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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피스 패치 정리...txt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08.24|조회수1,771 목록 댓글 6

원래 다 하려했는데, 라피스가 핵심이고 내용이 제일 길어서 그냥 라피스만 함.

아래 요약 있음.





1.본체스텟

일단 이거 2개, 라피스만 본다 했으니 이를 환산하면

데미지 5.7~6.3%
강인함 2.3~2.9%
단, 구간은 마스터~in100 하위구간


일단 깡스텟은 상향을 꽤 받은 편이라고 볼만함.

물론 이 정도가 유의미하려면 이미 쓰임새가 존재하는 수준은 되어야 하는데, 현재 1차 라피스의 경우는 쓰임새가 없어 의미가 크다고 보긴 어려운 편.







2.추가능력

이거는 피해감소 3%와 비슷한 개념, 강인함 3.1% 곱연산으로 올려준다고 보면 됨.

비슷하다고 표현한 이유는, 저게 보호막을 생성해내는거라 정확한 의미가 좀 다름.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파벞 중에 방벞이랑 보호막벞의 "일부"(=/전체) 특징을 가져오는데

보호막벞
-아레나 보호막 판정승 가능
-흡혈캐한테 열세

방벞
-보호막 판정승 불가능
-흡혈캐한테 강세

약간 이런 느낌?으로 보면 됨. 라피스의 보호막 생성은 전자의 특징을 가지는 능력으로, 후자의 특징을 가지는 받피감이랑 미세한 차이는 있음.

근데 사실 저 특징들이 나타날 정도로 수치가 큰건 아니라, 특징이 나타날 것 같진 않고 미리 언급한 강인함 3.1% 증가의 효과만 나타날듯.


일단 깡스텟이랑 각성노드까지만 본다면야, 스텟 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은 편임.

단, 위에 말했듯이 현 1차 라피스의 활용처가 없어 크게 의미가 있진 않음.

그러니 이제 다음을 보자.








3.라피스 1차 상향(몸통)

솔직히 많이 복잡하기도 하고, 수치가 말이 안되는듯 해서 내가 해석한게 맞나 싶긴 한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존 최대 dps 초공 108.3%
이후 최대 dps 초공 151.8%
=패치 대비 dps 40.1% 증가
단, 치확을 챙기지 않음(1치벞 기준, 27.8% 증가)

이게 맞게 계산한건가..? 싶을 정도로 dps가 터무니없게 쳐 오름.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최대' dps는 사진에 언급된 3단계를 의미하는거고, 1단계나 2단계는 사진에 언급된만큼 각각 25% 22.5%(추정) 오를 것으로 보임.

그럼 이 시점에서 라피스 매커니즘을 알아보자면,

공속:1초당 8회(0.125초당 1회)
1단계:초공 10% 6회
2단계:초공 11.25% 6회
3단계 일반:초공 12.5% 5회
3단계 강화:초공 18.75% 1회
~이후 3단계 반복


이게 패치 전이고, 패치 후로 치면

1단계:초공 12.5% 6회
2단계:초공 13.8% 6회
3단계 일반:초공 15% 5회
3단계 강화:초공 22.5% 1회(확정 치명)

참고로 초공 15% 하니깐 낮아보이지, 저게 1초당 8틱이 들어가는 공격이란걸 알아야 됨. 데미지가 터무니 없이 증가한거임.


물론, 아레나 같은 곳은 3단계 유지가 무척이나 어려운게 사실이지만

그냥 1단계랑 2단계 딜링도 오르긴 엄청 올라서 3단계 유지를 안하더라도, 기존보다 확실히 강해졌다는 것 또한 사실이며

새로 추가된 "사용 중 공격을 중지하더라도 서서히 단계가 낮아지도록~" 이 문구로 보아, 3단계 유지도 훨씬 편해졌을 것으로 보임.

그리고 아래에 스텟표가 나올텐데, 라피스 스텟이 상당히 준수한 편이라

만약 3단계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는 가정이면 맞딜 최강 반열 들 수 있을지도 모름.








4.라피스 1차 상향(전무)

일단 상태이상 수치는 저 정확히 명시는 안된터라 얼마나 오르는지는 모름.

라피스 무스 구조가
17틱, 상태이상 225%(ex카마엘 200%)
아레나 기준 26틱 시, 상태이상


이런데, 사실 17틱 다 맞추기 엄청 어렵거든. 그래서 26틱도 맵빨 받거나, 잘하는 놈이 쓰는거 아닌이상 채우기 엄청 어려움.

운영진이 상태이상은 정말 조심스럽게 건들긴 해서, 아레나에서 25틱 쳐야 상태이상 걸리는? 정도만 버프를 할거임.

만약 24틱이나 23틱 정도까지 줄여주면, 진짜 세게 나가는거라 위에서 평타 dps 상승을 그렇게 안해줬을거라고 생각함.


아무튼 상태이상은 그러하고 아래 추가된걸 봐야하는데, 요약하자면

무스 직후 평타 3번 맞출 시, 기존대비 초공 70% 데미지 추가(단, 이때 치벞x)

이렇게 요약해도 복잡하긴 헌디, 아무튼 최대한 짧게 써주자면 저럼.

초공 70% 데미지가 감이 안온다면, 린의 부상 데미지 100%를 생각해보면 됨.

무조건 직후 공격을 맞춘다는게 전제라 좀 그렇긴 한데, 그래도 꽤나 쏠쏠한 데미지임.


그리고 기존에 있었던 능력이지만 꽤나 의미가 달라진건 무스 이후 3단계 활성화로, 이게 앞서 언급된 본체 상향과 연관됨.

이전과 달리 공격을 멈춘다고 3단계가 바로 꺼지지 않기에, 저 무스 이후 3단계를 바로 켜주는 옵션은 이전보다 가치가 좀 더 커졌음.


종합적으로 봤을 때, 상향을 비정상적으로 많이 받았음. 이거 선례도 거의 없는 수준일듯 한데, 메이릴 커뮤니온 패치보다 더한 수준의 상향일거임.

문제는 그때 메이릴보다도 조합 범용성 떨어지는게 라피스고, 메타도 못받아서 가능성이 커보이진 않긴 함.

그래도 이전 대비 성능이 말도 안되게 오른건 사실임.










5.라피스 2차 깡스텟

참고)이번 패치 스텟 싹다 반영했고, 순위 변화는 스텟 변화가 있는 캐릭만 표기

뀨 순위 떨어진 이유:맠뀨가 티니아를 제꼈는데, 이와 동시에 2차 라피스(10위)가 생기고 1차 라피스가 맠뀨 제껴서 결과적으로 1순위 떨어짐.

눈에 상당히 띄는건, 1차 라피스보다 초공이 상당히 높아 초공 10위권에 있다는 것

그와 대비되게, 1차 라피스보다 강인함이 상당히 낮아 강인함 31위권임.

이렇게 된 이유는 기존 1차 라피스가 한손검(초공낮음)과 방패(방어력높음)를 낀 채로 디자인된 스텟이라 그럼.

한손검을 끼면 낮은 한손검의 초공을 커버하기 위해 본체 공격력이 높고, 방패를 끼면 방패의 방어력이 높은 대신 본체의 방어력을 떨굼.

2차전무인 양손검은 초공이 높고, 방어력이 낮아 위 상황에서의 스텟을 그대로 받으니 깡스텟이 저렇게 되어버리는거.


그리고 강인함 31위권이 낮다고 생각 안할 수는 있는데, 라피스가 전사인걸 감안하고, 아래에 나오겠다만 탱킹 능력이 1도 없다는 것까지 감안하면 좀 많이 낮은거임.

반대로 탱킹 능력이 없는 대신 딜링 능력이 넘쳐나는데도 초공 10위인지라, 상당히 높은 딜링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 중임.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모션 보기 전의 얘기라 확실친 않은데, 일단 스텟만 놓고 보면

전형적으로 아레나는 사용 불가한 길레 캐릭임.







6.라피스 2차 능력

파벞:근딜증 50%

일단 가장 눈에 띄는건 특능에 있는 치벞 30%임. 현재 가장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라피스+발렌시아+캐럴의 데미지 배율은 4.3 정도(라피스 연계기 제외).

일반적인 원딜 3방깎 3명이 배율 6정도(연계기 제외) 나오는데, 이걸 보면 위 4.3 배율이 낮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

근데 이 3방깎이란 것 자체가 가테 최고의 딜링 조합이고, 사실 이 원딜 3방깎이 100% 제대로 유지되는 편도 아닌걸 감안한다면, 캐릭 3명이서 4.3은 절대로 낮은 배율이 아님.


뭣보다 이러한 치벞 30%만 있는게 아니라, 자체공증 25%+광저깎 연계기+라피스의 높은 초공이라는 점을 전부 감안하면 딜링 능력은 최상위에 가까움.

여기다 일반 공격에 있는 솔라 윈드의 계수가 상당히 높다면, 그 딜링 능력은 더욱 오를지도 모름.

광근덱의 데미지가 낮다면 그건 라피스 문제가 아니라, 전적으로 발렌시아 캐럴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음.

이렇게 쓰고보니 어째 비슈바크 2차 전무라는 불안한 기억이 떠오르는데.. 아무튼 내일 보면 알 수 있을거임.

2차 라피스 자체는 아주 좋게 나온 편에 속함.


아마도 라피스 발렌시아 캐럴 엘레노아 이렇게 쓰지 않을까 싶음.

물론 이게 같이 상향 받은 광원덱을 이긴다는 보장이 없어서 조오금 불안하긴 함.

말했듯이 라피스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데, 발렌시아랑 캐럴이 문제일거라..









7.요약

라피스 본체
-데미지 5.7~6.3% 증가
-강인함 5.6~6% 증가
=깡스펙만 봐도 상당히 많이 받음

라피스 1차
-평타 dps 최소 25%에서 최대 40%까지 증가
-dps 최대 상태 유지하기 이전보다 쉬워짐
-상태이상 수치 소폭 증가
-무스 이후 초공 70%데미지 추가
=dps 최대 상태를 유지 가능하다면 맞딜 상위권에 들 수 있을 정도로 상향을 강하게 받음

라피스 2차
-높은 초공
-근딜증 50%, 치확 30%(단, 파티에 광속 3명)
-이외 높은 딜링 능력
-낮은 탱킹 능력
=전형적으로 아레나는 불가한 길레 캐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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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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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제이0(하나교) | 작성시간 22.08.24 후~!
  • 작성자마마코코 | 작성시간 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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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ufswinfs | 작성시간 22.08.24 매번 감사합니다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ggunin | 작성시간 22.08.24 항상 분석으로 도움이됩니다 흑흑
  • 작성자회멸 | 작성시간 22.08.25 잘 봤습니다(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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