실 그것도 어지간해선 큰 차이를 만들어내진 못할 것 같긴 함.

큰 차이 내려면 굿즈 이상으로 성능 높아야 될건데, 운영진이 지금 그 수준으로 노빠꾸인건 아님.

노빠꾸가 맞다면 이미 에리나는 0티어에서 물러났어야 함.










아무튼 요약하자면

1.다음 내용은 본 글의 해석에 근거하므로, 해석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음.

2.유니콘 거악은 '탱커' 한정 풀초 대지목이랑 비벼볼만 하거나 우위를 가진다고 볼만 함. 이건 타협이 아니라 정말 풀초 대지목보다 나을 수도 있다는 의미임.

3.유니콘 거악의 무충 2%를 높게 평가해서 탱커 이외의 직업군에게 주거나, 유니콘 거악보단 조금 부족한 악세를 직업군 무관하고 주는 것은 풀초 대지목에 대한 타협 정도로 볼 수 있음. 물론 후자가 전자보다 훨씬 타협본거임.

4.매팬브는 이전 전반적인 인식과 크게 다르지 않음. 무충에 대한 가치를 아주 낮게 본다면 여전히 풀초 대지목 제끼고 써볼만 함.

5.얼여반은 유니콘 거악보다 조금 후달리는지라, 풀초 대지목에 대한 타협 정도로 볼 수 있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無名 | 작성시간 22.05.21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타이밍 | 작성시간 22.05.22 비교 분석 고마워요!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안드라스 | 작성시간 22.10.06 선생님, 이 글 볼 때도.."대지목 생기면..언젠가 봐야지.." 했는데, 오늘 드디어 가테 인생 처음으로 나와서 글 정독 중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작성자마오리 | 작성시간 22.10.31 순교자 방저 100%가 대지목보다 좋지 않아여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0.31 서브탱커 기준으론 순교자가 분명히 더 좋고 이견의 여지가 없어요 그래서 랭커들이 다 엄청난 재화를 박아가면서 만드는거구요.

    근데 결국 풀옵거악보다 띄우기 어렵고, 뭣보다 '서브'에다 '탱커' 한정이죠 그래서 글에선 안다뤘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