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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급 크레이그 기본 정보...txt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11.19|조회수6,035 목록 댓글 6







1.스텟

한가지 얘기하자면, 애초에 크레이그는 강인함이 좀 높게 산정되어야 하는건 맞음.

일관성은 하늘나라로 보내버린 다른 포지션들과 다르게, 탱커는 생각보다 일관성을 띄는데

-압도적인 강인함 대신 낮은 초공
-탱킹 관련 능력을 일반공격이나 특수능력에서 보유
-도발 보유

이거 3개 무조건 지킴. 여기서 탱킹 관련해서 보통은 방증이나 피해감소와 같은 옵션들을 받는데, 크레이그만 유일하게 그런게 없음.

그런 방증과 피감 대신에 받은게 아군 대신 맞아주는, 좀 다른 느낌으로의 탱킹 능력을 받았음.

그래서 크레이그는 강인함에 비해 실질적인 탱킹력이 뭐 앞도적으로 높진 않았'었'음.


근데 사실... 강조했듯이 그건 어디까지나 과거 2성일 때 그렇다는 의미지, 승급해서 강인함을 저렇게 올려놓으면 의미가 없거든.

어디까지나 스텟과 능력은 서로를 보완해주는 개념인거고, 한쪽이 지나치게 엇나가버리면 보완이고 지랄이고 뒤지게 강해짐.

그래서 지금 크레이그는 많이 단단하다는 것. 스텟을 봤을 때 이 부분을 확인하고 갈 수 있음.

초공은 낮긴 한데, 애초에 탱커들한테 높은 초공까지 바라는건 양심을 말아먹은거라 크게 문제는 없긴 함.







2.능력

각성
:3성들보다 높은 방증 48%가 포인트임. 이거 말곤 딱히 없긴 함.


특능
:지금 콜로에서 개난리났다는 그 능력...

왜 난리냐면, 예를 들어 방어력 100인 아라벨과 방어력 2000인 크레이그가 있다고 하자.

방어력 100인 아라벨이 갑자기 미쳐서 앞포지션을 잡으면, 두들겨 맞고 순식간에 체력이 50%가 되어버릴거임. 방어력이 100밖에 안되니깐.

근데 그 50% 시점부터 크레이그가 대신 쳐맞는데, 문제는.. 방어력 2000 크레이그가 대신 쳐맞는거임.

그러니깐 방어력 100 아라벨이 받는 데미지를 크레이그가 받는게 아님. 그냥 공격 자체가 크레이그한테 들어감. 그래서 계산도 방어력 2000을 기준으로 잡음.

어지간한 캐릭터들 대부분이 크레이그보다 방어력은 높을 수 없기에, 사실상 이건 데미지가 크레이그한테 가는 것도 가는거지만, 들어오는 데미지 자체를 감소시킨다고도 해석해야함.

그래서 사기인거임. 그냥 대신 맞아줘서 딜러가 덜 죽고 하고 끝나는 개념이 아니야. 상대쪽이 박는 데미지 자체가 줄어들어.

예시 들은 아라벨 방어력 100은 너무 과장이니 한 아라벨 방어력을 900 정도로 한다 치자. 그러면 방어력 2000은 방어력 900보다 데미지가 1/2로 감소해서 들어오는 수준임. 데미지가 절반 된다고.

그리고 한가지 더, '지속' 크레이그가 맞는거임. 광덱으로 아라벨을 친다고? '지속' 크레이그가 쳐맞는다. 능력 발동 시점부턴 속성 보정을 크레이그 기준으로 잡음.

그래서 뭐 아라벨 아니라도 대표적으로 소히 같은 애들 잡을 때 암덱 자주 쓰는데, 여기서 소히랑 크레이그 같이 조합하면 이 암덱 딜을 지속 크레이그로 받으니 단순 방어력을 올려주는 개념뿐만 아니라 속성 구도조차 변질시켜버린다고 볼 수 있음.


뭐 체력 조건부가 타고, 그 조건부에서 벗어나면 아무런 능력도 없는 상태가 되는거긴 하지만, 그 조건부 내에선 오그마보다 훨씬 월등한 수준으로 아군 보호에 탁월함. 오그마 특능이 아군 방어력을 올려준다 한들, 본인의 방어력만큼 올리진 못하는데, 크레이그는 사실상 본인의 방어력만큼 팀원들의 방어력을 올려준다고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

그래서 미야 같은 캐릭을 고용해 크레이그에게 지속력까지 달아, 피 30% 이하로 안내려가게 하면 팀원들이 안뒤지기 시작함.


참고로 2성버전 때는 칸수제한이 5칸으로 걸려 있어서, 크레이그랑 맞는 놈 거리가 멀면 능력이 적용이 안되는 단점이 있었음.

지금 그런 단점을 없앤게 승급 크레이그인거고.



연계기
:콜로세움 기준으론 상당히 괜찮은 연계기임. 탱커가 연계기로 딜 박아봤자 얼마나 박겠음. 그냥 버프나 주는게 맞지.

그리고 아래에 나올 방어력 비례 데미지들 덕분에, 이 버프는 더욱 더 알차게 쓰임.




전무옵션
:이것도 나름 쏠쏠하게 들어옴. 미공보단 힐량이 못하긴 한데, 애초에 힐량보고 쓰는 캐릭은 아니니 그냥 보너스 개념으로 보면 됨.

피해 주는건 연산식이 다음과 같은데,

초공×(0.2+방어력÷5000)

여기서 말하는 초공은 근피증이나 속성증 같은 데미지 증가류 버프를 전부 포함한 것을 의미함. 예를 들어서 방어력 3000 정도라고 치면, 초공×0.8만큼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줌.

이게 그럼 평타 dps ×1.4한다고 보면 되는 수준인데, 탱커라 실질적으로 큰 의민 없다만 그래도 버프의 수치만 놓고보면 많이 올려준거임.

딜러가 전무옵션에 평타dps×1.4, 여기다 추가로 힐 달고 있으면 미친놈 소리 들었음.

???:방어력 3000은 과장 아님?

현재 크레이그 종결 세팅은 방어력 2069이며, 방증 받으면 3000 넘음.

물론 종결셋팅이니 대부분 이것보단 못하겠다만, 그래도 방증 받은 기준으로 2500 이상은 엄청 많을걸?



전반적으로 능력들이 상당히 알차며, 그중 특능은 그 어떤 3성을 데리고와도 끌어내릴 수 없는 절대적인 메리트를 지님. 여기다 스텟도 출중한데 이거 안좋을 수가 있나 싶긴 함.

물론 이건 콜로 얘기고, 아레나는 아래 무스에서 다룸.









3.평타

이펙트 넣어서 이쁘게 치장한 쓰레기

물론 쓰레기란건 성능 관련한 이야기인거고, 성능 떠나서 나름 이런 부분까지 신경 쓰면서 승급해준거라 좋게 보이긴 함.











4.무스

어떤 랭커가 올린 움짤

잘보면 방향이 조금 휘는걸 확인 가능함. 이번 승급으로 추기된 부분임. 그리고 범위도 늘은데다 시전 모션도 좀 바뀌어서 판정이 이전보다 나아진 부분은 있음.

중요하건 얘 연산식인데,

초공×(1+방어력÷1000)

위에서 먼저 언급한 반사딜에 5를 곱해주면 됨.

아마 잘아는 사람들은 뭔가 이상함을 느낄텐데, 그 이상함이 맞음.

위에서 먼저 언급한 크레이그 방어력 3000을 토대로 계산해보면, 초공 400%를 때려박음.

무충 챙기면 방어력이 좀 낮아지긴 하는데, 그거 고려 안하고 무충까지 챙겨서 설명하면, 5.5~6초마다 초공 400%의 스킬을 때려박음.

그리고 움짤에도 나오는데 연계기 쓴 이후에 무스를 한번 더 씀. 이때 데미지는 1.1×500%=550%까지 올라감.

이렇게만 말하면 잘 감이 안올 수도 있으니 비교군을 두자면, 메이릴이 6.4초마다 초공 225%의 스킬을 때려박을 수 있음.

....? 뭔가 존나 말이 안되는 무스임을 알 수 있다.


물론 메이릴은 피증이나 속저깎 같이 추가적인 데미지 관련 옵션을 받는데다가, 초공도 훨씬 높음. 기피증도 더 높고. 그래서 뭐 실질적으로 정말 메이릴보다 강한 무스를 크레이그가 쓰는건 아니긴 함.

근데 크레이그의 탱킹력이 그동안 놀고만 있는건 아니거든. 정확히 해야하는건, 메이릴 무스딜보다 낮은건 맞는데 그렇다고 심각히 낮은 수준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크레이그의 탱킹력은 메이릴의 탱킹력보다 차원이 다른 수준에 있다는거임.


움짤에 나온건 무충 기피증 크레이그 조합인데, 크레이그 무스딜이 그렇게까지 높은게 아니라는건 어디까지나 메이릴이라는 '딜러진'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그렇다는거지, 크레이그 자체적으로만 봤을 때는 무스딜 비중이 지나치게 큼.

=기피증을 뒤지게 잘받는다.

그래서 꼬공피도 쓸겸 기피증 들고, 여기다 무충까지 들면 스킬도 빨리 도는데다가, 움짤 기준으론 스킬 피하지도 못하겠으니 그냥 터져버리는거임.

그렇다고 딜로 찍어 눌러서 죽이자..? 강인함 원탑인데?

가불기가 걸려버림.



물론 이건 너무 칭찬만 한거고, 결국 저런 수많은 장점들이 있긴 하다만 본질적으론,

벽 조금만 있어도 무스가 안맞음. 위에서 판정 개선 했다곤 하나, 뭐가 되었든 벽에는 여전히 막히는게 사실임.

말했듯이 무스딜 비중이 큰데, 무스가 안맞는다? 딴맵 가면 그냥 샌드백으로 전락해버릴 가능성이 크고, 이런 이유로 딱히 아레나는 긍정적으로 안보이긴 함.

그나마 수용민이랑 셴시 정도는 어거지로 쓸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냥 방근치가 낫지 않나?

그래서 저 움짤은, 그리고 현재 크레이그에 대해서 도는 아레나 여론은, 이번맵이 데스매치라는 뻥 뚫린 맵이라서 더 그런게 크다는걸 알고 가면 좋을듯.

뭐 근데 이는 다시 말해서 데스매치 정도는 확실히 좋게 쓸 수 있다로 해석해도 됨.

데스매치에선 확실히 성능픽임.









요약

콜로 씹씹사기
아레나 데스매치 한정 사기

그리고 본문엔 없는데, 콜로에서 저 성능이면 스토리나 여타 pve 탱커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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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VC.Cherry | 작성시간 22.11.19 앗앗 크레이그 넘나좋고♡
  • 작성자소우마크 | 작성시간 22.11.19 암원덱에 넣을만한가요?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1.19 방어력 극단적이게 차이나는 케이스 잡으려고 예시를 아라벨로 든건데, 굳이 따지면 암원덱이랑은 그렇게까지 잘맞는 편은 아니긴 해요

    소환수 쓰는덱은 크레이그랑 상성이 좀 안좋은듯
  • 답댓글 작성자소우마크 | 작성시간 22.11.19 바바 아하 감사합니다
  • 작성자뺨맞는홀란드 | 작성시간 22.11.19 승급된 친구들 분석 엄청 자세하게 하셨네용ㄷㄷ 잘봤어요 수고하셨습니당
    + 추후 승급영웅 분석도 기대하겠읍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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