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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루 기본정보...txt

작성자바바|작성시간22.12.15|조회수2,596 목록 댓글 10

1.깡스펙

일단 2년?정도만에 가람 초공 찍어누르는 캐릭이 나왔음을 확인 가능함.

사실 클로드 나오고나서부턴 1등딜러 소리 하기도 애매해졌고 안드라스 나오고부턴 진짜 1등딜러도 아니게 되었는데, 이젠 그나마 내세울 건덕지였던 초공 1위도르저차 루가 빼앗음.

내세울 것도 없는 가람 상향해야할듯?


농담이고, 아무튼 루가 공격력이 낮은 라이플 기준해서 캐릭터 공격력 자체가 높게 설계되어 있는데, 2차전무인 양손검은 그 라이플보다 공격력이 훨씬 높아서 저렇게 높은 초공이 나온거라고 보면 됨. 그러니깐,

라이플은 공격력이 낮음
>>루 캐릭터 자체의 공격력 높게 설계
>>여기다 양손검 공격력 받음
=초공이 높게 뜬다

대충 이런 원리



그 다음 강인함인데, 저게 절대적으로 보면 높음. 전사 중에서 최상위권 수준인데 낮은건 아니지.

근데 방어력이 없는 라이플 낀 1차 루랑 방어력이 있는 양손검 낀 2차 루랑 강인함차이가 크게 안남(??).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

(1)루 2차전무가 동일 양손검들 중에서 방어력이 낮게 책정되어 있고, 애초에 루 방어력이 너무 커서 양손검 방어력의 비중이 낮음.

>>100에서 1 더하는 것보다 10에서 1 더하는게 영향력이 크듯, 애시당초 루 방어력 자체가 너무 높아서 양손검 방어력이 꼽사리 낀다고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됨. 애초에 방어력 자체를 낮게 주기도 했고.

위에서 라이플의 공격력이 낮으니 루 자체의 공격력을 높게 줬다는 말처럼, 라이플엔 방어력이 없으니 루의 기본 방어력이 높게 산정됨. 여기다가 방어력 높은 장비 줘버리면 밸런스가 터질 것 같으니, 설령 방어력 붙은 양손검을 주더라도 방어력을 최대한 자제해서 줬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음.


(2)전무에 체%가 없음.

>>보통 전무 옵션으로 체%, 방%, 기피, 기충을 주는데... 참 신기하게도 적처공을 줬음.

이게 체% 방%가 영향력이 꽤 커서 처% 없는 2차 루는 강인함이 좀 떨어지게 됨.


이러한 두 요인 때문에 1차 루와 2차 루의 강인함 차이가 크게 안남.

근데 어디까지나 그렇다는거지, 먼저 말했듯이 강인함이 전사 중에 최상위권이라 그냥 높은 강인함임. 초공도 1위인걸 감안하면, 깡스텟 자체는 뒤지게 높음을 알 수 있음.










2.능력

요약하면

-지속증 +50%
-치확 2배
-공격 계속 맞추면 치배율 +40%
-공격 계속 맞추면 본인 제외 아군 공증 +15%

환산하면

-지속증 +50%
-본인:치확벞이 있을 시, 데미지 +62~64%
-아군(본인 제외):데미지 +13~15%
(단, 지속증과 나머지 둘은 곱연산)

참고로 아직 안나온 연계기를 미리 포함해뒀음. 비교군으로 간단한 메이릴을 보자면

-치확 +40%
-본인:데미지 +56%(지속깎 포함)
-아군(본인 제외):데미지 +20%

뭐 지속증까지 감안하면 팀적으로도 루의 밸류가 더 높아보이기도 하나, 이건 아래에서 추가적으로 다루면 그게 아니란 것이 나옴. 따라서 파티적인 측면에선 메이릴이 더 쎈데, 개인적인 데미지 측면에선 루가 더 쎄다고 보면 될듯.

참고로 초공마저 루가 1위, 메이릴은 5위라 초공까지 감안해도 그냥 개인딜 루가 더 높은게 맞음.

???:메이릴은 스킬딜이 높지 않나?

이건 아래 무스에서 이야기함.













3.평타

데미지:초공 40%
공속:0.4초당 1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가능하면 이런말 안하는데, 솔직히 좀 심했음. 성능 자체가 떨어지는건 그렇다 쳐도 별 휘날리는 이펙트라도 좀 넣어주면 뭔가 있어보이기라도 할텐데 너무 성의 없는듯.

아무튼 그러하고, 일단 범위 꼬라지를 보아하니 아레나는 당연히 못씀. 길레도 저정도 범위면 약간 거슬릴 것 같긴 한데, 중요한건 공속이 나름 빠르다는거임.

특능이 4초동안 3회중첩 효과라 공속이 꽤 중요했는데, 저정도면 많이 널널해보이는듯.








4.무스

데미지:270%
기본쿨:7.9s
실제쿨:6.08s
기피증:+45%
상태이상:27%(27.5%?)-20%-20%=67%
(ex메이릴이 60%)

그래도 평타에 비해 무스는 나름 볼만함 ㅋㅋ;

아무튼 눈치 챌 사람들은 눈치 챘을텐데, 스킬딜이 사실 좀 많이 지랄난 편임. 270% 데미지에 기피증 45%만 해도 높은건데, 그렇다고 그게 쿨이 길지도 않음.

(무충과 기피증 기술뎀을 제외한 다른 요소 전부 배제)

다음 5명을 대상으로 비교해보자. 의외로 메이릴의 무스딜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좀 정확히 봐야하는 부분이 있음.

맠뀨:평타강화+피해량증가(+초공이 낮음)
아칠이:평타강화+공격력증가
가람:평타강화+피해량증가
루:치확증가+치배율증가
메이릴:지속깎+피해량증가

이러면 왜 메이릴이 스킬딜이 높다고 평가 받았는지 알 수 있음. 메이릴은 모든 능력이 데미지 증가 관련, 그러니깐 평타 무스 안가리고 딜을 올려주는데, 상위 3명은 능력 중에 일부가 평타 강화에 투자됨.

따라서 저기 표에 나온 초당스킬%가 다가 아니고, 왜 실전에서 무스딜 체감이 표와 다르게 오는지 해석할 수 있게 됨. 저 5명 중에 맠뀨의 스킬딜 체감이 가장 낮은 이유도 초공이라는 추가적인 요소를 통해 설명이 가능함.

그리고 이는 결론적으로, 치확+치배율이라는 평타 무스 안가리고 데미지 올려주는 능력만 있는, 그것도 초공이 1위인 루는 제시된 5명 중에서 가장 실질무스딜이 높음을 의미함.

위에서 능력을 미리 정리했듯이 개인딜 자체는 루가 더 강하다고 했는데, 무스%마저 루가 더 높음. 그냥 이건... 비교가 안되는거임. 루가 개인데미지론 메이릴 찍어누름.

심지어 상태이상%조차도 루가 더 높음.



근데 이해가기 쉽게 비교군을 메이릴로 둔거지, 얘가 1등 딜러다 이런 소린 아님. 아마 가람이랑은 좀 비슷하거나 넘을 수도....? 있는 것 같은데, 여전히 돌연변이 안드라스 때문에 1위자리는 못넘봄.

뭣보다 이건 개인딜 측면인거지, 아군 강화는 오히려 메이릴이 더 낫다는 면에서, 실질적인 길레 성능은 더욱 생각해볼 여지는 남음.










5.연계기

지속공증 30%면 없는 것보단 낫긴한데 조합이 유레리라서 베루가오 같은 연계뻥 조합들에 비해선 체감이 아주큰건 아님.

그리고 이 유레리가 루의 문제점이라, 연계기를 맨 마지막에 다뤘음.

루가 정말 좋음. 초공 1위에, 파티딜증은 좀 부족해도 본인딜증이 상당히 높고, 무스도 존나 강력함. 근데 여기다 유레리를 붙이면 단점이 존나 발생하는데

(1)리리스가 필연적으로 지속증을 못받음
(2)필연적으로 루 리더 강제
(3)필연적으로 최대 3연계
(4)유레리는 현재 여러 속성에 파견 가능함

4번은 좀 억까라면 억깐데, 그래도 단점이 3개나 생겨버림.

일단 리리스가 전무에 방깎이 있다보니 암속무기 강제라 지속증 못받음. 따라서 안그래도 떨어졌던 아군지원 능력이 이전보다 더 떨어지게 됨.

그리고 또 지속증에다가 유레리 3명 전원 지속이 아니라서 무조건 루가 2차 전무를 들고 리더를 하는게 강제되며, 이는 조합적인 유동성이 떨어짐을 의미함.

연계기 All-다운이 원래는 좋은 연계기여야 하는데... 유레리에선 그게 아님. 말했이 3연계밖에 안됨. All-다운이라는 어지간하면 연계 연결이 잘되는 연계긴데도 3연계밖에 못한다는 단점이 생김.

마지막 네번째는 대체성에 대한 이야긴데, 루는 생각보다 좀 많이 좋아야 함. 왜냐면 루를 쓴다=근딜덱 다른 곳에 안쓰고 지속약점몹에 쓰겠다 이거임. 루를 써야만 유레리를 쓸 수 있는게 아님. 따라서 루를 굳이 키워서 쓰겠다는건 성장 재화를 떠나서라도 길레 운용적인 측면에서도 코스트를 어느정도 쓰고 들어가는거임.

추가적으로 지원딜덱의 존재 때문에도 대체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그냥 루 딜량 애매하면 지원딜덱 쓰면 됨. 루 굳이 왜키움? 광근딜덱이 키우면 쓸 수는 있다만, 굳이 왜? 이런 말 나오는거랑 비슷한거임.

종합하면 장점들이 존나 많았는데, 조합적 제약 들어가니 뭔가 애매해져버렸음.


물론 지금 실질적인 딜량이 정확히 어느정도 나오는건진 모름. 일단 루 개인딜이 존나 높긴 해서 낮게 나오지는 않을듯함.

근데 그걸 키워서 사용하는건 다른 이야기란 소리임. 루는 조금 좋아선 안됨. 많이 좋아야 하는거임.


단, 이 이야기들과는 별개로 미래에 생길 잠재력은 좀 많이 높은 캐릭터인건 사실임.

뭐가 되었든 조합적 제약을 이야기하는 순간부터 단점이 우루루 쏟아져나왔고, 이는 다시 말해 새로운 캐릭터들로 조합 짜면 제약 풀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임.

또한 몇없는 치확 관련 매커니즘이라, 이쪽 푸쉬를 잘받으면 시너지가 폭발적으로 날 수도 있음.











6.요약

길레 원툴인데도 지금 키워서 효용이 클지는 모르겠으나, 미래에 파츠 잘받으면 좀 많이 좋긴 함


2차 비슈 나왔을 때랑 비슷한 느낌인듯, '현재' 2차 비슈랑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2차 비슈 '나왔을 때'랑 비슷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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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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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복귀할갓가테 | 작성시간 22.12.15 그리고 체감으로 사거리 진짜 좁다...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2.15 복귀할갓가테 체감적인게 아니라 팩트로 좁은게 맞슴미다
  • 작성자그냥 웃습니다 | 작성시간 22.12.15 평타모션 볼 때마다 킹받네..
  • 작성자에이씨 | 작성시간 22.12.15 오홍...
  • 작성자il테리li | 작성시간 22.12.15 사거리가 너무 좁아서 길레에 굴리기 너무 블편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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