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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 상향 요약...txt(+엘비라 추가)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12.02|조회수3,279 목록 댓글 4

(+12:38 엘비라 내용 추가)



사실 저번에 비하면 초라함

판정 개선이 대부분이라 확실하게 이야기 하지 못하는게 대부분임.





1.루피나

(1)초공 60% 부상 피해 부여

이거 크다고 보는 사람들 있던데, 직관적으로나 실질으로나 큰게 맞긴 함.

막말로 저 능력을 '특정' 캐릭한테 준다 치면 맞딜평타 dps +30% 수준에 실제 상황에선 훨씬 많이 오름. 이건 가테 역사 내에서도 손에 꼽힐 상향임.

근데 얜 루피나잖아? 결론부터 말해서, 루피나기 때문에 '맞딜'평타 dps는 16% 정도 오름.

이유는 이거 2개 때문인데, 저 두 능력이 이번 상향이랑 합연산 관계임.

파벞 합연산이니 겹치면 효율 떨어진다~ 컬작 합연산이니 나중가면 효율 떨어진다~ 이런 소리 많이 들어서 알거임. 이것도 대강 그런 부류에 속함.

뭣보다 저 두 능력이 너무나도 수치가 커서, 상향으로 인한 수치의 비중이 더 적어지게 됨.

그러니깐, 기존에 가진 평타 강화 능력이 너무 강해서 상향한게 수치만큼 크진 않다고.


물론 수치만큼 크진 않다는거지, 그럼에도 16%면 무지 큰거임. 뭣보다 '맞딜'평타 dps기에, 말했듯이 실제 상황에선 저것보다 훨씬 오름.

린 같은 애들 생각하면 좋은데, 사실 린의 부상 데미지도 맞딜평타 기준하면 생각만큼 체감이 크진 않음. 다만, 실질적으론 그 부상데미지를 아레나에선 맞딜보단 견제플을 기반으로 효율을 높이고, 협동전 같은 다인전에선 다수의 대상을 긁어 데미지를 극대화시킴.

루피나의 이번 상향도 대강 그런 케이스라고 보면 됨.



(2)판정 개선

나와봐야 알긴 하는데, 보통 판정 개선하면 아레나를 떠올릴거임.

지금 루피나가 리리스? 정도 사거리에서 무빙치면 평타가 아예 안맞는 수준일텐데

상향해서 어찌될련진 모르겠음.



개인적인 소견으론, 아레나에서 메타픽 정도로 떠오르려면 이번 상향으로 에리나급 평타는 되어야 함.

왜냐면 얘 몸뚱아리가 리나보다 종잇장이거든. 과장이 아니라 진짜 수치적으로 리나보다 종잇장임.

이건 위에서 이야기한 부상 피해를 감안하고 하는 이야기임. 아마 부상 피해를 받은 루피나는 평타 dps가 가테 내에서 최상위권 수준(안드 제외)으로 올라갈텐데, 몸이 너무 종잇장이여서 실질적으로 맞딜이 강할거라곤 생각은 안들음.

근데 아무튼 dps가 존나 높은건 맞단 말이야? 이런 애들은 자기가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환경만 성립된다면 성능이 급격하게 뛸 수 있음.

그래서 판정 상향이 정말 크다면, 아레나 채용 가능성이 있긴 함.

사실 기존 평타를 감안하면 저만치 속도 올린다고 해도 에리나급이 될 것 같진 않고, 부면 끼면 데미지 상향은 날라가는거라 긍정적으로 안보이긴 하는데, 그래도 정말 혹시 모르는거니깐.


이외 컨텐츠 이야기하자면, 길레는 가망이 없음. 레이가 ㅈ은 아니거든. 물론 레이 딜비중 감안하면 추후 멤버 변화에 따라 완전히 가능성이 0인건 아닌 것 같긴 한데, 그래도 너무 가능성이 희박함.

의외로 콜로가 좀 더 가능성은 보이는데, 루피나 콜로에서 안쓰던 이유가 2가지임. (1)근딜이라 원피증 못받음, (2)꼴에 전사라고 ai가 앞으로 튀어나가게 되어 있음. 하지먼 이러한 것들이 현메타 상황에선 장점으로 작용하게 됨. 딜량은 최상급 후열딜러급인데도 저격형 전사들한테 타겟팅을 안받는데다가, 그 저격형 전사들이랑 시너지가 나거든. 그래서 공덱으로 쓸 상황이 좀 나올 수도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은 조금 들음.

협동전은 아마 신에 등극할거임. 기존에도 괴물이였는데, 상향 더하면 신에 올라서지. 물론 협동전 매칭 특성상 정작 안쓰일 것 같다는게 아이러니한 점이긴 한데, 아무튼 일단 매칭만 성사하면 신임.

원정대는 좋긴 좋은데 클로드가 꽉 쥐고 있어서 굳이? 같은 느낌일듯.


사실 주저리주저리 길게 작성했지만, 요점만 뽑아서 보자면 여전히 애매하다로 요약되긴 함.

아레나는 애매하고, 길레는 가망 없고, 콜로는 가망 있는데 사실 암속 공덱이란건 이미 대체재가 있고, 협동전은 매칭풀 특성상 쓰기 어렵고, 원정대는 클로드 있고.

기존에 루피나 키웠던 사람들 입장에서야 사용 가능성이 엄청 커진 패치긴 한데, 실질적으로 안키운 사람이 루피나를 건들기엔 애매한 요소들이 여전히 많음.









2.란

(1)평타 개선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보는게...

있으면 나쁠건 없는데, 큰 의미는 없음. 어지간하면 대시하는게 대부분의 경우에서 좋아서 그럼.

대시가 안좋은 경우가 나와도, 그때에 딱 맞춰 컨할 수 있는 사람이 손에 꼽고.

애초에 란 쓰는 사람들 자체가 손에 꼽는데



(2)특능 개선

소히 같은 특이케이스만 제외한다면 소소하게 괜찮은 상향임. 기존이 50% 이하일때 발동이였는데, 아레나에선 이 50%를 못가서 발동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었거든.

물론 60%로 올린다고 그런 경우가 극적으로 적어지진 않겠다만, 그래도 조금은 적어지긴 할테니 소소하게 좋은 패치임.

여담으로 80%까지 올리면 체감 엄청 클 것 같긴 한데, 이건 특능 컨셉이랑 불일치해서 그렇게 하진 않을듯.



(3)AI 개선

"대체 누가 란을 ai로 굴림?"

라고 처음엔 생각했는데, 굴리는 사람이 있더라고. 콜로에서 란 쓰는 사람이 있는데, 란이 저번 패치 이후 ai가 변경되어 기존보다 불리한 전세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함.

그에 대한 롤백 패치임.

솔직히 말 많이 나온건 아니라서 안해줘도 큰 문제 없었을텐데 해준건 신기하긴 함.



종합적으로, 조금 유지보수를 좀 해줬다?

솔직히 저번 패치 이후 란의 성능을 감안하면 더 많이 상향해줘야 하긴 하는데, 뭐 아직 지켜본다는 입장에서 간단한 부분만 조금 건드려준거라고 생각하면 크게 나쁠건 없긴 함.

요즘 콩스 상향해주는 꼬라지가 좀 특이하긴 해서, 장기적으로 좀 더 나중의 상향을 기대해봐야 할듯.







3.베스

(1)원딜 우선 공격

...? 저번 특능 개선은 이걸 위한거였나 싶을 정도로 말문이 막히는 상향을 들고 옴.

물론 냉정하게, 현재 콜로 환경 생각하면 좀 애매하긴 함.

속성적으로 봐도 대체재가 뚜렷하고, 역할적으로 봐도 대체재가 뚜렷한데 굳이? 싶은거지.

근데 확실한건, 저건 전사들에게 있어서 콜로세움 출입증 같은 것임.

설령 이번 패치 후에 베스가 큰 실적을 못낸다 하더라도, 추후 상황에서 베스가 어떤 발목을 잡을지 모름.

특히 앞서 언급된 루피나랑 같이 어떻게 튀어나올지 모르는거임.

최소한 콜로세움에 연이 없을 것 같던 캐릭에게 있어서, 이 패치는 크다면 아주 큰 패치임.









4.파르바티

(1)평타 개선

나와봐야 알 것 같긴 한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사거리가 무한대가 된다는 이야기 같음.

콜로는 상대가 어차피 ai라 상관이 없을 것 같고, 역으로 아레나에 상관이 있는듯 함.

예시로 데매 같은 경우, 맵 중간에 벽이 없음에도 상대랑 거리가 멀다면 파르바티의 와이어가 안맞음.

근데 저 툴팁 상으론 벽까지 도달하게, 즉 맵 끝까지 도달하게 만든다는거고

이러면 설령 상대와 거리를 멀게 유지하도록 한다 해도 와이어를 쳐맞게 할지도 모름.

이 해석이 맞다면 상향이 확실한 것 같긴 함.

벽이 많은 맵들에서야 대부분의 경우에서 무의미하겠는데, 당장에 예시 들은 데매나 끝수 같은 맵에선 거리 때문에 어중간하게 안맞을 때가 있음. 근데 그런 것도 다 맞으면 좀 골치아파지긴 하지.

당장에 아칠이 물로켓도 일정 사거리 이상부턴 안맞음.


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해석인거고, 실제는 아닐 수도 있음. 그래서 나와봐야 앎.



(2)와이어 피해량 증가

기존 100%에서 120%가 되었는데

정확히 환산은 불가능하나, 수치적으로 엄청 큰 상향까진 아님. 막말로 루피나 상향보다 훨씬 낮고, 막 티어가 급변할 정도의 상향은 당연히 아님.

아레나 같은 경우 보통 뤂티 쓰는데, 이 뤂티랑 합연산으로 들어가는 개념이라 수치가 좀 더 낮아지는 경향도 존재함.

근데 얘 아레나 콜로 현역캐거든. 그냥 저정도 상향해줘도 좋음.

아레나는 경쟁자들이 쟁쟁한데다가 매커니즘 자체도 특수해서 덜 쓰다보니 저 상향 받는게 어느정돈 이해가 가는데, 콜로는 뭔 원딜지원가전사탱커 다 섞어 쓰는 개잡덱에도 들어갔던 애를 상향하는게 맞나 싶긴 함.


그냥 저번 상향부터 전반적으로 전사들 존나 밀어주는 것 같기도 함.

사실 아레나는 원딜이나 지원가를 상향해야 했으면 했지, 전사를 상향할 상황은 아님.

콜로도 사실 소히 상향과 크레이그 승급 이후론 메타의 흐름이 점점 기존 기류와 다르게 흘러가고 있음. 사실 그 전부터 파르바티가 온갖 덱에 들어가면서 전조가 있긴 했었고.

근데도 전사들 저렇게 밀어주니 이해가 안가긴 함.

잘못 태어난 안드라스 때문 같기도 하고..








5.미스크롬

(1)AI개선

미스크롬 나오고 콜로 얘기를 꽤 많이 했었음.

당시 리나 방덱이 메타를 지배하던 때였는데, 침묵으로 무스턴 꼬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말이지. 미공은 거기다 역속이기까지 했으니 나름 합리적인 추측이였음.

근데 실전에서 사용해보니 침묵은 둘째치고 ai가 호구라 사용을 못함.

그거 보완해준다는 패치 같긴 한데, ai도 결국 나와봐야 아는거라 봐야 됨.






6.엘비라

(1)빔포 개선

이거 상향이 아니라 버그 수정 같은 느낌으로 보던데, 아무튼 딜량 올라서 상향은 맞음.

저 문구가 내가 생각하는게 맞다면 기존대비 평타 dps가 7~9% 정도 오를거임.


엘비라덱이 무스 연계기 비중이 커서 실질적인 엘비라 dps엔 좀 반영치가 낮긴 한데, 그래도 나름 올라가는 편이라 나쁘진 않음.

이게 빔포 왜 있냐 소리를 좀 들어서, 쓰도록 상향해준듯.











요약

판정 개선이 대부분이라 거진 나와봐야 앎.

루피나:상향이 엄청 크긴 해서, 키웠던 사람들은 좀 더 폭넓게 쓸 가능성이 생긴듯 함. 근데 상향이 암만 커도 본판이 본판인지라 여전히 안키웠던 사람들이 키울 수준은 아닌듯.

란:그냥 자잘한 유지보수 패치, 여전히 큰 티어변화는 없음.

베스:설령 패치 직후가 아니더라도, 추후 콜로에 투입될 가능성 대폭 상승.

파르바티:상향 자체가 큰건 아닌데, 그래도 기존 메타캐인걸 감안한다면 실질적으론 큼.

미스크롬:ai 패치라 나와봐야 아는데, 잘하면 콜로 쓸 수도 있겠다?

엘비라:빔포 상향해서, 빔포 쓰면 평타 dps 좀 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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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유쌍무쌍 | 작성시간 22.12.02 요약 잘 보고 있습니다
  • 작성자차원의문 | 작성시간 22.12.02 크롬이 AI땜에 안쓰이는거임?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2.02 다른 이유들도 있기야 할텐데, 당시 ai 지적 엄청 많았던걸로 기억함
  • 작성자친칠라(겜플) | 작성시간 22.12.02 루피나 58%개선이면 리리스랑 동등한 속도로 투사체 날림

    베스 원거리 딜러 우선은 리나덱 상대로도 1강인함 벞인 광공덱이 애메했는데 리나덱 상대로 변수 없이 잡힐꺼라 봄

    미스크롬은 보조스킬을 쿨마다 바꾸는 A.i라 리더로 쓰면 별로였는데 상당히 체감될꺼라봄

    파르바티도 와이어가 벽에 닿게되면 상대는 어떤 배치를해도 적중 무충 속도 감소가 적용될꺼고

    아마 콜로메타 변경이 목적아닌가 싶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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