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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게시판

7/31 일요일 아레나 in100 픽률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07.31|조회수1,601 목록 댓글 6







1.에리나

-사실 2위랑 저정도 차이면 1위 했다 쳐도 좀 애매하긴 한데, 아무튼 일단 원딜맵에서 에리나가 1위 방어를 성공함.

수요일 기준 에리나 픽률이 저것보다 더 높았는데, 많이 떨어진거보면 크롬 나오면서 무속성 대체를 당하긴 했나 봄.

이게 서바이벌 게임이 맵만 넓지, 해석에 따라 학교나 유적에 비해선 근딜이 쉽다고 볼 수도 있어,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임.

아무튼 원딜맵이라고 프리실라가 1등 먹는건 아니며, 우리는 여전히 에리나의 시대에 살고 있다.







2.아칠이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캐릭터로, 근딜맵인 데스매치에서 주춤하긴 했다만 이번 맵에서 다시 좋은 성적을 보여주게 됨.

사실 데스매치에서조차 원딜중 1위였다는걸 감안하면, 주춤했다기보단 같이 쓰이는 팀원들이 약해서 안쓰였다는 해석이 더 적절하기도 하고.

아래에도 나오겠다만 지난 학교맵부터 보방치라는 조합에서 특히 잘 활약하며, in20 순위표만 봐도 이것이 사실임을 확인 가능함.





3.보방치

-보방치가 이전까지 잘안나오다가, 아칠이 출시 이후로 나온 것은 다음과 같은데

(1)프리실라의 재해석
>>보호막 파벞 자체가 강인함 파벞이 많을수록 효율이 좋은건데, 그냥 시간이 지날수록 프리실라 자체가 강하니 일단 원딜덱에 넣고 보겠다는 식이 되어버림. 이에 따라 보방체보다 강인함 파벞이 1개 적은 조합 또한 강하게 명함을 내밀 여지가 생김.

(2)맠투, 비앙카, 메이릴의 부조화
>>맠투는 해석하기에 따라 다를 순 있다만 원피증 넣는게 선호되는 편이고, 비앙카는 보호막이랑 최악의 시너지가 나고, 메이릴은 보방 혹은 보체 조합에 들어갈 시 지속이 없어 시너지가 안나옴.

(3)캐럴, 하나, 레이와의 부조화
>>일단 프리실라랑 활약하는 맵 자체가 다르기도 하고, 그냥 방근치로 맞딜 털어먹는게 주력인 캐릭들이라 딱히 안어울림.

(4)앞선 것에 해당하지 않는 아칠이
>>그리고 위에 나온 치벞 캐릭들의 특성을 전부 무시하는게 아칠이였다는 점이, 보방치 조합의 시작점이 됨.

물론 그냥 아칠이가 좋아서도 맞긴 맞음. 근데 최소한 다른 캐릭터들처럼 역시너지가 났으면 이정돈 아닐텐데, 역시너지도 적게 나니 프리실라 오그마(or에리나) 아칠이라는 강조합이 탄생한거.

특히 이 중 오그마는 기존 근피증 조합이나 원피증 조합과 달리, 보방체마냥 파벞 손실이 1도 안나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오그마가 치벞+강인함 파벞을 잘받아서, 이것들로만 구성하면 성능 제일 높게 나옴.





4.미스크롬

-그냥 무난하다? 잘쓰는 사람들은 진짜 잘다루는 것 같긴 한데, 기본 스펙이 너무 낮아서 잘못하면 쉽게 말리는 것도 사실임.

매팬 나왔을 때랑 비슷하게 얘기할 수 밖에 없는듯 한데, 쓰고자 하면 좋게 쓸 수 있으나 기존 치벞 캐릭터들 씹어먹고 쓸 성능인진 모르겠음.

특히 먼저 위에 언급한 아칠이가 너무 강세인게 걸리기도 하고.

안좋다는 의미가 아님. 말했듯이 잘다루면 충분히 좋은 캐릭인데, 기존 치벞 캐릭들 키운 상태에서 얘를 추가로 키워야 할까? 싶은거지.

하다못해 다른 컨텐츠라도 엄청 잘하면 모르겠지만, 그것도 아니고.

매팬도 그렇고 이 정도의 아레나 성능이 상당히 바람직한게, 각기 다른 개성에 기반한 비교우위 정도만 존재하지 절대우위급은 아니라, "키우고 싶으면 키우고 말거면 말아라"식의 스탠드가 됨.


장점부터 보자면

(1)침묵으로 인한 스킬 싸움 우위
>>스킬싸움 하는 애들은 주로 거리 벌리다가 쿨 돌면 접근해서 스킬 박는, 이른바 스싸튀 방법을 많이 쓰면서 상태이상 누적과 딜교 우위를 보는데, 침묵 하나면 이게 그냥 박살나버리고 스킬 싸움을 아예 이길 수 없게 됨.

(2)압도적인 선공권을 가지는 평타
>>침묵이 있다 해도 그걸 스킬 맞고나서야 걸면 의미가 없는 법임. 근데 평타가 거의 확정적으로 선빵 칠 수 있는 구조라, 일단 침묵 쿨만 돌았으면 무조건 먼저 침묵을 걸 수 있음.

(3)5초당 추가뎀 100%+보조무스
>>참고로 린이 4초당 추가뎀 100%의 부상딜을 가짐. 사실 이런 추가뎀은 환산 해봐야 1초당 20~25% 데미지밖에 안되는데, 중요한건 4~5초에 '한번만' 때려도 100%의 딜을 박을 수 있다는 것임. 냉정하게 린이 지속적인 맞딜보단 견제에 특화인 이유도 이쪽 지분이 크고, 마찬가지로 미스크롬도 그래서 견제형이 되어버리는 것. 그리고 어떻게 보자면 린은 부상 카드 하나로 막히는데, 미스크롬은 막을 수 없다는 의미임. 여기다 데미지는 본래 무스보단 낮으나, 보조무스가 얹어져 딜교 쪽에서 더욱 크게 이득을 볼 수 있음.

(4)관통형 평타
>>앞선 모든 장점과 결합하여 녹시아 상대로 크게 무력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 녹시아는 소환수 뒤에 숨어서 평타딜교+스킬딜교 하는 캐릭임. 근데 관통+5초당추가피해로 평타 딜교도 이기기 쉬워지고, 선빵+관통+침묵으로 스킬 딜교도 이김. 결국 녹시아가 우위를 가지는 부분이 속성밖에 없게 되기에 속성 이상으로 무력하게 질 일이 안나온다는 것.

녹시아가 어려운건 카운터치기 어려운 매커니즘인거지, 매커니즘만 카운터치면 그 본체는 실로 나약하기에 할만한 캐릭이 됨.


근데 이럼 너무 사기 같으니 단점도 보자면

(1)너무나도 저조한 깡스펙
>>풀세팅 박아도 이게 맞나 싶은 수준의 스텟을 가짐. 아무리 특능이나 전무옵이 중요하다지만, 이 특능이랑 전무옵도 기본적으로 정해진 선이 있고, 그 선 내에서 깡스펙 기반으로 성능이 발휘되는 것이기에 기본적인 깡스펙이 나와야 하는건 맞음. 맞딜도 아니고 견제형 캐릭인데도 트럭용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이 때문인데, 기본적인 스펙이 너무 열악하여 잘못하면 견제 제대로 하기도 전에 겜 말리기 쉽기 때문.

(2)평타+맞딜 기반 캐릭들 상대로의 열세
>>평타 딜교 우위 보는 부분도 있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견제에서의 의미지, 억지로 맞딜 쳐박으면 스펙이 못따라가 지는게 당연함. 이번맵은 그나마 억지로 맞딜할 수 있는 캐릭이 적어서 덜하긴 한데, 이제 너도나도 맞딜하는 셴시가면 어떻게 될지 뻔하긴 한듯. 근데 반대로 생각하자면 억지로 맞딜 못하는 원딜맵에선 이 단점이 지워져 나름 좋다는 의미임.

(3)5초쿨 침묵에서 기반하는 높은 난이도
>>딴겜들에 비해서야 어렵다고 볼 것도 없긴 한데, 가테가 다른 게임들에 비해선 전반적인 수행이 쉽다는걸 감안하면 높은 난이도인건 맞음. 특히 침묵쿨 5초 표기도 안해줘서 더그럼. 대부분 선공권(=주도권)이 미스크롬 쪽에 있어서 잘없긴 할텐데, 어떻게 보자면 이러한 요소를 상대방이 이용하면 침묵의 존재 가치를 상당히 지울 수도 있음.








5.추가로 볼 것

프리실라&유진:
미스크롬 파트 길어져서 내용 빠졌는데, 미스크롬이 얘네 둘 잘팸. 프리실라야 조합에 크롬 잘패는 캐릭 낄 수 있어서 괜찮긴 한데, 유진은 낄만한 캐릭도 많지 않은 상황이라 최근 오르던 폼이 꺾일지 한번 지켜봐야 됨.

원딜치벞캐릭:
이번맵 기준으론 아칠이, 맠투&크롬, 비앙카&메이릴 선으로 티어 정리가 되는듯 함. 물론 크롬은 다른 맵 더 봐야하긴 하고, 비앙카도 원딜맵 중에 서바이벌게임보단 학교나 유적을 선호하는 편이라 아직 모르긴 하는데, 개인적으론 딴맵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가지 않을까 생각중임.

원딜증캐릭:
원딜맵 치곤 리나의 픽률이 꼬라박으면서 리나&카마엘&클라라&오르카의 픽률이 비슷한 수준이 됨. 리나가 꼬라박은 이유는 위에서 미리 이야기한 보방치 때문에 그럼. 아칠이한테 쳐맞으면서, 정작 그 조합에 낄 수 없으니 픽률이 수직 낙하함.

가람:요즘 계속 언급하는 수덱, 속성증 감안할 시 픽률이 무난하게 나오며, 현재 수속이 아레나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잘보여주는 지표임. 물론 어디까지나 상위권 기준이지, 하위권은 여전히 카마엘 때문에 수덱 써먹기 어려운듯.

비슈바크:5픽이 뭔 대수냐 할 수는 있는데, 메타랑 맵 감안하면 괜찮게 나온 편임. 이번 각성노드 패치에서 상당히 큰 상향을 받은 편이라, 어느정도 동향을 지켜보긴 해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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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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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7.31 근데 이건 단순 화속 수속 문제가 아니라, 지속 문제도 겹침 지속 저렇게 꼬라박는데 화속 올라오는 것도 말이 안댐

    지금 화속 버프한다=과거 수속 강한 캐릭 낸다

    결과가 똑같이 될 수도 있음
  • 작성자바리이쁜거가테 | 작성시간 22.07.31 아찔이 프리실라 이 적폐들을 죽여놔야하는데 후.. 근딜은 눈물만 나네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8.01 근딜맵 픽률 보면 원딜들 잘패니 양심 챙기쇼
  • 답댓글 작성자바리이쁜거가테 | 작성시간 22.08.01 바바 눈물만 흐른다
  • 작성자유페 | 작성시간 22.08.01 근딜은 에리나 안쓰면 죽으라는거지 눈물만 흐른다..
    화속에 프실 잘잡을 근피증좀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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